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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古宮博物館

國立古宮博物館/沈阳故宫藏淸代珍寶展2

고궁 

(國立古宮博物館)

 

아침

故宮

(淸代珍寶展)

 

皇室 趣向

 

淸나라가 베이징으로 遷都 한 後 康熙,乾隆,嘉慶,道光 네 兄第가 盛京을 巡行 하면서 많은 皇室 用品과 宮廷 下賜品이 盛京 皇宮에 流入 되었다. 이 物品들은 모두 皇帝가 使用하는 物品의 製作을 擔當했던 조관처 또는 쑤저우와 난징 등지의 專門 作業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地方 維持나 宣敎師들이 進上한 物品도 일부 섞여 있다. 이러한 物品은 掩擊하게 選定된 材料를 가지고 뛰어난 솜씨로 製作된 것이며 아름답고 화려하게 粧飾되어 있어 皇室 生活의 豪華로움과 氣品을 잘 담고 있다.

  

 

식기

(食器)

 

淸나라 皇室에서는 좋은 飮食과 그에 맞는 아름다운 그릇이 매우 重要시 되었다. 皇帝에게 올리는 飮食과 關聯된 모든 規定을 종합한 御膳 制度에 따라  飮食과  食器에 모두 엄격한 等級이 있었다. 食器의 材質과 數量,製作方法 등을 통해 皇室의 禮節과 意式을 强調하고 趣向을 나타냈다. 宮中 食器의 材質은 金,銀,銅,玉,자기,칠기,나무등 多樣하였고 그 중에서도 金銀 기와 자기가 가장 많이 製作 되었다. 食器의 種類는 碗, 盤, 楪시, 酒器 등과 같은 生活容器가 大部分이지만 多穆壺나 冷藏箱子 같이 特殊한 用途로 使用되는 器物도  있으며 모두 製作技法과 粧飾文樣이 화려하고 아름답다.

 

 

설경산수도

(雪景山水圖)

 

햐얗게 덮인 江기슭에 메마른 나무들이 서있는 雪景을 그린 乾陵帝의 作品이다. 엷은 먹빛으로 물을 들여 어듬 침침한 하늘에 흰색 顔料를 흩뿌려 눈 내리는 겨울밤의 雰圍氣를 表現 했다.  그림 右側에는 乾陵帝가 行書로 크게쓴 試手初行 네글자가 적혀있으며 그 위에 乾陵御筆을 새긴 白文方印 이 찍혀 있다. 

 

 

석벽소송도

(石璧疏松圖)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산기슭의 한적한 景致를 그려낸 作品이다. 왼편에는 높게 솟은 봉우리 아래로 가파른 絶壁이 있으며 반대편 언덕에는 소나무들과 함께 亭子가 보인다. 물기가 충분한 붓으로 点과 線을 重疊하여 絶壁과 바위의 거친 질감을 表現하였다. 열고 짙은 먹색을 活用하여 담백한 畵風을 驅使하는 오력의 特色을 잘 보여주는 그림이다.

 

 

실내청음도

(室內淸吟圖)

 

산골의 한적한 景觀을 담아낸 그림이다. 산자락에는 높게 자란 나무들이 늘어서 있으며 맑은 시냇물이 바라보이는 書齋 안에 冊을 펴고 앉은 선비의 모습이 平穩해 보인다. 왕휘는 그의 그림을 좋아하였던 康熙帝로 부터 맑고 찬란한 山水를 뜻하는 山水淸輝 네글자를 下事받았으며 그림 製作을 命 받기도 하였다.

 

 

진설품

(陳設品)

 

宮闕 곳곳에 놓인 多樣한 物件들을은 淸,皇帝들의 趣向을 反映한다. 淸,皇帝들은 古蕫器物 收集에 熱意를 보였다. 이로 인해 古代 中國의 玉器,金屬器,琺瑯器,자기등을 模倣한 器物이 많이 生産 되었다. 18 세기를 前後하여 發展,流行 하였던 金屬琺瑯器와 琺瑯瓷器는 淸 皇帝의 열렬한 關心 속에서 誕生한 皇室의 遺物이자 高級 工藝品 이었다. 康熙帝부터 嘉慶帝에 이르기 까지 皇帝들은 工藝美術에 깊은  關心 이 있었으며 多樣한 材料와 뛰어난 技術로 製作된 作品드은 淸 皇室의 豐足하고 화려한 生活과 滿洲族 特有의 豪放한 氣系를 보여준다.

 

 

 

 

 皇室 宗敎

(皇室宗敎)

 

누루하치와 홍타이지가 統治했던 淸나라 初期에는 滿洲族 固有의 샤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몽골,티베트 地域을 統治하는 强力한 道具로써 티베트 佛敎를 매우 重視하였다. 潛在的 威脅이었던 몽골을 統制하고 王權의 正當性을 보이고 위해 티베트 佛敎를 샤머니즘과 함께 共存시켰다. 이러한 民族,宗敎 政策은 滿洲族의 精神世界를 더욱 豊饒롭고 다채롭게 하였고, 廣大한 面積의 多民族 國家였던 淸나라가 統一을 維持할수 있는 原動力이 되었다.

 

 

심양고궁

(沈阳故宫)

 

沈阳故宫은 淸 太祖 奴兒哈赤의 淸 太宗 홍타이지(皇太極)가 使用했던 皇宮 이다.  1644년 淸나라가 베이징으로 首道를 옮긴뒤 沈阳故宫은  第 2 首道의 宮闕이 되었고, 康熙,乾隆,嘉慶, 道光등 後代 皇帝들은 皇室의 根源인 沈阳故宫을  찾아가 淸나라 皇室의 正統性을 確認 했다. 沈阳故宫의 建築物은 築造 時期와 基本構造에 따라 東路,中路,西路로 나뉜다. 東路에는 奴兒哈赤가 沈阳으로 首道를 옮긴 初期에 建設한 大政殿 十王亭,등이 있다. 中路는  홍타이지가 卽位 後 建設한 大淸門, 崇政殿, 鳳凰樓,를 비롯해 홍타이지와 皇后,妃의 生活空間이었던 臺上五宮(淸寧宮,關雎宮,麟趾宮,衍慶宮,永福宮)과 淸,皇室이 베이징으로 移動한 後에 增築된 行宮과 太廟등으로 構成되어있다.서로에는 乾隆 時期에 增築된 文溯閣 戱臺등이 있다. 약160년에 걸쳐 建築된 3로의 建築郡은 時期別 뚜렀하게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