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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日本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일 본

假面

 

表情을 通해 氣分을 알수 없는것.

喜怒哀樂의 表情이 뚜렸한 것들

 

 

노 (能)公演에 使用되는 假面이다. 노 假面에는 젊은 男女나 老人 도깨비등의 多樣한 種類가 있다. 그 중에는 公演시 定해진 役割에 쓸수 있도록 喜怒哀樂의 表情이 뚜렸한 것들도 있으나 大部分은 表情을 通해 氣分을 알수없는 것이 많다. 노 假面의 이러한 特徵은 오히려 實題假面을 쓰고 演技하는 俳優의 움직임에 따라 無限한 表情을 表現해 낼수 있다는 長點으로 作用하여 假面을 바라보는 觀客들의 눈높이에 따라 기쁨이나 슬품과 같이 서로 反對되는 感情이 同視에 드러나기도 한다. 展示된 젊은 女性의 假面은 이러한 노 假面의 特徵을 잘보여주는 代表的인 禮이다.

 

 

 

노가면

노 (能)假面

 

노 假面에는 오키나(翁), 조, 기신(鬼神), 오토코(男), 온나(女)의 다섯 가지가 있다.  오키나 假面은 五穀 豊誠, 子孫 繁榮 등을 祈願하는 意識에 쓰는 假面 이며  조 假面은  주로 老人과 神 役割에 쓴다. 鬼神 假面은 무섭고 특이한 鬼神 役割에 쓰는 假面으로 龍王이나 動物의 神靈, 부처,惡鬼, 假面등이 있다.  오토코 假面은 男性을 나타내는 假面으로 貴族, 武士, 靑年, 貴公子, 少年 假面등이 있다. 온나 假面은 女性을 나타내는 假面으로 젊은女性 부터 中年, 老年에 이르기 까지 여러 연령대와 多樣한 感情을 表現한 假面들이 있다.

 

 

武士의 칼과 甲胄

 

몸을 保護하는 鬪具와 鉀옷 그리고 敵을 배는 칼은 武士와 때려야 땔수없는 것들이다. 칼은 이즈치모모이마 時代 까지는 武士와 僧侶, 農民이 모두 쓰던 武器 였다.  그러나 1588 년에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農民이 칼을 가지지 못하게 하는 도수형을  全國에 내렸다.  그리고 애도막부 제 5 대 統治者인 도쿠가와 쓰나요시는 武士만이 칼을 가질수 있도록 掩格히 規制 했다. 

 

 

온나노리모노

 

地位가 높은 武士 家門의 女性이 타는 가마는 온나노리모노(女昇物)라고 한다. 5 미터쯤되는 긴 대를 가마위쪽 끝에 끼우고 앞뒤에서 사람이 들어 나른다. 온나노리모노는  身分에 따라 構造와  design이 定해져 있었다. 身分이 높은 쇼군 家門과 上級 다이묘 家門 女性이 使用하는 온나노리모노는 겉에 검은 칠을 하고 금가루를 뿌려 무늬를 그리는 마키에 技法 으로 豪華롭게 꾸미었으며 안쪽은 꽃과 새를 그린 花鳥畵나 소나무, 대나무, 梅花나무를  그린 松竹梅 그림 겐지모노가타리 그림 등으로 꾸미었다. 특히 武士 階級에 身分이 높을수록 더욱 華櫚 하게 꾸몄다.

 

 

광원비약

(壙原飛躍)

 

古代의 人物이 사냥을 떠나는 騎馬像 이다.

 

 

일본불교조각의세계

(日本佛敎彫刻世界)

 

日本의 佛敎美術은 6 世紀 以後 多樣한 모습으로 發展해 왔읍니다. 初期에는 韓國과 中國의 影響을 받은 佛像을 만들었으나 헤이안時代 해당하는 9 世紀 부터는 日本의 獨自的인 佛敎文化가 나타 납니다.  大日如來를 中心으로 한 密敎와 阿彌陀如來를 中心으로 한 淨土敎가 代表的 입니다. 그리고 日本 固有의 信仰과 佛敎가 합해진 神佛習合 또한 韓國과 中國에서는 없는  日本의 독특한 佛敎文化 입니다.  이번 展示에서는  日本의 佛敎信仰인  密敎, 淨土敎, 神佛習合을  代表하는 5 점의 彫刻品을  先 보입니다.  展示品은 모두 日本 Tokyo國立博物館 所藏品 입니다.  國立中央博物館과  Tokyo國立博物館의 持續的인  交流와 協力의 一環으로 이루어졌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