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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靑瓷와 粉靑沙器

香 文化의 擴散과 함께 發展한 龍泉靑磁

 

東아시아에 佛敎가 傳來되면서 香 文化도 함께 發展 하였고 이러한 文化는 陶瓷文化의 擴散으로 이어졌다. 香 은 점차 宗敎的인 意味를 벗어나 個人的인 審美의 目的으로도 使用되었으며 室內에 香을 피워 周邊을 淸潔하게 하거나 香을 個人的으로 携帶하기도 하였다. 日本에서는 寺院이나 家庭에서도 香爐.촛대.花甁을 셋트로 粧飾하여 陳列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文化의 定着과 더불어 龍泉靑磁의 需要도 크게 擴大 되었다. 

 

 

 

大型 器腫으로 變化한 龍泉靑磁

 

元代 새로운 支配者의 登場은 龍泉靑磁에도 影響을 주었다. Mongol人이나 이슬람인들은 큰 그릇에 飮食을 담아 먹었고 이에따라 큰 그릇의 龍泉靑磁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大型 機種의 그릇은 아시아,중동,아프리카 地域에 輸出되어 큰 歡迎을 받았다. 

 

 

龍泉靑磁의 華麗한 文樣과 독특한 粧飾技法

 

龍泉靑磁의 文樣에는 牡丹,蓮花,鉛版,八寶,八卦,雙魚,龍,雲龍등이 있으며 粧飾技法으로는 陰刻,陽刻,인화,첨화,透刻,露胎貼花등이 使用되었다. 

 

 

도철무늬향로

(靑磁陽刻陶鐵文香爐)

 

高麗時代에는 佛敎意識이나 祭祀에 香을 피워놓기 위한 靑磁 香爐가 많이 製作되었다. 이 가운데 中國의 靑銅器인" 정"(正) 을 模倣한 靑磁 香爐가 많다. 이 香爐 안쪽 面에는 글자가 있지만 읽기가 어렵다. 그 아래쪽에는 波濤와 배를 탄 人物像이 陰刻되었다.

 

 

칠보무늬향로

(靑磁透刻七寶文香爐)

국보95호

 

뚜껑 香을 담는 연꽃대좌 받침으로 구성된 香爐이다. 여기에 多樣한 技法으로 정교하게 粧飾하였다. 특히 돋보이는 점은 香爐를 받치는 안증맞은 세마리 토끼이다. 최소한의 크기로 香爐무게를 지탱하도록 만든 장인의 솜씨가 뛰어나다.

 

 

貴族文化의 象徵" 靑銅器"를 닮은靑瓷의 登場

 

예로부터 古代 靑銅器 文化는 皇帝와 貴族층의 專有物로 여겨져 庶民들의 羨望의 對象이었다. 陶瓷文化가 庶民들에게 擴散되는 宋 以後, 靑銅器에 대한 關心이 커지며 이를 模倣한 陶瓷器들이 多量으로 製作되었다.  龍泉靑磁의 경우 香爐 花甁등 儀禮와 關聯된 器腫들에 古代 靑銅器 의 嚴肅함이 表現 되었다. 이러한 時代的 흐름은 이웃나라에 까지 擴大되는데 高麗靑瓷의 定型香爐가 그 代表的인 예에 해당된다.  

 

 

차 文化이 發展이 빚어낸 多樣한 龍泉靑磁

 

차는 日本에서 貴族社會를 中心으로 藥用飮料로 使用되기 始作 하였다. 그러나 佛敎의 流入과 함께 禪宗이 流行하면서 僧侶들은 茶禮를 통해 道를 익히며 이를 즐겨 마시게 되었다. 당시 寺院을 비롯한 上流層에서는 中國에서 輸入된 찻잔을 비롯하여 茶道具를 所藏하는것이 크게 流行 하였다. 신안선에서는 찻잔,잔받침,주자,차를 감는 합, 차를 가는맷돌등 多樣한 道具들이 發見되어 茶文化 의 發達과 함께 龍泉靑磁도 發展했음을 알수있다.

 

 

모란넝쿨무늬항아리

(보물 240호)

 

백자투각청화모란당초문호 (白磁透刻靑畵牡丹唐草文壺)  朝鮮 17 ~ 18 世紀의 것으로 寶物  240호 이다. 朝鮮白瓷는 單純하고 簡潔한 특징이 있지만 이 항아리는 異例的으로 覆字한 透刻무늬가 粧飾되었다. 무늬를 새긴 正敎한 守法과 白瓷의 優秀한 질로 미루어 王室의 重要한 儀禮나 行事를 위하여 特別히 만든것으로 보인다.

 

 

포도원숭이무늬항아리

(국보 93호)

 

백자철화포도원후문호 (白磁鐵畵葡萄猿文壺)  朝鮮 17 ~ 18 世紀의 것으로 國寶  93호 이다. 廣州 官窯에서 만든 鐵花 白瓷의 代表作이다. 鐵絲 顔料의 깊고 鎭重한 色과 穩和한 乳白色 바탕 그리고 능숫한 筆致가 함께 어울려 元肅한 洗煉味를 드러내고 잇다. 葡萄넝쿨 사이를 잽싸게 뛰어넘는 원숭이의 描寫가 興味롭다.

 

 

연꽃넝쿨무늬대접

(국보 175호)

 

백자상감연당초문대접 (白磁象嵌蓮唐草文大楪)高麗 12세기의 것으로 國寶 175호 이다. 高麗 軟質 白瓷와 系統을 이은 作品으로 朝鮮時代 象嵌 白瓷중 가장 아름다운 豫들 가운데 하나이다. 朝鮮時代 象嵌 白瓷가 대개 釉藥이 거칠고 象嵌솜씨도 米菽한데 비해 이 袋接은 마무리가 깔끔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느끼게 하며 무늬를 나타낸 手法도 纖細하다.

 

 

 

飮食容器에서 裝飾用 陶瓷器까지... 多樣한 種類의 신안 龍泉靑磁.

차 文化이 發展이 빚어낸 多樣한 龍泉靑磁.

 

 

산안海底에서 發見된 龍泉靑磁 가운데 가장 많은 量을 차지하는것은 飮食容器로,접시와 대접,주자,발,고족배,잔탁,항아리등이 있다. 이 밖에도 꽃을 담는 화병,화분,수반이 있으며 香을 피워 周邊을 淨潔하게 만드는 香爐와 化粧品을 담는 작은 盒등이있고 文房用具로는 人物,물고기 形態의 硯滴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