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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古宮博物館

國立古宮博物館/Liechtenstein王家의寶物

국립고궁박물관

(國立古宮博物館)

 

슈타

(Liechtenstein)

 

  寶物

    

리히텐슈타인은 유럽이 立憲君主國이자 公國으로 오스트리아 스위스 사이에 있으며  領土의 크기가 서울의 1/4 程度인 世界에서 여섯번째로 작은 國家이다. 家門의 姓을 國家의 公式 名稱으로 使用하는 몇 안되는 나라중 하나로서 리히텐슈타인은 유럽의 수많은 王家 사이에서 900년 동안 家門의 歷史를 지켜오고 있다.

 

 

 

 

펠츠베르크궁전.체코발티체

(Feldsbery Palace.Valtice,Czech)

 

리히텐슈타  家門의 領地가 있었던 Czech 브르제츨라프 (Bryeclav) 발티체에 位置한 宮殿이다. 리히텐슈타인 王家에서 처음으로 大公 地位에 오른 카를 1세 (1569 ~ 1627)는 펠츠베르크 宮殿을 主要 居住地로 定하고 아이스그룹 宮殿을 여름別莊으로 삼았다. 르네상스 樣式과 매너리즘 樣式으로 지어졌다가 바로크 樣式으로 再建 되었다. 以後 신바로크 樣式으로 한 次例 變更되기도 하였으나 室內는 바로크時代의 모습을 그대로 間直하고 있다.

 

 

1. 슈타 歷史

  (The Princely House of Liechtenstein)

 

빈(Vicnna)近方 貴族 家門에서 始作된 리히텐슈타인 王家는 1608년 카를 1세 (Karl 1 )(1569 ~ 1627)가 大公 地位에 오름으로서 基盤을 다졌다. 이어 셀렌베르크(Schellenberg)파두츠 (Vaduz)地域을 購入하여 神聖Roma帝國 皇室의 聯邦國家로 認定받았고 라인同盟 (1806) 獨逸聯邦(1815)등을 거쳐 完全한 獨立國家로 나아가게된다. 以後 第2次 世界大戰으로 財政的인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大公들의 努力으로 危機를 克服하고 작지만 富强한 나라로 成長 하였다.

 

 

카롤리네대공비의초상

프랑스의 代表的인 女姓 肖像畵

 

리히텐슈타인성

마리아 엔체르도르프에 있는리히텐슈타인城

 

가계도

(家係圖)

 

게오르크 하르만 폰 리히텐슈타인 財産 登錄簿에 收錄된 리히텐슈타인 家門 家系圖

 

 

리히덴슈타인 大公의 王冠과 寶石

 

카롤1세 大公의 어머니 아나 마라아 폰 오르텐부르크의 貴族 證明書

 

리히덴슈타인가문의깃발

 

리히덴슈타인 家門의 領地인 체코 모라비이 地域을 지키기위해 募集한 軍隊의 깃발이다. 黃金암모 騎士團의 文章이 새겨져 있으며   리히덴슈타인  家門의 象徵인 붉은색과 黃金色을 四分割로 配置 하였다. 카롤 1세 大公이 1606년 모라비이를 侵入한  트란실바나 孔雀의 軍隊를 막아낸 記念으로 間直한 것으로 보인다.

 

 

안톤플로리안 1세 公의 肖像  요한아담 안드레아스 1세 대공의  肖像  알로이스1세 대공의 肖像

알로이스2세大公의肖像           요한2세 大公의 肖像          요제프벤젤1세大公의肖像

 

江이흐르는 마을의 風景  리히덴슈타인 公國의 地圖

리히덴슈타인 王家의 파두츠城

 

 

갑옷

 

오스트리아 제벤슈타인 城의 武器庫에 保管되어 있는 갑옷이다. 르네상스 時代의 樣式에 따라 調和로운 比例로 製作되었고 가슴가리개와 넓적다리 가리개등 갑옷을 構成하는 各 部分은 못이나 끈을 使用하여 連結하였다. 表面에는 세로로 주름선을 넣었는데 이는 1500년대 初般에 流行한 樣式으로 보인다.

 

 

뚜겅달린甁

 

카를 에우제비우스 1세 大公의 마이엥크루그.

 

튀르크 軍과의 戰鬪場面

 

요한 아담 안드레아스 1세 大公이 注文한 부조로 推定된다. 유럽의 神聖同盟과 오스만帝國 간의 대 튀르크 戰爭중 1687년 헝가리에서 벌어진 모하치 戰鬪를 描寫 한것으로 보인다. 神聖同盟軍이 戰鬪에서 勝利하면서 합스브르크 家門의 헝가리 王位 世襲이 公認 되었고 이슬람敎徒들이 헝가리,슬로베니아,트란실바니아를 떠나게 되었다.

 

 

무기고

 

오스트리아에  제벤슈타인 城의 武器庫를 그린 그림으로 갑옷과 깃발,各種 武器들이 높은 벽에 빼곡하게 粧飾된 모습을 確認 할수 있다. 제벤슈타인 城은 1824年 요한 1세 大公이 取得하여 리히텐슈타인 오아가의 所有가 되었고 오늘날에는 武器,家口,木製 彫刻등의 所藏品이 保管되고 있다.

 

 

커터카르토우베大砲模型  호이처大砲模型  하프카르토우베大砲模型

 

王室  器庫에 所藏되었던 大砲模型으로 兵士의 訓鍊이나 新武器

開發을 위한 標本으로 使用 하였다.  리히슈타인 王家는 皇室 軍隊에 所屬되어

여러戰鬪를 겪었고 戰爭에서 火藥

武器의 重要性을 認知하여 大砲의 性能 向上을 위해 模型을 收集하고 硏究 하였다.

木製 砲架가 砲身과 함께 남아 있는 重要한 遺物 이다.

 

 

카를 1세,카를예우제비우스1세,

 

보혜미아 - 헝가리王 페르디난트 1세의 大公의 미늘창

 

 

방패

 

華櫚하게 粧飾된 코끼리거북 등 껍데기 防牌

 

 

헝가리식 방패

 

戰鬪에 使用된 헝가리式 防牌로 머리와 목을 保護 할수 있도록 한쪽 끝을 높게 만들었다. 나무판에 감싼후 表面에 붉은 칠을 한뒤 가장자리에는 植物 文樣을 中央에는 세개의 독수리 깃털을 그려 넣었다.

 

 

오스만제국의기병

 

합스브르크 皇室과 오스만 帝國 사이에 벌어진 오스만 - 합스브르크 戰爭 (1526 ~ 1791)관련 팸플랫에 描寫된 오스만 帝國의 騎兵(시파이)이다. 오스만 騎兵은 敵軍의 側面을 包圍하여 步兵隊(예이체리)가 駐屯한 位置로 몰아가는 역활을 했다.

 

 

튀르크 근위병

 

말을탄 튀르크 宮殿의 近衛兵을 描寫한 版畵 이다. 튀르크에 대한 두려움은 17세기 後半에서 18세기로 접어들면 점차 好奇心으로 變貌하였고 이슬람 文化에 대한 烈風이 일어났다. 그리고 이는 藝術界에서 터기風의 流行으로 나타났다.

 

  

전투장면

 

1809년 5월 21 부터 22일 빈 에서 벌어진 프랑스軍과 오스트리아軍의 戰鬪場面을 그린그림이다. 畵面 中央에는 오스트리아 軍隊의 總司令官인 카를 (1771 ~ 1847)大公이  있었으며 그 바로 뒤에 리히텐슈타인 大公 요한 1세가 그려져 있다. 騎兵 豫備部隊를 指揮했던 요한 1세는 이 戰鬪의 勝利에 決定的인 役割을 하였다. 

 

 

란츠크론(란슈크로운)성의 전경

 

안톤 플로리안 1세 大公이 畵家 요한 아담 델젠바흐에게 注文해 리히텐슈타인 오아가의 領地를 記錄한 銅版畵 중 하나이다. 체코 란슈크로운에 있는 雄將한 城의 全景을 그렸다. 크고 작은 火災를 겪으며 現在는 작은 附屬建物 한채만 남았다.

 

 

펠츠베르크(발티체)일대의레이스트나 콜로네니드

 

펠츠베르크 宮殿 너머에자리한 레이스트나 列株를 그린 그림이다. 凱旋門 形態의 中央部를 中心으로 기둥이 늘어서 있는 開放形 空間이다. 壁龕 안에는 요한 1세 大公과 그의 아버지 死亡한 두형제의 彫刻을 配置 하였다. 建物 周邊과 屋上에 있는 테라스에는 風景을 感想 하는 사람들의 模襲이 그려졌다.

 

 

아이스그룹(레드니체)정원에 있는 튀르크식 塔

 

아이스그룹 宮殿 저우언에 세운 튀르크 樣式의 塔을 그린 그림이다. 알로이스 1세 大公은 庭園의 연못 너머에 튀르크 樣式의 尖塔을 尖塔 內部에는 아라베스크 樣式의 房을 設置하고 튀르크식 家口와 武器를 展示 하였으며 꼭대기 層에는 회랑을 設置하여 아이스그룹 庭園의 全景을 感想 할수있게 하였다. 

 

 

비너스의탄생

 

이탈리아 彫刻家 조반니 줄라이니는 리히텐슈타인 王家의 主要 宮殿인 庭園宮殿과 都市宮殿을 粧飾하기 위한 彫刻을 다수 만들었다. 이테라코타 彫刻은 실제 大形 彫刻을 作業하기 전에 요한 아담 안드레이스 1세 대곤에게 보여주기 위해 製作 한 習作이다. 실제 방크가세의 宮殿에는 이 테라코타 彫刻을 바탕으로 製作한 大形 大理石 彫刻이樣式되어 있다. 身體 表現이 自然스럽고 生動感이 넘친다.

 

 

 

2. 슈타 의 生活文化

( Princely Way of Life)

 

 

 

캐비닛과스탠드

 

1625년 피렌체에서 製作한 피에르라두라 技法의 모자이크 17개를 使用하여 만든 캐비닛 이다. 三段으로 나누어 서랍을 만들고 앞면에 色이 있는 돌을 맛춰 文樣을 만드는 피에트라푸라 技法의 모자이크를 붙였으며 그 둘레에는 纖細하게 彫刻한 象牙 패널을 粧飾했다.

 

 

서류정리함

 

한스 - 아담 2세 大公이 2010년 收集한 書類整理函이다. 上段에 時計를 粧飾하고 있고 文書保管에 使用하였다. 時計에는 파리의 時計장인인 튀레(Thvret)의 署名이 있다. 時計 아래 누워있는 人物은 죽음을 象徵하며 오른손에든 저울은 靈魂의 무게를 재는 道具로 人生의 무상함을 暗示한다. 時計 上段의 人物은 죽음의 象徵인 낫을 빼앗은 사랑의 神으로 죽음을 이겨내는 사랑을 象徵한다.

 

 

 

피에트라두라 技法으로 華櫚하게 粧飾한 函

 

 

탁자상판

 

리히텐슈타인 대공카를 1세의 文章이 있는 상판

 

 

밀라노식 캐비닛

 

여러 種類의 나무를 잘라 무늬에 맛게 끼워 넣는 象嵌 技法의 家口이다. 外形은 單純한  형태이나 內部는 多樣한 크기의 서랍으로 構成하였고 表面에는 文樣을 빼곡하게 채워 넣었다. 이삭의 犧牲,聖母子,聖 게오르그와 같은 宗敎的 駐在와 디아나, 해라크레스와 같은 神話的 駐在를 象嵌技法으로 表現 하였다

.

 

화병

 

촛대 形態로 粧飾한 두루마리 模樣의 花甁

 

 

하르트만 왕자의 초상

 

연미복

 

리히텐슈타인 王室 男性의 燕尾服과 자수 조끼,오스트리아 領地 代表團의 燕尾服

 

 

훈장

 

러시아 城 안드레아 騎士團 勳章

 

 

대십자훈장

 

오스트리아 皇室 레오폴드 騎士團의 大十字 勳章.

 

 

훈장

 

黃金羊毛 騎士團 勳章,마리아 테레지아 騎士團의 大十字 勳章

 

 

알로이스 왕자비 하나의 초상

 

헤렌가세 都市宮殿의 室內粧飾

 

란트슈트라세에 위치한 라수모프스키 宮殿의 應接室

 

교회의 주요축일을 알려주는 만세력

 

金 細工師 이자 製圖士 銅版畵家인 요한안드레아스 텔로트가 製作한 萬年 달력이다. 額子上段 모서리의 부조와 下段 中央의 메달리온에 回轉이 可能한 銀製 版을 萬年歷의 技能을 보여하였다. 上段 左側의 板에는 날짜를 새겼고 上段 右側의 板에는 달의 位相 變化를 새겼다. 下段의 原板에는 主要 敎會의 祝日과 황도 12궁 각 월의 라틴어 名稱을 새겼다.

 

 

 

3. 슈타 의 陶瓷器食器

  (Porcelain From The Princely Collections)

 

伊萬里는 日本 규슈에서 만든 伊萬里이리타 陶瓷器를 輸出하던 사가현의 航口였다. 이리타 陶瓷器는 丁酉再亂 때 日本으로 끌려간 朝鮮人 李參平이 1616년 이곳에 가마를 열고 陶瓷器를 구우면서 時作되었는데 1659년 네덜란드의 東人道會社가 유럽地域으로 이리타 陶瓷器를 輸出하기 時作하면서 航口의 이름이 붙어져 이마리陶瓷器로 알려지게 되었다.

 

 

 

마리접시모란꽃을그린이마리樣式접시  庭園그림이있는 큰접시

 

찻주전자

 

中國의 술甁을 본떠 만든 찻酒煎子로 유럽 最初의 陶瓷器 工場인 마이센에서 製作하였다. 유럽 趣向에 맞게 豊盛한 粧飾을 더했고 表面에는 中國風의 人物 새 덩굴무늬를 細密한 솜씨로 빼곡하게 채워 넣었다.

 

 

튜린

 

뚜껑이 있는 작은 튜린으로 맑은 수프를 담는 그릇이다. 다채로운 色相을 使用하여 纖細한 文樣을 그렸고 몸체 上段에는 기괴한 얼굴 文樣을 그려 넣었으며 이를 잎과 띠 文樣으로 連結 하였다. 잎과 띠 文樣은 프랑스 宮廷 粧飾 美術家 베랭 圖案에서 由來하였으며 以後 빈 宮廷의 粧飾 美術을 代表하는 文樣이 되었다.

 

 

사냥식기세트중튜린

 

불룩한 模樣의 뚜껑이 있는 튜린으로 사냥을 主題로 한 宴會용 食器 세트 중 하나이다. 당시의 銀製 食器와 同一한 形態이며 表面에는 요한 엘리아스 리딩거 (1698 - 1767)의 동관화 사냥 連作의 場面을 그려 넣었다. 사냥 場面은 食器에 담기는 料理가 무엇인지를 暗示하기도 했다. 이 튜린에는 새 料理를 담았을것으로 보인다.

 

 

이마리양식의접시

 

日本의 이마리 陶瓷器를 模倣하여 製作한 陶瓷器이다. 유럽의 陶瓷器 工場들은 設立 初期 이마리 陶瓷器를 똑같이 模倣하거나, 이마리 陶瓷器에서 永感을 받아 東아시아풍 陶瓷器를 製作하였다. 열은 綠色,보라색, 열은 靑色 顔料로 구름과 부채 模樣 창을 만들고 모란과 菊花, 中國風 人物과 殿閣 등의 文樣을 細密하게 그려 넣었다. 

 

 

새와꽃가지 장식의 커피주전자

 

당시의 銀製 酒煎子 同一한 形態의 커피 酒煎子 이다. 새와 꽃가지 모티브는 中國 靑代 강희연간 (1661 - 1722)에 製作된 陶瓷器에서 靈感을 받은 것이다. 당시 빈에서 커피는 最新 流行이었다. 커피 酒煎子 는 食器로 利用되거나 아침마다 化粧臺에 모여 飮料를 마시는 女性들을 위한 化粧臺用 세트로 使用되었다.

 

 

타원형접시

 

뒤 파퀴어가 設立한 빈 陶瓷器工場은 1744년 經營難으로 마리아 테레지아 皇后에게 引受 되었고 1746년에는 灌燭 行事를 통해 많은 在庫를 消盡하였다. 이 陶瓷器는 行事 당시 리히텐슈타인 王家가 具入한 15점의 晩餐用 陶瓷器 세트중 하나이며 당시 가장 비싼 製品 이었다.

 

 

원형투각과일바구니

 

요제프 벤젤 1세 大公의 베를린 食器 세트중 圓形透刻 과일 바구니

 

 

디저트용 접시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1712 - 1786)가 經濟的 도음에 대한 報答으로 요제프 벤젠 1세 大公에게 膳物한 晩餐用 베를린 食器 세트중 一部이다. 꽃을 모티프로 부조와 그림,彫刻,透刻,技法등을 使用하여 다체롭게 製作 하였다. 프리드리히 2세는 食器 세트와 함께 보낸 다채롭게 製作 하였다. 프리드리히 2세는 食器 세트와 함께 보낸 書身에 나에 대한  당신의 友情이 내가 보내는 陶瓷器 처럼 煉藥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라고 적었다.

 

 

뚜껑이 있는커피주전자

 

조사이어 웨지우드(1730 - 1795)가 設立한 英國陶瓷器 工場에서 生産한 酒煎子 이다. 웨지우드 陶瓷器 工場은 古代에 製作된 보르게세 甁,과 틀랜드 甁 에서 靈感을 받아 재스퍼 陶瓷器라고 불리는 纖細한 무유 瓷器를 製作 하였다. 재스퍼 陶瓷器는 普通 靑色 바탕에 別度 製作한 흰색 부조를 더해 만들었으며 유럽의 많은 陶瓷器 工場에 影響을 주었다.

 

 

찻주전자

 

新 古典主義 樣式의 人物이 있는 찻酒煎子와 푸토가 있는 뚜껑

 

 

접시

 

파르미자니노의 (활을 만드는 큐피드)를 그려 넣은 접시.

 

 

히트리아(칼리스)花甁            폼페이식 장삭의 盞과 盞받침

 

냉각용 용기

 

晩餐의 디저트 코스에서 소르배나 아이스크림을 담는 用途로 使用한 圓通形의 冷却用 도다기 이다. 가장 아랫부분인 바깥 容器에 얼음을 담고 그 위에 디저트를 담은 그릇을 겹쳤으며 가장 윗부분에 덮는 뚜껑부분도 오목하게 만들어 얼음을 올릴수 있도록 하였다. 위 아래에서 冷却을 할수 있게 만들어 낮은 溫度를 效果的으로 保存 할수 있도록 하였다.

 

 

주름이진그릇

 

리히텐슈타인 晩餐 및 디저트用 食器 세트중 몬티스와 리히텐슈타인 王家의 象徵文字와 保管이 새겨진 유리잔

 

 

 

(The Dining Culture of European Royal Houses)

 

 

 

近世 유럽貴族社會의 食事 文化는 프랑스式을 基本으로 하였고 이에 맞추어 食器를 製作 하였다. 本來 프랑스式 正餐은 한데 차려낸 飮食을 各自 덜어먹는 것이었으나 19세기에 러시아의 影響을 받으면서 러시아식 서비스 즉 차례대로 飮食을 차려내는 코스料理가 酒類文化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코스에 따라 나오는 飮料의 種類에 맞게 다른 模樣의 琉璃盞을 使用하였다. 順序대로 提供되는 料理에는 그에 맞는 飮料가 짝지어졌다. 예를 들면 세리주는 언제나 수프와 함께, 삼페인은 普通 첫 번째 肉類 料理 다음에 나왔다. 그 다음에 나오는 구이 料理에는 레드와인이 함께 나왔다.  물 盞과 琉璃甁들 레드와인용 琉璃盞과 화이트와인용 琉璃盞은食卓위에 미리 놓여져으며 다른 飮料는 사이드보드에서 따라 자리에 내었다. 20世紀 初 까지는 입 안을  행궈내기 위한 그릇과 비거도  飮料 食器 셋트에 包含 되었다. 손을 씻는 핑거불은 19세기에 英國과 프랑스에서 오스트리아로 傳해졌으며 접시나 陶瓷器 접시에 담긴 디저트 코스 前에 食卓에 놓여졌다 모든 코스마다 各 자리 사이에 냅킨을 두어 飮料를 마시기 前에 입을 닦을수 있도록 했다.

 

 

정물화

(靜物畵)

 

陶瓷器 판위에 그린 靜物畵로 陶瓷器 工場의 首席畵工이었던 요제프 니그가 그렸다. 그는 靜物畵의 創始者요 요한 밥티스트 드랙슬러 (1756 - 1811)의 弟子이며 꽃 그림 分野 에서 最高의 作家로 認定 받았다. 그가 陶瓷器에 그린 꽃 靜物畵는 오스트리아의 皇帝가 유럽宮廷에 보내는 代表的인 膳物중 하나였다.

 

 

카를의 초상                               식기셋트

 

파올리네 보르게세를 위한 피에트라 두라를 그린 午餐用食器 세트

 

 

크라테르 모양의 병

 

古代 그리스에서 使用하던 大形 容器인 크라테르 形態를 模倣해 製作한 甁으로 植物을 꽃아두는 花甁 또는 觀想用 으로 使用하였다 몸체에는 鍍金 바탕위에 붓꽃.작약.장미등을 秀麗하게 그려 낳엇다. 빈 皇室 陶瓷器 工場은 定期的으로  꽃 그림 授業을 열어  畵工들이 높은 實力을 維持할수 잇도록 하였다.

 

 

오찬용식기셋트

 

벨레대레 宮殿에서 바라본 빈의 全景이 그려진 午餐用 食器 셋트

 

 

주전자

 

뚜껑이 있는 풀과 꽃粧飾 酒煎子,

 

 

오찬용식기

 

鍍金粧飾이 있는 午餐用 食器.

 

 

 

 

 

4. 슈타 의  사육과 사냥

(Horse - breeding and Hunting)

 

 

近世 유럽에서 말 飼育과 사냥은 貴族 文化의 精髓를 보여주는 趣味였다. 王家에서는  좋은 品種의 말을 기르고 다루는 能力이 重視 되었으며 리히텐슈타인 王家에서도 乘馬術家 말의 飼育法이 크게 發展 하였다.  리히텐슈타인 王家는 田園地帶에 사냥터를 所有하였으며 이곳에서 사냥을 즐겼다. 이들에게 사냥은 취미이자 運動이었고 戰爭을 對比한 訓鍊 이었다. 乘馬와 사냥은 平民과 다른 身分을 보여주는 象徵的 活動이었기에 그를 위한 道具는 華櫚한 提供으로 粧飾 되었다.

 

 

 

석궁과크레인퀸

 

화살을 中央에 놓고 방아쇠를 당겨 發射하는 石弓과 화살을 發射 할수 잇도록 몸체에 附着하는 發射裝置,

 

 

 사냥칼

 

팔각받침접시

 

 리히텐슈타인의 사냥 食器 세트중 황소사냥 場面이 그려진 八角받침 접시

 

 

포한슈코

 

룬덴부르크 (브르제츨라프)의 사냥용 建物

   

 

얼룩무늬 말

 

앞다리를 들어 올린 얼룩무늬 말을 탄 붉은 외투의 人物

 

 

경기병

(輕騎兵)

 

風景을 背景으로 灰色 種馬와 함께 있는 輕騎兵의 肖像

 

백마

(白馬)

 

너른 風景을 背景으로 검은 얼룩무늬 白馬와 함께 있는 馬廐間知己 少年

 

 

조랑말

 

 흰 조랑말을 탄 어린 時節 요한 2세 大公의 肖像畵를 위한 油畵 스케치

 

 

마구

(馬具)

 

1760년 9월 3일 요제프 벤젤 1 세 大公의 파르마 入城을 위해 製作된 리히텐슈타인 王家의 文章이 있는 馬具

 

 

성모자

(聖母子)

 

天使와 함께 있는 聖母子

 

 

세례요한

(洗禮Johannes)

 

洗禮Johannes의 얼굴을 새긴 접시

 

 

사비니 女人의 拉致                사비니 女人의 拉致.가 새겨진 華櫚한 盞

 

리히텐슈타인 大公女 마리 프란치스카 胸像

 

알로이스 2세 大公의 딸 카롤리네 公主의 한살반때 肖像

 

學者들 사이에 있는 그리스도

 

 

 

4. 슈타 의 美術品 收集과 後援

(The Princely Collections and Patronage for  The Fine Arts)

 

 

리히텐슈타인 王家의 美術品 收集과 後援은 公國의 歷史와 脈絡을 함께한다. 王家의 美術品 收集은 1대 大公人  카를 1세부터 時作 되었으며 카를 에우제비우스 1세 大公(1611 ~ 1684) 대에 美術品 收集을  위한 指針이 마련된 後 積極的인 收集政策을 維持해 왔다. 리히텐슈타인 王家는 여러 世紀 동안 藝術家의 作品 活動을 全幅的으로 支援하고 美術品을 輸入함으로서 個人 컬렉션 가운데 最高 水準의 藝術品을 所有할수 있게 되었다. 

 

 

 

홀로페르네스의 머리를 든 유디트

 

동방박사의경배

(東方博士敬拜)

 

牧者들의 敬拜畵家와 그 家族의 肖像

 

幻想속 古代 建築物의 廢墟가 있는 바카날리아

 

觀覽 마치고 ..... 景福宮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