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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1/陵&園&墓

高麗恭讓王陵

(高陵)

 

 

고려(高麗)의 마지막 王인 공양왕(恭讓王 1389 ~ 1392)과 王妃 순비(順妃)의 陵이다. 恭讓王은 재위 4년만에 高麗가 亡하면서 廢位되어 원주(原州)에 追放되어 공양군(恭讓君)으로 봉(封)하여졌고 삼척(三陟)에 옮겨져 그곳에서 태조(太祖)3년 春秋 50세로 世上을 떠났다. 그 뒤 太宗 16년 恭讓王 으로 추봉(追封)되어 봉릉(封陵)이라 하였다. 陵은 王과 王妃의 雙陵型式으로 되었고 陵앞의 碩茂로는 碑石 1좌씩과 석상(石床)이 놓였고 장명등(長明燈)이 1좌 양쪽에 石人이 2쌍 석호(石虎) 1필이 있다. 碑石은 奉陵 當初의 것으로보이며 王陵 中間에 조선 고종(朝鮮高宗)때 세운 것으로 보이는 고려공양왕고릉(高麗恭讓王高陵)이라는 碑가 서있다.

 

 

 

공양왕

(恭讓王)

 

이름은 요(瑤). 신종(神宗)의 7대손. 아버지는 정원부원군(定原府院君) 균(鈞)이고, 어머니는 국대비왕씨(國大妃王氏)이다. 비는 창성군(昌成君) 진(稹)의 딸 순비노씨(順妃盧氏)이다. 1389년 이성계(李成桂)·심덕부(沈德符) 등에 의해 昌王이 廢位되자 王位에 올랐다. 卽位 後, 李成桂 一派의 壓力으로 우왕과 昌王을 죽였다. 社會 全般에 걸친 制度 改編을 斷行했으나, 이는 新進士大夫들이 自己들의 勢力基盤 確立을 위한 改革이었다. 1391년 정몽주(鄭夢周)를 殺害한 뒤, 조준(趙浚)·정도전(鄭道傳) 등은 官制를 吏曹·戶曹·禮曹·兵曹·刑曹·工曹 등의 6조로 改編하고, 添設職을 廢止했다. 儒學의 振興을 위하여 儒學 敎授官을 두었으며, 科擧試驗에 武科를 新設했다. 拜佛崇儒論에 의해 朱子家禮를 施行하고, 오교양종(五敎兩宗)을 없애 軍事에 補充하고, 절의 財産을 몰수하여 각 官舍에 分束速시켰다. 經濟面에서는 1391년 광흥창(廣興倉)·풍저창(豊儲倉)을 서강(西江)에 세워 조운의 穀食을 備蓄하게 했으며, 開城 五部에는 의창(義倉)을 設置했다. 新興勢力의 經濟 基盤을 다지기 위해 科田法을 實施했으며, 인물추고도감(人物推考都監)을 두어 奴婢決訟法을 定했다. 남은(南誾) 등이 李成桂를 王으로 錐臺함으로써, 1392년에 廢位되었다. 1392년 供養君으로 降等되었고, 1394년 삼척부(三陟府)에서 殺害되었다. 陵은 고릉(高陵)이다.

 

 

왕비순비

(順妃)

 

순비 노씨(順妃盧氏, ? ~394년) 昌城郡 勞盡의 딸로 恭讓王의 王妃이다. 所生은 世子 往昔과 숙녕, 정신, 京華宮主가 있다. 그녀는 李成桂 一派에 의해 廢位되고 恭讓王과 함께 死藥을 받았다고도 하고, 물에 投身自殺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삽살개

 

恭讓王과 王妃가 귀여워하던 삽살개만이 골짜기의 작은 연못속을향해 계속 짖고 있었다. 이에 사람들이 이상히 여겨 연못을 자세히보니 사람의 形相이 보였고 연못의 물을 모두퍼내자 그 안에 王과 王妃가 便安한 姿勢로 죽어 있었다. 이를 본사람들이 두분의 屍身을 情性들여 모셔 연못뒤 양지 바른곳에 葬禮를 치루고 陵을 지키기 위해 능아에 삽살개 모양의 石物을 세워 지키게 하였다.

 

 

식사동

(食寺洞)

 

高麗마지막 王인 恭讓王이 朝鮮太祖에게 王位를 빼앗기고 都城인 開城에서 도망쳐 이곳 견달산 아래에 倒着했을때는 이미 날이 저물어 四方이 어두어졌다. 두려움과 배고품으로 지쳐있는 王의 一行에게 건너편 골짜기에서 한가닥 불빛이 보여 찿아가 보니마침 작은절이 있어 하룻밤을 묵고자 부탁하였다. 그러나 이미 佛敎의나라 高麗는 滅亡되고 새로운 儒敎의 나라 朝鮮이 創建되었으니 절에서 머물기는 어렵게 되었고 隣近의 大闕고개 다락골 樓閣에 避身하게 되었다. 以後 남몰레 스님들이 밥을날라 王에게 드렸는데 이러한 理由로 이 마을 이름이 밥 절 즉 식사동(食寺洞)이라 불리게 되었다.

 

 

전설이담긴연못

 

어느날 恭讓王과 王妃가 보이지않아 스님들과 王씨 一行이 온산을 뒤지며 王을 찿았으나 모두 虛士였다. 다만 恭讓王과 王妃가 귀여워하던 삽살개만이 골짜기의 작은연못속을 향해 계속 짖고 있었다. 이에 사람들이 이상히 여겨 연못을 자세히보니 사람의 形相이 보였고 연못의 물을 모두퍼내자 그 안에 王과 王妃가 便安한姿勢로 죽어 있었다. 이를 본사람들이 두분의 屍身을 精誠들여 모셔 연못뒤 陽地바른곳에 葬禮를 치루고 陵을 지키기 위해 능아에 삽살개 모양의 石物을 세워 지키게 하였다. 이러한 傳說로 인해 隣近에 食事동 뿐만아니라 어침이,大闕고개,王陵골등 여러 指名이 생겨나게 되었다.高麗史나 王祖實錄과 같은 正書에는 恭讓王이 江原道 三陟에서 돌아가신 것으로 記錄하고 있지만 高陽사람들의 恭讓王에 대한 哀切함이 이와같은 傳說을 만든것으로 보인다. 이에 恭讓王과 삽살개의 傳說을 길이 後孫에게 傳하기 위해 高陽市에서 恭讓王릉 整備事業을 하면서 연못을 좀더깊고 넓게 保守하였다.

 

 

월산대군

(月山大君)

 

이름은 정(婷). 자는 자미(子美), 호는 풍월정(風月亭). 추존된 덕종(德宗)의 맏아들이며, 成宗의 兄이다. 빈은 兵曹判書 박중선(朴中善)의 딸 상원군부인(祥原君夫人)이다. 王世子로 冊奉된 아버지가 1457년(世祖 3)에 죽자 할아버지인 世祖의 사랑을 받으며 宮中에서 자랐다. 1460년 月山君에 捧해졌고, 1468년(睿宗 卽位) 同生인 잘산군(乽山君:뒤에 성종)과 함께 현록대부(顯祿大夫)가 되었다. 1471년(成宗 2) 月山大君으로 捧해지고, 이해 3월에는 좌리공신(佐理功臣) 2등에 冊錄되었다. 그의 佐理功臣 冊錄은 成宗의 匠人인 한명회(韓明澮) 등 權臣들이 당시 宗室의 代表格인 구성군(龜城君) 준(浚)을 除去하고 그들의 地位를 確保하기 위해 취한 조처의 一環이었다. 王位繼承에서 가장 有利한 位置에 있었던 그는 이처럼 權臣들의 弄奸을 겪게 되자 양화도(楊花渡) 北쪽에 망원정(望遠亭)을 짓고 風流로 餘生을 보냈다. 1473년 德宗이 追尊되어 부묘(祔廟)되기 前에 德宗의 別廟를 세우고 봉사(奉祀)했다. 어머니인 인수왕후(仁粹王后)의 病을 看護하다 죽었다. 부드럽고 淸雅한 文狀을 많이 지어 〈속동문선 續東文選〉에 여러 편이 受祿되었으며, 그의 7대손인 경(絅)이 그의 遺稿를 모아 〈風月正集〉을 刊行했다. 詩號는 효문(孝文)이다.

 

 

월산대군사당

(月山大君祠堂)

 

月山大君은 朝鮮9대 임금인 成宗의 親兄으로 이름은 이정(李婷 1454 ~ 1488)호는 풍월정 (風月亭) 이다. 文章이 매우 뒤어나 中國에까지 그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고 한다.成宗은 자주 月山大君 집에 드나들었는데 그의 집에 있는 亭子이름을 풍월정 (風月亭)이라 지어주었다고 한다. 成宗에 대한 忠誠과 友愛가 매우 깊은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詩號는 효문공(孝文公)이다. 祠堂옆에는 月山大君의 墓가 있다. 祠堂은 肅宗 19년 (1693년)以前에 建立되었으며 現在의 建物은 正祖 10년 (1786년)에 이미 있었던 建物들을 다시 지은것들이다. 이곳에 英祖가 直接 석광사(錫光祠)란 懸板을 하사 하였으며 正祖 純祖 때에는 朝廷에서 臣下가 나와 王을 大新하여 제사를 올리기도 하였다. 現在 祠堂내에는 神主를 옮길때 使用하던 작은가마인 요여(腰輿)가 남아 있다.

 

 

보호수

(保護樹)

 

新院洞 드골마을 月山大君 祠堂앞에 있고 樹種은 회화나무며 壽齡은 약 250년 이 나무로부터 5 m 지점에서 떨어져 있는 작은나무는 본래 어미나무라 하며 옛부터 작은나무는 李氏 집안의 子孫이라 불렀고 큰나무를 外孫이라 했는데 큰나무가 작은나무 가지보다 잎이 무성해 外孫 집안이 더욱 繁昌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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