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신안해저유물
(新安海底遺物)
실크로드는 유라시아 大陸의 東西를 잇는 交易과 文化傳播의 길이다. 世界 歷史上 매우重要한 意味를 지니는 실크로드는 바닷길과 陸路등 多樣한 徑路로 開拓되었으며 특히 海上 실크로드 바닷길은 造船術과 航海의 發達로 陶瓷器나 香辛料 등을 大量으로 輸送할수 있게 되어 흔히 陶瓷의길 이라고도 부른다. 新安船의 發見으로 이 길의 實體를 鮮明하게 破惡할수있게 되었다. 특히 元代의 바닷길은 西아시아의 이슬람帝國에서 東南아시아를 거쳐 中國의 東南海岸에 이르기까지 海上交易이 王城하게 이루어졌으며 이 바닷길은 韓國과 日本까지 連結되어 있었다. 1323년 어느날 中國의 敬遠 港口에서 陶瓷器를 포함한 多樣한 貿易品을 싣고 日本 하카다와 교토로 向하던 國際貿易船은 全羅南道 新安 앞바다에서 沈沒하였다. 以後 한 漁夫에게의해 靑瓷派兵 發見되면서 國際貿易船은 650여점의 기나긴 잠에서 깨어나게 되었다. 新安船 이라고 불리는 이 沈沒船의 發掘로 바닷길을 通한 對外交流와 水中考古學에 대해 關心이 높아졌다. 發掘된 遺物은 당시 海上 실크로드를 通한 交易의 實相과 生活相을 具體的으로 理解할수 있는 重要한 단서를 提供하고 있다.
신안선의생활용품
(新安船의生活用品)
新安船에는 日本人과 中國人 그리고 高麗人이 搭乘하였다. 그 중 도호쿠 사의 再建을 맡았던 주지의 弟子들이 배에 올랐을 可能性이 있다. 그들은 매일 배의 安寧을 위하여 佛敎儀式을 치렀다. 武士들은 갑판 위에서 巡察하며 배를 지켰고 仗器를 두기도 하고 주사위 놀이도 하였다. 商人들은 物品의 크기와 무게를 在庫 數量을 記入하고 도장을 찍어 確認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船商에서 自身의 役割을 忠實히 하였으며 여가 時間을 즐겁게 보냈다.
향그릇
高麗의 王室과 貴族社會에서는 中國 宋,元時期의 向 文化를 받아들여 八關會 燃燈會 같은 佛敎行事에서 大大的으로 向을 피웠다. 그리고 文人 社會에서는 宴會席이나 茶를 마시는 자리 讀書空間에서 向을 태우는것을 하나의 高級스런 취미로 여겼다. 高麗人이 좋아한 中國香爐는 주로 靑白瓷다. 하지만 당시 高麗靑瓷의 水準이 中國人이 天下第一로 認定할 程度여서 더이상 中國靑磁를 收入할 必要는 없었다.
중국도자기
(中國陶磁器)
新安船에서는 약 2 만점의 中國陶瓷器가 發見되었다. 主要生産 地域은 저장성(著江省)장시성(江西省)광등성(廣東省)푸젠성(福建省)장쑤성(江蘇省)등이다. 그 중 著江省 地域으로는 용천요(龍泉窯) 靑瓷와 철점요(鐵店窯)백탁유청자가 있다. 장시성 地域의 경덕진요(景德鎭窯)청백자와 길주요(吉州窯)백지黑化가 있으며 福建省의 건요(建窯)흑자와 胚子가 있다. 그리고 廣東省과 江蘇省의 황유와 흑갈유 자기가 있다. 新安船에 실렸던 中國陶瓷器를 通해 東아시아의 陶瓷交易의 規模와 流通 現況을 살펴볼수 있다.
목 간
(木杆)
運送된 物品에는 貨物票라 할수있는 木幹을 붙였다. 윗부분은 끈으로 묶을수 있도록 " ><" 모양으로 파거나 구멍을 뚫었다. 윗면에는 物件을 注文한 사람이나 機關의 이름 및 商品名이 적혀 있다. 木幹의 記錄을 通해 볼때 新安船은 1323년 4월 下旬에서 6월 初旬에 걸처 貨物을 모았다. 物件을 注文한곳은 日本의 都護求師 조자쿠 암 하코자키 宮 등의 절이었으며 貨物의 一部를 藥材와 銅錢이었다는 것등을 알수있다. 사인을 한 木幹이 여러점 있는것으로 보아 배에 실린 貿易을품 들은 體系的으로 管理되었으며 多樣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향
(香)
貴族층 女人들의 生活에서도 香은 고급스런 嗜好品으로 使用되고 女人들은 집안에 香을 피우는 것을 重要하게 여겼으며 香櫃나 常香爐,香盒,鄕甁을 세트로 놓아 粧飾하기도 하였다. 南宋時期 詩人 이청염의 취화음은 비단 장막을 드리운 방안에서 龍腦香을 태우며 玉枕을 베고누운 女人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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