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中央Asia와 Silk Road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Asia

아시아실크로드

(中央Asia Silk Road)

 

 

Asia大陸의 中心에 위치한 中央Asia는 一般的으로 中國의 신장위구르 自治區와 카자스탄,우즈베기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루르크에니스탄을 가르킨다. 우리는  이 地域을 루트키스탄 또는 西域 이라고 부른다. 中央Asia 歷史와 文化에서 유라시아를 連結하는 여러 갈래의 交易路인 실크로드가 차지하는 比重은 매우 크다. 이 地域의 住民들은 持續的으로 東西 交易路를 掌握하려는 周邊 여러 勢力의 侵入과 支配를 받았다.  그리고 交易路는 多樣한 人種,言語,文化가 이 地域으로 流入되는 重要한 通路로 作用 했다. 그 결과 이곳의 文化는 古代 地中海,인도,서아시아,中國文化의 要素가 複合된 독특한 모습을 띤다.

 

 

 

실크로드

(Silk Road)

 

이곳 을 始作点 으로 하여 길을 통해 中國의 비단이 西南아시아와 유럽으로 팔려나갔기 때문에 Silk Road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Silk Road는 크게 草原 地帶의 草原길, 오아시스를 連結한 오아시스길, 뱃길인 바닷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交通이 發達하지 못하였던 過去에는 오직 陸地 또는 바다를 통해서만 貿易이 可能했습니다. 이 길을 통해 東洋과 西洋의 다양한 物品들이 다른 地域으로 흘러들어 갔으며, 이와 함께 東洋과 西洋의 文化가 傳來되기도 하였습니다.

 

 

벽화속의한국인

(壁畵束韓國人)

 

西壁에 그려진 壁畵에는 새의 깃털로 粧飾된 帽子인 鳥羽冠을 쓴 人物이 登場한다. 위서 高句麗展에 머리에 折風巾을 쓰느데 그 模樣이 고깔과 같고 頭巾의 모서리에 새의 깃을 꽂는다. 라는 記錄에 나온다. 또 高句麗 古墳壁畵,양나라에 派遣된 外國人 使節을 그린 梁職貢圖,新羅. 百濟,伽倻 古墳의 出土品으로 볼때 새의 깃털이나 模型을 帽子에 附着하는 粧飾法이 古代 韓半島에서 普遍的 이었음을 보여준다. 

 

 

불교조각

(佛敎彫刻)

 

 中央Asia의 佛敎彫刻은 미탄,호탄,쿠차 투루판 地域의 여러 遺跡에서 發見되었다. 이곳의 佛敎 彫刻은 소조상이 大部分이며,樣式식과 도상은 간다라의 影響을 基盤으로 하면서 地域的인 特徵을 發展시킨 모습이다. 國立中央博物館에 所長되어 있는 佛敎彫刻은 주로 西域 南道의 代表的인 佛敎 中心地인 호탄에서 出土된 것이다. 以外 에서역북도의 투루판과 옛 이기국에 속하는 카라사르 地域의 文化材도 所長 되어있다.

 

 

여행하는승려

(行脚僧圖)

 

이 그림은 經典을 짊어지고 旅行하는 僧侶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主人公은 노란점과 붉은 線으로 粧飾된 검은색 천을 어깨에 걸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썻다. 왼손에는 주미를 들고 발에는 붉은색 샌들을 신었다. 僧侶의 머리 위에는 작은 부처가, 다리 사이에는 호랑이가 보인다. 부처옆 방제의 윗부분은 박락되었고 아랫부분에 如來佛 이라는 글자만 보인다. 그림의 主人公 대해서는 玄奘 寶僧佛 티벳트 佛畵에 보이는 18 羅漢 가운데 한명인 다람다라 실크로드를 旅行하며 公演하는 이야기꾼 등의 多樣한 見解가 있다.

 

 

누란

(樓蘭)

 

樓蘭은 玉門關에서 西域으로 나아갈때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실크로드상의 主要 據點이며 크로라이나 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司馬遷의史記 권 110 匈奴列傳 에서 存在가 最初로 確認되며, 紀元前 1 世紀 漢의 影響으로 國名을 鄯善으로 바꿨다 鄯善國은 紀元後 2 世紀 以後 로프노르에서 尼雅 이르는 西域南道의 東쪽 地域 全體를 掌握했고, 紀元後 5世紀  北魏의 攻擊後 衰退했다.  20 世紀初,樓蘭/鄯善이 存在했던 地域의 여러 遺跡에서 카로슈티 文書와 채관 등을 비롯한 多樣한 文化在가 發見 되었다.

 

 

진묘수

(鎭墓獸)

 

부루판의 아스타나 카라호자의 무덤에는 屍身을 安置한 墓室 入口에 想像의 動物 한쌍이 配置된 경우가 많다. 이 動物은 흔히 鎭墓獸라고 불리며 墓室 내부로 나쁜 氣運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技能을 한다. 展示된 鎭墓獸는 사람 얼굴에 짐승의 몸이 結合된 모습이며 머리 위쪽에 잘려나간 痕跡이 남아 있다. 이와같은 形態의 鎭墓獸는 盛唐 時期에 流行 했다.

 

 

구슬무늬로장식된그릇

(連珠文明器)

 

이 그릇의 表面에 粧飾된 文樣을 連珠文 이라고 하며 작은 흰 구슬을 이은 것과 같은 模樣을 띤다.

 

 

창조신복희와여와

(伏義女와圖)

 

中國의 天地創造 神話에 登場하는 伏羲와 여와를 所在로 삼은 그림이다.  中央에 頭神이 上半身은 사람 下半身은 뱀의 모습을 하고 登場하며 왼쪽이 여와 오른쪽이 복희 이다. 각각 컴퍼스와 구부러진 자를 들고 있다. 이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으로 이루어진 中國의 傳統的인 宇宙觀과 關聯된 象徵物이다. 背景에는 해와달 별자리가 그려져 있어 하나의 小宇宙를 再現하고 있다. 中國的인 素材를 다루고 있지만  얼굴과 손에 보이는 陰影 表現,해와달의 形象化 方式에서 中央Asia的인 特徵이 잘드러난다.

 

 

인형

(人形)

 

生前에 높은 地位에 있던 관리의 무덤에서 侍從,武士,官理,舞踊手,樂士를 表現한 人形이 多量으로 出土 되었다. 이 人形들은 現世에서 누렸던 삶이 內世에서도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함께 묻은 것이다.

 

 

공양자

(供養者像)

 

스와트 出土 佛像 중에는 동그랗고 통통한 얼굴에 눈을 크게 뜨고 虹彩와 눈동자가 또렷이 表現된 예가 많다. 이 供養者像 亦是 얼굴 輪廓과 눈의 表現에서 스와트 佛像의 特徵이 確認 된다. 오른손에 연꽃 봉오리를 들고 왼손은 허리에 댄체 正面을 向해 서 있다. 佛.菩薩이 입는 下衣인 군의를 입고 上半身의 숄은 전이 모아서 오르쪽 어깨에 걸렸다. 머리 中央에  큰 粧飾이 있는 터빈을 하고 있으며, 單純하게 表現된 목걸이와 팔찌를 着用 했다.

 

 

미투나

(Mithuna)

 

한쌍의 男女가 에로티한 자세로 表現한 미투나 像은 印度美術에서 人氣있는 모티프중 하나로 豊饒와 吉祥의 意味를 지닌다. 元來 寺院의 壁을 粧飾했던 이 彫刻에서 男性은 女性의 허리끈을 품고있고 女性은 男性의 머리카락을 잡아 끌어당기고 있다. 男女 모두 도티(Dhoti)를 입고 화려한 裝身具를 걸치고 있으며 두툼한 입술과 긴 눈매가 印象的이다.

 

 

팔라의신상

(팔라의神像)

 

팔라王朝는 紀元後 8 ~ 12世紀 동안 東印度에 位置한 비하르 주와 서벵갈주, 방글라데시 일대에를 支配했다. 팔라時期는 같은地域에서 11 ~ 13世紀에 蕃盛했던 세나王朝에 주목하여 팔라 ~ 세나 時期라고도 한다. 팔라時期에는 佛敎와 힌두敎가 크게 隆盛했다. 팔라가 支配한 東印度 地域은 오래前부터 佛敎의 中心地였다. 석가모니가 生前에 주로 活動했던 마가다 오아국과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보드가야 佛敎 敎學의 中心地인 날란다 寺院이 위치한 곳이다. 힌두교의 경우 팔라時代 前般에 걸쳐 비슈누 숭배가 流行했다. 이 時期의 神像은 印度 彫刻史의 고진기로 꼽히는 굽타 時代의 彫刻과 比較하면 相對的으로 形式化되고 硬直된 느낌이다. 그러나 技巧的으로 뛰어나며 복잡한 모티프와 誇張된 粧飾은 툭특한 生動感을 傳해준다.

 

 

시바,파르바티그리고스칸다

 

南印度 地域에서 流行한 소마스긴다 도상은 시바와파르바티,이들 스칸다로 構成된다. 現在 스칸다 像은 사라졌으며 中央에 작은 방석만이 남아있다.

 

 

보살

(普薩立像)

 

菩薩은 원래 깨달음을 얻기 前의 석가모니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大乘佛敎가 널리 勢力을 떨치면서 自身의 깨달음을 追求하며 다른 衆生을 救濟하는 存在를 가리키게 되었다. 菩薩은 世俗인 중에서 가장 훌륭한 차림새를 한 왕공 귀족의 모습을 모텔로 한다. 이상은 도티라고 불리는 下衣를 걸치고 上半身에는 숄을 두루고 여러가지 裝身具를  着用한다.

 

 

보관을쓴부처

(寶冠을쓴佛陀)

 

印度에서 寶冠을 쓴 모습의 佛陀는 6 世紀경에 登場하여 10 세기 以後 普遍的인 菩薩이 하나로 자리 잡았다. 嚴肅하고 肉重한 느낌을 주는 얼굴과 纖細하게 描寫된 裝身具의 調和에서 팔라時代 彫刻家의 뛰어난 實力을 確認 할수 있다. 

 

 

가네샤

시바와 파르바티의 아들인 가네사는 印度와 東南Asia에서 崇拜의 對象이며 人間의 몸에 코끼리 머리 인것이 特徵이다. 信徒들은 가네사가 障碍物을 없애주고 繁榮을 가져온다고 믿었다. 캄보디아에서는 앙코르 以前 時期부터 가네샤를 崇拜했다.

 

 

비슈누와락슈미

 

비슈누는 여러 化身의 모습으로 이 世上에 나타나 災難에 처한 世界를 救災하는 宇宙의 創造者 이자 守護者 이다. 흔이 하나의 얼굴에 네개의 팔을 지닌 모습으로 表現되는데 손에는 武器를 들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슈누와 락슈미도 비슈누와 마찬가지로 定石인 姿勢로 正面을 向하고 있다. 이러한 表現 方式을 通해 威嚴있는 神의 모습을 傳達 한다.

 

 

우마

 

우마는 시바의 配偶者로 파르바티라고도 불린다. 힌두교의 여신 중 우마는 慈愛로운 어머니이자 純種的인 夫人의 이미지를 代表한다. 이 像은 큰 눈,낫고 넓은코, 두툼한 입술 등이 自然스럽게 描寫되었고 얼굴에는 엷은 微笑를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