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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古宮博物館

國立古宮博物館/沈阳故宫藏淸代珍寶展

고궁

 (國立古宮博物館)

 

아침

故宮

(沈阳故宫藏淸代珍寶展)

   

 

소 릉

(昭陵)

 

皇太極,시호 文皇帝 太祖 누르하치(奴兒哈赤) 의 여덟째 아들, 4 大王의 한사람인 두이치 베이레 (四貝勒)라 불렀다.  1626년 太祖가 죽자 後金國의 칸(汗) 으로 卽位하고 이듬해 天聰 이라 改元 하였다. 卽位 당시에는 明나라와 交戰狀態에 있었으므로 狀態多難 하였으나 滿洲人과 漢人 關係등 國內 融和를 꾀한 뒤 外政에 나섰다. 1635 년 內몽골을 平靜하여 大元傳國의 玉璽를 얻은것을 계기로 國號를 大淸이라 고치고 崇德이라 改元 하였다. 1637년 明나라를 崇尙하고 淸나라에 服從하지 않는 朝鮮을 侵攻하였으며 中國 本土에도 種種 侵入 하였으나 中國 進出 꿈을 이루지 못한채 죽었다. 그는 文官,六部 의 設置등 組織 整備에 힘섰고 淸나라의 基礎確立에 功積이 컸다.

 

 

북 릉

(北陵)

 

奴兒哈赤.皇太極의 合葬 墓

 

 後 일어나다

 

滿洲族의 祖上은 白頭山과 黑龍姜 流域에 居住 하였고 明나라 때에는 女眞이라 하였다 女眞은 3 大部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各各 建州 海西 野人 女眞으로 불렸다. 明나라는 女眞부락 酋長에게 都督 都指揮 眞撫등의 職責을 내리고 信印 을 수여해 朝貢을 바치도록 하였다. 1583년 누루하치는 갑옷 13별을 가지고 兵力을 일으켜 統一의 大業을 始作했다. 또한 滿洲族 특유의 八旗制度를 樹立하고 몽골文字를 土臺로 滿洲族의 文字를 만들었다.  1616년 그가 스스로를 汗 이라 칭하고 後金을 세우면서 滿洲族이 本格的으로 中原을 制覇하는 이야기가 始作된다.

 

 

八旗制

 

八旗制는 淸 帝國의 太祖로 여겨지는 누루하치가 17세기 初에 設立하였다고 傳하며 淸 帝國이 中原을 統一한 後 淸 帝國의  制度의 中心으로 發展하였다. 初期의 八旗 制度는 滿洲族의 傳統的인 軍役 및 俸給 支給의 單位, 裝備의 管轄權, 봉토의 管轄權을 나누는 등, 주로 行政的 便宜에 의해 나뉜 것이다. 누르하치는 1620년대 몽골의 여러 軍隊를 吸收 統合하면서 그들을 八旗에 包含시켰으며 나중에 中國 漢族의 軍隊를 八旗에 包含시켰다. 最終的으로 8개 깃발군이 確立된 것은 1642년이다. 滿洲와 몽골, 漢族 各各에 八旗가 만들어져 "滿洲八旗", "몽고八旗", "漢軍八旗"로 불리었으며, 이런 식으로 하여 3개 民族共同體에 각 8개 깃발로 24개 깃발 體制가 갖추어졌다.

 

 

   누루하치는 1625년 首道를 허투알라 에서 沈阳

 

천명연호운판

(天命年鎬雲板)

 

생철을 주조하여 만든 雲版으로 兵士들이 邊方을 守護 할때 使用 하였다. 앞부분에 大金天命癸亥年鑄牛莊 과 자가 새겨져 있다.

  

 

 나라 發興地

 

누루하치는 1625년 首道를 허투알라 에서 沈阳 으로 옮기고 沈阳

古宮의 初期 建物들을 建立 하였다. 그의 아들인 홍타이지가 汗 의 地位를 繼承하였고

1636년에는 國號를 後金에서 淸으로 民族의 女眞에서 滿洲로 바꾸었다. 그는

沈阳 古宮의  代內宮闕 領域을 建築하였으며 沈阳

을 盛京으로 格上 시켰다.  1643년 홍타이지의 뒤를 이어 順治帝가 卽位 하였고

1644년에 大陸 統一을 이루었다. 그리고 首道를 베이징 으로 定해

淸나라 의 浮上과 繁榮을 위한 土臺를 마련 하였다.

 

 

누르하치 

(奴兒哈赤)

 

17세기 새로운 中國의 歷史를 쓰다 누르하치는 17세기부터 약 300여 년간 中國 大陸을 支配했던 淸나라의 초대 皇帝 太祖로, 女眞族을 統一하여 後에 淸나라의 土臺가 되었다.

 

 

(尒哈的赤劍)

 

1595(명 卍曆 23) 明나라 皇室에서 努尒哈的를 龍虎將軍으로 任命할때 내린 칼이다. 손잡이 끝에 粧飾된 天官 ,사슴,학,칼코등어의 옥토끼. 상서로운 구름粧飾은 좋은 일과 높은 벼슬자리를 意味한다. 손잡이는 소뿔,칼집은 동과 상어가죽으로 감쌌다.

 

 

쇄자갑

(鎖子甲)

 

淸나라의 兵士들이 戰爭에 나갈때 몸을 保護하기 위해 입었던 사슬로 만든 갑옷이다. 가벼우면서도 창이나 화살에 대한 防禦力이 優秀하였다. 목과 아래부분에 트임을 주어 活動하기에 便利 하도록 하였다.

 

 

홍타이지초상

(皇太極全身坐像)

 

淸太宗 皇太極(1626 ~ 1643)가 龍床에 앉아있는 모습을 그린 肖像畵 입니다. 목을 감싸면서 어깨를 덮는 被領과 말굽 모양의 소매인 馬蹄袖 차림등에서 滿洲族 복식의 특징을 볼수 있나. 淸나라의 開國 皇帝였던 그느 누루하치 死後 汗 의 地位를 繼承하였고, 1636 에 스스로를 皇帝라 치 하였다. 또한 國號를 金 에서 淸 으로 연호를 天總에서 崇德으로 民族의 이름을 女眞에서 滿洲로 바꾸었다.

 

 

일상복

(日常服)

 

홍타이지가 平常時 입었던 황색무늬비단 抱服 이다. 한쪽으로 여미는 方式과 말굽모양의 소매 (馬蹄袖)가 特徵的인 滿洲族 傳統樣式의 옷이다. 黃色비단에는 용,구름,만자 文樣이 수 놓아져 있고 옷깃과 소매 끝에는 藍靑色 바탕에 구름.龍文樣이 粧飾된 비단이 둘러져 있다. 홍타이지가 직접 입었던 귀한 遺物로 本來는 장녕사 에서 保管해오던 것을 瀋陽 古宮으로 옮겨왔다.

 

 

순치제초상

(順治帝全身坐像)

 

滿洲族 傳統 복식을 입은 順治帝의 肖像이다. 홍타이지의 아홉번째 아들로 어머니는 孝庄文皇后 이다. 1638년 瀋陽 古宮의 永福宮에서 태어났다. 1643년, 6세의 어린나이로 卽位한 그해에 淸나라 軍事가 山海關 進入을 이루어 내면서, 베이징으로 遷都한 後의 첫번째 皇帝가 되었다.

 

 

강희제초상

(康熙帝半身像)

 

淸나라의 네번째 皇帝인 康熙帝가 조복을 입은 모습의 肖像畵 이다. 康熙帝는 淸나라의 太平聖代를 연 皇帝로, 中國 歷代 皇帝 중 在位期間이 가장 길다. 農民反亂을 鎭壓한 功으로 獨自的인 勢力을 키워가던 漢族 出身 번왕들이 일으킨 三藩의 亂 을 平靜해 漢族 勢力을 制壓하고  中國大陸 全體를 征服 하였다.

 

 

건륭제초상

(乾隆帝騎馬像)

 

淸나라의 여섯번째 皇帝인 乾隆帝가 담비털 粧飾을 겨울용 龍抱를 입고 흰 말에 탄 모습을 그린 肖像畵 이다. 淸 皇帝들은 말타기와 활쏘기로 民族的 自負心과 正體性을 드러내며 그 모습을 肖像畵 로 남겼다. 乾隆帝는 淸나라의 기틀을 다진 康熙帝,强力한 統治力으로 紀綱을 바로잡은 雍正帝의 뒤를 이어 政治,經濟,文化的으로 淸나라 最全盛期를 이룩 하였다.

 

 

가경제초상

(嘉慶帝全身坐像)

 

淸나라의 일곱번째 皇帝인 嘉慶帝의 肖像畵 이다. 淸 宮廷 儀禮服인 朝服을 입고 正面을 바라보며 龍床에 앉아 있는 모습은 皇帝의 威嚴을 나타내는 典型的인 形態 이다.

 

 

도광제초상

(道光帝騎馬像)

 

淸나라의 여덟번째 皇帝인 道光帝제의 肖像畵 이다. 乾隆帝의 肖像과 마찬가지로 활을 들고 말에 탄 皇帝의 모습에서 滿洲族으로서의 正體性과 自負心을 볼수 있다. 

 

 

건릉8년명이있는슬

(乾陵八年銘金絃彩繪瑟)

 

淸나라 宮廷에서 使用하던 絃樂器이다. 몸체에 총 25개의 絃이 있으며 기러기발이 각 絃을 받치고 있다. 樂機의 몸체는 如意珠와 두마리의 龍, 화염,구름文樣 등으로 粧飾되었고 側面에는 乾陵 8년 製作이 쓰여있다.

 

 

편종.편경

 

乾陵八年銘이 있는 編磬과 編鐘

 

 

배소

(排篠)

 

排篠는 길이가 다른 대나무 管音을 音律에 따라 配列한 管樂器 이다. 16개의 대나무管을 한줄로 나열하고 각 管 위에는 律名을 써넣었다. 몸체 가운데에는 乾陵 八年 製을 쓰고 그 周邊에 龍과 구름 文樣을 그렸다. 

 

 

 帝王 氣象

 

 

淸나라 初期에 沈阳 은 盛京이라 하였다. 沈阳

에는 三陵이라 불리는 淸 太祖 누루하치의 福陵(東陵),홍타이지 昭陵(北陵)

그리고 누르하치 先祖들을 모신 永陵이 있다.  順治帝가 首道를 베이징으로

옮긴 뒤에 盛京은 제 2 의 首道가 되었고 盛京皇宮은 行宮으로 使用 하였다.

康熙,乾隆,嘉慶,道光 네皇帝가 盛京을 巡行 하고 이곳에 있는 祖上의 陵에서

祭祀를 지낸 약 100여년의 기간동안 盛京 皇宮은 皇帝의 依,食,住,敎育,娛樂,移動을

위한 空間으로 使用 하였다. 그들이 가지고온 行列 儀仗物,宮闕裝飾品, 宮中樂器와

祭祀容器 食器,衣服과 裝身具등 多樣한 皇室 遺物이 오늘날 까지 傳한다.

 

 

황룡포

(黃龍袍)

 

淸 皇帝가 입었던 吉服 이다. 길이가 긴 포 形態로 둥근 옷깃에 소매는 말발굽 模樣의 馬蹄袖 이며 오른쪽으로 여민다. 옷에는 아홉마리의 龍과 皇帝 權威와 美德을 象徵하는 十二章文이 粧飾 되었다.

 

 

황룡포

(黃龍袍)

 

淸 皇帝가 입었던 吉服 이다. 길이가 긴 포 形態로 둥근 옷깃에 소매는 말발굽 模樣의 馬蹄袖 이며 오른쪽으로 여민다. 옷에는 구름과 박쥐,八寶, 文樣등을 수 놓았으며 소매단에는 굽이치는 물결 模樣을 둘러서 粧飾 하였다.

 

 

가죽신발

(黃皮靴)

 

皇帝가 신었던 긴 장화 形態의 가죽 신발이다. 양가죽에 바닥부분을  두꺼운 천으로 덧대었다. 宮廷에서 朝會 祭禮 祝賀 意識등의 重代 行事에서 禮服이나 吉福과 함께 신었다.

 

 

흑초피모자

(黑貂皮帽)

 

乾隆帝가 쓰던 모자이다. 검은단비 가죽으로 製作 되었고 가장자리에 모피를 둘렀다.

 

 

고리,반지

(龍頭鳳文帶鉤,坂指)

 

허리띠用 裝身具 마노를 둥근관 形態로 갈아내어 만든 반지이다. 本來 활 시위를 당길때 엄지 손가락에 끼워 손가락을 保護하기 위해 쓰였으나 淸나라 때에는 身分을 나타내는 裝飾品 으로 使用 되었다.

 

 

말안장

(騰馬妆)

 

말안장은 銅板에 한雙의 龍文樣 등을 華櫚하게 透刻하여 鍍金 하였고 寶石으로 華櫚하게 粧飾했다. 그 위에 龍文樣을 수놓은 방석을 덮어 使用하였으며 아래로는 발걸이(䠮子)가 連結 되어 있다.

 

 

소라고동나팔

 

소라고동은 法螺 라고도 하며 戰爭이나 祭祀,佛敎意識에 널리 使用 되었다. 皇帝가 規律에 따라 軍隊를 檢閱할 때 항상 고동소리로 號令을 發砲 했다. 이 소라고동은 空氣를 불어넣는 구멍이 없고 粧飾이 華櫚한것으로 보아 皇宮에 陳設하였던 裝飾品으로 보인다.

 

 

활집과화살집

 

弓과 箭을 保管하는 道具이다.

 

 

건륭제활과칼

 

乾隆帝가 使用하던 활이다. 乾隆名이 있는 御用 刀劍中 하나 이다.

 

 

건륭제의갑옷과투구

(乾隆帝鉀服鬪具)

 

乾隆帝鉀服鬪具 이다. 黃色 비단을 겉감으로 쓴 綿甲에는 防禦를 위해 여러개의 金片이 달려있다. 上衣 가슴 부분에는 戰鬪時 몸을 保護하기 위한 護心鏡이 있고 下衣는 허리에 묶는 方式으로 着用하였다. 金銅 材質로 만든 鬪具의 정수리에는 정교하게 만든 龍과 구름이 粧飾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얼굴과 목을 保護해 주는 가리개가 달려 있다.

 

 

산모양붓걸이

(乾隆名指絲琺瑯山岳形筆架)

 

다섯개의 산봉우리가 이어진 形態의 붓 받침이다. 山峰우리 사이에 붓을 걸쳐 놓고 받치는 用途로 使用되었다. 華櫚한 겹사琺瑯 技法으로 粧飾 되어있고 활 模樣의 鍍金 받침대가 있다.

 

 

연적과숟가락

(指絲琺瑯雲龍文硯滴.龍頭勺)

 

물을 담아두는 圓筒形 硯滴과 물을 뜰때 쓰는 작은 숫가락이다. 硯滴의 入口와 바침대는 모두 鍍金하여 연꽃 넝쿨무늬를 陰刻 하였고 몸체는 옅은 南色 바탕에 겹사琺瑯 技法으로 粧飾 하였다.

 

 

인장

(印章)

 

黃石으로 製作한 印章이다. 印章 上部에는 서로 얽혀있는 아홉마리 驪龍을 彫刻 하였다.  印章 몸체 부분은 세단으로 나누어 幾何學的 形態의 구름.龍.唐草 文樣으로 粧飾 하였다. 

 

 

벼루

(硯)

 

黑石을 彫刻하여 만든 벼루와 벼루함 이다. 벼루아래에 숯을 넣을수 있는 받침이 있어 추운 날씨에 굳지않게 使用할수있다.  벼루를 保管하는 函은 구리판에 꽃과 雷文을 透刻하여 粧飾 하였다.

 

 

 

 의 태후,효장문황후

(淸 皇室 太后,孝莊文皇后)

 

孝莊文皇后(1613 ~ 1688)는 몽골 코르친 부족 버일러의 딸로 1626년 홍타이지와 結婚 하여 側福晉이 되었고 1636년 홍타이지가 皇位에 오른후 永福宮 莊妃에 冊封되었다.  1638년 홍타이지와 아홉번째 皇子이자 훗날 順治帝가 되는 푸린을 낳았다. 順治帝 卽位後 그 녀는 皇太后가 되었고, 順治帝의 아들인 康熙帝가 皇帝로  卽位한 後에는  太皇太后의 자리에 올랐다. 그녀는 平生동안 順治帝와 康熙帝, 두小年 皇帝의 國政을 補佐하여 흥타이지,順治帝,康熙帝 제 3 代의 政治에 많은 影響을 주었고 淸나라 初期의 安定과 發展에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효장문황후초상

(孝莊文皇后全身像)

 

儀禮服인 朝腹을 입은 모습의 孝莊文皇 肖像畵 이다. 가슴에는 朝珠를 늘어뜨리고 어깨에는 滿洲族 傳統 망토 形態의 披領을 着用했다. 홍타이지의 後宮이자 順治帝의 어머니이며, 順治.康熙年間에 攝政을 펼쳐 淸나라 初期 政治에 큰 影響을 미쳤다.

 

 

유리화장함

(葡萄唐草文化粧盒)

 

연분홍빛 유리로 製作된 化粧用 函이다 뚜껑과 몸채에는 포도넝쿨을 粧飾 하였고 밑에는 銅으로 만든 받침대가 있다.淸皇室의 皇后와 后宮이 使用했던 粉函으로 보인다. 

 

 

 皇后 生活

 

淸나라 皇后와 後宮에 해당하는 妃에 관한 制度는 홍타이지때 처음 樹立되었다. 淸으로 國號를 變更한 1636년에 5 宮(中宮,東宮,西宮,次東宮,次西宮)의 後妃를 冊封하여 等級을 나누었다. 以後 康喜年間 (1662 ~ 1722)에 8 等級으로 改編되면서 細部 制度가 完備되었다. 淸나라의 後妃 들은 깊은 宮闕에서 豪華로운 日常을 누렸는데 그녀들이 使用한 衣服과 裝身具,生活用品 등은 品目이 매우 多樣했을 뿐만 아니라 비단,金,銀,玉,眞珠와 色色의 寶石등으로 화려하게 粧飾 되었다.

 

 

모자

 

淸나라 皇后와 後宮이 演戱,名節,婚禮등 重要한 儀禮에 參席할때 着用한 모자이다.

 

 

염주팔찌.비녀

 

淸나라 皇室에서 禮佛을 할때 使用한 念珠 팔찌로 18개의 나무구술을 꿰어 만들었다. 나무구술 9개 사이에 분홍색 전기석 구술을 끼워넣고 전기석 아래에 如意雲文을 彫刻한 비취 粧飾을 달았다. 皇后와 後宮이 使用했던 비녀이다. 한마리 龍이 火炎寶珠를 쫓아 비녀를 휘감고 구름속에서 나오는 모습을 透刻 하였다.

 

 

자수부채

 

皇后와 后宮이 使用하였던 刺繡 부채이다. 파초 잎처럼 생긴 부채에 蘭草,영지,나비를 수 놓았다. 손잡이에 대나무,복숭아,영지,水仙花등을 彫刻하여 吉祥의 意味를 담았다.

 

 

손난로

(指絲琺瑯手爐)

 

淸皇室에서 暖房을 위해 使用한 携帶用 손난로이다. 몸체 네 면에 寶相華 넝쿨무늬를 접사琺瑯技法으로 粧飾 하였다. 뚜껑의 윗면은 雙喜字文을 中心으로 모란꽃과 감등이 어우러진 넝쿨무늬를 透刻하여 구멍사이로 熱氣가 나올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