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3/歷史&文學館

李陸史文學館

(李陸史文學館)

 

 

陸史 의 社會活動은 民族解放 鬪爭으로 始作 되었고 그의 文學 活動  그 後에 이루어졌다. 1930 년대에 접어들면서 陸史  는 母國語 를 부려서 쓰느 詩人으로 登場했다. 그의  는 처음 事物과 世界를 어두운 色調로 노래 하면서 自身의 목소리를 바닥에 깔았다. 이와 竝行하여 隨筆, 文藝批評, 社會批評에도 손을 댔다. 陸史는 1930년 日帝의 無斷 總督政治가 極盛을 떨때 文學 活動 에 나선 民族詩人 이다. 이 무렵 日本은 滿洲國 侵略後 우리 民族 의 固有한 姓名을 日本式으로 고치라는 창씨 改名令과 朝鮮語 使用을 禁止하는 國語常用令을 公布했다. 칠흑같이 어둡고 긴 밤과 같은 時代에 陸史는 民族鬪爭의 方策을 摸索하며 나라와 겨례에 대한 忠情을 보였다. 陸史文學 은 出發에서부터 人間과 時代狀況에 相關 관계를 맺고 이루어졌다. 實際 行動에서 陸史民族運動에 精進한 鬪士史. 政治에  文學 을 受容할줄 알았고 詩와 文學 에 歷史와 現實을 저어 넣을줄 안 全人格的인 文學家 였던 것이다. 陸史는 韓國現代 文學 民族解放鬪爭시의 領空에 걸린 높은 별자리이며 푸르고 淸淨한 江 줄기다.

 

 

 

청 포 도

(靑葡萄)

 

내고장 칠월 (七月)은청포도가 익어가는 시절

이 마을 전설이 주저리 주저리 열리고먼 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흰 돛단배가 곱게 밀려서 오면

내가 바라던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청포 (靑袍)를 입고 찿아 온다고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포도를 따 먹으면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

아이야 우리 식탁엔 은쟁반에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이육사

(李陸史)

 

慶尙北道 安東郡 도산면에서 태어났다. 本館은 진성(진보)이며, 退溪 이황의 14대손 이다. 漢學을 修學하다가 陶山公立普通學校에 進學하여 新學問을 배웠다. 1925년 10대 後半에 家族이 大邱 로 移徙한 뒤 兄弟들과 함께 義烈團에 加入하였고, 1927년 10월 18일 일어난 장진홍의 朝鮮銀行 大邱店支 爆破事件에 連累된 嫌疑로 兄인 원기, 동생 원일과 함께 처음 投獄되었다. 李陸史 라는 筆名은 이때 大邱 刑務所에 收監되어 받은 囚人番號 '264'의 音을 딴 '二六四'에서 나왔으며, 나중에 이육사(李戮史), 이육사(李陸史)로 고쳤다. 또다른 筆名 으로 이활(李活)이 있다. 1943년 國內에서 逮捕되어 베이징으로 押送되었고, 다음해인 1944년 1월 16일 베이징 駐在 日本總領事館 監獄에 拘禁 중 殉國했다.

 

 

이육사의시집

(李陸史의詩集)

 

文壇 登壇 時期는 《朝鮮日報》에 〈말〉을 發表한 1930년 이며, 言論人으로 일 하면서 中國과  大邱 , 京城府를 오가면서 抗日 運動을 하고 詩人부락, 子午線 同人으로 作品도 發表했다. 그동안  大邱  檄文事件 등으로 수차례 逮捕, 拘禁되었다. 1932년 6월 初 中國 베이징에서 만국빈의사에서 노신을 만나, 東洋의 情勢를 論하였다. 後日 노신이 死亡하자 朝鮮日報 에 追悼文을 게재하고 그의 作品 《故鄕》을 飜譯하여 國內에 紹介하였다.

 

 

육사의감옥생활

 

陸史 는 1927년 장진홍의거 에 연루되어 처음 拘禁된 以後 1944년 北京駐在  日本總領事館 監獄 에서 殉國하기 까지 총 17번의 收監生活을 했다. 숱한 獄苦로 인해 肺病에 걸려 弱해진 몸은 매서운 監房生活을 견디지 못했고 결국 1944년 1월 16일 숨을 거두고 말았다. 함께 갇혀있던 女性抗日鬪爭가 이병희의 監房에서도 陸史 가 기침하는 소리가 아련하게 들렸다. 먼저 풀려난 이병희는 陸史의 死亡消息을 듣고 屍身을 받아 화장했다. 以後  陸史의 동생 원창이 北京 으로와 遺骨을 引繼받아 미아리 共同墓地에 安葬했다. 一生의 많은 세월 모진拷問과 受刑生活에 시달리면서도 꺽이지 않았던 陸史의 獨立運動에 대한 기개는 머나먼 이국땅 베이징에서 잦아들고 말았지만 그 精神은 오붓하게 남아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많은 敎訓을 안겨준다.

 

 

육우당

(六友堂)

 

원래의 李陸史 陸史 生家는 現在 靑葡萄 詩碑가 세워진 자리에 있었으나 安東땜 水沒로 인하여 1978년 4월에 安東市 태화동 葡萄골에 이건(移建) 保存되고 있으며 이 집에서 愛國志士 이원기 先生을 비롯하여 陸史 원일 원조 원창 원홍 6형제분이 태어났다하여 당호를 六友堂  이라 한다. 이 建物은 生家 를 본뜬 모형 집으로서 構造는 "二" 자 형태이며 앞쪽은 사랑채로 방두칸,중간마루 한칸이고 뒤쪽 안채는 방두칸,마루한칸,부엌한칸 으로 지어졌다. 사랑채의 오른편은 팔작 지붕인 바면 왼편은 맞배지붕이 특이하나 修理課程에서 變形 된것으로 보인다.

 

 

'歷 史 旅 行 3 > 歷史&文學館' 카테고리의 다른 글

西大門刑務所歷史館  (0) 2010.08.27
蘭皐金炳淵文學館  (0) 2010.08.19
尹東柱文學館  (0) 2010.06.26
鄭芝溶文學館  (0) 2010.06.24
江華歷史館  (0) 2010.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