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미국미술 300년
(美國美術300年)
美國美術 300년 Art Across America 는 18世紀부터 20世紀까지 美國美術의 歷史的 흐름을 眺望하는 첫 大規模 展示이다. 이번 展示에 紹介되는 168점의 戱畵, 工藝品에는 지난 300년 동안 美國美術이 이룩한 藝術的 成就가 담겨있다. 모두 6부로 이루어진 이번 展示는 美國 歷史의 주요흐름을 貫通하고 美國美術의 各 時代的 特徵이 담겨있다. 또한 6개 테마로 構成된 工藝品들은 美國의 丈人들과 디자이너들의 높은 藝術的 水準을 보여주면서 美國美術의 時代와 地域的 特色을 提示한다, 美國美術 300년의 歷史를 한눈에 볼수있는 이번 展示는 美國의 歷史와 文化,그리고 그 科程에서 美國美術이 지녔던 役割을 理解하는 契機가 될것이다. (博物館提供)
찰스월슨필캐드월라더가족
아메리카는 유럽에서온 探險家 開拓者 亡命者들이 經濟的 機會와 宗敎의 自由를 찿아온 신세계(新世界)였다. 그러나 그땅은 아프리카에서 온 黑人 奴隸들이 數千年간 살고있었던 原住民 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곳이 아니었다. 17 ~ 18세기 美國畵壇의 代表的인 장르였던 肖像畵에는 初期 美國의 多樣한 人間 군상(群像)이 담겨있다. 이 始期 초상화(肖像畵)는 多樣한 集團을 區別하고 定義하는 重要한 表現手段 이었다.
건전한만남
(A Temperance Meeting)
農場의 女人이 일꾼에게 新鮮한 牛乳를 勸하고 있다. 作品은의 題目은 社會惡을 뿌리 뽑고자 國家的 次元에서 實施한 美國의 禁酒運動을 暗視한다. 田園的인 農場 風景으로 잘알려진 원슬로 호머는 强忍한 女性과 일꾼을 帶造시켜 傳統的인 性 役割을 逆傳시켜 表現했다. 서로의 視線을 外面하고 있는 두 人物은 술의 誘惑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의 淸廉함과 嚴格한 禮節을 代辯한다.
죤 케리
(Portrait of John Gerry)
보스턴 近處 마블헤드의 有名한 商人 집안의 아들인 죤 케리의 肖像畵다. 19세기 美國人들에게 미수은 삶과 日商을 그리는것이었다. 日常의 道具들을 精巧하고 細密하게 描寫한 靜物畵는 사람들의 醉鄕과 習慣을 드러낸다. 肖像畵와 風景畵는 삶의 劇的인 瞬間이나 事件들을 中心所在로 다뤘다. 男女간의 愛情에서 부터 活氣에 찬 떠돌이 行商 지루한 日商에서 부터 흥겨운 祝祭와 柳僖의 場面에 이르기 까지 多樣한 日常의 모습이 폭넓게 그려졌다.
18세기응접실
(An Eighteenth - Century Parlor)
필라델피아 巨商이었던 존 캐드왈라더 (1742 ~ 1786)가 所有했던 家具들은 精巧한 彫刻과 金箔粧飾으로 華櫚하게 꾸며졌고 室內裝飾과 同一한 樣式을 따르고 있다. 찰스 월슨 필이 그린 캐드왈라더 가의 家族 肖像畵 에서도 이러한 樣式의 家具 一部가 그려져 있다.
차주전자 파클접시
인물이있는풍경
모히칸족의 最後 의 한場面
버문트주 맨스필드산
메인해안의범선
파라다이스계곡
로드아일랜드주 뉴포트 부근에 位置한 파라다이스 溪谷의 風景을 그린것이다.
캣츠킬산의10월
太陽에서 뻗어나오는 흐릿한 금빛이 風景을 감싸안은 모습은 天山의 숲을 聯想시킨다. 이러한 技法은 에어페인팅 으로 命名 되었다.
피친차
(Picincha)
南美 에과도르의 안데스 山脈이다.
시드니평원
서스퀘해나 江과 우나딜라江이 만나는 시드니平原 뉴욕과 뉴 잉글랜드의 風景을 그렸다.
요세미티계곡
原住民과 探險팀이 만나는 場面이 그려져 있다.
콜로라도강가의그랜드캐니언
1873년 처음으로 그랜드캐니언을 旅行한 토마스 모란은 20여년後 이 作品을 構想하기 위하여 다시 그곳을 訪問 하였다.
토기제작
原住民의 附族別 特性을 正確하게 描寫 하였다.
사막의노동자
거칠고 메마른 風景속에서 原住民들이 벽돌을 쌓고있다. 勞動의 現場을 事實的으로 描寫한 作品이다
지나가는길
주니토기
뉴멕시코주의 北西部에 居住했던 주니族은 食糧을 貯藏하기 위해 吐器를 製作했다.
자연의 신이이룬곳
베짜는사람
직물
나비호族은 定着生活을 始作한後 뒤늦게 織物을 始作했지만 1800년대에 이르러 熟練된 技術을 터득하면서 南西部 織物을 代表하게 되었다.
쐐기문양담요
나바호族
나바호 장신구
스페인 金屬製造技術을 배운 나바호族은 銀貨를 녹여 裝身具를 만들었다. 男女老少를 가리지않고 모두가 着用했던 裝身具는 携帶가 便利했고 多用途로 使用됐다.
1.호박꽃목걸이 2.호박꽃목걸이 3.마차바퀴모양팔찌
4. 덩쿨모양팔찌 5.게이토 6.콘차벨트
남부의연애
(Southem Courtship)
이스트만 존슨은 南北戰爭때 아프리카계 美國人의 모습을 細心하게 表現한 畵家로 잘알려져 있다. 美國 黑人 男女간의 사랑을 表現한 이 作品은 微妙한 色彩로 感性的인 雰圍氣를 傳達한다. 作品인 美國南部黑人의 삶의 한部分 이기도 하다
바이올린연주자
보트타기
(Sailing)
사냥꾼과개
(A Huntsman and Dogs)
19세기 候班 鐵道의 擴張과 都市化,産業化의 反對給付로 美國的 自然에 대한鄕愁가 急增했다. 이시기 원슬로 호머는 사냥,낚시와 같은 레저 活動에 觀心을 가졌고 훼손되지 않은 美國의 自然을 畵幅에 담았다. 어두운 하느과 쓰러진 나무등은 자연에 대한 文明의 侵入을 象徵하며 사냥꾼의 鹵獲物과 함께 죽음이라는 意味를 含蓄한다. 또한 自然의 힘과 遭遇한 人間의 모습을 그리고자 했던 호머의 관점을 反映했다.
숲속의소풍
(Picnic Party in the Woods)
북부행상인
(The Yankee Pedlar)
시골에서 태어나 뉴욕에서 活動한 우드는 도시의 旣成品을 시골에서 販賣하는 行商人을 通해 두 空間을 連結 하고자 했다.
19세기의응접실
(A Nineteenth - Century Parlor)
美國 조지아주의 大富豪였던 엘리자베스와 그린힣 조던 夫婦가 所藏했던 이 應接室 家具들은 1855년 조던 剖符가 뉴욕의 家具會士인 J.H 벨터 컴퍼니에 主文 했던것이다. 이 家具들은 10세기 로코코 樣式에서 靈感을 받았지만 19세기의 技術 發展과 生活方式의 變化를 反映한 革新적인 디자인을 보여준다.
물주전자 고블렛세트
(Pitcher) (Setof Four Gobles)
빅토리안부케
(Victorian Bouquet)
세베린 로젠은 獨逸 뒤셀도르프에서 受學하여 17 ~ 18세기 네델란드의 靜物畵 技法을 익힌 畵家이다. 豪華로운 樣式의 靜物畵는 美國에서 大衆으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이 作品은 華櫚한 色彩의 꽃,과일,유리잔,대리석 선반등으로 構成됐다.
테이블이있는정물
(Still Life With a Writing Table)
HSP의편지꽃이
(HSP s Rack PICTURS)
필라델피아의 畵家 존 프레데릭 페토는 눈속임 技法을 通해 日常的인 事物을 變形된 構造속에서 새로운 形態로 表現했다.
대장장이
(The Blacksmith)
해안에서해안으로
(From Shore to Shore)
(The Young Mechanic)
(The Trap Sprung)
술래잡기
(Blind Man s Bluff)
필라델피아저드호텔
(Judd's Hotel. Philadelphia)
토지를경작하는자
美國의 初期 移民者들은 自身의 땅을 所有할수 있다는 希望에 부풀었다. 傳統的인 美國 農場은 作物栽培로 새로운 富를 創出했다.
깃발을든웨이커
교도들의평화로운왕국원주민과맺은 협정
로우아트타일컴퍼니
연꽃문양테이블
(Lotus Table)
소나기 - 보나파르트거리
馬車停留場 - 파리의 보나파르트 距離.
여름날
(Summertime)
매기월슨
(Portrait of Maggie Wilson)
결혼행진
(The Wadding March))
結婚式을 올릴新郞 新婦와 賀客들이 지베르니의 한敎會를 向해 걸어가고 있다. 作品속의 新婦는 印象主義 畵家 클로트 로네의 修養딸이다. 테오도어 로빈슨과 新郞인 테오로르 월 버클리는 지베르니에 있던 美國人 藝術家 칩턴의 會員이었다. 로빈슨은 프랑스 印象主義 畵家들과 交流하던 小數의 美國人 畵家들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登場人物 個個人보다 畵面 全體의 造化에 集中 했으며 特有의 印象主義 樣式으로 結婚式 場面을 그렸다.
비내리는차장
지베르니
(Giverny)
마차를끄는여인과소녀
(A Woman and Gril Driving)
조는아이를씻기는어머니
(Mother about Wash Her Sleepy Child)
메리 카사트의 有名한 주제인 어머니와 아이를 그린 첫번째 作品으로 알려져있다. 카사트는 캔버스 표면에 붓질을 그대로 드러내고 作品속 人物들을 精巧하게 配置 시켰다. 특히 어머니와 아기의 사랑스러운 눈빛을 通해 둘사이의 깊은 有待感을 보여준다.
파리의구걸하는소녀
(A Parisan Beggar Girl)
룩셈부르크정원에서
(in the Luxembourg Gardens)
센강 近處에 位置한 룩셈브르크 庭園은 1870년대에 散策路와 噴水,彫刻 作品으로 새롭게 整備됐다. 당시 近處에 살던 존 싱어 사전트는 보름달이 뜬 환한 밤에 잘차려입은 젊은 두男女가 팔짱을 끼고 散策하는 모습을 그렸다.
노란색반장화를신은여인
(The Lady in the Yellow Buskin)
제임스 맥닐 휘스러는 스코트렌드 貴族이자 俳優였던 아치볼드 캠벨 婦人의 肖像畵를 총 세점을 製作했는데 오직 한 점만이 傳해진다. 캠벨부인의 검은 옷과 어두운 뒷 背景이 이루는 微妙한 色調 차이는 노란색 半長靴를 對照的으로 强調한다. 뒤를돌아보는 女人의 톡특한 姿勢로 인해 이 作品이 런던에서 先보일 당시 挑發的이라는 評을 들었고 이에 캡벨 夫人은 題目에서 自身의 이름을 削除해 줄것을 要請했다.
레슬리 W, 밀러
(Portait of Leslie W, Miller)
이 作品이 製作될시 레슬리 밀러는 美術敎師이자 評論家 필라델피아 産業美術學校의 校長으로 在職中 이엇다. 正面을 應時하는 밀러의 위엄있으면서도 餘裕 넘치는 모습은 그가 學生들에게 무엇인가를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細心하게 表現된 낡고 해진 옷은 모델인 밀러의 性格을 보여주는 同時에 그를 自由로운 藝術家 이자 謙遜한 敎授로 表現하고자 했던 에이킨스의 意圖를 드러낸다.
세실켄트드링거
(Portalt of Cecll Kent Drinker)
백 합
마루라강변계단을따라
(Along the Ghats Mathura)
旅行을 즐겼던 에드원 로드웍스는 비서구 文化에 關心을 가져 주로 北아프리카나 印度를 背景으로한 異國的인 風景畵를 그렸다. 1883년 처음 印度로 旅行을 떠난 웍스는 마루라 都市의 아무나 江邊階段에 모인 사람들을 目擊하고 이를 그림으로 남겼다.
태니스
(Tanis)
필라델피아에서 토마스 에이킨스로 부터 寫實主義 傳統을 學習한 다니엘 가버는 2년간의 유럽旅行 以後 美國의 閑適한 田園에 定着했다. 그의 農場은 새로운 藝術人 居住地域이었던 뉴호프와 引接해 있었다. 가버는 農場의 作業室에서 自身이 꿈꾸던 自然,藝術.家庭이 한데 어우러지는 삶을 追求했다. 금빛 햇살과 젊음의 기운이 가득한 作品을 通해 그늘진 문가에 서 있는여덟살 딸 태니스를 向한 아버지의 넘치는 사랑을 느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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