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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폴란드,千年의藝術)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쇼팽코페르니쿠스고향

폴란드 천년 예술

(Polish Art: An Enduring Spirit)

 

 

國立中央博物館 企劃特別展은 科學文明의 革命을 이끈 코페르니쿠스와 피아노의 詩人 쇼팽의 故鄕인 폴란드의 歷史와 藝術을 紹介 합니다. 이번 展示는 中世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폴란드 藝術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수 있는  國內最初의 展示이자 화화의 彫刻 소묘 工藝 포스터등 250여점의 作品이 先 보이는 最大規模의 展示 입니다. 유럽의 東과西의 境界에서 드넓은 平野 위에 位置한 폴란드는 戰爭과 侵略으로 點綴된 歷史 속에서 自身들의 國家的 正體性과 文化를 지켜왔읍니다. 바르샤바 國立博物館을 비롯한 19개 機關에서 온 이번 展示의 作品들은 이러한 激動의 歷史를 고스란히 間直하고 있읍니다.  이번 展示를 通해 아품의 歷史속에서도  天然히 이어져온 폴란드 예숭의 英魂을 느낄수 있기를 期待 합니다

 

워비치의소녀

 

폴란드 中部에 位置한 워비치는 매우 華櫚한 女性 衣裳과 다채로운 民俗文化로 有名하다 이곳의 女性들은 주로 수를 놓은코로셋과 밝은색의 줄무늬 치마 피나포어(pinafore)를 입었다.  民俗衣裳중 하나인 피나포어는 머리나 어깨를 덮는 옷으로 그림속 워비치 少女 역시 피나포어를 입고 있다.

 

프스코프의스테판바토리왕

 

16세기 폴란드의의 黃金期를 統治했던 스테반 바토리 王이 1579년에서 1581년까지 러시아를 相對로 치른 戰爭을 主題로 다룬 作品이다. 얀 마테이코는 重要한 歷史的 事件을 綜合的으로 提示하기 위해 特定 場面을 再現하기보다는 여러事件을 한 畵面에 같이 表現했다.  이 作品에서 作家는 러시아를 相對로한 勝利보다는 폴란드의 國權과 힘을 보여주는데 더 執中했다. 갑옷에 戴冠式 망토를 걸쳐입고 무릅에는 칼을 올려놓은 스테판 바토리王에게 바치고 있다. 謹嚴한 王의 모습과 가지각색의 反應을 보이는 使臣들의 모습을 通해 作家는 歷史的 事件을 둘러싼 여러 맥락을 捕捉했다. 各各의 人物의 强烈하면서도 個性的인 表情에서 그들이 歷史 속에서 맡았던 役割이 드러났다.

 

십자가책형

 

基督敎 文化에서 十字架는 禮拜의 核心的인 要所로 죽음과 復活을 通해 人類를 罪로부터 救援한 그리스도의 犧牲을 나타낸다. 十字架에 못 박힌 그리스도 아래에서 聖母마리아와 使道요한이 흐느껴 우는 場面을 中世 後記까지 그림이나 彫刻의 主題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리스도의부활 세폭제            단화성녀세폭제단화

 

Ⅰ.폴란드 예술 기원,중세

 

폴란드의 中世 藝術은 주로敎會 建築樣式이나 禮拜를 위한 目的으로 製作되었다. 11  ~  12세기에는 建築의 一部로서 돌彫刻이 粧飾되었지만 13 ~ 14세기에 점차 敎會가 雄壯해지면서 그림과 彫刻像이 많아졌다. 敎會建築의 中心인 祭壇은 여러藝術家들이 함께 製作한 아름다운 彫刻像들과 祭壇화로 꾸몄다.

 

카타쥐나린드네르의묘비그림                                  마리아일가

 

제의복뒷면

 

재衣服은 微辭를 擧行할때 사재가 입는 옷이다. 形態와 色相,粧飾은 예수 生涯의 重要한 事件이나 聖스러운 날을 기리는 天來周期와 關聯된 象徵的 意味를 지닌다. 中央의 지수는 예수 受難相을 表現한 것으로 옆에는 聖母마리아와 가장어린 사도인 聖 요한이 있다.

 

프로조르家族 肖像畵

 

얀 소비에스키 3세

 

얀 소비스키 3세의 在位時期 (1674 ~ 1696)에 폴란드는 政治,軍事的으로 全盛期를 누렸다. 1683년 빈에서 오스트리아 및 獨逸과 聯合軍을 結成하여 오스만 帝國을 무찌른 얀 소비스키 3세는 이슬람교의 膨脹으로부터 유럽의 基督敎를 守護한 王으로 評價 받는다. 胸甲과 가죽 끈이 달린치마 師子머리 粧飾의 샌들을 着用하고 月桂冠을 쓴 古代 로마 將軍으로 再現된 그의 모습은 유럽 歷史의 가장 重要한 한 瞬間을 粧飾한 폴란드 王의 威嚴을 보여준다.

 

폴란드옷을 입은 아우크스트 3세왕

 

콘투시

(contouche)

 

폴란드 복식

 

코페르니쿠스의 혁명

(Revolution of Nicolaus Copernicus)

 

폴란드의 天文學者 코페르니쿠스(1473 ~ 1543)는 地動說의 提唱者 이다. 商人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크라쿠프 大學을 卒業하고 9년간 이탈리아에서 儒學하면서 天文學을 硏究 하였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의 天文學大集成 이래 絶對的인 權威를 지녔던 天動說에 疑心을 품고 晩年에 天體의 回轉에 대하여 (1543)를 發表하여 太陽中心說을 體系的으로 提示하였다. 敎會를 비롯한 당시 사람들은 地動說에 冷淡한 反應을 보였지만 17세기에 캐풀러와 뉴턴에 의해 그가 옳았음이 證明되었다. 天文學을 神學의 拘束에서 解放시키고 中世的 宇宙관을 近代的 宇宙관으로 悛換시킨 그의 發想은 코페르니쿠스의 革命 이라 불린다.

 

도르퀘툼

(Torquetum)

 

水平座標(正北基準方位角),赤道座標(自轉軸基準) 黃道座標(公轉軸基準)의 세가지 다른 座標系를 通해 天體의 位置를 觀測하는 中世 天文觀測 機具이다. 하늘을 垂直으로 바라보는 水平座標板 에는 羅針版이 있어서 正北方位基準線의 役割을 한다, 北極星 즉 地球의 自轉軸을 바라보는 赤道座標板과 公轉軸을 바라보는 黃道座標판에는 수펴調整 準醫가 있어서 黃經 (水平方位角 0 ~ 360)을 測定할수 있다 맨 위에 서 있는 크리스타에는 趨와 垂直趙浚의가 있어서 天體의 高度(垂直閣 0 ~ 90)를 測定할수 있다. 現在 赤道 座標板은 크라쿠프의 緯度에 맞추어 40로서 서 있고 垂直照準의는 黃道座標版과 거의 平行한 角度로 南쪽하늘을 바라보고 있는데 이것이 코페르니쿠스가 南쪽하늘에서 皇都上의 行星을 觀測할때 토르퀘툼의 모습이다.

 

아스트롤라베의 별자리 시계

 

觀察者의 位置와 時間을 確認하기 위해 使用하던 中世 天文道具로 一種의 아날로그 時計이다. 별들의 位置를 標示하는 레테와 座標를 나타내는 플레이트 레테와 풀레이트를 밑바침하는 마테르로 構成된다. 천구가 하루 24時間에 360 回轉한다는 原理를 利用하면 特定한 별의 高度를 通해 現在의 時角을 測定할수 있고 北極星의 高度를 測定하여 自身의 緯度를 알아낼수 있었다. 이것은 폴란드의 數學者이자 天文學者였던 마르친 빌리차가 1492년 크라쿠프大學校에 類症한 것으로 당시 在學中 이었던 코페르니쿠스도 이를 使用했을 것으로 推定된다.

 

 

코페르니쿠스의 理論보다 人類의 精神에 至大한 影響을 미친 發見은 없을 것이다.

요한볼프강 폰 괴테

 

성배 주수병

(酒水甁)

 

Ⅱ.사르마티안 시대의 예술

 

16 ~ 18世紀에 폴란드는 廣大한 領土를 次知 하면서 政治,經濟的으로 全盛期를 누렸다. 당시 폴란드 貴族들은 古代 東方의 勇猛한 사르마티아 사람의 後裔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東方의 影響을 받은 옷을 입고  家門의 文章과 글귀를 넣는 肖像畵를 製作하였으며 精巧하고 값비싼 工藝品을 收集하여 豪華로운 生活을 누렸다.

 

비엘라츄카 소금鑛夫 協會의 뿔피리

 

날개단 기병 후시르

(The Winged Horseman, Hussar)

 

 

16세기 後半부터 18세기 까지 全 유럽에서 勇猛함을 떨쳤던 폴란드 騎兵隊 후사르 는 全盛期 폴란드의 힘을 象徵하는 存在이다. 스테판 바토리王 在位期間 (1576 ~ 1586)에 처음 創設되어 여러戰爭에서 可恐할 攻擊力을 보여준 이들은 東方에 祈願을 둔 값비싼 武器와 華櫚하게 粧飾된 갑옷을 着用했다. 특히 후사르임을 나타내는 가장큰 標式인 날개는 말 鞍裝이나 갑옷에 附着되어 相對에게 恐怖感을 주는 役割을 했다.

 

후사르의공격

 

양탄자

포토츠키 家門과 미니셰호 家門의 文章이 있는 양탄자 

 

그룬발트 전투

(Battle of Grunwald)

 

그룬발트 戰鬪는 1410년 폴란드의 브와디스와프 야기에워王이 이끄는 폴란드 리투아니아 ~러시아 聯合軍이 獨逸 튜턴 騎士團을 물리친 戰爭으로 폴란드 歷史上 가장 重要한 事件이다. 19세기 歷史畵家 얀 마테이코에 의해 雄壯한 畵面에 되살아난 이 歷史的인 戰爭은 폴란드의 燦爛했던 지난날을 象徵하면서 苦痛과 屈辱으로 點綴된 政治的 彈壓의 時代를 살아 가야했던 폴란드人들에게 큰 慰勞가 되었다. 제2차 世界大戰의 나치占領 期間에도 시골의 헛간 아래에서 戰爭을 이겨낸 이 作品은 現在 바르샤바國立博物館에 永久히 展示되고 있다.

 

나폴레옹

(Napoleon)

 

빌라누프에서 出發하는 얀 소비에스키 3세 王과 마리시엔카 王妃

 

Ⅲ.억압시대에 피어난 영혼의 왕국

 

18 세기 後半 폴란드는 러시아와 프로이센,오스트리아에 의해 領土가 分割되고 100년이 넘게 地圖에 에서 사라졌다. 비록 國權을 喪失한 時代였지만 당시 폴란드 藝術은 그 어느때 보다 華櫚하게 피어났다. 폴란드의 歷史와 國土 民俗을 主題로 한 愛國的인 主材가 脚光 받았으며 새로운 觀客을 겨냥한 多樣한 장르의 繪畵가 人氣를 끌었다.

 

프스코프의 스테판 바토리 왕

(Stefan Batory at Pskov)

 

16세기 폴란드의의 黃金期를 統治했던 스테반 바토리 王이 1579년에서 1581년까지 러시아를 相對로 치른 戰爭을 主題로 다룬 作品이다. 얀 마테이코는 重要한 歷史的 事件을 綜合的으로 提示하기 위해 特定 場面을 再現하기보다는 여러事件을 한 畵面에 같이 表現했다.  이 作品에서 作家는 러시아를 相對로한 勝利보다는 폴란드의 國權과 힘을 보여주는데 더 集中했다. 갑옷에 戴冠式 망토를 걸쳐입고 무릅에는 칼을 올려놓은 스테판 바토리王에게 바치고 있다. 謹嚴한 王의 모습과 加持各色의 反應을 보이는 使臣들의 모습을 通해 作家는 歷史的 事件을 둘러싼 여러 脈絡을 捕捉했다. 각각의 人物의 强烈하면서도 個性的인 表情에서 그들이 歷史 속에서 맡았던 役割이 드러났다.

 

빌뉴스의 라지비우 宮庭에서 지그문트 아우구스트 2세王과 바르바라 라지비우

 

풍경과 민속

(Landscape and Folklore)

 

 

歷史畵 더불어 19세기 폴란드 繪畵에서 主要 主題가 된것은 風景 이었다. 畵家들은 廣大한 平野부터 險峻한 山까지 多樣한 폴란드의 自然 風景을 通해 祖國의 國土에 대한 愛情을 드러내 보였다. 歷史的 主題를 拒否하고 폴란드 現實을 있는 그대로 그리고자 했던 畵家들은 傳統的인 生活方式을 維持하고 있는 시골 모습에 關心을 보였다. 畵家는 물론이거니와 作家와 音樂家 같은 藝術家들은 폴란드의 傳統文化 民俗衣裳과 工藝品 그리고 마을 少女들의 아름다움에 魅惑 되었다. 

 

오코

(바다의눈)

타트라山脈의 모르스키에 오코

 

화창한날씨/매

 

유체프 해우모인스키는 19世紀末 가장 뛰어난 폴란드 風景畵가 중 한명이다. 꽃으로 기득한 廣闊한 草原이 펼쳐져 있고 푸른하늘 위로 한마리 매가 솟아오르는 이 作品은 폴란드 平野地代 風景의 眞修를 보여주고 있다. 따뜻한 여름날의 平和로움과 고요함이 畵面에 감돌지만 멀리 짙은 輪廓으로만 보이는 猛禽의 存在는 牧歌的인 風景에 緊張感을 불어넣는다.

 

江과 새가있는 겨울 風景

 

곰 사냥을 마치고 돌아옴

  

초원에서

 

畵家이자 建築家 作家 藝術 批評家인 스타니스와프 비트키에비치는 19세기 後半 폴란드 藝術界에서 가장 重要한 人物중 한명이다. 그는 繪畵의 主題가 歷史的 事件에만 限定 될것이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現實을 그대로 反映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이 作品은 그가 標榜한 寫實主義  繪畵의 全形을 보여주는 作品으로 양치기 少女와 羊의 愛情어린 모습은 平凡한 시골風景에 우아함을 더해준다.

 

야레마의둠카

(우크라이나민요)

 

단 한번 봤을뿐 - 피아노 앞에서

 

워비치의소녀

 

폴란드 中部에 位置한 워비치는 매우 華櫚한 女性 衣裳과 다채로운 民俗文化로 有名하다 이곳의 女性들은 주로 수를 놓은 코로셋과 밝은색의 줄무늬 치마 피나포어(pinafore)를 입었다.  民俗 衣裳중 하나인 피나포어는 머리나 어깨를 덮는 옷으로 그림속 워비치 少女 역시 피나포어를 입고 있다.

 

요르단의 축제

 

바르샤바,젊은 쇼팽이 살던도시

(Warsaw: The City of Chopins Youth)

 

19세기에 都市文化가 發達하면서 都市를 主題로한 繪畵가 人氣를 끌었다. 특히 歷史的 事件이 벌어진 場所나 都市의 名所 記念碑적인 建築物 등이 主要 主題가 되었다. 雄壯한 王宮과 古典的인 建築物이 들어선 首都 바르샤바의모습은 東쪽의 파리로 불릴만큼 아름다운 景觀을 지니고 있었다. 바르샤바 隣近 마을에서 태어난 쇼팽은 프랑스로 떠나기 前까지 이곳 바르샤바에서 젊은 時節을 보냈다.

 

크라코프스키에 프셰드미에시치에 리에서 바라본 왕궁광장

 

바르샤바 크라코프스키에 프셰드미에시치에 距離에서 바르샤바 王宮을 바라본 風景이다. 廣場에는 지그문트 비자 3세의 銅像이 서 있으며 뒤편으로 王宮의 南쪽 側面이 보인다. 제2차 大戰 期間 동안 바르샤바는 獨逸軍에게 完全이 破壞되었고 이러한 都市 風景畵들이 戰後 廢墟가 된 都市를 再建할때 史料로서 매우 重要한 役割을 했다.

 

祝祭期間의 와지엔키 宮殿

 

회화의 대중화

(Popular Painting)

 

19세기 後半 繪畵는 가장 大衆的인 藝術的인 藝術 장르가 되었다. 愛國的 主題의 作品 以外에도 肖像畵와 누드畵,靜物畵,異國的이고 東洋的인 主題의 作品들이 큰 人氣를 끌었다. 美術館과 展示會가 많아지면서 藝術을 享有하고 所費하는 階層이 넓어졌고 大衆과 蒐集家들의 美的 感覺에 符應하는 多樣한 繪畵가 19세기 폴란드 美術을 粧飾 했다.

 

자포로제의 카자흐인 야영지

 

자포로제의 카자흐인은 家畜을 키우며 農事를 짓거나 工藝品을  만들어 交易을 하며 살았지만 종종 터키나 타타르族을 掠奪하기도 했다. 하지만 폴란드가 러시아에 合倂되었던 19세기 이들은 폴란드의 편에서 獨立과 勇氣,勇猛 같은 선한價値를 次知했다. 유제프 브란트의 作品은 祖國의 역사적 事件과 이야기들을 상기 시킴으로서 同時代人들에게 全盛期 폴란드의 騎士道 精神을  일개우는 役割을 하였다.

 

 

Ⅳ.젊은 폴란드 시대의 예술

 

 

20세기로의 轉換期에서 폴란드 繪畵는 黃金 時代를 맞이하였다. 畵家들은 旣存의 歷史畵로 부터 거리를 두고 스스로를 젊고,새롭다고 定義 했다. 이들은 愛國的 主題로부터 벗어나 純粹한 藝術的 價値를 追求했고 詩와 音樂과 緊密히 硯蓋된 綜合的인 藝術을 指向했다. 以前 世代의 畵家들이 歷史에 關心을 두었던 반면 이들은 記憶과 鄕愁를 磁極하는 親熟한 自然 風景과 人物의 心理나 內的人 삶을 드러내는 肖像畵를 주로 그렸다. 旣存 틀에서 벗어나 自身만의 技法으로 對象의 色과 形態를 과감히 表現하는 젊은 畵家들의 登場으로  轉換期의 폴란드 藝術은 國家와 巡狩藝術 現代的 衝動과 自身의 傳統사이에서 팽팽한 緊張과 均衡을 찾아 나갔다.

 

선원두상

(Head of a Seaman)

 

스타니스와프 호르노-포프와프스키는 제2차 世界大戰 以後 1949년 導入된 社會主義的  寫實主義에 따라 肖像彫刻 이나 勞動者 들의 日常을 담은 作品 들을 製作 했다. 이 製品은 社會主義的 寫實主義에 束하는 作品으로 각 人物의 얼굴 表現뿐만 아니라 가장 다루기 어려운 材料인 花崗岩을 다루는 作家의 叔達된 솜씨를 볼수있다.

 

 

Ⅴ.20세기의 폴란드 예술

 

 

1918년 獨立以後 폴란드 藝術은 새로운 型式을 創造 하고자 했다. 旣存의 傳統的 素材와 歷史的 主題를 다루면서 유럽 아방가르드 사조의 急進的 態度를 受容한 創意的 시도들이 全 藝術 장르에 걸쳐 擴散 되었다. 多樣한 時刻과 熱情을 지닌 畵家들이 2차 大戰 以後 오늘에 이르기 까지 폴란드 藝術을 이끌어 오고 있다.

 

크라코프스키에 프셰드미에시치에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