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歷 史 物

靑瓦臺開放

 

 

靑瓦臺의 이 터전은 高麗朝의 離宮으로 朝鮮朝  景福宮의 後援으로 千年에 걸친 歷史의 숨결이 깃든 곳이다. 日帝가 우리의 옛 建物들을 헐고 이곳에 지은 總督의 집을 國家元首가 建國 以後 이제껏 써왔다.  盧泰愚 大統領은  1988 년 12 월 17 일 民族文化의 傳統을 잇고 드높아진 나라의 位相 을에  어울리는 靑瓦臺를 新築토록 하였다. 官邸가 1990 년 10월 25일 竣工되고 本館이 1991 년 9 월 4 일 竣工 되니 天下에 으뜸가는 福祉위에 계레의 앞날을 무한이 밝혀줄  靑瓦臺가 새로 지어졌다.

 

 

 

正門通過

 

大統領揮帳 鳳凰

 

 

 

本館은 大統領의 執務와 外賓 接見 등에 使用되는 建物이며, 1989 년 22명의 專門家로 諮問委員會를 構成하여 많은 意見을 收斂한 뒤 1991년 9월 4일 新築되었다. 이 本館 建物 新築으로 外國의 國家元首나 外交使節이 訪問했을 때 우리 傳統의 建築樣式을 通해 우리 文化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이 建物은 政府와 國家를 代表하는 우리의 얼굴과도 같은 곳이기 때문에 傳統 木造 構造와 宮闕 建築樣式을 基本으로 하여 內部 構造는 現代的인 感覺과 施設을 갖추도록 하였으며, 우리 나라 建築樣式 중 가장 格調가 높고 아름답다는 八作지붕을 올리고 漢式 청기와를 이었다. 약 30만 장이나 되는 청기와는 一般 陶瓷器를 굽듯이 한 개 한 개 구워 내어 100년 以上을 견딜 수 있는 强度를 지녔다고 한다.

 

 

大統領 執務室

接見室

 

高位公務員 任命狀을 授與하고 記念撮影을 하는場所

 

 

令夫人 執務室

 

 

歷代 令夫人 肖像畵

 

 

接見室

 

경무대터

景武臺址

 

三角山 의 正氣를 이어받아 北嶽을 거쳐 景福宮 쪽으로 길게 뻗어 내린 이 곳은 일찍이 名堂 으로 일려져 高麗 肅宗 9년 (1104)王室의 離宮이 자리 잡았던 곳이다. 朝鮮 時代에는 景福宮의 後園으로 王宮을 지키기 위한 守宮 과 龍文堂. 龍文堂 . 慶農齋.  壁華室.  五雲閣등 총 232간의 建物과 임금이 친히 논을 일궈 農事가 國事의 根本임을 일깨운 8 매미의 논이 있었다. 이 가운데 龍文堂과 龍文堂이 있던 높은 터를 景武臺라 불렀다. 예로부터 天下第一福祉 라고 알려졌던 이곳 名堂터에 日帝는 1939 년 7월 總督官舍를 建立하여 우리의 民族正氣 斷絶을 획책함으로써 이 建物은 景福宮내의 朝鮮總督府 廳舍와 더불어 外勢  侵奪의 象徵이 되었다. 總督官舍는 解放後 1948 년 3월 까지 美軍政 司令官 宿所로 使用되었으며 大韓民國 政府가 樹立된 後에는 初代  李承晩 大統領등 歷代 大統領들의 執務室및 官邸로 利用 되었으나 1990년 10월 官邸를 建築했고 다음해 9월에는  本館建物을 새로지어 옮김에 따라 빈 집으로 남게 되었다. 1993 년 11월 民族正氣 를 바로잡고 國民들들의 自矜心을 되살리기 위해 舊 總督官舍 建物을 撤去한 後 옛 地形 그대로 復元해 이 터의 이름을 따라 景武臺라 하였다. 

 

 

景武臺 터

 

 

 

 

절병통

節餠桶

 

舊 本館터에 놓여있는 節餠桶은 1989 년 舊 本館 男쪽에 玄關을 지으면서 玄關 기와지붕에 올렸던 粧飾 이다. 節餠桶은 韓屋지붕 중 모임지붕 中心에 놓는 호리병 模樣의 粧飾을 말한다. 1998 년 建物 撤去 당시 舊 本館의 位置를 標示하기 위해 그 자리에 남겨둔 것이다.

 

 

常春齋

 

現在 外賓 接見이나 非公式會議 場所로 利用하고 있다. 沿革을 보면 現 常春齋 자리에는 日帝 때 朝鮮總督府 官舍로 建築된 日式 木造建物인 常春室(略  20 平)이 있었으나 1977년 12 月에 撤去하고, 이듬해 3월 天然 슬레이트 지붕으로 된 樣式 木造建物( 22 )로 改築하여 常春齋 라 命名하였다.

 

 

大統領 官邸

 

大統領과 그 家族이 生活하는 大統領 官邸는, 大統領의 公的인 業務空間과 私的인 業務空間을 區分할 必要性을 느껴 1990년 10월 25일 完工 되었는데 形態는 傳統漢式(본채는 八作지붕의 겹처마에 청기와를 얹은 ‘ㄱ’자형 지붕 形態)이며 構成은 본채·별채·대문채·사랑채·회랑으로 되어 있다.

 

 

盧泰愚. 盧武鉉 大統領 記念 植樹

 

 

청안당

 

大統領 官邸 별체

 

 

朴槿惠 大統領

 

朴槿惠 大統領 記念 植樹

 

 

오운정

五雲亭

 

五雲亭은 景福宮 後園에 休息을 위해 지은 亭子로 自然의 風光이 神仙 世界와 같다고 하여 五色구름을 뜻하는 五雲 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이 建物이 언제 지어졌는지 正確히 알려주는 記錄은 없으나 高宗 4 년 (1867) 景福宮을 다시 지은 以後의 모습을 그린 北闕圖形에 나타나지 않는것으로 보아 그 以後에 지은것으로 推定된다. 元來 位置는 現在보다 아래쪽에 있었으나 1989 년 大統領 官邸를 新築할때 이곳으로 移轉 하였다. 이 亭子는 정사각형 建物로 지붕은 네 모서리가 한 꼭짓점에 모이는 사모지붕 形態로 되어 있다. 周圍에 欄干을 두르고주변의 아름다움을 感想 할수 있도록 했다. 

 

 

경주방형대좌석조여래좌상

慶州方形臺座石造如來坐像

 

慶州 方形臺座石造如來坐像은 韓國 佛敎彫刻중 가장 理想的인 아름다움을 表現한 石窟庵 本尊像을 繼承하여 9 世紀경 統一新羅 時代에 造成 되었다. 慈悲로운 얼굴 堂堂하고 均衡 잡힌 身體 豐富한 量感등에서 統一新羅 全盛期 樣式을 엿볼수 있다. 이 佛像은 本來 慶州에 있었는데 日帝에 의해 1913 년경 서울 南山의 倭城臺 (옛 朝鮮總督官舍)에 놓였다가 1930 년대 總督官邸가 지금의 靑瓦臺 자리로 以前하면서 함께 옮겨졌다.  1974 년 서울시 有形文化財 제 24 호로 指定되어 管理되어 오다가 2017 년 6월 부터 歷史的 考證과 價値 再評價 등을 通해 2018 년 4 월 20일 國家指定文化財(寶物) 昇格 되었다. 

 

 

慶州 方形臺座石造如來坐像에서 바라본 官邸  모습

 

침류각

枕流閣

 

建物은 景福宮 後園 지금의 靑瓦臺 境內에 位置하고 있다. 1900년대 初에 지어진 것으로 북궐(北闕)의 附屬建物로 보인다. 建坪 78㎡로 正面 4칸, 側面 2칸으로 ‘ㄱ’자 집이다. 세벌대 基壇 위에 사각주초(四角柱礎)를 세우고 四角기둥을 올렸으며, 5량가구(五樑架構)에 겹처마·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오른 한칸은 높은 장초석(長礎石)을 마련하여 누마루를 設置하고, 傳統韓屋의 樣式을 따랐다. 前後面 中央에 불발기창을 두고 上下에 띠살과 교살로 構成한 窓戶틀을 設置한 것이 特徵이다. 基壇石 中央에 階段을 마련하고 그 위에 돌짐승[石獸]을 두어 잡귀를 물리치게 하였다.

 

 

녹지원

綠地園

 

靑瓦臺 境內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120여 種의 나무가 있으며 歷代 大統領들의 記念植樹가 있는 곳이다. 이 곳은 元來 景福宮의 後援으로 農事를 獎勵하는 채소밭이 있었고 日帝 總督官舍가 들어서면서 家畜飼育場과 溫室 등이 造成되었는데 1968년에 약 1,000여 평의 平地에 잔디를 심어 野外 行事場으로 利用 했다.

 

 

 

영빈관

迎賓館

 

迎賓館은 말 그대로 손님을 맞이하는 곳이며, 外國의 大統領이나 首相이 訪問했을 때 우리 나라를 알리는 民俗公演과 晩餐 등이 베풀어지는 公式行事場으로 利用되거나 100명 以上  大規模 會議 및 宴會를 위한 場所로 利用되고 있다. 2층에도 1층과 똑같은 홀이 있는데 1층은 接見場으로, 2층은 晩餐場으로 利用하고 있다. 迎賓館은 18개의 돌기둥이 建物 全體를 떠받들고 있는 雄將한  建物이고, 특히 前面에 있는 4개의 돌기둥은 2층까지 뻗어 있는 높이가 13m에 둘레가 3m인 기둥이며 內部는 無窮花·月桂樹·太極무늬가 形象化 되어 있다.

 

 

정 문

靑瓦臺 附屬建物

 

 

靑瓦臺 附屬建物

大統領秘書室

 

 

 

'歷 史 旅 行 2 > 歷 史 物' 카테고리의 다른 글

鐵原에서 즐겨야할 9 景  (0) 2023.02.28
光化門廣場  (1) 2022.09.28
國立서울顯忠院(第65回顯忠日)  (0) 2020.06.02
東海岸旅行/正東津,別莊.花津浦  (0) 2019.08.21
三陟/竹西樓  (0) 2019.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