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보헤미야 유리
(The Store of Bohemian Glass)
빛의 예술
國立 中央博物館은 韓國과 체코 간 外交關係 樹立 25주년을 맞이하여 체코의 歷史와 文化. 그리고 世界的으로 有名한 체코 보헤미야 地域의 瑠璃를 紹介하는 特別展을 빛의藝術.보헤미야 琉璃를 開催 합니다. 이번 展示에서는 古代부터 現代에 이르는 체코 보헤미야 琉璃의 傳統을 紹介하고 있읍니다. 보헤미야 琉璃는 丈人들의 끊임없는 勞力과 技術 開發에 힘입어 유럽 琉璃 文化를 主導하며 世界的 名聲을 얻었다. 보헤미야 琉璃의 多樣한 色과 形態 高度로 精密한 細工은 실로 보는이의 視線을 사로잡는 魅力이 있읍니다. 이러한 琉璃製作 傳統은 斷切되지 않고 이어져 現代에도 琉璃를 媒體로 한 藝術 作品이 活潑히 창착되고 있읍니다. 이번 展示를 通해 많은 분들이 체코의 文化의 아름다운 琉璃作品을 直接 接하고 感想하는 기쁨을 누릴수있기를 바랍니다.
The Store of Bohemian Glass
유리장신구
(Glass Jewellery)
보헤미아의 琉璃裝身具는 베네치아에서 傳 해진 寶石 細工 技術과 關聯이 깊다. 값비싼 寶石을 代替하고자 18세기 初盤에 琉璃를 寶石처럼 細工하기 始作했는데 18세기 中半부터 야블로네츠나트니소우 地域이 그 中心地가 되었다. 琉璃구슬은 裝身具의 材料로 利用되었으며 琉璃 단추와 더불어 重要한 輸出品 이기도 하였다. 야블로네츠나트니소우의 琉璃寶石 裝身具는 높은 技術水準과 넓은 販賣房을 갖추고 消費者의 就養과 需要 變化에 有緣하게 對處하면서 19세기 中盤에는 世界 市場을 先導하였다.
요세프융만에게 헌정된잔
노비스베트 琉璃 貢房에서 製作한 것으로 精巧한 細工 技術이 돋보이는 가장 獨創的인 作品이다. 이 盞은 요세프 융만(1773 ~ 1847)을 위한 膳物로 製作되었는데 그는 人文學者 이자 作家로 체코의 民族 復興 運動의 核心人物 이었다. 1835 ~ 1839년에 융만은 체코어 - 獨逸語 事典을 發刊하여 체코어 文法의 土臺를 만들었고 이로서 체코어가 당시 支配的이었던 獨逸語와 동등한 位置를 점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感謝의 글귀가 盞에 粧飾되어있다.
체포되는예수
예수가 갯세마네에서 徹夜 祈禱後 軍人들에게 逮捕되는 場面이다.
십자가에못박힌 예수를수놓은제의
司祭가 微辭때 입은 祭衣服으로 비단,金,銀,寶石등 最高級의 材料로 만들었다. 볼록하게 무늬를 넣은 十字繡는 金,銀,乾飼와 帽紗로 만들어져 羊皮紙와 羊毛로 補强되었으며 당시의 最高水準의 刺繡를 보여준다. 十字架에 못박힌 예수의 몸은 베드로와 바울, 슬퍼하는 聖母마리아와 성 요한 그리고 傷處에 흐르는 피를 받는 天使들로 둘러싸여 있다.
십자가에못박힌예수
費用이 많이드는 彩色 筆寫本은 注文者의 司會者 地位와 敎育水準을 보여주며 中世 스테인드글라스 와 比較할때도 有用하다. 十字架에 못박힌 예수 곁에 聖母 마리와와 聖요한이 함께있는 그림은 微辭때 司祭가 이에 입 맞추는것이 禮式의 一部였다. 그림 아래에 무릅을 끓고있는 봉현자는 社會指導層에 있던 人物이다.
성모마리아
예수그리스도가 十字架에 못박힌 場面의 一部 로서 十字架 아래에서 깊은 슬픔에 잠겨있는 聖母마리아와 성요한의 모습을 表現한 것이다. 스태인드글라스는 繪畵에서 影向을 받은 경우가 많아 당시의 패널 그림이나 책 揷畵와 比較할수 있다.
그리스도의제자
고딕 聖堂 에서 눈길을 끄는 스테인드글라스는 色을 입힌 透明한 琉璃彫刻들로 構成 되어 있다. 이 彫刻을 납선으로 連結하여 슈아르즐로라는 技法의 검은色 그림으로 細部를 描寫 하였다. 展示된 遺物은 체코에 남아 있는 스태인드글라스중 가장 오래된것으로 여겨진다.
성합성체안치기성작
聖盒은 그리스도의 犧牲의 琉璃안에 있는 반달模樣 받침에古宅後期의聖諦
象徵인 聖體를 保管하는機具聖體를 넣도록製作되었다.
문장
金色 防牌와 검은 수탉으로 表現된 家門의 文章과 奉獻者의 이름이 있다.
성모자상
이 聖母子像은 보헤미아 南部의 後期 고딕彫刻의 예로 아름답고 우아하며 藝術的 價値가 높다, 聖母마리아는 오아관을 쓴 天象의 女王으로 描寫 되었으며 아기예수를 안고 있다.
기적
聖 니골라우스가 行한 奇蹟을 描寫 한것으로 큰 爆風에 힙쓸리는 배에 성 니콜라우스가 나타나 波濤를 가랑 낮히고 배에탄 이들을 求하고 있다.
독수리,貴族文章이 있는 술잔
배모양잔
황제루돌프 2세는 밀라노의 寶石 細工師 미세로니 兄弟를 프라하로 불러와 寶石 細工을 비롯하여 裝身具 食器및 宗敎用品을 製作하도록 하였다. 이 盞은 미세로니 家門의 後孫인 패르다닌도가 만든 그릇을 死後에 그의 아내가 組立하여 만든 것이다. 飮料나 사탕,과자를 담는데 社用되었다.
십자가목걸이
十字架는 로마 가톨릭에서 聖職者를 象徵하는 標示였다. 三葉門 形態로 끝이 粧飾된 十字架와 寶石의 色感 傳統的인 사슬 構成은 典型的인 고딕 樣式을 보여준다.
항아리
하반 파이앙스는 이탈리아 에서 宗敎的 迫咳를 피해 떠나온 재浸禮敎徒가 만든 陶瓷器로 질 좋은 材料에 多樣한 植物과 文章을 彩色하여 粧飾했다.
그리스여신이조각된놀이도구
象嵌技法과 多樣하게 彩色된 陽刻으로 粧飾된 놀이 道具이다. 事敎를 위한것으로 르네상스 時代의 雰圍氣를 보여준다. 놀이 함 뚜껑의 겉면에는 古代 그리스의 女神 헤라.아프로디테,아테나가 새겨져 있다. 둥근 말에는 꽃과 과일 紋樣이 彫刻되었다.
보헤미아의 敎會는 유럽 어느 王國의 敎會보다도 아름답고 훌륭하게 粧飾되어 있었다.
얇은 琉璃로된 커다란 窓을 通해 빛이 藝術的으로 쏟아져 들어온다
보헤미아 어디에서든지 이러한 琉璃를 찿아볼수 있었다.
마개가있는병
비더마이어 時期에는 琉璃에 色을 豊富하게 表現하기 위해 着色劑를 使用하였다.
모노그램과기념비가있는잔
古典主義와 帝國 樣式 時期에는 오벨리스크나 所有主의 이니셜을 새긴 原型의 粧飾을 纖細하게 새긴 盞이 많이 만들어졌다.
우유주전자와받침
酒煎子의 둥글고 優雅한 形態는 當代의 陶瓷器에서 靈感을 받았다. 單純하지만 纖細하게 磨勘된 粧飾이 注目할만하다. 이 作品은 비더마이어 시기 체코의 著名한 作曲家 바츨라프얀 토마셰크 의 所藏品 이었다.
잔과잔받침
검은 玉滴石 琉璃로 만든 製品을 酒煎子 설탕그릇 盞과 잔받침이 있는 세트가 代表的이다. 中國風의 影響으로 幾何學的 粧飾이 金으로 彩色되어 있다.
받침이있는병셋트
1819년 노베흐라디의 아르지 부쿠오이 伯爵이 붉은 玉滴石 琉璃를 開發하였다. 玉滴石 琉璃로 製作된 이 甁셋트는 化粧水를 담는 用途로 使用 되었으며 당시 유행한 프랑스 樣式에 따라 작은 鑄鐵 스탠드를 끼웠다.
책모양병
冊 模樣의 朱錫 甁은 17세기에 人氣가 많았다. 이 甁의 마개에는 손잡이가 있어 쉽게들수 있었다. 全體的인 形態는 당시의 冊模樣을 본떠 만들었다. 表面에는 황새 사슴 양 여우등 動物과 植物 粧飾이 새겨져 있다.
연인이그려진맥주잔
프랑스로코코 美術의 影響을 받은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러한 靈感을 준 프랑스 畵家들 중 가장 잘알려진 人物로는 프랑수아 부세 와 장오노레 프라고나르를 꼽을수 있다.
꽃무늬설탕그릇
우윳빛 琉璃로 만든 설탕 그릇은 普通 直四角形이나 楕圓形 으로 製作되었다. 이 설탕 그릇은 물결치는듯한 表面과 다리가 달려있는 形態를 가진 稀貴한 禮意 다.
대리석을모방한잔
이중 琉璃壁 구조로된 이 盞은 붉은 大理石처럼 보이도록 粧飾되었다.
IHS모노그램과성경구절이있는잔
바닥에 金箔으로 그린 그림과 붉게 칠한 粧飾이 있어서 飮料를 마실때 特別한 時刻的 效果를 준다. 聖經의 詩篇 99편과 人類의 救援者 예수를 意味하는 IHS라는 모노그램이 있어 修道院에서 使用된 것으로 보인다.
배모양잔
中國風의 그림을 通해 東洋 美術에 대한 당시의 關心을 알수있다. 검은色으로 그림을 그리는 슈아르즐로 技法이 使用되었다. 이 技法은 中世 스테인드글라스에 使用되었던 것인데 畵家 이그나츠 프라이슬러가 發展시켜 琉璃와 陶瓷器 粧飾에 活用했다.
꽃무늬잔
넓은면에는 粧飾的인 선들사이로 담배를 피우는 푸토가 보이고 옆면에는 異國的인 새가 描寫되어 있다. 뚜껑에는 바다에서 航海하는 場面과 사냥하는 場面이 있다.
장식용향신료그릇
테이블 裝飾品중 하나로 透明度가 높고 루비색 琉璃纖維가 들어가 있어 촛불을 비추면 한층 더 아름답게 보이는 效果가 있었다.
페르디난트백작의술잔
이 술잔에는 後期 르네상스의 傳統을 잇는 에나벨 그림이 그려져 있다. 人間의 罪를 代身한 그리스도를 象徵하는 어린 羊과 그리스도가 함께 描寫되어 있으며 다른 면에는 家門의 文場이 粧飾되어 있다.
전투장면이장식된잔
이 盞에는 司令官을 비롯하여 技手,喇叭手,銃과 劒을든 兵士들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이러한 戰鬪 場面은 1700 ~ 1714년에 벌어진 스페인 王位 繼承 戰爭을 描寫한 것으로 보인다.
왕관을쓴아기예수상
프라하에 所在한 勝利의 聖母 聖堂에는 奇績의 힘이 있다.고 傳 해지는 아기예수상이 있다. 世界的으로 有名한 이 아기 예수상을 보러 많은 觀光客들과 巡禮者들이 이곳을 찾는다 展示된 아기예수상은 비록 월래의 像을 模倣한것이지만 藝術的 價値가 높다.
팔라디온
이 作品은 가돌릭 信者가 個人의 信仰心을 위해 만든것으로 체코의 守護聖人 프로코피우스의 삶을 그린 13개의 작은 그림으로 構成되어있다. 淘金한 銀으로 만든 浮彫는 체코의 守護象徵으로 아이를 안고 있는 聖母 마리아의 모습을 描寫하고 있다.
성작
카도릭 信者들은 靈魂을 救濟받고자 敎會안에 財團이나 祭具를 磨鍊하기도 했다. 이 聖爵을 만든 金細工師 리날도란초니는 豊盛하고 精巧한 細工으로 有名했다.
평화의십자가
祭壇 위에 울려놓고 崇拜하는 用度로 사용된 十字架로서 黃水晶과 多樣한 色의 크리스털 琉璃로 粧飾되어 있다. 체코 琉璃 工藝家들은 17세기부터 다이아몬드를 模倣한 琉璃製作으로 有名했다.
성체안치기
요세프 2세는 敎會와 修道院의 財産 蓄積을 위한 改革政策을 펼쳤다 貴金屬과 寶石으로 災咎를 만들던 傳統도 바꾸어 蜜飯 金屬과 模造 寶石을 使用하게 하였다. 太陽의 聖體安置基 라는 別稱을 가진 이 作品은 華櫚하고 아름다운 廣輪 粧飾에서 바로크 時代의 痕跡을 보여준다.
성얀네포무츠키상
初期 로코코 彫刻 樣式을 보여주는 聖 양 네포무츠키 償 이다. 당시 보헤미아 오아비 조피에의 告解 神父였던 그는 오아비의 告解聖事 內容을 말하라는 王 바츨라프 4세의 要求를 拒絶하며 프라하의 블타바 江에 던져져 殉敎 하였다.
승천하는성얀네포무츠키
성얀네포무츠키가 天使와 함께 昇天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그가 聖人으로 神格化 되었음을 象徵한다. 체코에서 널리 崇拜하는 성얀네포무츠키는 14세기의 司祭였는데 프라하의 블타바江에 던져져 殉敎했다. 1729년 聖人으로 錐臺되었으며 이를 記念하는 많은 作品이 製作되었다.
체코의수호자성바츨라프
체코 가돌릭 敎會의 小都會인 프란체스코의 守護 聖人인 聖 바츨라프를 그린 그림이다. 바츨라프는 10세기의 人物로서 체코 領土의 守護者이자 체코國旗를 象徵하는 意味를 가지고 있다.
병과잔
高難度의 커팅 技術이 使用된 作品으로 金으로 그려진 紋樣이 두드러진다.
꽃무늬주전자
프랑스 後期 로코코 樣式을 보여주는 酒煎子 이다. 보헤미얀에서는 1830년대 부터 1860년 대에 流行하였다.
설탕그릇
거울과 같은 表面을 가진 이러한 琉璃는 現在까지도 多樣한 粧飾 用品에 使用되고 있다. 이 遺物은 多樣한 色의 그림으로 表面이 粧飾되었다.
마개가있는병
1840년대와 50년대에 노비스베트에서 製作된 後期 로코코樣式이 琉璃에서는 베네치아식 細工 技術을 利用한 粧飾도 發見된다. 몸체에는 흰색의 琉璃纖維로 螺旋形 粧飾을 하였고 흰색과 루비색 琉璃 纖維를 使用한 날개 模樣의 손잡이가 側面에 있다. 表面에 金으로 細密하게 그림을 그렸다.
음악가의초상이그려진맥주잔
이 麥酒盞은 여러 樣式이 複合的으로 使用되었다. 당대의 衣裳을 입은 바이올린 領主家와 꽃다발이 그려진 原型 粧飾이 있는 흰색 不透明 琉璃層은 後期 로코코 樣式을 代表한다. 한편 三葉紋과 뚜껑 손잡이는 고딕 樣式을 보여준다.
전원생활이그려진커피잔셋트
琉璃나 瓷器로된 찾盞 셋트는 19세기 室內空間을 粧飾하는 重要한 要所였다. 당시 富裕層은 訪問客을 맞이하는 空間인 살롱에 부를 誇示하기 위한 裝飾品을 展示했다. 이러한 셋트는 午餐등의 私交 모임에서 使用되었다.
사랑에빠진늙은여자
이 陶瓷器는 나이든 女人과 財産을 노려 接近한 男子간의 愛情을 主題로 製作되었다.
머리장식
프라하의 上流層 女人들이 使用했던 머리 粧飾이다. 이 時期의 머리 裝身具는 비슷한 形態를 지니고 있어 당대의 醉鄕을 볼수 있다.
화병
粧飾用 火餠入口의 가장자리가 튤립을 聯想시킨다. 透明한 琉璃는 흰색 不透明 琉璃와 對備되며 잎사귀 模樣과 格子무늬로 細工되었다. 花甁의 透明한 表面 위 後記 로코코風의 金빛 잎사귀 紋樣이 品位 있다.
금장신구셋트
알렉산더 大王이 칼로 잘랐다고 傳하는 傳說的인 우스의 메듭을 모티프로 한 裝身具다.
성바츨라프기마상모형
彫刻家 보후슬라프 슈니르흐가 製作한 聖 바츨라프 騎馬像의 模型이다. 그는 이 디자인으로 1894년 聖 바츨라프 騎馬像 公開 콘테스트에서 最高賞을 받았다. 後에 이 디자인을 바탕으로 요세프 바츨라프 미슬베크가 實體 騎馬像을 製作했다.
고대인물이그려진화병
흰색 不透明한 琉璃로 製作되었으며 古傳 古代의 復活을 標榜한 新古典主義 樣式을 보여준다. 이 花甁에는 武將한 전사(轉寫)와 베스타 女神의 女司祭가 全赦 技法으로 表現되여 있다.
화병과그릇
리에델 家門의 琉璃工場은 오래 傳부터 名聲이 높았다. 가장 有名했던 人物로 요세프 리에델 시니어가 있었다.
아담과이브
20세기 初 프라하 應用藝術學校 敎授 야로슬라프호레이츠는 有名會社와 協合하여 花甁 시리즈를 製作하였다. 호 레이츠는 주로 古代 文明에 대한 經過를 作品으로 表現 해냈다.
왕관
루드비카 스므르츠코바의 1930年代의 作品들은 특히 獨創性이 뛰어나 琉璃의 歷史에서 重要한 位置를 次知하고 있다. 이 作品에서 作家는 빛의 透過에 力點을 두었다.
체코슬라바키아와 스웨덴의축구
야로슬라프 브리흐타는 램프워킹으로 琉璃를 成型하며 多樣하고 새로운 技術을 持續的으로 찾아냈다. 그의 作品은 特有의 유머가 담겨있어 愛好家들의 많은 關心을 받는다.
물고기
프라하 産業藝術大學에서 블라디미르 코페츠키 敎授에게 修學한 김송미는 체코의 琉璃 技術 傳統에 東洋의 情書를 結合시키는 作業을 하고있다. 이 作品은 木魚로 變하여 다른 僧侶들에게 警覺心을 주는 게으른 僧侶 이야기 에서 靈感을 얻은 것이다.
천궁의상징
알레시 바시체크의 이 作品은 鑄造技術을 使用해 하늘을 나는 새를 形象化했다. 빛이 透過되면 밝은 色常이 한층살아나 生動感을 준다
먼곳의소리
이르지나 제르토바는 불기 技法을 利用한 琉璃에 물감을 뿌려 强烈한 效果를 주었다.
채석장
自然은 琉璃 生産을 위한 材料의 遠天이 될뿐만 아니라 수많은 藝術家들에게 强力한 靈感을 提供하기도 한다. 야로슬라프 마토우사는 自然의 燮理에 대한 敬畏를 表現하고 있다.
그립
보후밀엘리아사는 1967년 몬트리올 엑스포 出品作(빛의噴水)를 通해 名聲을 얻었다. 그는 琉璃에 多樣한 彩色 技術을 適用하여 藝術的 表現을 成就하였다. 이 作品은 그러한 作家의 力量을 잘 보여주는 作品이다.
물결
파벨 홀라비는 有色琉璃 彫刻들을 硏磨하고 執着하여 琉璃라는 素材의 視覺的인 特徵을 浮刻시킨 作品으로 名聲을 얻었다. 2002년 프라하 粧飾 美術館은 作家의 回告展을 열었고 作家는 그에 대한 感謝의 意味로 이 作品을 寄贈했다.
지구
파란조각품
밀란 한들은 프라하 産業藝術大學의 스승 스타니슬라프리벤스키 敎授가 强調했던 基礎를 證示하면서도 더욱 獨創的이고 多樣한 形態를 作品에 始睹했다. 이 作品은 그가 幾何學的인 形態에 몰두하던 時期에 나온 作品이다.
투구게
1989년 以後에 卒業한 藝術家 世代는 琉璃를 內面의 感情이나 周邊 世界와의 關係를 表現하는 手段으로 利用하였는데 호라취코바도 그 世代에 束한다.
작은물고기와포식자
야로미르리바크는 바다生物을 形象化 하였다.
레스터피고트
바출라프마하츠는 有名가수,사이클選手,拳鬪選手,自動車競走 選手의 頭像을 즐겨 表現했다. 그는 實題 人物이나 動物의 모습을 事實的인 形態로 再現하였다.
챙모자와털모자
琉璃 모자이크 디자이너 엘리슈카 로자토바는 建築에 接木시킬 만큼 規模가 큰 琉璃 作品을 製作했다는데 때에 따라 이처럼 작고 유머러스한 作品을 製作하기도 한다.
보티첼리에대한경의
밀루세 로우비치코바의 作品은 幸福했던 有年 時節을 떠올리게 한다. 1950년대 부터 1970년대에 사이에 製作된 케이크,막대사탕,호박,꽃 作品은 밝은 色彩로 日常의 事物을 表現 하였다.
뱀이있는그릇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브라슬라프 쇼틀라의 作品은 强烈한 색상과 卽興的인 表現으로 큰 反響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自身의 作品이 産業 製品으로도 만들어지기를 바랐으나 까다로운 製作 公定 때문에 實現되지는 못하였다.
백곰
베라 리슈코바는 1960년대 後半부터 뛰어난 램프워킹 技術을 利用한 作品을 先보였다. 그女는 動物 自然現象 움직임,音樂 또는 舞踊에서 作品의 靈感을 얻었다.
화분과화병
블라디미르 자호우르는 作品活動 初期부터 比較的 單純한 形態에 多彩로운 粧飾을 더하여 琉璃의 光彩를 强調했다. 그는 크리스털 素材의 透明함을 利用해 琉璃에 새겨진 粧飾이 겹쳐져서 마치 움직이는 듯한 視覺的 效果를 創出 했다.
화병
보르스케 琉璃工場 附近에 應用 琉璃硏究所는 1902 - 1968년에 過去琉璃 技術을 利用한 革新을 實現 하고자 했다. 이 作品에는 硏究所에서 새롭게 俱現한 技術중 하나인 아틀아스 글라스가 使用되었다.
오브제
다나 바흐토바는 커다란 光學 琉璃덩어리에 모래를 强하게 噴射하는 技法을 使用하여 彫刻的인 接近을 示度했다,
날개달린두상
아틀리에 琉璃 作業의 先驅者 스타니슬라프 리벤스키와 야로슬라바 브리호토바 夫婦는 技術者들과 함께 틀에서 琉璃를 녹이는 技術을 開發했다. 이들의 共同 作品은 藝術的 側面 뿐만 아니라 技術的인 面에서도 20세기 琉璃藝術의 定數를 보여준다.
화병
얀 가브르헬은 傳統的인 生産方式을 固守하고 있었던 흘룹 우트르제보네에 있는 琉璃工場에서 1957년부터 2000년 까지 디자이너로 活動하며 工場의 藝術的 正體性을 確立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影響을 받아 輪廓을 强調한 琉璃 디자인을 考案하였다.
화병
1950년 - 1960년대에 보르스케 琉璃工場에서는 革新的인 方式으로 琉璃를 製作했다. 재는 있는 藝術家들이 몰려들었는데 그중 라디슬라프 올리바 시니어는 實驗的인 모래噴射 技法을 利用한 琉璃를 선보여 琉璃業界를 놀라게 했다. 그는 自然構造에서 靈感을 받아 製品을 디자인 했다.
세인물이있는화병
체코 藝術家들에게 1950년대는 暗黑期였다. 당시 체코政權이 그들의 作品을 形式主義라고 貶下했기 때문에 作品을 展示할 機會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琉璃 工藝는 粧飾美術로 間柱되어 創作과 展示에 制限을 받지 않았고 德分에 政權의 影響에서 自由로웠다. 주로 繪畵 作業을 했던 얀 코티크는 이 花甁에 追上 美術을 應用하여 表現 하였다.
유리장신구
(Glass Jewellery)
보헤미아의 琉璃裝身具는 베네치아에서 傳해진 寶石 細工 技術과 關聯이 깊다. 값비싼 寶石을 大體하고자 18세기 初盤에 琉璃를 寶石처럼 細工하기 始作했는데 18세기 中半부터 야블로네츠나트니소우 地域이 그 中心地가 되었다. 琉璃球蝨은 裝身具의 材料로 利用되어 왔으며 琉璃 단추와 더불어 重要한 輸出品이기도 하였다. 야블로네츠나트니소우의 琉璃寶石 裝身具는 높은 技術水準과 넓은 販賣房을 갖추고 消費者의 就養과 需要 變化에 有緣하게 對處하면서 19세기 中半에는 世界 市場을 先導하였다.
'歷 史 旅 行 2 > 中央博物館' 카테고리의 다른 글
國立中央博物館 (柳昌宗寄贈) (0) | 2015.02.15 |
---|---|
國立中央博物館 (中國法帖) (0) | 2015.02.15 |
國立中央博物館 (靑畵白磁푸른빛에물들다) (0) | 2014.11.08 |
國立中央博物館 (새롭게선보이는文化財) (0) | 2014.11.07 |
國立中央博物館 (東洋을收集하다) (0) | 2014.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