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1/朝鮮王妃陵

燕山君墓

(燕山君)

 

 

연산군 (燕山君 1476 ~ 1506)은 성종 (成宗 1457 ~ 1494)과 윤기무의 딸 廢妃 尹氏 사이에서 태어나 7살의 나이에 世子에 冊奉되어 19세에 朝鮮王朝 제 10대 임금이 되었다. 燕山君은 붓글씨를 잘쓰고 實錄에 실려있는 詩가 130여 편이나 될 程度로 시를 잘짓는 임금 이었다. 1506년 燕山君은 江華島 流配地에서 31세로 一生을 마쳤는데 7年後 夫人 申氏의 要請으로 墓를 이곳으로 옮기게 되었다 (1513년) 王陵보다는 간소하나 朝鮮時代 전기 陵墓 石佛의 造型이 잘남아있다.

 

 

 

연산군

(燕山君)

 

成宗의 큰아들이며, 어머니는 지평(持平) 윤기묘(尹起畝)의 딸 廢妃 尹氏이다. 비는 領議政 신승선(愼承善)의 딸이다. 廢妃 尹氏가 사사(賜死)된 뒤인 1483년(成宗 14) 世子로 冊奉되었다. 世子 시절 허침(許琛)·조지서(趙之瑞)·서거정(徐居正) 등에게 學文을 배웠다. 1494년 12월 成宗이 죽자 王位에 올랐다.

 

 

무오사화

(戊午士禍)

 

戊午士禍의 결과 新進士林派는 커다란 타격을 받고 中央定界에서 一旦 後退하게 되었다. 士禍로 많은 수의 사림이 處刑되거나 流配되었을 뿐만 아니라 燕山君의 專橫과 勳舊派의 得勢로 雰圍氣도 크게 梗塞되었다.  한편 이 獄舍의 主謀者 가운데 柳子光은 權力의 頂上에 오르면서 位勢를 떨쳤으며, 李克墩은 잠시 벼슬에서 쫓겨났으나 곧 광원군(廣原君)으로 奉해지는 등 勳舊派들은 勸力基盤을 굳히게 되었다. 그뒤에도 燕山君과 中宗의 在位 동안 士林派는 잇단 士禍를 겪으면서 勳舊派의 集中的인 牽制를 받았다. 그러나 사림은 재지(在地)의 書院과 鄕藥을 基盤으로, 朝鮮 性理學의 中心을 이루어 나갔으며 政治的으로도 先朝대에 이르러서는 國政의 主導權을 帳幄하게 되었다.

 

 

거창신씨묘

(居昌愼氏墓)

 

비(妃)는 영의정 신승선(愼承善 1436 ~ 1502)의 딸이다  신승선은 領議政까지 이르렀으나 生活이 儉素하고 性品이 淸廉하였기로 두 차례 功臣에 책록되면서 임금이 내려준 논밭만도 100결이나 되었으나 모두 仕樣하고 받지 않았다. 罷朝의 曾孫인 관천자 (觀泉子) 신희복 (愼希復) 은 明宗 8 년 別試 文科에 올라 弘文館 直提學·黃海道觀察使·京畿道觀察使·開城浮溜水를 거쳐 우참찬(右參贊)이 되었다. 그후 任命大君의 外孫女인 居昌郡夫人 愼氏(愼氏(燕山君夫人)이 中宗에게 移葬 해줄것을 간곡히 要請하여 1513년 이곳에 江華 喬桐島에서 議定宮主 墓 위쪽에 燕山君墓를 移葬한 것이다.

 

 

폐비윤씨

(廢妃尹氏)

 

폐비 윤씨(廢妃 尹氏, ?~ 1482년)는 가난한 兩班집안의 딸인 尹氏는 집안이 窮乏해지자 宮에 들어가 빼어난 美貌로 1473년 淑儀에 奉해졌고 元妃 恭惠王后 韓氏가 僧下하자 王妃로 冊奉되었다. 廢黜되었으므로 詩號가 없다. 本官은  함안(咸安)이다. 成宗과의 葛藤으로 有名하며, 그로 인해 廢庶人 後 사사 (1482년)되었다. 燕山君 때 잠시 王后의 綽號가 追崇되었으나 中宗反正 以後 다시 削除된다.  무덤은 京畿道 高陽市 德陽區 원신동 원신동 西三陵 내에 位置한 희묘(懷墓)이다. 燕山君 때 잠시 王妃의 예에 따라 陵으로 改葬되었기 때문에 比較的 華櫚한 外官을 갖추고 있다.

 

 

의정궁주조씨묘

(義貞宮主趙氏墓)

 

義貞宮主 趙氏는 本官이 漢陽인 조뢰의 딸로 태어나 世宗 4년 (1422)에 太宗의 後宮으로 揀擇되었지만 곧 太宗이 僧下하여 嬪으로 冊奉되지 못하고 宮主의 爵號를 받았다. 義貞宮主 趙氏  墓가 義貞宮主 墓域에 있는 理由는 이땅은 元來 世宗의 아들  任榮大君의 땅이었으며 임연대군은 王命으로 後事가 없던 義貞宮主 의 祭祀를 맡게 되어 現位置에 義貞宮主墓를 造成하였다. 

 

 

갑자사화

(甲子士禍)

 

甲子士禍의 具體的인 契機는 燕山君 生母인 尹氏의 復位問題였다. 燕山君의 生母인 成宗妃 尹氏는 嫉妬가 심하고 王妃의 體貌에 벗어난 行動을 많이 하자 成宗은 1479년(成宗 10) 廢妃하고 다음해 사사(賜死)하였다( 尹氏廢妃事件). 王과 宰相과의 關係가 惡化된 狀況에서 이러한 事實이 임사홍에 의해서 燕山君에게 알려지자, 燕山君은 이 事件과 關聯된 成宗의 後宮인 嚴淑儀와 鄭淑儀를 죽이고 그의 아들 안양군(安陽君)과 봉안군(鳳安君)은 貴陽보내어 사사했다. 또한 尹氏를 王妃로 추존(追尊)하고 成宗 墓에 拜賜하였다. 燕山君은 이때 반대한 언관 권달수(權達手)는 죽이고 이행(李荇)은 流配하였다.

 

 

연산군의사위

 

墓碑에는 부마능양위구문경묘 (駙馬綾陽慰具文暻墓)이렇게 적혀 있읍니다.

 

 

연산군의딸

 

墓碑에는 휘순공주묘 (徽順公主墓) 이렇게 적혀 있읍니다.

 

 

보호수

(保護樹)

 

銀杏나무로써 樹齡은 약 830년. 나무높이는 25 m. 나무둘레는 10.7m. 道峰區에서 管理하고 있으며 燕山君墓를 지키는 守護나무같기도 합니다. 서울시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나무로 모습이 매우 固相하고 아름다워 禮 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神聖視 하였고 이곳에 불이날때마다 나라에 큰 變이 생겼다고 하는 逸話가 傳 해지고 있다.

 

 

 

1506年 燕山君은 江華島 流配地에서 31歲로 一生을 마쳤는데?

 

 

'歷 史 旅 行 1 > 朝鮮王妃陵' 카테고리의 다른 글

思陵 (定順王后)  (0) 2010.10.31
光海君墓  (0) 2010.10.31
光陵 (世祖)  (0) 2010.08.20
泰陵 (文定王后)  (0) 2010.08.05
洪陵.裕陵 (高宗純宗)  (0)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