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家 族/家 族 (募臨)

아내와겨울여행

아내겨울여행

(東海岸)

 

 

12월엔 묵은 달력 떼어내고

새 달력을 準備하며

조용히 말하렵니다

'가라, 옛날이여

오라, 새날이여

나를 키우는 데

모두가 必要한

고마운 時間들이여'

 

 

백 섬

(白島)

 

거진 뒷장에 位置한 이 섬은 예전에는 잔돌이 많아(잔철)로 불리다가 이중 제일 큰 바위가 갈매기 排泄物처럼 하얗게 보인다 하여 지금의 백섬이 되었다. 이 섬은  海岸道路가 생기기 前에는 무수히 많은 바위들로 인하여 사람이 들어가기가 힘들었는데 日帝强占期에 인근 마을에 살던 日本人들이 敗戰소식을 미리알고 安全한 脫出을 위해 이곳 住民들을 몰살기키려고 하였으나 이를 눈치챈 마을사람들이 이 곳으로 避身하여 危機를 謀免 하였다 는 有名한 逸話가 傳해진다.  또한 섬과 섬사이에 유리 구슬처럼 透明하고 고운 쪽 빛바다가 있는데  그 곳은 몸이 잘가라않지 않아 헤엄을 못치는 사람도 쉽게 水泳을 즐길수 있다고 한다. 

 

 

花津浦 에서

 

 

大津港 海上公園

 

또 기

(TTOGI)

 

똑똑하고 小心한 문어 博士, 또기 꼬리처럼 튀어나와있는 뒷다리로 그날의 기분을 알아낼수 있다.  硏究結果를 말할때면 얼굴을 붉힌채 우물쭈물 거릴때가 많다.

 

 

북천철교

(北川鐵橋)

 

分斷前 東海北部線 鐵道全體 路線中 高成區間 에 位置한 北川鐵橋 는 襄陽 ~ 元山間 (192.6 km) 

 

 

조계선풍태원도장설적산문

(曺溪禪風始源道場雪寂山門)

 

 

권금성

(權金城)

 

權씨와 金씨 두壯士가 亂을 당하자 家族들을 山으로 避身시키고 敵들과 싸우기 위해 하루밤만에 쌓았다는 城이다. 高麗 高宗 41年 (1254)蒙古의 侵入 때에는 百姓들의 避難處로 使用되었으며 頂上에 오르면 束草市內와 東海가 시원하게 한눈에 보인다.

 

 

울산바위

 

케이블카에 바라본 新興寺 전경과   蔚山 바위 뒤쪽  蔚山에서 왔다고 하여 蔚山바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는데 金剛山 1만2천봉 에 함께하기 위하여 가던 중 彌矢嶺 밑에 있는 現位置에서 잠시 쉬어가다가 金剛山에 끼지 못했다는 傳說이 있다.

 

 

설악산신흥사

(雪嶽山新興寺)

 

이 伽藍은 新羅 眞德女王 6년(西記652)에 慈藏律師가 創建하여 香城寺 라고 하였다. 이 이름은 佛敎의 衆香城佛土國이라는 글에서 따온 것인데 衆香城은 金剛山 鐵圍山을 意味하며 佛土國은 부처님께서 敎化 할 對象的 國土라는 意味와 政治的 形態의 國家라고 하는 뜻과 어울린 말이다.

 

 

설악산신흥사통일대불

(雪嶽山新興寺統一大佛)

 

우리民族의 念願인 統一을 이루고자 대덕스님을 비롯한 2千萬 佛者들의 發願과 7千萬 겨레의 精誠을 모아 여기 失鄕民들의 슬픔과 아픔이 배어있는 雪嶽山 入口에 新興寺統一大佛 靑銅座像을 奉安 하였읍니다.

 

 

雪嶽山新興寺統一大佛이 바라본 世上은 이러하다.

 

 

 

사천왕문

(四天王門)

 

洗心橋를 건너면 굵직굵직 한 돌로 쌓아 올린 돌담사 이로 四天王門이 나옵니다. 四天王門은1811년(淳祖 11년) 주운스님과 철수스님 이 創建하였는데, 그 뒤 火災로 消失되었던 것을 197 2년에 正面 3칸, 側面 2칸의 맞배지붕으로 重建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普通 寺刹에는 境內外를 區分하는 門으로 解脫門 혹은 不二門을두고 있으나 神興寺는 四天王門 境內에 이르는 마지막 門입니다 佛國土를 지키는 東西南北의 四天王을 모시는 門으로 이것은 佛法을 守護하고 邪惡한 馬軍을 防禦한다는 뜻에서 세워졌습니다.

 

 

증장천왕(增長天王) 광목천왕 (廣目天王)

 

다문천왕 (多聞天王)지국천왕 (持國天王)

 

사천왕천

(四天王天)

 

四天王은 33천 중 욕계 6천의 첫 번 째인 四天王天의 支配者로서 首尾의 4주를 守護 하는 神 입니다. 琵琶를 들고 있는 持國天王은 東쪽을 守護하는 데, 善한 이에게는 福을, 惡한 者에게 罰을 줍니다. 또 西쪽을 守護 하는 廣目天王은 惡人에게 苦痛을 줘 求道心 을 일으키게 한다고 하며, 칼 을 들고 南쪽을 守護하는 增長天王은 萬物을 蘇生시키는 德을 베풉니다. 그리고 塔을 들고 있는 多聞天王은 北쪽을 守護하며 어둠 속을 彷徨하는 衆生을 救濟해 줍니다.

 

 

보제루

(普濟樓)

 

1776년 (英祖 46) 에 세워진 것으로 長臺石으로 2 단쌓은 基壇위에 正面 7칸 側面 2칸 홑처마 밪배지붕 建物이다.  이 建物은 極樂菩薩을 重心으로  선망사 요사체로 둘러싸여  있는 마당을 둘러싸 寺刹中心 領域의 空間性을 確保해 준다. 建物下部는 기둥으로만 構成된 열려있는 空間으로  極樂菩殿으로 가는 通路가 된다. 朝鮮後期로 갈수록 規模가 커진 모습으로 보여주며 普濟樓 內에는 法鼓와 木魚, 大鐘, 景觀 이保管 되어있고 이중에는 이 寺刹이 宮中의 願刹임을 알려주는  懸板이 걸려 있다.

 

 

극락보전

(極樂寶殿)

 

이 建物은 神興寺의 中心 殿閣으로 朝鮮時代인 1647년 仁祖 25 年에 지어졌다. 極樂寶殿은 極樂世界의 主人公인 阿彌陀佛 主尊 으로 奉安하는 보배로운 殿閣이라는 뜻을 지닌다. 阿彌陀佛은 西方正道 極樂世界에 계시면서 永遠토록 衆生을 敎化 하는분 이시다. 그래서 無量壽佛,無量光佛 이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이때부터 阿彌陀 信仰이 盛行하였고 많은 寺刹에 極樂寶殿 無量壽殿 또는 阿彌陀殿이 들어서서 阿彌陀佛을 奉安 하였다. 苦痛의 바다에서 살고있는 무릇 衆生은 누구나 지극한 幸福을 원한다. 이 지극한 幸福을 極樂락 또는 安養이라 하는데 누구나 올바른 깨달음을 通해 다가갈수 있도록 도와 주시는 분이 바로 阿彌陀佛 이시다.

 

 

아미타삼존상

(阿彌陀三尊像)

 

阿彌陁佛을 中心으로 左측에 觀世音普薩 과 右측에 大勢至普薩 을 함께 阿彌陁參尊象을 奉安하여 極樂世界의 光景을 나타냈다. 

 

 

산 양

(山羊)

 

雪嶽山新興寺 訪問을 끝내고 統一大佛 앞을 지나는데  山羊 이 앞에 있어 황급히 카메라에 담았다.  韓半島에는 全國的으로 약 800~900 個體가 棲息하는 것으로 보인다. 山羊 은 天然記念物 제217호이며, 滅種危機  野生生物 Ⅰ급이고, 人間에 의한 棲息地의 毁損과 道路 開設로 인한 斷絶, 密獵 등으로 滅種危機에 처해 있다. 一生동안 棲息地 를 떠나지 않는 習性이 있어, 開發에 의한 棲息地  破壞를 防止할 必要가 있다. 

 

 

 

돌아오는 길에 들린 그리운 보리밥집은 國家有功者의 집 名牌가 있고 內室에는 社長님이 國務總理 表彰을 받은 寫眞이 걸려 있어 어느 정도 맛집의 믿음이 있었다.  곤드레나물등 各種 나물과 淸麴醬. 석쇠에 구운 고등어가 차려진 밥상은 참기름등이 갖추어져 있어  입맛을 사로잡기에 充分하다.  束草에 旅行오면 한번은 들릴만하는 맛집으로 推薦한다.  價格은 14,000 원

 

 

'家 族 > 家 族 (募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가족모임  (0) 2024.01.21
가족모임  (0) 2023.12.12
夫婦旅行/Pocheon Art Valley  (1) 2023.05.19
가족모임3  (1) 2023.05.14
濟州道旅行/아내古稀記念  (0) 202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