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國內博物館

鐵道博物館

(鐵道博物館)

 

 

京畿道 儀旺市 월암동 왕송湖水 앞 어우러진 鐵道敎育硏究團地內 28,082 ㎡의 부지위에 많은 나무와 어우러진 庭園 그리고 本館1층과 2층 野外展示場에는 文化財廳이 指定한 登錄文化財와 各種 鐵道遺物과 資料 5,000여점 및 實物과 같은 KTXII Mock - up 을 展示하고 있어 草創期 鐵道歷史와 發展科程을 實物과 各種 資料를 通해 살펴볼수 있으며 鐵道의 未來를 眺望해 볼수있는 있는 산敎育場이며 本人이 現職에 있을때 이 鐵道博物館事業에 參與하였기 때문에 感懷로 웠읍니다.

 

 

 

京義線鐵道附設圖

 

증기기관차

(파시 5 ~ 23호)

 

1942년 6월 京城工場 製作 淸凉里 ~ 釜山간 特急 旅客列車用으로 運行 1971년 3월 16일 退役 하였읍니다.

 

 

서울역그릴별실식당

 

서울역 2층에 貴賓들의 食事나 飮料를 提供하는 場所가 있었읍니다. 1925년 우리나라에 들어온 最初의 樣式食堂으로 元型 食卓과 순은제 쟁반과 그릇.촛대 

 

 

철도통표

 

驛과 驛사이에 列車를 運行할수있는 許可 徵標로 通票를 가죽에 담아 機關士 에게 주는 物件

 

 

통표폐색기

 

單線區間 列車運行 許可裝置

 

 

경인선최초운행열차모형

 

모갈형 탱크機關車 밍 木材 客車 1899년 京仁線 開通 最初로 運行한 機關車이며 機關車 1량과 客車 3량으로 構成되어있다.

 

 

칙명

(勅命)

 

正二品 資憲大夫 鐵道員 總裁 陸軍部將 이도재 임 外部大臣 서 칙임 관1등자. 광무 7 년(고종40년) 1월 30일 高宗皇帝 書名과 玉璽가 찍혀 있음

 

 

증기기관차 미카3-129호

 

戰爭이 끝난後 全國主要 幹線을 運行하다가 디젤機關車 登場으로 1967년 8월 運行이 中斷되었음. 1981 년 10월부터 東海南部線의 釜山 ~ 慶州간 觀光列車로 2년간 運行後 大田整備廠에 保存 文化財在廳은 鐵道人의 愛國心과 犧牲精神을 象徵하는 遺物로 認定하여 2008년 10월 17일 近代文化遺産으로 登錄文化財 제415호로 選定 登錄하였읍니다.

 

 

쌍신폐색기

 

複線에서 上線이나 下線에 1개 列車만 運行하기위한 安全裝置로 1903년 서울 ~ 永登浦間에 처음으로 使用하였읍니다.

 

 

전화기

 

磁石式.共電式 電話機

 

 

통신선로시설심득부도

(通信線路施設心得付圖)

 

朝鮮總督府에서 發行한 國內最初의 全國鐵道 通信線路망 系統圖로서 이것을 標準삼아 設計및 施設保守 指針으로 삼았읍니다.

 

 

 

전화교환장치

 

자동전화교환기

(ST.X - Bar형)

 

 

인쇄전신기

(M - 15. 19형)

 

 

전신교환기

 

 

열차무선장치

 

PC 철도받침대

 

金大中 大統領署名 부시 美大統領署名

 

 

증기기관차

(파시 5 ~ 23호)

 

1942년 6월 京城工場 製作 淸凉里 ~ 釜山간 特急 旅客列車用으로 運行 1971년 3월 16일 退役 하였읍니다.

 

 

스팀기관차

 

1930년 5월 10일 파시 1- 4288형 스팀機關車의 製作記念으로 現在의 鐵道車輛整備廠에서 同一形으로 縮小製作하였으며 運行이 可能 하였읍니다.

 

 

철도기점

 

이 鐵道基點 標識石은 1972년 2월 15일 서울驛에 建立한것을 옮긴것으로 鐵道基点은 韓國鐵道 거리의 基準點을 가리키며 서울역 鐵道基準點부터 計算하여 各 地域 점까지의 거리를 表記 하였다.

 

 

 

 

'歷 史 旅 行 2 > 國內博物館' 카테고리의 다른 글

國立濟州博物館  (0) 2010.06.27
悳浦鎭敎育博物館  (0) 2010.06.19
國立公州博物館  (0) 2010.05.06
國立慶州博物館  (0) 2010.04.25
國立民俗博物館  (0) 2010.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