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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 (統一新羅)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일신라

(統一新羅)

 

   

 

들이 처럼 많았고 들이 기러기 처럼 늘어서 있다.

 

 

7世紀 中葉 百濟와 高句麗가 滅亡하고 羅唐戰爭을 거치면서 韓半島와 周邊地域의 國際關係는 大同江 ~ 元山만 以南의 統一新羅와 北쪽의 渤海가 共存하는 모습으로 變化했다. 이렇게 成立된 南北國時代는 唐을 中心으로 統一新羅와 渤海,日本이 共存하는 比較的 安定된 國際情勢가 維持된때였다. 統一新羅는 三國을 統一한 後 넓어진 領土를 다스리기 위해 여러가지 制度를 整備 했다. 우선 새로운 國家運營을 위해 官僚制를 整備하여 王敬人과 地方人을 差別하지 않고 官等을 주는 方式을 採擇하고 율렬에 入閣한 强力한 王權 中心의 中央 執權國家를 樹立해 갔다. 行政九譯은 地方을 9주로 나누고 다시 特別區域으로  5 소정을 두었다. 이러한 制度의 改選과 새로운 行政區域의 改編은 王權을 强化하고 中央 集權 國家의 룰을 完城하는 科程이었으며 새로운 國家의 位相을 强調하기 위한것이다.

 

사천왕

 

四天王은 古代 印度에서 崇尙했던 神들의 王이었으나 佛敎에 歸意하여 부처님과 佛法을 지키는 守護神이 되었다. 慶州 四天王寺에서 發見된 綠油信藏像은 塔의 基壇을 粧飾하던 것으로 基壇네 面의 階段을 中心으로 左右 3개씩 총 24개가 配置되었다. 一般的으로 持國天王이 東西南北의 防衛를 지키는 形態로 配置되지만 四天王寺 塔의 基壇에는 3 개의 新粧만으로 配置된것이 特徵이다.

 

철불

(鐵佛)

 

왕경귀족

(王京貴族)

 

統一新羅를 主導的으로 이끌어간 勢力은 王京의 眞骨 貴族이었다. 王京에는 17만  8,936호가 살았고 금입택 (金入宅)이 30여채 있었다고 傳한다. 金入宅의 主人은 王權에 鄙見될 만한 有力한 眞骨 貴族이었다. 慶州 王京 遺跡과 雁鴨池에서 나온 많은 遺物은 이러한 眞骨 貴族의 모습을 생생하게 傳하고 있다. 특히 金과 銀으로 粧飾한 生活用品과 녹유 기와는 당시 眞骨 貴族의 豪奢스러운 生活 모습을 잘보여준다.

 

통일신라의 지방사회

 

統一新羅地方社會는 9주 5소경이라는 새로운 制度의 實行으로서 中央의 行政力이 地方에 고르게 미치게되는 새로운 局面을 맞았다. 地方社會의 行政은 中央에서 派遣된 管理와 土着 村主의 協力아래 이루어졌으며 文字의 活用과 道路와 역의 整備를 通해 손조롭게 進行되었다. 그 結果 王京의 文化가 地方에에 까지 그대로 認識되었고 一部地方 有力者는 王京 貴族과 비슷한 文化 水準을 維持하게 되었다.

 

동아시아와의교류

 

統一新羅는 唐으로 遣唐使와 宿衛學生 求法僧을 派遣하고 新羅坊의 設置를 通해 唐과 密接하게 交流했다.  또 나라시대 日本과도 緊密한 外交 關係를 맺었다 日本 도다이사 (東大寺)의 쇼소인(正倉院)에 保管된 所藏品 中에는 統一新羅와 日本 사이에 活潑한 交流가 있었음을 알려 주는 遺物이 많다, 또 慶州 괘를과 興德王陵을 지키는 無人像은 西域과의 交流를 잘 보여준다.

 

통일신라말의지방세력

 

統一新羅 말 地方에는 獨自的인 勢力들이 登場하였다. 이 地方 勢力들은 주로 變更의 군진(軍陣)이나 商業과 對外 交易이 發達한 곳에서 크게 成長하였다. 代表的인 곳이 張保皐가 活動한 南海의 淸海津 地域과 唐과의 交易路였던 北方의 浿江地域이다. 黃海道 平山에서 出土된 遺物은 變更의 軍陣에서 成長한 地方勢力의 모습을 잘알려 주고있다.

 

녹유토기

(綠釉土器)

 

統一新羅는 唐과의 交流를 通해 中國의 많은 文物을 받아들였고 그 結果  王京 遺跡에서는 唐으로부터 輸入된 陶瓷器나 金工品이 만힝 發見되고 있다. 唐三彩는 統一新羅 와 唐의 交流를 具體的으로 말해주는 重要한 遺物이다.  綠釉土器 表面에 낮은 溫度에서 發色되는  綠釉土器 系統의  綠油를 발라 구워낸 土器이다.  주로 7세기 前後에 出現하였으며 統一新羅에서는  뼈단지로 주로使用 하였다.  

 

팔부중

(八部衆)

 

佛法을 守護하고 大衆을 敎化하는 神으로 팔부신중 (八部神衆)이라고도 하며 천(天),용(龍),야차(夜叉),건달바(乾達바),아수라(阿修羅),가루라(迦樓羅),긴나라(緊那羅),마후라가(摩喉羅迦)가 있다. 이것 八部衆은 阿修羅와 乾達바인데 原來 石塔의 基壇部 相對石 面石에 새겨진 것이다. 阿修羅는 原來 싸움의 神이었으나 부처님에게 感化되어 佛法을 지키는 神이 되었으며 얼굴은 셋, 손과 팔은 여섯개로 表現된다. 乾達바는 모두 師子의 머리가죽과 같은것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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