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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 (柳昌宗寄贈)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유창종 기증

(柳昌宗寄贈)

 

연꽃무늬 수막새

 

法曹人으로 연꽃무늬 수막새 收集을 계기로 우리의 옛 기와에 魅了 되어 平生 기와 사랑을 實踐해 온 분이다.

 

황유용무늬암막새

(黃柚龍文平瓦當)

 

벽 돌

(塼)

 

벽돌은 建築物에 使用되는 主要한 建築 材料이다. 벽돌로 무덤방을 쌓는 風習은 中國에서 일찍부터 始作되었다. 收集된 中國의 벽돌중에는 西王母나 마차무늬 같은 典型的인 漢代의 그림이 그려진 벽돌인 畵像塼과 연꽃무늬 같은 南朝時代의 벽돌도 包含되어 있다. 또한 彩色畵나 부적무늬가 그려진 특이한 벽돌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벽돌이 三國時代부터 製作. 使用되기 始作했는데 統一新羅 時代에 가장 華櫚 해진다. 高麗와 朝鮮時代에는 무늬 없는 벽돌이 많이 製作 되었고 建物이나 城壁을 쌓기 위한 벽돌이 中心이되면서 技能的이며 單純化 된다.

 

보살무늬벽돌.꽃무늬벽돌

(菩薩文塼.花文塼)

 

꽃과격자무늬벽돌

(花斜格文塼)

 

황유잡상용            무늬수막새

(黃柚雜像)                   (龍文圓瓦當)

 

백자연꽃넝쿨무늬수키와

(白磁靑華蓮花唐草文圓瓦)

 

靑華白瓷에는 多樣한 무늬들이 表現 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龍,鳳凰,牡丹넝쿨,寶相華넝쿨등 의 무늬가 있는 靑華白瓷 기와는 보기드문것으로 明,靑代에 發展된 華櫚한 靑華白瓷의 一面을 보여준다.

 

연꽃무늬수막새

(蓮花文圓瓦當)

 

짐승얼굴무늬기와

(怪獸面瓦)

 

우리나라에서는 三國時代부터 짐승얼굴 무늬 수막새와 내림 마루용 짐승얼굴 무늬기와가 製作 되었다. 統一新羅時代에는 짐승얼굴무늬 기와가 大量으로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形態와 構圖에서도 完璧한 水準에 이르게 된다.

 

사자무늬수막새새무늬수막새민무늬수막새

(獅子文圓瓦當)      (雙鳥圓瓦當)          (無文圓瓦當)

 

연꽃무늬수막새

(小形蓮花瓦當)

 

중국위진남북조 ~ .대의기와

 

魏晉南北朝에서 唐代까지는 佛敎文化의 影響을 받아 연꽃무늬가 流行하였고 짐승 얼굴무늬 기와(怪默面瓦)도 生産되었다. 송대(宋代) 以後에는 佛敎的 紋樣보다도는 北方民族이 세운 요(遙)금(金)서하(西夏)원대(元代)에 특히 流行하였던 짐승 얼굴무늬가 主流를 이루게 된다. 금대(金代)부터 流行한 龍무늬 막새는 明,靑代까지 持續的으로 使用되며, 다른 裝飾品의 主要무늬로 登場한다.

 

동대불이새겨진연꽃무늬수막새

(東大佛銘蓮花文圓瓦當)

 

 

고려시대청자기와

(高麗時代靑磁瓦)

 

우리나라 기와중에서 가장 華櫚한것은 역시 高麗時代의 靑瓷 기와이다. 푸르른 翡翠色의 靑瓷가 갖는 아름다움과 品格을 生角한다면 靑瓷 기와를 지붕에 앉은 建物 또한 華櫚함의 極致였을 것이다. 寄贈된 靑瓷 기와들은 全盛期의 悲色靑瓷보다 맑고 밝은 有色을 띠고 있어 12세기 候班 靑瓷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막새면에 새겨진 넝쿨무늬도 完熟해진 樣相을 보여준다.

 

연꽃무늬기와

 

高句麗의 연꽃무늬 수막새에는 주로 홑겹의 연꽃을 새겼고 막새 가장자리 높이 突出된 점이 特徵이다. 百濟는 中國 南朝의 影響을 받아 熊津 時期에 꽃잎의 둥굴고 가볍게 反轉된 形態를 하고있다. 四鄙 時期에는 꽃잎이 하트모양으로 變化되어 꽃잎이 끝이 위로 살짝 들리는 技法이 流行하였다. 高句麗와 百濟의 影響을 받은 新羅에서는 꽃잎 中央에 線이 陽刻된 연꽃무늬 수막새가 流行하고 꽃잎이 얕게 새겨진 여러 겹의 연꽃무늬 수막새도 말기에 流行한다.  統一新羅에서는 막새면의 가장자리에 구슬무늬나 작은 꽃잎무늬로 配置되는 새로운 型式의 연꽃무늬 수막새도 登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