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 (新 羅)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新 羅)

 

 

남산신성비(南山新城碑)는 591년 (眞平王 13년)新羅 왕정인과 地方民을 動員하여 慶州 南山에 신성을 쌓고 建立한 碑石 이다. 現在까지 10개가 發見되었으며 碑文에는 신해(辛亥) 2월 21일에 南山新城을 쌓을때 法에 따라 쌓은지 3년안에 무너지면 罪로 다스릴것을 널리알려 誓約하게 한다. 라는 誓約 部分으로 始作하여 城을 쌓는것과 關聯된 사람들과 工事한거리 등의 內用이 記錄되어있다.  제1碑 는 1934년에 發見된 것으로 花崗岩의 自然石을 그대로 利用한 悲憤 에는 9행 169자가 새겨져 있다.  지금 咸安 一帶의 아랑 (阿郎)村의 地方民이 南山新城 築城에 動員 되었음을 알수있으며 新羅의 地方동지 體制를 살피는데 重要한 資料이다.

 

금관

(金 冠)

 

金冠은 新羅의 黃金文化와 最高의 金屬工藝技術을 보여준다. 金冠에는 나무,사슴뿔 그리고 새 등의 要所가 담겨져 있는데 나무는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것으로 王을 象徵한다. 사슴뿔의 形態는 시베리아 地域 샤먼 (Shaman) 이 使用하는 모자에 登場하는 主要한 要所이다. 나무와 사슴뿔모양의 새음 粧飾에는 비취의 열매와 황금알이 달린듯 곱은 옥과 달개가 달려있어 新羅의 아름다움을 한껏 보여준다. 金冠은 얇은 金冠을 오려서 만들었기 때문에 머리에 쓰고 活動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금귀걸이

 

鏤金技法은 金屬 工藝品의 表面을 金屬 알갱이 등을 利用해 表面에 接着하는 技法이다. 慶州 普門洞 合葬墳과  梁山 금조총에서 出土된 굵은고리 金귀걸이는 고리 表面이 누금으로 粧飾되어 있다. 특히 中心고리에는 數百개의 金 알갱이로  거북등 무늬와 꽃무늬 등이 表現 되어있는데 新羅古墳에서 出土된 귀걸이 가운데 가장 正敎하고 華櫚 하다.

 

가슴꾸미개

 

簡潔한 목걸이와는 달리 가슴 앞부분과 어깨 등부분까지 꾸며준다. 주로 王陵級 무덤인 天馬塚과 皇南大塚에서 確認되며, 잠자리구슬 이러고도 불리는 청령옥(靑鈴玉) 금구슬,곱은옥등 多樣한 種類의 구슬이 있다.

 

금속그릇

 

新羅에서는 흙으로 구워만든 土器와 金,銀,靑銅 또는 鐵로 만든 그릇을 使用하였다. 金屬 그릇은 權威나 身分을 象徵하기 위해 만들어 쓰다가 무덤에 함께 묻었다  사발이나 굽다리접시 같은 작은 그릇은 金,金銀.銀 으로 만들고 합.초두.항아리 등은 주로 靑銅으로 만들었다. 그릇의 밑바닥이나 뚜껑에는 죽음을 哀悼하는 글이나 연호(年號)와 같은 글자를 새기기도 하였다. 특히 初頭와 세밭솥은 高句麗와 中國과 交流를 보여준다.

 

자루솥

 

液體를 데우는 그릇이다. 손잡이는 龍,발은 말발굽 模樣으로 表現되어 있다. 大部分 王陵級 무덤에서 出土되며 뚜껑이 있는 것도 있다.

 

말탄사람토기

(국보 91호)騎馬人物形土器)

 

머리에 띠를 두르고 어깨에 짐을 메고 있다. 오른손에는 방울을 들고 있는데 방울을 흔드는 下人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라 보인다.

 

말갖춤

 

말갖춤은 말을 安定的으로 타고 내리거나 말을 粧飾하는데 使用하는 것으로 鞍裝 발걸이,재갈,말방울,말띠드리개,말띠꾸미개 등이 있다. 新羅 象徵하고 社會的 地位를 나타내는 手段 이었음을 알수있다

 

말안장꾸미개

(金銅鞍裝裝飾)

 

말 鞍裝의 둿 가리개에 붙인 金屬板으로 左右에 鳳凰과 龍이 配置되어 있다. 龍의 비늘이나 발등이 細密하게 잘 表現되어있다.

 

항아리

(動物文臺附長鵛壺)

 

신라토기

(新羅土器)

 

新羅土器는 慶州를 中心으로 하는 新羅領域內에서 出土 되는 土器를 말한다. 그릇의 種類는 항아리와 굽다리접시,잔,그릇받침 등으로 多樣하며 부드러운 谷線의 伽倻 土器에 비해 直線的이다. 또 動物. 배. 수레등을 본떠 만든 상형토기(象形土器)도 있다. 土器는 專門 集團에 의해 大量으로 生産되어 무덤과 日常生活에 使用되었으며 특히 무덤에 많이 묻혔다.

 

신라토기의장식

(新羅土器裝飾)

 

新羅 土器의 겉면에는 간단한 道具를 使用하여 여러가지 무늬를 새기거나 달개 土偶등을 붙여 꾸미기도 하였다. 土器의 무늬는 겉면을 꾸미거나 土器의 壁을 고르게 하기위해 두드리는 課程에 이루어진것도 적지않다. 또 무늬는 線과 圓으로 幾何學的 무늬를 넣거나 말,개,사람등 여러가지 物體를 새겨 넣은것도 있다.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

(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

 

眞興王의 漢江 流域을 次知한後 이 地域을 둘러본것을 記念하기 위해 세운 碑石이다. 眞興王의 領土 擴張에 대한 活躍과 强力한 王權 당시의 官職 制度와 人物에 대한 內用을 담고 있다.

 

은그릇

(延壽銘銀盒)

 

얇은 銀板을 드드려 만든 합으로 그릇의 바닥과 뚜껑 안쪽에는 年數 元年인 辛卯年 3월에 大王이  3근 6량을 使用하여 만들어달라는 內容의 글이 새겨져 있다. 年數라는 年號는  東아시아에서 確認되지 않은 年號이다.

 

청동그릇

(大富銘靑銅盒)

 

靑銅그릇의 바닥에 대부 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는데 당시 新羅에서는 多樣한 그릇에 큰복 와 같은 길상(吉祥)과 관련된 內用이 確認되기도 한다.

 

신라비

(新羅碑)

 

503년 新羅 支配層이 포항 冷水里 地域의 豪族이 절거리(節居利)에게 財物에 관한 權利를 保障하는 命令을 내린 碑石이다. 支配 貴族이 議論하여 命令을 決定하고 以後 소를 잡아 祭祀를 지낸뒤 碑石을 세웠다.

 

포항중성리신라비

(浦項中城里新羅碑)

 

碑文 맨 앞에 나오는 "辛巳" 는 이 碑가 建立된 時期를 알려주는 重要한 但書가 된다. 新羅 支配層이 浦項 중성리 地域 豪族에게 命令을 내려 궁(宮) 즉 土地를 支配할수 있는 權利를 調整한 內容에 대해서 記錄한 碑石 이다.  이제까지 알려진 新羅 碑石 가운데 가장 이른時期의 것이다.  不定型이 自然石(花崗岩 最大길이 104 cm 치대길이 104 cm 최대너비 49 cm 두께 12 ~ 13 cm 무게 115 kg)으로 한면에만 陰刻을 하였다. 이 碑가 發見된 地点은 迎日 冷水里碑 (國寶 제 264호)가 發見된 地点에서 東쪽으로 약 8 km 떨어진 곳에 位置 하고 있다.

 

남산신성비제1비

(南山新城碑第1碑)

 

南山新城碑는 591년 (眞平王 13년)新羅 왕정인과 地方民을 動員하여 慶州 南山에 新城을 쌓고 建立한 碑石이다. 現在까지 10개가 發見되었으며 碑文에는 신해(辛亥) 2월 21일에 南山新城을 쌓을때 法에 따라 쌓은지 3년안에 무너지면 罪로 다스릴것을 널리알려 誓約하게 한다. 라는 誓約 부분으로 始作하여 城을 쌓는것과 關聯된 사람들과 工事 한거리 등의 內容이 記錄되어있다.  제1碑는 1934년에 發見된 것으로 花崗岩의 自然石을 그대로 利用한 비분에는 9행 169자가 새겨져 있다.  지금 咸安 一帶의 아랑 (阿랑)村의 地方民이 南山新城 築城에 動員되었음을 알수있으며 新羅의 地方동지 體制를 살피는데 重要한 資料이다. 

 

명활산성비

(明活山城碑)

 

三國時代 551년 안압지(雁鴨池) 에서 出土된 明活山城碑

 

연꽃보상화무늬수막새

(蓮花寶相華文圓瓦當)

새무늬암박새

 (雙鳥文平瓦當)

 

統一新羅 芬皇寺 出土

 

연꽃무늬수막새

(蓮花文圓瓦當)

 

新羅의 연꽃 수막새는 高句麗와 百濟의 影響을 받았다. 연꽃무늬의 中央에 1조의 稜線이 있으며 볼륨감이 强하게 느껴지는 홀잎 이 특징이다.

 

  경주의돌방무덤

 

慶州와 그 周邊의 돌방 무덤입구에서 보아 무덤길이 中央 또는 左側에 있고 높이가 30 cm 以上인 주검받침이 있다. 나무널을 使用하지 않고 대신 머리고임(頭枕) 발받침 (足座)등을  使用 하였다. 移轉時期의 무덤과 달리 여러번에 걸쳐 屍身을 묻는 家族葬 이다.

 

뼈단지

 

佛敎의 影響으로 火葬하는 風習이 流行하고 뼈를 火葬 한後 그 가루를 담는 뼈단지도 함께 流行한다. 이중으로 만든 뼈단지로 뚜껑꼭지에서 짧은 굽에 이르기까지 빼곡하게 여러가지의 도장무늬가 찍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