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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英國National Gallery名畵展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영국내셔널갤러리명화전

Masterpieces fro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巨匠의 視線 사람을 向하다.

아름다움이란,

모든 部分이 比例에 맞게 調整되어

무엇하나도 빼거나 變更할수 없는 狀態를 말한다.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찰스월리엄램튼

Portrait of Charles William Lambton

 

토머스 로렌스는 17세기 반 다이크, 18세기 게인즈버러와 레이놀즈의 뒤를 잇는 英國 代表 肖像畵家로 특히 어린이를 그린 그림으로 有名 합니다. 이 作品은 1967 년  英國 郵票에 실린 最初의 그림이 될 程度로 人氣가 높았는데 1대 더럼 伯爵이 自身의 아들이 에닐곱살때  注文 製作 한것 입니다. 少年은 1831 년 열세살 나이에 結核으로 죽고 말았기에 이 그림은 그를 追憶하는 所重한 作品으로 남았을것 입니다. 

 

 

도마뱀에물린소년

Boy bitten by a Lizard

 

한 少年이 오른쪽 가운데 손가락을 도마뱀에게 물린 아품에 깜짝 놀라 움추리고 있읍니다.  이는 짧은 感覺的 快樂 뒤에 숨어있는 豫想値 못한 苦痛을 隱喩한 것으로, 少年의 귀에 꽃힌 薔薇와 꽃병의 꽃 역시 시들어 사라질 덧없음을 보여줍니다.

 

 

소녀

Portait of a Girl

 

木版에 템페라 물감으로 그린 작은 크기의 作品 입니다. 正敎하고 正確한 線, 밝고 고른 빛의 描寫는 템베라 技法의 特徵 입니다. 15세기 中盤 以前의 이탈리아 肖像畵가 大部分 古代 Roma 銅錢에서 처럼 옆모습으로 얼굴의 반만 드러낸데 비해 그림속 少女는 비스듬히 앉아 있어 우리와 더 가깝게 느껴 집니다.

 

 

카페콩세르의 한구석

Corner of a Cafe - Concert

 

對象을 직접보고 그리기를 좋아한 마네는 近代的인 삶의 모습을 主題로 擇했으며 물감을 자유롭게 使用 했읍니다.  이런면에서 오늘날 印象主義의 先驅者로 여겨지지만 정작 마네 自身은 印象主義 展示에는 참여하지 않았으며 平生 살롱전에서 認定 받기를 原 했읍니다. 그림속 파란셔스를 입고 담배를 피우는 男性이 그 女의 保護者 입니다. 

 

 

기도하는성모

The Virgin in Prayer

 

畵家의 別名 사소페라토(Sassoferrato)는 畵家의 故鄕 이름입니다. 그는 個人의 祈禱를 직접 들어줄듯한 "혼자 祈禱하는 聖母" 를 主題로 한 그림으로 有名 합니다.  이 圖上은 가톨릭 改革의 原則들을 決定한 트리엔트 公益會 (1545 ~ 1563) 以後 流行 했읍니다. 

 

 

머큐리,큐피드와함께있는 비너스(사랑의가르침)

Venus With Mercury and Cupid (The School of Love)

 

傳令의  神 머큐리가 다정하게 아들 큐피트에게 읽기를 가르치고,사랑의  비너스는 그 옆에서 우리를 바라봅니다. 神들의 이야기를 빌려 그린 누드에서 理想的인 比例와 寫實的인 영암법이 돋보입니다. 비너스는 원래 큐피드를 바라보았으나 지금처럼 우리와  눈이 마주치도록 姿勢가 修正되었는데, 이 처럼 캔버스에서 바로 그림을 고치는 方式은 油畵 技法에 能熟한  베네치아 畵家들의 特徵 입니다.

 

 

4 원소: 물

The Four Elements: Water

 

물 에 그려진 16 세기 안트베르팬의 市場에는 온갖 種類의 물고기가 陳列되어 있읍니다. 그림속 먹거리는 각각 가장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角度로 配置된 것입니다.  그림의 豐足한 飮食物들은 實際 觀察을 通해 細心하고 正確하게 寫描 되었읍니다. 베게라르는 빠르고 幹略하지만 效果的인 붓질로 그림을 그려 畵家로서 뛰어난 力量을 잘 보여줍니다.

 

 

성제노비오의 세가지 기적

 

보티첼리의(제노비오의 세가지 奇跡)에는 聖제노비오가 일으킨 세 가지 奇跡을 그린 場面이 담겨 있읍니다.  왼쪽에는 어머니를 때려서 저주받은 두 아들을 治療하는 場面이, 가운데는 죽은 少年을 살리는 場面이, 오른쪽에는 視覺障碍人의 눈을  治療하는 場面이 그려져 있읍니다. 

 

 

풀이우거진들판의나비

Long Grass With Butterflies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는 오늘날 人氣있는 後期 印象主義 畵家이지만 살아있을때는 그림을 거의 팔지 못했고 스스로 失敗者라고 생각 했읍니다.  이 作品은 반 고흐가 精神病이 惡化되어 南部 프랑스의 생레미 마을 近處의 精神病院에 入院했을때 그린 그림 입니다.  그는 죽기 얼마전인 1890년 5월 4일경 동생 테오에게 "그림이 잘 그려진다" 새롭게 자른 잔디 모습을 두 作品이나 그렸다고 便紙를 썼읍니다. 이 그림이 여기서 말한 두 作品중 하나로 推定 됩니다. 

 

 

성모자

Virgin and Child

 

中世 그림의 금빛 背景 대신 하늘과 山이 보이는 風景 앞에 聖母와 아기예수가 다정히 앉아 있읍니다. 素朴한 옷차림과 부드러운 몸짓은 두 사람의 人間的인 모습을 보여 줍니다.  聖母가 손에든 石榴는 그리스도의 受難과 復活을 象徵 합니다. 大理石 欄干앞에는 畵家 이름이 쓰인 종이가 붙어 있읍니다. 

 

 

성모자와 세례요한

The Virgin and Child with the infant Saint John the Baptist

 

로마 郊外를  떠올리게 하는 風景을 背景으로 갈대로 만든 十字架를 든 세례요한이 아기 예수에에 훗날 겪게될 受難과 復活, 神聖한 사랑을 象徵하는 카네이션을 건냅니다. 纖細하게 表現한 聖스러운 人物들 사이의 交感이 돋보입니다.  背景의 建築物과 聖母의 모습으로 强調된 두 아이의 손이 畵面 中央에 있으며 , 安定的인 三角形 構圖속 人物들이 背景과 調和를 이룹니다. 이 作品은 全盛期 르네상스를 代表하는 畵家인 라파엘로가 바티칸 敎皇宮에 自身의 傑作인 아테네 學堂 을 그리던 時期에 그려졌읍니다. 가바남작조지케닝 (1778 ~ 1840)의 所有였으므로 가바의 聖母 라고도 불립니다.

 

 

이사벨데포르셀부인

Dona  lsabel de Porcel

 

고야는 스페인을 代表하는 畵家 이자 版畵家로 카폴로스 3세 카를로스 4세 펠디난도 7세의 宮廷畵家로 일했읍니다.  그림 속 女性은  아메리카 植民地의 國務長官이던 돈 안토니오 데 포로셀의 아내 이사벨 데 포르셀 夫人 (1780 년경 ~ 1842) 입니다.

 

 

의사랄프숌버그

Dr Ralph Schomberg

 

케인즈버러는 라이벌인 조슈아 레이놀즈 (1723 ~ 1792)와 함께 18세기 後半 英國을 代表하는 肖像畵家 입니다.  당시 流行한 옷차림에 自然스러운 姿勢를한 人物들을 豐富한 色感과 가벼운 붓터치로 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