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사
(洛山寺)
大韓佛敎曹溪宗 제3敎區 本社인 신흥사(神興寺)의 末寺로서 海邊에 位置하며 關東八景의 하나로 꼽힌다. 洛山은 산스크리트의 보타락가(補陀洛伽 Potalaka)에서 由來한 말이며 觀世音菩薩이 항상 머무는 곳을 뜻한다. 우리나라 3대 觀音祈禱 道場의 하나인 洛山寺는 671년(文武王 11) 의상(義湘)이 創建했다고 傳한다. 洛山寺 創建 以後 이 절과 關聯된 〈三國遺事〉의 記錄으로는 원효(元曉), 조신(調信), 사굴산파의 개산조 범일(梵日)의 이야기 등이 傳하고 있다. 이 절은 858년 범일에 의해 重建된 後 여러 차례 불타 重建이 거듭되었으나 6·25戰爭 때 完全히 消失되었고 1953년과 1976년에 다시 復舊해서 원통보전(圓通寶殿)·종각(鐘閣)·일주문(一柱門)·선당(禪堂)·승당(僧堂)·객실(客室) 등의 建物이 있다. 文化財로 指定된 遺物·遺跡은 洛山寺銅鍾(寶物 제479호), 洛山寺7층石塔(寶物 제499호), 洛山寺虹霓門(江原道有形文化財 제33호), 洛山寺院長(江原道有形文化財 제34호), 洛山寺紅蓮庵(江原道有形文化財 제36호), 洋洋洛山寺舍利塔(江原道有形文化財 제75호) 등이 있다. 1977년에 花崗岩으로 만든 東洋 最大의 해수관음입상(海水觀音立像)이 있으며, 절 앞에는 의상의 傳說이 담긴 홍련庵 등이 있다
낙산사
(홍련암) (紅蓮庵) (洛山寺)
신라< 新羅 > 문무왕< 文武王 > 16년(676)에 낙산사< 洛山寺 >를 의상대사< 義湘大師 >가창건< 創建 >하였다. 洛山寺 創建 以後 이 절과 관련된 〈삼국유사〉의 원효(元曉), 조신(調信), 사굴산파의 개산조 범일(梵日)의 이야기 등이 전기록으로는 하고 있다. 觀音普薩의 大慈悲 정신에 依託하면 끝없는 질곡의 삶으로부터 自由를 얻게 되지만 간절함이 있어야한다. 그래서 『法華經』 「觀世音菩薩 普門品」에서는 “一心으로 부르면 卽時 解脫의 世界로 引導해주실 것이다”라고 했다. 觀音聖地에서의 祈禱發願이 그 어느 곳보다 간절하게 이루어지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觀音聖地의 시원은 인도 남부의 말나야(Malaya)산 동쪽 구릉인 보타락가산(補陀落迦山)이다. 홍련암(紅蓮庵)에 앉아 觀音窟에서 울리는 波濤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철운조종현대선사시조비
(鐵雲趙宗玄大禪師時調碑)
80화엄경』에 따르면 觀世音菩薩이 머무는 곳은 “바다 위에 산이 있어 많은 聖賢들이 계시는데 많은 寶物로서 이루어져 지극히 淸淨하며, 꽃과 果實樹가 가득하고 샘이 못에 흘러 모든 것이 구족하다”고 한다. 中國의 현장은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서 보타낙가산에서 東北쪽으로 가면 南海의 승가라국(僧伽羅國:현재의 실론, 스리랑카)으로 가는 通路가 있다고 해 觀音信仰의 發祥地를 인도의 南部 海岸으로 推定한다. 이 때문에 티베트를 비롯, 中國 日本 韓國의 觀音聖地는 모두 바다와 接해있다. 바다가 없는 티베트는 라사(拉薩河)를 바다로 간주하고 그 강 유역에 위치한 라사(拉薩)의 ‘포탈라궁’을 상주처로 삼고 있다. 그곳에 사는 달라이라마는 觀音普薩의 화신으로 推仰받고 있다. 中國은 中國 절강성(浙江省) ‘주산열도(舟山列島)’의 보타산 진제사를, 日本은 기이코쿠 보타락을 觀音菩薩 상주처로 믿고 있다.
의상대
(義湘臺)
新羅 文武王 16년(676)에 洛山寺를 지은 義湘大師를 記念하기 위해 1925년에 만든 亭子이다. 원래 이곳은 義湘이 洛山寺를 지을 당시 머무르면서 參禪하였던 곳으로 옛부터 義湘臺라 불렸다고 한다. 6각으로 만들어진 아담한 크기의 義湘臺는 洛山寺에서 紅蓮庵의 觀音窟로 가는 길 海岸 언덕에 있어 좋은 展望臺 役割을 하고 있다. 난간을 비스듬하게 세운 것은 하나의 特徵이라 할 수 있겠다.
홍련암
(紅蓮庵)
江原道有形文化財 제36호)
뒤편에 조그마케보이는 庵子가 義湘大師가 道를 通했다는 紅蓮庵이 있다. 이것은 洛山寺에 딸린 庵子로 法堂마루 밑으로 출렁이는 바닷물을 볼 수 있게 絶壁 위에 세워졌다. 義湘大師가 坐禪한지 7일째 되는 날 바다 속에서 紅蓮이 솟아오르고 紅蓮속에서 觀音普薩이 나타나 大師에게 法悅을 주었다는 傳說이 있다.
원통보전
(圓通寶殿)
文化財로 指定된 遺物·遺跡은 洛山寺銅鐘(寶物 제479호), 洛山寺7층石塔(寶物 제499호), 洛山寺虹霓門(江原道有形文化財 제33호), 洛山寺원장(江原道有形文化財 제34호), 洛山寺紅蓮庵(江原道有形文化財 제36호), 洋洋洛山寺舍利塔(江原道有形文化財 제75호) 등이 있다. 1977년에 花崗岩으로 만든 東洋 最大의 해수관음입상(海水觀音立像)이 있으며, 절 앞에는 義湘의 傳說이 담긴 紅蓮庵 등이 있다. 그러나 2005년 4월 5일 江原道 洋洋 地域에서 發生한 큰 산불로 洛山寺원장·원통寶殿·一周門·洛山寺虹霓門 등 主要 全閣과 洛山寺銅鐘이 燒失되고, 洛山寺 7층石塔이 一部 損傷되었다.
해수관음입상
(海水觀音立像)
花崗岩으로 다듬은 東洋 最大의 해수관음입상(海水觀音立像)을 彫刻하였는데, 石材는 全羅北道 益山의 湖南 採石場에서 搬入한 것으로 750t이 所要되었다. 彫刻家 권정환에 의해 1972년 5월 着手되어 5년 만인 1977년 11월 6일 점안(點眼)되었다.
해수관음입상
(海水觀音立像)
花崗岩으로 다듬은 東洋 最大의 해수관음입상(海水觀音立像)을 彫刻하였는데, 石材는 全羅北道 益山의 湖南 採石場에서 搬入한 것으로 750t이 所要되었다. 彫刻家 권정환에 의해 1972년 5월 着手되어 5년 만인 1977년 11월 6일 점안(點眼)되었다.
해수관음입상
(海水觀音立像)
높이 16m, 둘레 3.3m, 座臺 넓이 6㎡이며, 座臺의 앞부분은 쌍룡상(雙龍像), 양 옆으로는 四天王象이 彫刻되어 있고, 그 위 한 송이 연꽃으로 된 연봉(蓮峰) 위에 觀音普薩상을 安置하였다. 觀音像은 왼손에 甘露水甁을 받쳐들고, 오른손은 천의(天衣) 자락을 살짝 잡고 있으며, 미간에는 백호(白毫)를 박아 온누리에 퍼지는 慈悲의 光明을 象徵하고 있다. 크기와 원만한 상호(相好), 균형 잡힌 체감미 등이 근래에 보기 드문 秀作이다.
물치항
싱싱한 회를 깨끗한 회센터에서 便安하게 즐기며 海水浴을 즐기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