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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瓷器 市場의 흐름을 바꾸다.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西 文物交流

瓷器 市場의 흐름을 바꾸다.

 

 

16  ~  18 世紀 유럽에 들여온 막대한 物量의 東洋陶瓷器는 結果的으로 유럽이 自體的으로 瓷器를 生産하고 高級化 産業化 하는데 重要한 原動力이 되었다. 그러나 아시아는 瓷器生産 競爭力에 큰 打擊을 입었고 결국 世界瓷器 生産의 中心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日本瓷器

世界 瓷器市場새로운 바람

 

日本 瓷器는 1650 年代 以後에야 유럽瓷器 市場에 紹介 되었다. 明나라와 靑나라가 交替되는 混亂 속에서 유럽 東印度會社가 中國瓷器를 圓滑하게 供給받지 못하자 새로운 供給處에 눈을 돌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決定的 으로 1659 년 네델란드 東印度會社가 要求한 瓷器 56,700 개를 日本 이 納品하는데 成功하면서 유럽瓷器 市場에 登場 하였다. 日本 瓷器는 壬辰倭亂 때 拉致된 朝鮮 沙器匠의 瓷器 製作 技術을 바탕으로 發展하였다. 1616 년 朝鮮 沙器匠  李參平 이  磁石鑛이 있는 이즈미야마山을 發見 하면서 비로소 日本 은 瓷器시대를 맞이 하였다.  또한 中國의 彩色 技術도 배워 多樣한 色相과 非對稱 무늬로 새롭게 粧飾한 商品도 만들었다.  가키에몬 瓷器가 代表的이며 以後 金, 銀 으로 덧대어 粧飾한 輸出用 이마리 瓷器인 긴란데 瓷器도 旋風的인 人氣를 끌었다.

 

 

日本影響을 준

中國 彩色瓷器 技術

 

가키에몬(枾右衛門) 家門에 傳하는 文書(오보에)에 의하면 中國人에게 彩色 技術을 傳受받고, 오랜 施行 錯誤 끝에 完成된것을 1647 년 나가사키 (長崎)에 가져가서 팔기 始作 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中國 靑華白瓷를 따라 하지만 점차 多彩로운 色相의 中國 五彩 瓷器를 模倣 하였다. 彩色瓷器는 먼저 白瓷를 만들고 釉藥 위에 붉은색,녹색,노란색,청색등의 顔料로 色을 칠한뒤 낮은 溫度로 다시 구워낸다.

 

 

靑華白瓷

熱狂하는 유럽

 

中國瓷器는 大 航海 時代를 연 포르투갈人에 의해 유럽에 알려졌다. 그들은 印度에서 中間 商人을 通해 中國瓷器를 사들이다가 以後 에는 直接 購買 하였다. 이때 輸入된 中國 靑華白瓷는 얇지만 단단하며, 透明하게 빛나고 푸른색의 神祕로운 그림이 그려져있는 以前 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商品 이었다. 한편 네델란드 東印度會社는 設立初期에 포르투칼 배를 强制로 빼앗었는데 1604 년에 强奪한 카타리나(Catharina) 호에는 16 톤에 이르는 中國 靑華白瓷가 있었고 이를 네델란드 競賣 市場에 내 놓음으로서 本格的 으로 流行 하였다. 中國 靑華白瓷는 매우 비싼 價格에 거래되었고, 이 異國的인 商品에 사로잡힌 유럽인들은 靑華白瓷를 앞다퉈 蒐集 하였다. 그리고 中國瓷器로 방이나 城을 꾸미는 일은 上流層 사이에서 富 와 權力을 誇示 하는 手段이 되었다. 獨逸 샤를로텐부르크성의 陶瓷器 방을 보면 中國瓷器에 熱狂했던 당시 유럽 社會의 雰圍氣를 斟酌 할수 있다.

 

 

年度別

마이센  瓷器mark

 

1720 년에는 마이센 瓷器에 아우구스투스王의 이름을 따서 AR 이란 mark를 넣었고 그 以後는 작센 地方의 象徵인 雙劍을 그려 넣었는데 마크의 模樣에 따라 製作年度를 確認 할수있다.

 

 

유럽 最初의 瓷器

마이센  瓷器誕生

 

17 ~ 18 세기 유럽 王室 에서는 白色 瓷器의 價値에 눈을 떠 瓷器를 直接 만들고자 努力 하였다. 瓷器 原料인 高嶺土를 알지 못했던 유럽인들은 여러 흙과 材料들을 뒤 섞어 實驗했으나 失敗를 거듭 하였다. 그러던 가운데 1709 년에 뵈트거 (Bottger)가 獨逸 작센(Sachsen)의 드레스덴 (Dresden) 硏究室에서 맑고 경쾌한 소리를 내는 白瓷를  만들었다. 1710 년에는 마이센에 瓷器 製作所를 세우고 瓷器를 生産하기 始作 하면서 유럽은 비로서 瓷器의 時代를 맞이 하였다.  以後 畵家 헤롤트 (Jonann Gregorius Horoldt)나  彫刻家 켄들러 (Jonann Joachim Kaendler)등을 迎入해 유머러스한 中國風 design과 로코코風의 正敎한 彫刻像을 만들며 마이센 瓷器의 藝術性을 한층 더 높였다. 한편 마이센 製作所 에서는  1722 년 작센 地方을 象徵하는 푸른 雙劍 마크를 그릇에 그려 넣어 商標權 槪念을 처음으로 導入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