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粉靑沙器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粉靑沙器)

 

물고기  첨벙!  魚文  粉靑沙器

 

 

常設展示室 3 層, 彫刻 工藝館  粉靑沙器 ‧ 白瓷室에서 深化展示 <물고기가 첨벙! 어문魚文 粉靑沙器 >를 開催 합니다. 朝鮮粉靑沙器 에는 여러 가지 무늬가 담겨 있습니다. 그중 물고기 무늬는 다채로운 모습으로 보는 이들의 視線을 사로잡습니다.    粉靑沙器 의 물고기는 象嵌과 印花, 鐵畫, 彫花의 多樣한 技法으로 表現 되었습니다. 象嵌技法과 塗裝을 써서 새겨진 물고기는 規則的인 무늬로 表現한 波濤나 연꽃과 어우러져 있어 端正한 느낌을 줍니다. 이와 달리 거칠고 빠른 붓질로 그려진 鐵畵  粉靑沙器 의 물고기는 破格 그 自體 입니다. 單純 하면서도 自由로운 線으로 새겨진 造畵 粉靑沙器 의 물고기는 童心의 世界로 招待하는 듯합니다. 이처럼 粉靑沙器 의 물고기 表現은 製作技法에 따라 個性을 뽐내며 多樣한 變奏가 이루어 졌습니다. 어느 하나 똑같지 않은 물고기를 살펴보는 것은 粉靑沙器  感想의 또 다른 재미 입니다.

 

 

 

연꽃물고기무늬병

(粉靑沙器鐵畵蓮魚文甁)

 

초콜릿색의 顔料를 使用하여 물고기와 연꽃을 대담한 構圖로 시원스럽게 그려 놓았다. 막 뛰어오를 듯한 물고기는 지느러미가 활짝펴진 모습으로 過狀되게 表現되었고 비늘은 점을 찍어 나타냈다. 忠淸南道 公州市 셰룡산 鶴峯里 一帶 가마터에서 製作된 것이다.

 

 

물고기무늬장군

(粉靑沙器剝地彫花魚文扁缶)

 

 

물고기무늬편병

(粉靑沙器彫花魚文扁甁)

 

 

물고기연꽃무늬병

(粉靑沙器剝地蓮魚文甁)

 

白色 粉粧土를 바른후 무늬 주위를 긁어내는것이 一般的인 薄地技法이다. 그런데 이 甁은 무늬 부분을 긁어내어 무늬는 灰靑色이고 무늬 主位는 白色을 띤다 이렇게 薄地技法을 반대로 베푼예는 매우 드물며 一般的인 薄地粉靑沙器와는 다른感覺이 느껴진다. 

 

 

백자상감모란.나비무늬편병

(白磁象嵌牡丹蝶文扁甁)

 

15세기 白磁 는 高麗白磁 의 傳統을 잇는 乳白色 軟質白磁 와 中國 明나라 白磁 의 影響을 받은 단단한 硬質白磁 로 區分 할수 있다. 이 납작한 扁甁 은 무른 軟質白磁 로 은은한 살굿빛이 돈다.  이러한 軟質白磁 는 慶尙道를 비롯한 地方가마 에서 製作된 것으로 보인다. 

 

 

백자상감나무.연꽃무늬병

(白磁象嵌樹木蓮花文甁)

 

이 甁은 象嵌技法으로 粧飾한 硬質白磁 이다. 의 한 면은 나무를, 다른 한 면에는 연꽃을 간략하게 새긴후 적갈색 흙으로 채워 무늬를  粧飾 했다.  나무무늬의 輪郭線 안쪽으로 점 무늬가 不規則하게 配列 된것이 異彩롭다.

 

 

 

粉靑沙器에 새겨진 生産地

 

漢陽의 官廳에 稅金으로 納付한 粉靑沙器에는 製作地의 名稱이 새겨져 있다. 그릇의  品質管理를 위한것으로 關聯된 記錄은 다음과 같다.

"進上하는 그릇은 대개 튼튼하게 製造하지 않아 오래가지 않아서 破損되니, 지금부터는 그릇 밑바닫에 만든 匠人의 이름을 써 넣어서 後日에 參考로 삼고, 마음을 써서 만들지 않은자에게는 그 그릇을  물어 넣게 하소서"

世宗實錄 1421 年 ( 世宗 3)  4 月 16 日 

 

 

장흥고

長興庫

 

王室에서 使用하는 돗자리.  종이등 여러 物品을 供給하고 管理한 官廳 으로 戶曹 所屬 이다.

大蝶 으로 梁山에서 生産된 그릇이다.

 

 

덕녕부

(德寧府)

 

端宗(在位 1452 ~ 1455)이 上王으로 물러난 後 端宗 과 關聯된 모든 業務를 擔當한 秘書室 役割을 했다.

 

 

인수부

(仁壽府)

 

王世子로 冊封된 李芳遠(훗날太宗)을 위해 設置된 部署로 卽位後 廢止 되었다가 上王 으로 물러난後 다시 運營 되었다.

대접으로 彦陽에서 生産된 그릇이다.

 

 

삼가

(三嘉)

 

 

함안

(咸安)

 

 

仁壽府

(蔚山)

 

 

長興

(淸道)

 

 

분청사기상감연꽃잎무늬뚜껑

(粉靑沙器象嵌蓮瓣文蓋)

 

世宗의 둘째 아들인 世祖의 胎室에서 나온 뚜껑이다. 이 뚜껑은 1438 년에 胎를 묻었다는 글이 새겨진 誌石, 胎 항아리와 粉靑沙器  大蝶이 함께 出土 되었다.  연꽃 봉오리 模樣 꼭지가 달린 半球形의 뚜껑은 매우드문 形態로 , 慶北 성주에 있는 世宗 王子들 胎室  에서만 發見 된다.

 

 

長興庫

(慶山)

 

 

진해

(鎭海)

 

 

長興庫

(密陽)

 

 

長興庫

 

 

분청사기상감풀꽃무늬둥근고리항아리

(粉靑沙器象嵌草花文四耳壺)

 

世宗(在位 1418 ~ 1450)의 長女인 貞昭公主 墓에 있었던 항아리 이다. 日帝强占期  貞昭公主  를 西三陵으로 强制로 옮길때  1424년에 製作된 墓地石과 세개의 항아리가 發見되었다.  풀꽃, 연꽃잎, 菊花무늬가 象嵌技法으로 自由奔放하게 粧飾되어 있어 粉靑沙器  初期 樣式을 確認 할수있다.

 

 

분청사기상감어룡무늬병

(粉靑沙器象嵌魚龍文甁)

 

朝鮮初에 製作된 象嵌 粉靑沙器 의 特徵이 잘드러난 이다.  龍의 머리를 한 물고기 무늬가 象嵌技法으로 表現 되었는데. 高麗時代   象嵌 靑瓷의 깔끔하고 整頓된 무늬와 달리 粉靑 時期 特有의 自由奔放한 모습이 돋보인다.  

 

 

백자상감연꽃넝쿨무늬대접

(白磁象嵌蓮唐草文大楪)

 

朝鮮初製作된 된 단단한 硬質 白磁象嵌白磁  무늬에 많이 사용된 연꽃 넝쿨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高麗末  象嵌 靑瓷나 朝鮮初  象嵌 粉靑沙器 와는 달리, 陰刻線에 赤褐色 흙이 아닌 鐵畵 顔料를 彩色하듯 넣은점이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