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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歷 史 物

統營 (忠烈祠)

(忠烈祠)

 

 

朝鮮時代 宣祖의 命에 따라 第 7 代 統制使 李雲龍 이 1606 年에 세운것으로 每年 봄과 가을 두 차례에 忠武公 李舜臣 將軍의 祭祀를 올리던 곳이다. 1663 年에 顯宗은 紅ㅡ門)을 다시 세우게 하고 忠烈祠의 이름을 내려 懸板 으로 걸게 하였다. 1695 年에는 第 70 代  統制使  崔璹이  景忠齋를 세워 祠堂을 열고 忠武公 精神을 繼承하는 人才를 키웠고 1719 年에 第 92 代 統制使  金重器는  崇武堂을 짓고 3 名의 將敎를 主在시켜 忠武公의祭祀사와 忠烈祠의 官理를 擔當케 하였다. 1795 年에는 正祖가 忠武公 全書를 發刊하여 여기에 保管케 하였는데 現在까지 傳해지고 있다. 1895 年에 統制營이 廢止되자 고장의 維持들이 忠烈祠保存會를 結成하여 忠武公의 祭祀를 모시며 忠烈祠를 官理 하고 있다.

 

 

 

강한루

(江漢樓)

 

江漢은 中國  湖北省의 省都  武漢에 있는 地名이다. 江漢은 武漢을 가로질러 흐르는 長江과 支流인 漢水가 合流하는 地域으로 長江에서 江 漢水에서 漢 이두 字 를 취하여 江漢이라 부르고 예로부터 열숙이 角逐하던 三國志의 舞臺이며 이름난 景勝地 이다.

 

 

충렬묘비명

(忠烈廟碑銘)

 

忠武公 李舜臣將軍의 자는 汝諧 詩號는 忠武公 위는 宣武功臣 1 等, 德風府院君 領議政 이시다. 墓는 祠堂을 碑銘은 碑에 새긴글을 말하는데 忠烈廟碑銘은 將軍의 功積을 기리고 後世에 傳하기 위하여 光海君이 白沙  李恒福에게 命을 내려 글을 짓게하고 뒤에 第 60 代 統制使   閔暹이 碑와 碑閣을 여기에 세웠다.  尤巖  宋時烈 先生이 글을 쓰고 文谷   金壽恒이 全書 하였다.

 

 

이언상사적비

(李彦祥事跡碑)

 

李忠武公의 5 代孫 (9위)는 嘉善大夫에 이르렀다. 先代 忠武公 李舜臣을 본받아 軍船官理에 緻密 하였고 甲兵에 청교 하였다. 屯田을 크게 얿혀 軍政을 두터히 하고 倉庫를 열어 貧民을 救濟하고 白性에게 德을 끼치는 옛 風俗이 隱然中에 되살아나게 하였다. 지극히 尊貴 하였으나 軍部改革은 일상사요 淸廉潔白하여 衣服은 좋은 甲옷이 두벌이 없고 飮食은 組食을 마다하지않지 않았다. 威嚴과 恩惠를 같이하여 民心을 크게얻어 後世에 美名을 남겨 軍政의 本이 되었다. 李忠武公 以後 德水 李氏 統制使가 없더니 여섯분의 統制使가 排出되었으니 家門의 中興이 이루어졌다고 하겠다.

 

 

덕수이씨후손통제사공적비

(德水李氏後孫統制使功績碑)

 

第 121 代 李 泰祥  第 138 代  李 漢昌  第 143 代  李 漢豊  第 167 代  李 恒權  第 172 代  李 升權  忠武公  李舜臣  初代 三道水軍統制使 以後로 赴任한 열두명 後孫 統制使 가운데 위에 적은 다섯분의 功績碑 이다.

 

 

동재

(東齋)

 

獻官 과 執事 들이 鄕祠를 奉行하기 前에 심선을 淨化하고 制服으로 갈아 입는 곳이다. 第 51 代 統制使  金鏡이 맞은편의 西齋와 同時(1670)에 建立 하였다.

 

 

정당

(正堂)

 

正堂은 民族의 守護神 忠武公 李舜臣將軍의 靈名에계 香을 올리고 公의 精神과 慰魂을 萬代에 기리기 위하여 第 7 代 統制使 이운몽이 宣祖의 命을 받아 세웠다. 李忠武公 한분의 僞幣를 모시고 歷代 統制使  약 300 年間 祭享을 받들어 온 가장 神仙한 場所이다.

 

 

내삼문

(內三門)

 

正堂의 出入門으로 三門中 가장 안쪽의 門이다. 단아 하면서도 정교한 建築樣式으로 朝鮮中期 三門造形 淨化 이다. 솟을 三門으로 神門의 兩側 礎石을 해태로 彫刻하고 안박에 활주(버팀기둥) 8 개로 지붕의 무게를 받쳤는데 각 활주 아래의 석가는 8기 돌기둥 이다.通龍門인 양쪽 狹門을 낮게 만든것은 몸을 낮추고 삼가는 몸가짐으로 出入하기 위함이다. 익공식 맛배지붕에 겹처마이며 三門의 창방 위를 花盤으로 粧飾 하였고 神門 양쪽의 鳳凰은 蓮花丹靑文樣 으로 彫刻 하여 꾸몄다.

 

 

통영충렬사팔사품

(統營忠烈祠八賜品)

 

八賜品은 中國 明나라의 神宗이 忠武公 李舜臣 將軍에게 보내온 8 種類의 物品이다. 壬辰倭亂때 朝鮮을 도왔던 明나라 水軍 都督 진인이 忠武公의 뛰어난 戰略과 빛나는 戰功을 報告하자 感動한 神宗이 忠武公에게  指揮官을 象徵하는 8 種類의 物品을 特別히 보내 주었다. 八賜品은 임금이 내린 8 種類의 物品이란 뜻으로 統制營에 保管되어 오다 1795 年에 忠烈祠로 옮겨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도독인

(都督印)

 

宣祖 31 年 (1598) 明나라 神宗이 忠武公에게 水軍都督 朝-明 聯合銃司令官을 際授하면서 이 都督의 職印과 모든 儀丈物을 보내온 것인데 印文은 아홉번 꺽어 쓴 篆子로 都督 이라고 쓰여있다.

 

 

령패

(令牌)

 

都督이 麾下 各 將令에게 긴급한 軍令을 傳하거나  拿捕令을 내릴때 側近의 飛將 에게 이 令牌을 持參시겼던 것으로 앞면에는 令을 새기고 뒷면에는 大將을 새겼다.

 

 

참도

(斬刀)

 

尙方劍으로서 聯合艦隊傘下全將兵을 號令하고 軍法施行時에 指揮刀로 使用하였다.

 

 

귀도

(鬼刀)

 

都督이 左右에 영교 2 名이 어깨에 메고 서서 都督의 身邊을 保護 하였다.

 

 

사제문

(賜祭文)

 

賜祭란 임금이 죽은 臣下에게 祭祀를 내려주는 것이다. 正祖 19 年 (1795) 11 月에 忠武公 全書를 펴내면서 忠烈祠에 1 점을 奉安하게 하고 統制使 이득제 (第 147 代)에게 命하여  英祖 八賜品도 함께 場所를 알맛게 陳列하고 술과 고기를 位牌앞에 모신 다음 鬪具와 鉀옷을 입은체로 盞을 올리고 祭祀를 하라 하신 正祖 임금의 祭賜祭文이다.

 

 

독전기

(督戰旗)

 

敵 과 接戰時에 聯合軍으 獨戰하던 旗 로서 中央에 비단을 오려 붙인 글자는 凡軍臨敵不用命者處斬 이라 쓰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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