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宗敎施設 (寺)

冠岳山 三幕寺

(三幕寺)

 

 

삼막사(三幕寺)는 지금부터 1300여년전 新羅 문무왕(文武王)에 원효(元曉)의상(義湘) 聖人이 이 庵子를 지어 精進한것이 三幕寺의 根本이며 三成山 이라는 이름도 이때 만들어졌다. 그 後 도선국사 (道詵國師) 827 ~898가 佛像을 모셔 관음사(觀音寺)로 부르다 寺刹이 隆盛해지자 中國 소주의 三幕寺를 닮아 三幕寺로 부르다가 언제 부터인가  三幕으로 忠穆王 4년 懶翁大師와 印度僧侶 指孔이 이곳으로오니 仙風이 無學大師에 의하여 東쪽에 佛巖寺 西쪽에 津寬寺 北쪽에 僧伽寺와 秘寶 寺刹로 그 役割을 하였다. 以後 太宗때 大重唱이 있었으며 壬辰倭亂시 倭寇가 侵犯하여 放火하였으나 法堂建物이 타지않아 倭寇가 參會하고 떠났다고 傳해진다.

 

 

 

삼층석탑

(三幕寺三層石塔)

경기도무형문화재 112호

 

이 塔은 三幕寺 僧侶인 김윤후 (金允侯)가 려몽전쟁(麗蒙戰箏)시 龍仁 처인성 戰鬪(1232년)에서 蒙古軍의 원수(元帥) 살리타이(撤禮塔)를 殺害한 후 이를 記念하기 위하여 造成된 塔으로 傳해진다. 基壇部는 長臺石 4매로 下層基壇의 下隊를 만들고 下層基壇 免席歷時 長臺石 4매에 갑석은 2매서으로 構成되었다. 上層氣團의 面石은 4매석으로 짜여있고 甲石의 한귀퉁이가 파실되었다. 탑신부(塔身部)는 塔身과 옥개석(屋蓋石)을 각기 1서으로 造成하였는데 各層의 옥개받침은 3단씩이다. 全體的으로 든증하여 高麗時代의 特徵을 잘볼수 있으며 높이는 2.55m 이다.

 

 

명부전

(冥府殿)

京畿道文化資料 제 60호

 

 

三聖山에 位置한 三幕寺는 新羅時代의 僧侶 元曉가 建立하였고 朝鮮初期 僧侶 무학대사 (無學大師)가 重修하였다. 冥府殿은 朝鮮後期 高宗 17년 (1880)에 建立 되었으며 地獄에서 苦痛받는 重生을 救濟해 주는 地藏菩薩을 위시하여 冥府의 10대 王을 모신空間으로 명왕전 (冥王殿)으로 부르기도 한다. 長臺石으로 쌓은 基壇위에 正面 3칸 側面 2칸으로 構成된 建物은 現在 맞배지붕에 防風板이 設置되었으나 原來는 팔작지붕을 改修한것으로 推定된다. 또한 기둥과 기둥이 만나는곳에 使用되는 空包는 朝鮮末期 一般的인 주심포계 型式으로 귀포의 龍머리 彫刻등 粧飾적인 要所가 많이使用 되었다.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하기 위해 한창 몸 丹粧 準備중 입니다.

 

 

천불전은 아마 부처 천개를 모셔서 그런가 봅니다.

부처님께 비옵니다.우리家族의 健康과 幸福이 充滿하기를......

 

南無阿彌陀佛 觀世音寶薩

 

감로수

(甘露水)

 

三幕寺의 甘露水 입니다.

 

 

보리수나무

 

念佛癌 境內에 있는 樹齡600년 程度의 菩提樹나무는元曉大師,義湘大師,潤筆居士 의 高僧들이 隱居하여 土窟에서 念佛을 올리던 遺書 깊은곳 으로 高麗末 14세기경 修道하던 스님이 植栽하였다고 傳 해지고 있다.

 

 

 

'歷 史 旅 行 2 > 宗敎施設 (寺) ' 카테고리의 다른 글

白巖山 (古佛叢林白羊寺)  (0) 2015.11.19
內藏山 (內藏寺)  (0) 2015.11.19
淸溪山 淸溪寺  (0) 2012.05.01
蓮華山玉泉寺  (0) 2012.03.05
掛榜山燈明洛迦寺  (0) 2011.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