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영국내셔널갤러리명화전
Masterpieces fro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巨匠의 視線 사람을 向하다.
어제 나는 大聖堂이 보이는 몇 개의 習作을 그렸어.
그리고 公園이 보이는 習作도 하나 있지.
그렇지만 나는 大聖堂보다 사람들의 눈을 그리는 것을 더 좋아 한단다.
사람의 눈에는 莊嚴한 大聖堂에는 없는 뭔가가 存在하거든.
眞正 내 關心을 끄는것은,
거지나 거리의 女子일지라도, 人間의 靈魂이란다.
반 고흐가동생 테오에게 보낸便紙 중에서 (1885 년 11 월)
나르키소스
Narcissus
젊고 아름다운 나르키 소스 (또는나르시스)가 물그릇에 비친 自己얼굴을 바라봅니다. 古代 로마의 詩人 오비디우스의 "變身이야기"에는 에코와 나르키소스에 대한 그리스 神話가 실려 있읍니다. 나르키소스는 님프 에코의 사랑을 拒絶했을 뿐더러 그 누구도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는 연못에 비친 자기 얼굴을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이를수 없는 사랑에 괴로워 하다가 결국 죽고 맙니다. 나르키소스 神話는 오늘날 虛榮을 警戒하는 이야기로 널리 알려졌 있읍니다.
아폴로와다프네
Apollo and Daphne
피렌체 都市 全景과 이르노江을 背景으로 르네상스 時代에 널리 읽힌 古代 로마 詩人 오비디우스(43BCE - 17/18)의 變身이야기에 담긴 神話를 그린 그림 입니다.
겁탈당한가니메데
The Rape of Ganymede
巨大한 독수리가 벌거벗은 少年을 움켜쥐고 하늘로 날고 있읍니다. 그리스 로마 神話에 따르면, 牧童인 가니메데는 아름다운 外貌가 눈에 띄어 독수리로 變身한 주피터에게 拉致 되었고 올림푸스 山 에서 神 들의 食事 侍中을 들게 되었읍니다.
여인(달마티아여인)
Portrait of a Lady (La Schiavona)
티치아노 가 20대 初盤에 그린 肖像畵 입니다. 머리에 두른 베일을 비롯한 透明한 천의 表現에서 畵家로서 티치아노의 솜씨와 技術이 젊은 나이에 이미 完熟期에 이르렀음을 알수 있읍니다. 조반니 벨리니의 弟子인 티치아노는 르네상스 時代 베네치아를 代表하는 畵家로서 유럽 各國의 强力한 統治者들이 그에게 그림을 注文 했읍니다.
여인(루치아알바니아보가드로 백작부인 추정, 붉은옷을 입은여인)
Portrait of a Lady, perhaps Contessa Lucia Albani Avogadro
1534 년 베르가모 貴族의 딸로 태어난 루치아알바니아보가드로 伯爵夫人은 詩 에 才能이 있어 그녀가 쓴 소네트를 모아 엮은 冊이 남아 있다.
빈첸초모로시니
Portrait of Vincenzo Morosini
빈첸초모로시니(1511 ~ 1588)는 1572년 敎皇 그레고리오 13세의 卽位式에 代表로 參席했는데, 이때 황금스톨 騎士團의 騎士로 任命되었다. 어깨에 걸친 금실로 수놓은 스톨이 이 騎士團의 象徵 입니다.
어린공주(덴마크의도로테아추정)
A Young Princess(Dorothea of Denmark?)
이 少女는 亡命중이던 덴마크의 王 크리스티안 2세 (1481 ~ 1559)의 딸 도로테아 (1520 ~ 1580)로 推定 됩니다. 진주를 엮은 豪華로운 옷을 입었으며, 소매에 있는 옅은 파란색 원형무늬는 원래 王族의 象徵인 보라색 이었읍니다. 그 女의 家族은 1523년 크리스티안 2세가 廢位되어 쫓겨난 後 네델란드에서 펠리페 3세의 아내 오스트리아의 마거릿 (1480 ~ 1530)의 保護를 받았읍니다.
보좌에앉은성모자와네천사
The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Four Angels)
聖母의 금빛 補佐와 王冠, 天使들이 演奏하는 류트와 하프,바닥의 가펫등을 정교하게 그렸습니다. , 아기예수의 붉은 산호 목걸이는 그가 흘릴 피를 象徵 합니다. 聖母子 머리 뒤에서 金色 빛줄기가 뻗어 나와 이들의 神聖함을 强調하는 方式은 15세기 네델란드에서 始作된 것입니다. 奢侈品이었던 터키산 카펫에 발을 올려 놓도록 한것 역시 聖母를 禮遇한다는 뜻 입니다.
63세의자화상
Self Portrait at the Age of 63
렘부란트는 프로테스탄트 國家였던 네덜란드에서 活動 했읍니다. 直接 이탈리아에 가본적은 없지만 版畵나 다른 동료로부터 이탈리아 美術의 影響을 받았읍니다. 1640년대 암스테르담 最高의 人氣 畵家였으나 이 自畵像을 그릴때는 이미 破産한 狀態였읍니다. 렘프란드가 죽기 몇달전 그린 自畵像 입니다.
페르난도데발데스대주교
Portrait of Archbishop Fernando de Valdes
스페인의 벨라스케스는 1623년 펠리페 4세의 마음에 들어 宮廷畵家가 되었읍니다. 그와 親分을 쌓은 플랑드르의 루벤스 (1577 ~ 1640) 처럼 宮廷人 으로서도 높은 管理가 되었으며, 그가 그린 肖像畵는 王과 貴族들의 權威를 强化하는데 活用 되었읍니다.
성 마리아막달레나
Saint Mary Magdalene
聖 마리아 막달레나는 新約聖書에서 예수의 죽음과 復活을 目擊한 그리스도의 弟子중 한명 입니다. 서유럽 繪畵에서 大部分 快樂을 拒否하고 懺悔하며 그리스도를 섬기기로 決心한 女性으로 그려집니다.
바커스양육
The Nurture of Bacchus
푸생은 17세기 프랑스의 古典主義를 이끈 畵家로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나 一生의 大部分을 로마에서 보냈습니다. 푸생은 古代의 文化를 바탕으로 現實보다 完璧한 理想的인 아름다움을 表現 하고자 했읍니다.
4원소: 불
The Four Elements:Fire
그림속 女性들은 불에 구울 고기를 손질하고 있읍니다. 그림의 먼 背景에는 姉妹인 마르타와 마리아의 집을 訪問한 그리스도가 보입니다. 마르타는 그리스도에게 동생 마리아가 自己의 飮食準備를 돕도록 예기해 달라고 말하고 있읍니다.
인도교가있는풍경
Landscape With a Footbridge
獨逸畵家 알트도르퍼가 사람없이 風景만 그린 作品 입니다. 숲속 바위에서 江을 가로질러 要塞의 城門으로 보이는 곳까지 높은다리가 뻗어 있읍니다. 다리끝이 建物에 닿지 않기에 門으로 들어가려면 城에서 다리를 내려주어야 합니다. 알트도르퍼는 自然에 깊은關心을 가지고 字細하게 描寫 하고자 했으며 宗敎畵에도 역시 自然束 風景을 포함시켜 自身의 關心事를 드러냈읍니다.
작은집이있는 숲풍경
A Woody Landscape With a Cottage
수레바퀴 자국이 있는길 위에서 男子와 女子 그리고 아이가 햇살을 받으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멀리 개와 散策하는 한 男子와 들판을 걷는 男女가 보이고 한 女性이 오른쪽 시골집 門 앞에 서서 밖을 바라봅니다. 호베마의 故鄕 암스테르담 근처 할램 周邊의 숲을 背景으로 그린 作品 입니다.
들판에서마을타는 남성과목동,두소년,그리고일곱마리소
A Horseman with a Cowherd and Two Boy in a Meadow,and Seven Cows
프로테스탄트 國家였던 17세기 네델란드 에서는 日常의 風景과 사람들이 重要한 主題가 되었읍니다. 그림속 人物들의 등 뒤에서 始作한 우리의 視線은 소몰이꾼의 눈을 따라 風景을 바라보게 됩니다.
강풍속 네델란드배와 작은배들
A Dutch ShipAND Other Small Vessels in a Strong Breeze
빌림판더펠더는 17 세기 後半 네델란드에서 바다 風景畵로 人氣가 높았읍니다. 배를 正確하게 그린 그림은 당시 배 모습을 硏究하는데 重要한 資料 입니다. 흰 돛을 날리는 軍艦의 큰 돛대에는 네델란드 國旗가 달려있고 고물에는 홀란드주 文章이 붙어있읍니다. 앞쪽의 배에 달린 깃발에 畵家의 署名이 있읍니다.
여관(깨진달걀)
The lnterior of an inn (The Broken Eggs)
안스테인은 故鄕 네델란드 레이던에서 旅館을 運營하였읍니다. 그의 作品은 술자리 모습에 諷刺를 담아 재미와 敎訓을 同時에 주었으므로 人氣가 많았읍니다. 술에 취해 旅館主人의 치마를 붙들고 있는 男性은 안 스태인 自身 입니다.
안뜰에서음악모임
A Musical Party in a Courtyard
피터르 더 호흐는 中産層 女性과 아이들의 家庭生活을 그린 그림으로 잘알려져 있지만, 後期에는 이 그림 처럼 암스테르담의 上流層 모습을 많이 그렸읍니다. 안뜰에 있는 테이블을 덮은 터키산 카펫과 테이블 위의 異國的인 과일 오렌지는 그림속 人物들의 財力을 보여줍니다. 洗練된 차림의 女性이 들고 있는 잔과 銀製 젓개가 纖細하게 描寫되어 있읍니다. 다른女性은 바이올린을 演奏하는데 이 시기 美術에서 音樂演奏는 性的關係를 意味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아치문에 선 男性은 건너편 運河 옆길을 바라봅니다. 그늘진 안뜰 風景 대신 밝은 바깥 背景에 視線이 모아 집니다.
기사를맞이하는여인
A Lady receiving a Cavalier
피에트로 롱기는 18세기 베네치아의 집안에서 일어나는 日常에 諷刺를 담은 작은 그림을 많이 그렸읍니다. 흰색 파우더를 뿌린 머리 또는 가발, 화려한 레이스와넓게 퍼지는 옷 소매등 流行에 따라서 차려입은 女人이 신사를 맞이하고 있다.
여인(마담 드 글레옹 추정)
Portrait of a Lady (Madame de Gleon?)
프랑스에서 流行한 로코코 시대 패션을 살펴 볼수있는 作品 입니다. 이 肖像畵의 主人公은 文筆家이자 아마추어 俳優였던 드 글레옹 侯爵夫人 으로 推定 됩니다.
존스튜어트와 버나드스튜어트형제
Lord John Stuart and his Brothe, Lord Bernard Stuart
그림속 少年들은 英國 貴族인 3대 레녹스 孔雀의 아들들로, 왼쪽이 兄인 존 스튜어트, 오른쪽이 동생 버나드스튜어트 입니다. 당시 18세, 17세에 불과 했지만 貴族의 倨慢함이 느껴집니다. 두 사람의 자세와 豪華로운 옷은 이들의 富有과 높은 身分이 돋보이도록 計算 된것 입니다.
존스콧(추정)
Portait of John Scott(?) of Banks Fee
바토니는 18세기 로마에서 活動한 肖像畵家가 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記念寫眞을 찍듯, 그랜드 투어 중인 英國人들은 그 에게 肖像畵를 注文 했읍니다. 그림속 人物은 1770년대 로마를 旅行했던 英國人 존스콧으로 알려져 있읍니다.
어부들이 있는강
A River With Fishermen
베르네는 프랑스를 代表하는 風景畵家로 18세기 前半 로마에서 活動 했읍니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活動한 17세기 프랑스 畵家 클로드 로랭과 푸생의 傳統을 잇는 이탈리아 風景畵로 有名 했는데 당시 그랜드 투어 중이던 觀光客들 에게 人氣가 많았읍니다.
베네치아카스텔로의 산 피에트로
Venice: San Pietro in Castello
베네치아 東部 카스텔로 地域의 작은섬 산 피에트로는 당시 商人이나 勞動者들이 살던 조용한 地域 이었읍니다. 그림 가운데에 있는 산 피에트로 聖堂은 1807년까지 베네치아의 大聖堂 이었읍니다. 古典的인 르네상스 建築家 안드레아 팔라디오(1508 ~ 1580)의 設計를 바탕으로 16세기 後半 修理된 이 建物은 18 세기 그랜드 투어를 하는 英國人에게 人氣가 많았으며, 이들은 英國으로 돌아가 自身들의 시골 邸宅으로 팔라디오 樣式으로 修理 했읍니다. 팔라디오 樣式의 우아한 파사드가 있는 聖堂을 그린 이 그림은 全景에 베네치아 一般人들의 삶을 生生하게 描寫해 旅行記念品 으로도 매우 魅力的 이었을 것입니다.
베네치아 카나레조 입구
Venice Entrance to the Cannaregio
카날레토는 베네치아 모습을 字細하고 正確하게 그림 風景畵로 有名 했읍니다. 그랜드 투어가 流行한 시기 이탈리아에 온 英國人들은 오늘날 旅行 記念品으로 그림葉書를 사듯 그의 風景畵를 購入했읍니다. 그림속 場所는 지금도 人氣있는 觀光地입니다.
로버트퍼거슨과 로널드퍼거슨 (활쏘는 사람들)
Robert Ferguson of Raith and Lieutenant - General Sir Ronald Fergson(The Archers)
그림속 십대 兄弟는 당시 세련된 趣味活動으로 流行한 활쏘기를 즐기고 있읍니다. 두 사람은 이 그림을 그린 몇년후인 1792년과 1801년 각각 王室 弓手部隊의 一員이 되었읍니다. 兄弟는 古代彫刻을 聯想 시키는 構圖로 그려졌는데 당시 스코틀랜드에서는 啓蒙主義가 傳播 되면서 古典主義와 古代에 대한 關心이 높아졌읍니다. 兄 로버트는 밝은 빛을 받아 뚜렷하고 멋진 옆모습을 보여주나 동생 로널드는 그림자 속에서 兄이 당기는 활 사이로 우리를 바라봅니다.
기도대앞에무릎꿇은소녀
A Young Woman Kneeling at a Prayer Desk
肖像畵속 少女는 軍人이자 政治家였던 1대 멀그레이브 伯爵의 딸 오거스타 핍스의 열두살때 모습으로 推定 됩니다. 肖像畵가 그려진 1813년 오거스타는 이미 世上을 떠났으므로 죽은 딸을 追慕 하려고 注文한 그림일것 입니다. 豐富한 색채감 少女가 입고 있는 드레스의 빨간 벨벳과 흰소매 칼라의 부드러운 붓 터치는 네델란드 옛 巨匠들의 그림을 떠올리게 합니다.
성 우르슬라의 출항
Seaport with the Embarkation of Saint Ursula
成人들의 一生 이야기를 엮은 13세기 冊 黃金傳說에 나온 聖 우루술라의 이야기를 그린 作品 입니다. 우르술라는 브리튼의 公主로 處女 11,000명과 함께 로마로 巡禮를 떠나는데, 以後 독일 퀼른에서 이곳을 侵略한 遊牧民族인 훈족의 우두머리와 結婚하기를 拒否하다 죽임을 당합니다.
머규리와거짓말쟁이나무꾼이있는풍경
Landscape With Mercury and the Dishonest Woodsman
古代 그리스에 傳 해지는 敎訓的 이야기들을 모은 이숍寓話중 머큐리와 나무꾼 이야기를 그린 作品입니다. 이 場面은 머큐리가 金도끼를 들고 江에서 나오자 거짓말쟁이 나무꾼이 金도끼를 받으러 달려가는 瞬間을 그린것입니다.
스트랫퍼드의종이공장
Stratford Mill
컨스터블은 自身이 태어나고 活動했던 서포크 地域의 日常 風景을 많이 그렸읍니다. 스트랫퍼드 工場은 스트랫퍼드 외콱 스투어江 섬 위에 세운 水力을 利用하는 종이工場 입니다. 그는 野外 스케치를 大型 캔버스에 옮겨 그렸는데 때로는 스케치後 몇년이 지나서야 油畵로 完成하기도 했읍니다. 이 作品은 컨스터블이 1819 ~ 1825 년 英國 王立아카데미에 展示한 너비가 6피트 그림으로 불린 大型 風景畵 6점중 두번째 그림 입니다.
창문앞과일그릇과맥주잔
Bowl of fruit and tankard before a window
後期 印象主義 畵家인 고갱은 時時刻刻 變化하는 빛과 色의 瞬間을 捕捉하는 印象主義 를 넘어보다 永續性 있는 接近法을 찿는 課程에서 세잔 으로부터 많은 靈感을 받았읍니다. 1880년견 고갱은 세잔의 그림 6점을 購入 했는데 그 중 과일접시,사과가있는 靜物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展示된 고갱作品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最高의 寶石이라고 까지말한 세잔의 作品에 대한 오마주로 볼수 있읍니다.
작업실의난로
The Stove in the Studio
세잔의 初期作으로 스튜디오의 物件들을 대충 그린것 같지만 實際로는 매우 細心하게 配置 했읍니다. 날로뒤에 캔버스를 놓아 검은난로가 돋보이고 난로의 검은 煙筒은 그림의 畵面을 左右로 나눕니다. 畵面 왼쪽의 난로는 높은곳에서 내려다보는 視線으로 畵面 오른쪽의 테이블은 正面에서 바라보는 視線으로 그렸읍니다. 全體 색체가 어두운것은 세잔 初期 그림의 特徵 입니다.
기울어진나무
The Leaning Tree Trunk
코로는 湖水와 기울어진 자작나무가 있는 이와 類似한 風景을 여러점 그렸읍니다. 朱黃色 붓질 한번으로 表現한 女性의 모자에서 볼수있듯이 人物들을 단 몇번의 붓질로 幹略하게 그렸읍니다. 畵面은 아주 작은 붓터치들로 채워져 반짝이는 듯한 效果를 주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形態가 흐릿하게 사라지는듯 합니다.
와인잔
Wineglasses
사전트가 겨우 열아홉살때 그린 그림 입니다. 캔버스에는 1874년이라고 쓰여 있지만 아마도 사전트가 브르타뉴의 생테노가에서 여름을 보낸 1875년에 그린 作品 일것 입니다. 사전트의 父母는 美國人이지만 그는 피렌체에서 태어나 人生의 大部分을 유럽에서 보냈읍니다.
붓꽃
lrises
모네는 프랑스 印象主義를 代表하는 風景畵가 입니다. 이 作品은 모네가 1914년에서 1917년 사이에 그린 붓꽃 연작 20점중 하나로 지베르니에 있는 그의 庭園을 그린것 입니다.
목욕하는사람
A Bather
古代 그리스 神話의 디아나와악데온, 聖經의 수잔나와 長老들등 누군가 지켜보는 줄 모르고 있는 누드의 女性을 그리는것은 過去부터 이어온 主題 이지만 르누아르는 同時代의 平凡한 女性 누드를 그림의 主題로 삼았다는 점이 特別 합니다.
'歷 史 旅 行 2 > 中央博物館' 카테고리의 다른 글
國立中央博物館/朝鮮 ~ 大韓帝國 (1) | 2023.08.14 |
---|---|
國立中央博物館/永遠한旅程, 特別한同行 (0) | 2023.07.15 |
國立中央博物館/英國National Gallery名畵展 (0) | 2023.07.12 |
國立中央博物館/癸卯年토끼를 찿아라 (0) | 2023.02.08 |
國立中央博物館/統一新羅 (0) | 202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