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古宮博物館

활옷滿開/朝鮮王室女性婚禮服

고궁박물관

(古宮博物館)

 

 

활옷 滿開

朝鮮王室 女性 婚禮服

 

 

활옷은 朝鮮의 公主, 翁主가 結婚式에 갖추어 입었던 儀禮服으로 우리 固有服飾의 오랜傳統 속에서 誕生한 옷이다. 公主 의 結婚式은 王統과 直接 關聯이 있는 王妃, 王世子嬪, 王世孫 의 國婚보다 한 단계낮은 國家儀禮로 치렀고 翟衣 를 着用 한것에 대해 公主, 翁主 를 비롯한 그 외 王室 女性은 露衣 紅長衫 즉 활옷을 입었다. 

 

활옷은 朝鮮王室 女性 儀禮服 으로서 確立하여 運用하는 가운데 王室  弘禮를 象徵하는 色과 粧飾으로 華櫚하기가 으뜸 이었다.  嚴格격한 朝鮮王室 의 服飾 制度를 넘어 精誠스레 짠 華櫚 한 붉은 비단에 뱃수를 베풀어 新婦의 새로운 出發을 祝福하고 王室 의 새家族을 맞이하도록 하였다.

 

복온공주홍장삼과대대

(福溫公主紅長衫. 大帶)

 

純祖의 둘째 딸인 福溫公主 (1818 ~ 1832)가 婚禮에 着用 하였던 紅長衫 과 허리띠 (大帶) 이다. 現傳하는 활옷 중 唯一하게 製作時期와 着用者가 明確하게 밝혀진 활옷이다.  駙馬 金炳疇, (1819 ~ 1853) 집안에 대대로 傳 해지는 課程에서 활옷의 소매, 뒷길등 일부 構成이 지금과는 다르게 修繕된 痕跡이 確認 된다.

 

적의그림

(翟衣本)

 

大韓帝國기 皇室 女性의 翟衣  그림이다. 實際 翟衣  및 翟衣本 의 크기에 비해 1/3 程度 작게 그린것으로 보아 直接 使用했다보다 翟衣 의 全體的인 特徵을 要約한 圖面으로 보인다. 翟衣 는 身分에 따라 꿩무늬 줄수에 차이를 두었는데, 皇后는 12등, 皇太子妃와 王妃는  9등으로 粧飾했다.  이 그림에는  10등으로 그렸으나, 깃과 소매에 皇后 를 象徵하는 다섯발톱의 龍무늬가 粧飾 되어 있어 12등 翟衣 를 간략히 表現 한것으로 보인다.

 

활 옷

(紅長衫)

 

1963년 昌慶苑, 現 昌慶宮에서 發見된 後 昌德宮에서 保管 되어던 활옷 이다. 겉감과 안감 사이에 있던 종이심이  憲宗(1834 ~ 1849) 妃 孝定王后, (1831 ~ 1904)의 50세 生日을 記念하여 열린 科擧試驗의 答案紙를 再活用한 것으로 確認되어  1880년 以後에 製作된 활옷으로 推定 할수 있다. 

 

덕혜옹주단속곳

(德惠翁主單裏衣)

 

高宗(1863 ~ 1907)년의 고명딸인 德惠翁主  (1912 ~ 1989)가 着用했던 치마 바로아레 입은 속옷이다. 길이는 치마보다 짧고 중앙아래가 막혀있는 形態이다. 더 안쪽에 着用 하는 속속곳과 같은 模樣이지만 옷맵시를 살리기 위해 形態 가 크고 豊盛하며 치마와 비슷한 고급 옷감으로 만들었다.

 

진주부채

(眞珠扇)

 

婚禮때 新婦의 얼굴을 가리기 위해 使用하던 둥근 부채이다. 金屬 손잡이가 달린 原形 틀에 붉은색의 민무늬 비단을 앞뒤로 바른뒤 앞면에는 활짝 핀 牡丹과 그 주위에 모여드는 나비, 벌의 모습을 對稱 되게 수 놓았다. 부채의 中央과 아랫부분에는 다섯개의 眞珠를 粧飾해 화려함을 더했다. 眞珠  부채는 王室 婚禮에 줄곧 使用 되었으나 그 사치스러움도 함께 論議된 것으로 보아 婚禮用品 中에서도 매우豪華로웠던 것으로 보인다. 

 

동뢰홀기

(同牢笏記)

 

王子의 婚禮중  同牢宴의 節次를 記錄한 笏記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