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구석기
(舊石器)
舊石器時代는 人類가 道具를 만들고 불을 利用하기 始作 하면서 이루어 낸 最初의 文化段階이다. 韓半島와 그 周邊 地域에서 사람들이 살기 始作 한것은 플라이 스토세中期 (약 78 ~ 13萬年前)로 推定 된다.그들은 食糧이 豊富한 곳을 찾아 옮겨 다니며 사냥과 採集 生活을 하였다. 江가에 머무르면서 生活에 必要한 多樣한 道具를 만들고 發達시켰다.
주먹도끼
이 주먹도끼는 京畿道 漣川 全谷里 先史 遺跡에서 出土된 것으로 韓半島의 舊石器時代 이른 始期를 代表하는 遺物이다. 東아시아에서 특히 우리나라 全谷里를 비롯하여 全國的으로 주먹도끼가 빈번히 發見됨으로써 西洋은 주먹도끼 文化圈이고 東아시아는 찍게 文化圈 이라는 그 동안 通用 되어온 모비우스 文化圈의 槪念을 廢氣해야 될 時点에 이르게 되었다.
돌과뗀석기
自然에서 偶然히 깨진 돌과 사람이 때려서 만든石器는 어떻게 다를까? 뗀石器는 日程한 形態를 보이며 規則的이면서 集中的으로 加工한 痕跡이 보인다. 또한 製作者의 義徒에 따라 特定한 돌감이 選好大氣도 하였다. 遺跡에서 發見된 몸돌과 隔地를 되맞추는 作業은 뗀石器가 만들어지는 科程을 보여준다.
만년전후의한반도
약 1 萬年前 날씨가 점차 따뜻해지면서 韓半島의 地形 動植物相은 現在와 비슷하게 變 하기 始作 하였다. 추운 氣候에 사는 袋形動物이 사라지고 멧돼지,사슴과같이 작고 빠른 動物들이 나타났다 多樣한 資源을 效果的으로 運搬,保管,調理하기 위해 吐器가 만들어졌고 빠른 動物을 잡기위해 화살이 使用되었다. 韓半島 新石器時代 가장 이른 時期의 吐器와 화살은 濟州地域을 中心으로 發見되고 있다.
신석기
(新石器)
新石器 時代는 약 1만년전 氷河期가 끝나면서 變化된 環境에 適應하여 吐器와 刊石期를 만들었던 時期이다. 新石器人들은 江가나 바닷가에 움집을 짓고 살며 고기잡이 사냥,植物採集,을 通해 먹을거리를 얻었다. 家畜을기르기 始作하였으며 農事도 部分的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日本 列島,中國東北地域,러시아 沿海州등 周邊 地域과 情報資原을 公有하였다.
옷짓기
新石器時代 옷짓기와 關聯된 遺物로는 가락바퀴 바늘등이 있다. 가락바퀴는 가운데 난구멍에 축을 꽃아 回轉力을 利用하여 실을 꼬아 뽑는 道具이다. 이렇게 뽑아낸 실로 가죽을 꿰매어 입거나 간단한 形態의 옷감을 만들어 옷을 지어 입었던 것으로 보인다.
갈판과갈돌
갈판과 갈돌은 도토리나 가래등 堅果類를 가루로 만들거나 穀物의 껍질을 벗기는데 使用되었다.
민무늬토기
靑銅器時代에는 吐器 겉면에 무늬가 거의없는 민무늬吐器를 使用했다. 굵은 모래나 돌가루를 섞어 다소거친 진흙으로 빚어 한뎃가마에서 구웠으며 바닥이 납짝하고 적갈색을 띤다. 민무늬토기 아가리에는 간단한 선무늬나,구멍무늬,점토띠등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吐器 겉면을 문질러서 붉은색이나 검은색을 낸것도 있다. 민무늬토기는 地域과 時期에 따라 여러 特徵을 보이며 꾸준히 使用 되었다.
한국식동검
(韓國式銅劍)
잔무늬거울
(細文鏡)
농경과마을탄생
靑銅器 時代에는 農耕을 바탕으로 定着生活이 本格化 하면서 큰 規模의 마을들이 생겨났다. 주로 움집에서 살았는데 집터안에는 화덕자리 기둥구멍,저장구멍 등이 있었다. 집터는 面積이 큰 長方形에서 작은 원형,발형으로 變化한다. 마을 遺跡에서는 논과 밭 .물길,우물,마을 전체를 두른 도랑 울타리등이 發見되어 本格的인 農耕 社會의 多樣한 모습을 엿볼수있다.
화살대,화살촉
火災로 廢氣된 47호 住居地에서 各種 吐器類 石器類 및 화살대가 出土되었다. 화살대는 슴배형의 화살촉 11점과 함께 炭化된 채로 發見되었는데 화살촉과의 結合方式을 알수있는 重要한 資料이다.
요령식동검
(遼寧式銅劍)
고조선
(古朝鮮)
우리 歷史上 最初의 國家인 古朝鮮은 靑銅器 文化를 바탕으로 建國되었다. 以後 發達된 鐵器 文化를 꽃피우며 中國 랴오닝 地域과 韓半島 西北地域을 主要 舞臺로 中國 연,진 한,과 對等하게 겨루었다. 특히 古朝鮮은 中繼貿易 問題로 일어난 漢과의 戰爭에서 1년여에 걸쳐 맞설 만큼 强盛한 國家였으나 오랜 戰爭으로 內部에서 分列이 일어나 紀元前 108년 滅亡 하였다. 古朝鮮이 滅亡할 무렵 각 地域에서는 扶餘,高句麗,玉邸,동예,三韓이 一程한 勢力을 이루고 있었다.
농경문청동기
農耕문 靑銅器는 앞면에 솟대를 뒷면에는 農耕儀禮를 表現한 靑銅儀器로서 生産과 豊饒를 비는 儀式에 使用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앞면의 새가 나뭇가지 위에 앉은 모습은 農村 마을의 솟대를 聯想시킨다. 뒷면에는 사람이 항아리에 무언가를 담고 있거나 머리에 긴 깃이 달린 모자를 쓴 사람이 따비로 밭을 가는 모습이 새겨져 있는데 벌거벋은 모습을 象徵하듯 性器가 露出되어 있다. 밭고랑 아래에는 또한 사람이 팽이를 치켜든 場面 이 있다.
달도끼
톱니날 도끼 혹은 바퀴날 도끼라고도 하며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 있어 막대자루를 꽃아서 使用한것이다. 이것은 實題 武器나 指揮棒으로 使用 되었다.
새무늬청동기
(鳥文靑銅器)
삼한의무기
三韓에서는 鐵器가 널리 使用되면서 武器를 만드는 材料가 靑銅에서 鐵로 바뀐다 이 時期의 武器는 얘리한 날과 殺傷力이 높은 꺾창,투겁창,화살촉.칼등이 있었다. 이러한 鐵製 武器는 戰鬪에서 强力한 效果를 낼수 있어 三韓의 小國들이 統合하여 古代國家로 發展하는데 決定的인 役割을 하였다
고조선의청동기
古朝鮮의 特定的인 靑銅器인 妖靈式 銅劍은 몸채가 비파라는 樂器를 닮아 琵琶形銅劍 이라고 불린다. 典型的인 遼寧式 銅劍에 形態는 검몸 아랫부분이 폭이 넓고 둥근 琵琶模樣을 이루며 左右돌기가 뚜렸한것이 特徵이다. 또한 검몸과 자루를 따로만들어 調合하는 型式으로 한몸으로 만드는 中國式 銅劍과는 差異가 있다. 遼寧式銅劍은 中國 랴오닝 地域을 中心으로 지린 韓半島 等地에서 出土 되었다.
무력과권위
靑桐 武器는 鐵製 武器의 登場으로 點差 衰退하게 된다. 鐵製 長劍등 鐵製 武器는 나무집과 함께 칼고등이 허리띠 걸이 등 附屬具가 手盤되고 遠隔用 武器인 靑銅題 弩機도 發見되었다. 石巖里 9호 무덤에서는 武器에 비해 相對的으로 農工具가 드물게 出土되었다. 한편 紀元前後 낙낭 古墳에는 實用 마구가 副葬되지만 中原의 한대 무덤에서는 名器가 副葬되는 差異를 보인다.
명도전
(明刀錢)
손칼 模樣銅錢 앞면에 明(명)자가 새겨져 있어 明刀錢 이라고 부른다. 대개수십 매에서 數千매에 이르기까지 나무상자,단지나 항아리에 담겨 구덩이에 묻힌채로 發見된다.
고조선의수레부속
古朝鮮 이래로 무덤속에 수례 附屬品이 많이 副葬되었다. 古朝鮮에서 流行하였던 권총 模樣동기 삿갓模樣동기 을자模樣동기 등은 中原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特有의 附屬具들이다. 마차는 通商 하나의 끝채에 두마리의 말이 끄는 形態로 構成되었다.
삼한의말갖춤
말갖춤은 말을 부라가 위한 道具로 古朝鮮 末期부터 本格的으로 使用되었다. 말갖춤은 수레 附屬具와 함께 出土되어 主로 말이 수레를 끄는데 使用 되었음을 알수있다. 南部地域에서 出土되는 말갖춤은 말의 입에 물리는 재갈이 代表的이다. 모두 재갈 멈추개가 結合되어 있는 것으로 初期의 것은 單純한 프로펠러 模樣이지만 後期가 되면 8자 모양으로 變하고 고사리무늬 粧飾등이 더해지기도 한다
고조선토기
古朝鮮의 代表的인 吐器(美松里式吐器)이다. 平安北道 義州 美松里의 洞窟 이라고 부른다. 이 吐器는 납작한 바닥에 아가리가 점차 벌어지는 形態로 통통한 몸체에 띠모양 손잡이가 마주보게 달려있다. 주로 돌널무덤에서 出土되어 靑天江 以北으로 부터 랴오닝 지린 地域에 걸쳐 分布하고 있다. 같은 시기 靑天江 以南 韓半島 西北地域에서는 팽이模樣 吐器가 使用 되었다.
거친무늬거울
고대인과새
古代사람들은 새가 봄철에 穀食의 씨앗을 가져다 주거나 죽은 이의 靈魂을 천상(天上)으로 引導한다고 하는 이른바 조령신앙(鳥靈信仰)을 믿었다. 우리나라에서는 靑銅器時代 부터 새를 形象化한 遺物이 發見된다. 三韓의 遺跡에서는 오리模樣 吐器와 새模樣목기,새무늬 靑銅器등 多樣한 形態의 遺物이 出土되어 새와 관련된 의례(儀禮)나 제의(祭儀)가 行 해졌음을 알수있다.
한국식동검문화의성립
紀元前 5세기 무렵 靑天江 以南을 中心으로 韓國式 銅劍이 만들어지기 始作한다. 韓國式 銅劍은 遼寧式 銅劍과 같이 검몸과 자루를 따로만들었으나 검몸이 直線化하고 五目하게 들어간 部分과 마디가 있는것이 特徵이다. 이 始期 靑銅 遺物로서 韓國式 銅劍을 비롯하여 工具 거울 등의 의기들이 있다. 이러한 靑銅器들은 돌무지널무덤,움무덤등에서 검은간토기,덧띠토기,옥,돌화살촉과 出土된다.
변한
삼한(三韓)의 하나로 마한(馬韓)의 동쪽 진한(辰韓)의 西쪽에 位置하며 지금의 金海 地方에 있던 구야국(狗야國)등 12개의 小國으로 이루어졌다. 변진(弁辰)으로도 불리며 이들중 大部分 뒤에 가야 聯盟體를 構成했다. 中國 군현(郡縣)과 왜(倭)에 철을 輸出한 鐵 産地로 有名하다.
청동그릇
石巖里 9호 무덤은 가장 豊富한 그릇의 調合上을 부이는데 술을 담거나 데우는 그릇인 동준(銅䥴),동종(銅鐘),동형(銅鋞)과 飮食物을 끓이거나 데우는 그릇인 동정(銅鼎) 동부(銅釜)등의 奇型이 出土 되었다. 靑銅 그릇의 副葬은 祈願 1世紀대 一部 무덤에서 確認되며 以後 벽돌무덤 段階에 이르면 흙으로 만든 名妓가 副葬된다.
삼한토기
三韓時代에는 從來의 민무늬吐器가 繼續 使用되는 한편 새로이 軟質吐器와 瓦質吐器가 登場하여 이 時期에 代表的인 吐器가 되었다. 瓦質土器에 뒤이어 登場한 硬質土器는 密閉된 굴가마에서 높은 溫度로 구워 灰靑色을 띠며 단단하여 실요적이다.
'歷 史 旅 行 2 > 中央博物館' 카테고리의 다른 글
國立中央博物館 (百濟.伽倻) (0) | 2014.07.13 |
---|---|
國立中央博物館 (高句麗) (0) | 2014.07.13 |
國立中央博物館 (金冠塚.尒斯智王) (0) | 2014.07.10 |
國立中央博物館 (朝鮮陶磁器) (0) | 2014.04.13 |
國立中央博物館 (韓國의道敎) (0) | 2014.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