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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3/文化&樹木園

百濟歷史文化館

(百濟歷史文化館)

 

 

 

國內 唯一의 百濟歷史 專門 博物館으로 百濟歷史와 文化의 前半에 대한 資料收集,保存,硏究,情報提供 등의 技能을 修行 하며 百濟歷史의 文化를 한눈에 보여주는 尙設展示室,百濟文化團地 造成科程을 綜合展示한 建立記念館 百濟 關聯 映像物 上映하는 金銅大香爐劇場,百濟情報資料室 등을 갖추고 있읍니다.

 

칠지도

(七支刀)

 

태화 4년 5월 16일 병오일 한낮에 백번이나 단련한 철로된 칠지도를 만들었다.

 

太和四年五月十六日丙午正陽 造百練鐵七支刀

 

七支刀에는 총 62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그 중 七支刀를 만든 時期에 대하여 太和 4년 5월 16일 병오(丙午) 정양(正陽)에 100번 鍛鍊한 鋼鐵로 七支刀를 만들었는데 모든 病害를 물리칠수 있으며 便安히 후왕(侯王)에게 나누어 마땅하다 라는 記錄에서 보이는 正陽 이라는 單語를 引用하여 泗沘城의 關門으로서 가장 南쪽에 있는 이 門의 象徵性을 浮刻시켰다.

 

 

 

능사5층목탑

(陵寺五層木塔)

 

百濟文化團地 陵寺5층 木塔의 1/10 縮小模型으로 陵山里寺址 의 發掘調査 結果 드러난 下部構造와 金星山 出土 靑銅 小塔扁의 下揚 構造를 通해 復元 再現되었다. 木塔 心礎石 위에서 出投된 舍利感의 百濟昌王十三季太歲在丁亥妹兄公主供養舍利 (百濟昌王 13년 (567년)에 公主가 舍利를 供養하였다)라는 名文을 通해 建立年代와 造成背景을 알수있어 性格 糾明에 重要한 但書를 提供해 주었다.

 

 

천정전현판

(天政殿懸板)

 

國家의 큰 政事를 하늘에 告 하여 決定한 政事巖에서 由來한 天政臺 에서 이름을 따왔다. 天政殿은 사비궁의 가장 중심공간으로 왕의 즉위의례 新年行事를 비롯한 各種 國家儀式이 擧行되고 外國使臣을 맞이하는 등 王宮內 가당 重要한 建物이다.

 

 

천정전

(天政殿)

 

百濟文化團地 泗沘城의 正殿인 天政殿의 1/15 縮小模型으로 正面 7칸 側面 4칸으로 再現 하였다. 正殿 이란 東아시아 古代宮闕에서 가장 中心的인 位置를 次知하는 建物로서 王室의 큰 行事나 新年의 賀禮 外國使臣의 接見등이 이루어진 空間이다. 天政殿이란 名稱은 하늘이 宰相을 내려주었다는 白馬江邊의 天政殿 遺跡에서 由來 하였다.

 

 

한성시대출토유물

(漢城時代出土遺物)

 

漢城時代 代表的인 遺跡地로는 石村洞 古墳群을 中心으로한 可樂洞 芳荑洞 一帶의 大型古墳들과 周邊에 位置한 風納土城 夢泉土城등의 生活 遺跡이 있다. 風納洞 土城과 夢村土城은 板築技法으로 築造된 城郭과 집자리 遺跡 吐器 기와 등의 遺物이 出土되어 漢城時代의 王城으로 推定되고 있다.

 

 

풍납토성유물

(風納土城遺物)

 

漢江邊에 位置하는 둘레 3.4 km 의 反多元形 板築土城으로 당시 住民들의 生活相을 보여주는 住居地와 吐器,기와등 多樣한 有無이 出土되었다. 歡呼를 두른 집자리와 폭 43m 높이 11m에 달하는 巨大한 土城의 構造가 確認 되었는데 이는 莫大한 國力과 人力을 動員할수있는 强力한 王權이 存在했음을 立證해 주는한편 百濟의 王城임을 推定할수 있다.

  

 

백제성곽의판축기법

(百濟城廓版築技法)

 

板築層 基礎部는 扶蘇山의 생토면인 風化巖盤層을 바닥으로 하였다. 그러나 비탈진 地域에서는 흽슬림을 防止하고 板築을 쉽게하기 위해 두께 30 ~ 60 cm 안팎에의 밝은 黃褐色 石碑禮 흙을 使用하여 單一層으로 盛土한후 그 上層에 本格的인 板築技法을 利用하여 쌓아 올렸다. 板築을 始作하기 前에는 바다을 고른다음 진흙을 퍼서 바르는데 진흙은 城壁과 땅의 密着度를 높여준다.

 

 

백제금(百濟琴)

 

소★완함 (簫,阮喊)

 

칠지도

(七支刀)

 

太和 4년 5월 16일 丙午日 한낮에 百番이나 鍛鍊한 鐵路된 七支刀를 만들었다.

太和四年五月十六日丙午正陽 造百練鐵七支刀

 

 

사비천도행렬

(泗沘遷都行列)

 

百濟가 옹진(公州)에서 사비(扶餘)로 遷都 한것은  538년 (成王16년)봄의 일로 泗沘는 百濟가 滅亡할때까지 122년간 首都로 자리를 굳혔다. 泗沘遷都는 東城王臺에 推進되다가 挫折되었는데 聖王은 東城王,武寧王臺에 이루어진 政治的 安定을 土臺로 泗沘遷都를 다시 推進하였다. 甕津은 防禦의 要衝이기는하나 地域이 狹小하여 首都로서는 不適合하였다. 그러나 泗沘地域은 넓은 벌판을 안고 있어서 經濟的으로 風謠로울 뿐만아니라 北西쪽으로 錦江이 흐르는 가운데 東쪽으로는 山이 둘러져있어 外敵 防禦에 더할나위 없어 좋은 條件을 갖추고있었다. 나아가 당시 日本과의 密接한 關係로 海上交通에 琉璃한 점도 考慮된것으로 보인다. 聖王은 泗沘遷都를 王權 安定과  執權力 强化를 위한 國家체재 새 整備의 機會로 삼은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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