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초상화의비밀
(肖像畵의祕密)
國立中央博物館에서는 2011년 企劃特別展 肖像畵의 秘密를 開催하였다. 이번 特別展은 國內外에 所藏된 名品 및 未公開 作品을 한자리에 모은 展示로서 그동안 多樣한 分野에서 蓄積 되어온 硏究成果를 바탕으로 肖像畵의 全貌를 照明하는데 意味를 두고있다. 寫眞撮影이 禁止되어 博物館內部에 公開된 肖像畵를 올렸다.
이성계 영조
(李成桂) (英祖)
어진 (御眞)이란 王의 肖像畵를 일컫는 말로 이 어진은 太祖 李成桂의 肖像畵 이다. 朝鮮 21대 임금인 英祖 (1724 ~ 1776)의 肖像畵 이다.
홍상한 이정보
(洪象漢) (李鼎輔)
朝鮮後期 文臣 洪象漢 (1701 ~ 1769)을 그린 肖像畵 이다. 李鼎輔 (1693 ~ 1766)의 본관은 연안 (延安) 자는 사수 (士受) 洪象漢은 本官이 풍산 (豊山)이며 자는 운장 (雲章)이다. 호는 삼주 (三洲) 보객정 (報客亭)이다. 都承旨 大司憲을 지내고 刑曹,禮曹,兵曹의 판서 (判書)를 吏曹判書 禮曹判書 大提學 등을 歷任했다. 거쳐 판돈녕부사 (判敦寧府事),판의금부사 (判義禁府事)가 되었다.
이성원 윤시달
(李性源) (尹時達)
朝鮮後期 文臣 李性源 (1725 ~ 1790)을 그린 肖像畵 이다. 尹時達은 (1622 ~ 1693)은 肅宗대의 武官으로 수군절도사 (水軍節度使) 李性源은 本官이 연안 (延安) 자는 선지 (善之) 남도병마절도사 (南道兵馬節度使)등을 歷任 하였다. 호는 호은(湖隱)이다. 慶尙道와 平安道 觀察使 兵曹判書 友誼政,左議政 등을 歷任 했다.
조반부부
(趙胖夫婦)
高麗末 李成桂 一派에 힘을 보탠 宰相 趙胖 (1341 ~ 1400)의 夫婦 肖像畵 이다. 趙胖은 威化島 回軍 이듬해에 明나라에 가서 李成桂 一派 世運 恭讓王의 卽位를 알리고 그 이듬해에 윤이 李初의 誣告 事件에 대해서도 明나라 皇帝의 義心을 풀어주는등 李成桂의 外交 立志를 다지는데 크게 寄與하였다.
이색 염제신
(李穡) (廉悌臣)
高麗末 大學者 牧隱 李穡 (1328 ~ 1396)의 肖像畵다. 文臣이자 恭愍王의 匠人인 廉悌臣 (1304 ~ 1382)의 肖像畵다.
이제현 도선
(李齊賢) (道詵)
국보 110호
高麗後期의 文臣이자 儒學者인 李齊賢 (1287 ~ 1367)의 肖像畵 이다. 統一新羅 末期의 禪僧인 仙閣國使 道詵 (827 ~ 898)의 肖像畵 이다.
송시열 허목
(宋時烈) (許穆)
朝鮮中期 代表的인 學者이자 政治家인 宋時烈 (1607 ~ 1689)의 肖像畵 이다. 朝鮮中期 代表的 學者 이자 文臣인 許穆 (1595 ~ 1682)의 肖像畵 이다.
박문수 강민첨
(朴文秀) (姜民瞻)
朴文秀 (1691 ~ 1756)는 朝鮮 英祖 대의 文臣으로 景宗 3년 붉은색의 冠服을 입고있는 모습으로 畵法이 精巧한 半身像의 及第한後 暗行御史로 活躍 하면서 不正한 管理들을 그림이다. 高麗의 名將 姜民瞻 (963 ~ 1021)의 肖像畵 이다. 摘發하여 病 과 가난한 百姓을 救濟하는데 힘썼다.
정몽주 의천
(鄭夢周) (義天)
大覺國師 義天 (1055 ~ 1101)의 肖像畵 이다. 高麗 末學者이자 忠臣인 圃隱 鄭夢周 (1337 ~ 1392)의 肖像畵 이다. 朝鮮 高宗 17년 (1880)宮中 畵家이던 畵員 李漢喆이 開城 崧陽書院에 있던 肖像畵를 옮겨 그린것이다. 鄭夢周는 大學者 李穡이 成均館 大司成으로 있을때 金九容 이승인 朴尙衷 등과 더불어 成均館의 中興과 性理學 發展에 크게 寄與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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