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古宮博物館

國立古宮博物館/國璽.御寶,私印還收

고궁

(國立古宮博物館)

64년환수

(寶蘇堂의印章還收) 

 

 

寶蘇堂의 인장 (寶蘇堂의印章) 이번에 還受된 印章에는 國家儀禮 時에 製作한 어보(御寶)와 國事 處理를 위해 使用하였던 국새 (國璽)등 公的인 用途의 공인(公印)이외에도 感想등 私的인 用途로 製作한 사인(私印)도 다섯 점 包含되었다.  이 使人은 印章收集및 感想活動을 즐겼던 朝鮮 제 24대왕 헌종(憲宗)이 所長했던 보소당 (寶蘇堂)의 연장이다. 寶蘇堂은 憲宗의 당호(堂號)로 憲宗은 선대(先代)王들이 圖書에 捺印하거나 感想하는데 使用했던 印章과 直接 收集한 印章들의 情報를 담아 보소당인존(寶蘇堂印存)이라는 冊을 펴내기도 하였다. 이번에 還收된 寶蘇堂의 印章들 역시 {寶蘇堂人尊}에 그 情報가 收錄되어 있어 王室에서 所長하였던 印章임을 알수 있다.

 

 

 

박근혜 ~ 버락오바마대통령국새환수

( 朴槿惠 ~ Barack Obama大統領國璽還收)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이 4월25일 訪韓하여 韓國戰爭 때 美軍에 의해  不法 搬出된 大韓帝國 國璽인 皇帝之寶와 수강태황제보(壽康太皇帝寶), 유서지보(諭書之寶), 준명지보(濬明之寶), 향천심정서화지기(香泉審定書畵之記), 우천하사(友天下士), 쌍리(雙螭), 춘화(春華), 연향(硯香) 등 9점을 返還했다. 

 

 

황제지보

(皇帝之寶)

 

皇帝國임을 天明한 大韓帝國 宣布 以後부터 使用된 國璽다. 皇帝之寶는  훈기(勳記)勳章敍勳 事由와 친임입관칙지(親任官勅旨)國王이 直接 任命하던 官職 用으로 製作되었다.

 

 

유서지보

(諭書之寶)

 

朝鮮時代 國王의 命令書인 類書에 捺印하여 使用한 印章이다. 諭書之寶는 世宗 대부터 高宗대 까지 使用됐으며 大韓帝國 時代에는 직명지보(勅命之寶)로 바뀌었다.

 

 

보인부신총수

(寶印符信總數)

 

朝鮮王室에서 使用하던 어보(御寶)국새(國璽)부신(符信)의 圖說과 함께 名稱 材料,크기,粧飾등 詳細한 說明을 記錄한 冊이다.

 

어 보

(御寶)

 

朝鮮王朝 (1392 ~ 1897)와 大韓帝國(1897 ~ 1910)시기 國家에서 製作한 공인(公印)은 各種 國家儀禮에서 使用한 어보(御寶) 實題 御命을 내리는데 使用한 印章인 국새(國璽) 各種 官廳에서 發給한 行政用 印章인 관인 (官印)등으로 나누어 볼수있다. 이 중 儀禮用 魚譜는 王妃,王世子,王世子嬪등을 該當 地位에 任命하고 王의 功德을 讚揚하거나 그 統治를 綜合 再評價하는 意識에 使用되었다. 여기에는 책봉호 (冊封號),시호 (諡號),존호(尊號),묘호 (廟號)와 같은 尊貴한 이름을 새겼는데 이러한 魚譜는 死後 종묘(宗廟),신실(神室)에 신위(神位)와 함께 모셨다. 魚譜는 最上 品質의 옥(玉)이나 金으로 만들고 아름다운 龍이나 거북模樣 손잡이를 갖춤으로써 單純한 印章을 넘어 藝術品으로도 遜色이 없다.

 

 

 

준명지보

(濬明之寶)

 

濬明之寶는 世子侍講院 官員의 敎旨에 使用한 國璽로 1889년 (高宗 26)부터 使用됐다. 이와 類似한 國璽로는 흠문지보(欽文芝寶) 명덛지보(明德之寶)광운지보 (廣運之寶)등이 있었다.

 

 

국새

(國璽)

 

國璽는 國王이 國家를 統治하는데 使用했던 印章을 말한다. 王位의 宣揚이나 外交實務등 國家의 重大事를 決定하는 文書에 捺印하였던 것으로 나라의 最高 統治者로서의 權威를 象徵하였다. 朝鮮王朝時代에는 國王이 中國皇帝로 부터 冊奉을 받은때 任命長인 고명(誥命)과 함께 『朝鮮국왕지인(朝鮮國王之印)』을 受與받아 이를 中國과의 外交文書에 使用하였고 卽位式에서 後繼王에게 僧戒하였다. 또한 冊奉등의 業務를 위한 『국왕행보(國王行寶)』王의 命令書인 유서(諭書)에 捺印하기위한 『유서지보(諭書之寶)』등의 國璽를 製作하여 使用하였다. 大韓帝國 宣布以後에는 自主國으로서 『황제지보(皇帝之寶)』등 國璽를 直接 製作하여 使用하였다. 이러한 國璽는 皇帝國으로서  『황제지보(皇帝之寶)』등 國璽를 直接 製作하여 使用하였다 이러한 國璽는 皇帝國으로서의 位相에걸맞게 손잡이를 龍 模樣으로 製作하였다.

 

 

수강태황제보

(壽康太皇帝寶)

 

1907년 (隆熙元年)純宗皇帝(1874 ~ 1926)가 高宗皇帝(1852 ~ 1919)에게 수강(壽康)이라는 존호(尊號)를 올리면서 製作한 어보(御寶)이다. 8각의 側面에는 주역(周易)의 팔괘(八卦)를 새겼는데 이러한 御寶는 朝鮮과 大韓帝國을 동틀어 稀貴한 型式이다. 

 

 

고종옥책

(高宗玉冊)

 

1907년 (隆熙元年)純宗皇帝(1874 ~ 1926)가 高宗皇帝(1852 ~ 1919)에게 수강(壽康)이라는 존호(尊號)를 올리면서 製作한 玉冊이다.

 

 

향천심정서화지기

(香泉審定書畵之記)

 

顯宗이 수장한 書畵에 찍은 印章이다

 

 

우천하사

(友天下士)

 

世上의 선비들과 벗함 이라는 뜻이다.

 

 

쌍리

(雙螭)

 

두 마리 龍 이라는 뜻 이다

 

 

연향

(硯香)

 

벼루의 香氣 라는 뜻이다.

 

 

춘화

(春華)

 

봄의 꽃 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