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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3/記念&展示館

永宗大橋記念館

(永宗大橋記念館)

 

 

永宗大橋 記念館은 仁川國際空港 高速道路의 核心 構造物인 永宗大橋 建設課程의 主要 映像 模型,失物資材를 展示하고 橋梁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構築 保管함으로써 學生과 一般人들에게 橋梁에 대한 全般的인 理解를 增進하고 專門家에게는 橋梁建設에 대한 專門智識과 情報를 提供하는 國內 最初의 橋梁에 관한 科學館 입니다.

 

영종대교

(永宗大橋)

 

仁川國際空港이 永宗島에 建設됨에 따라 永宗島와 仁川廣域市의 陸地部를 連結하기 위해 建設되었다. 총길이 4,420m, 橋梁너비 35m, 主塔높이 107m, 교각 수 49개의 다리로 1993년 12월에 着工하여 2000년 11월에 完工했다. 懸垂橋와 트러스교, 강상형교가 混合된 複合橋로 永宗島側에 1,140m, 仁川側에 480m 걸쳐있다. 윗층에는 6차로의 道路가 지나고 아랫층에는 4차로의 道路와 複線鐵路가 지나가는 道路·鐵道 倂用 2층 橋梁이다.

 

영종대교

(永宗大橋)

 

主橋梁인 懸垂橋는 길이 550m, 주탑높이 107m, 통과높이 35m로 主塔과 主塔을 잇는 케이블을 다리 裳板에 직접 걸어놓는 方式으로 施工한 世界 最初의 3차원 케이블 자정식(自定式) 懸垂橋이다. 케이블이 端部橋閣의 定着部에서는 橋梁 폭만큼 벌어져 있으나, 主塔 위에서는 약 3m로 좁아지며 다시 中央徑間部에서는 橋梁 폭만큼 擴張되는 構造이다. 이에 따라 행어로프도 垂直이 아니라 주케이블과 補强型 트러스에 경사진 3차원 形象으로 連結된다. 

 

영종대교

(永宗大橋)

 

이러한 3차원 케이블과 경사 행어로프는 橋梁의 內風安定性 確保에 뛰어나며 케이블의 模樣이 韓國 傳統韓屋의 처마 모양을 띠게 되어 매우 아름답다. 이 懸垂橋에 使用된 케이블은 지름 5.1㎜의 와이어 6.720가닥을 겹쳐 만든 것으로 總延長 8,145㎞, 總重量이 1,315t에 이른다. 이 懸垂橋를 中心으로 左右쪽에 2250m의 트러스교와 1620m의 강상형교가 連結되어 있다.  永宗大橋 陸上區間 仁川側 480m 라멘교는 下部 型式이 鋼製라멘 橋閣이다. 綱常形 라멘교는 鋼製라멘橋閣과 강결로 一體化되어 中間에 게르버 型式의 連結構造로 되어 있는 점이 特徵이다. 永宗島側 接續橋梁 1140m도 같은 型式으로 設計되어 永宗大橋 가운데 1,620m가 綱常型 라멘橋로 構成되었다.

 

대교주탑

(大橋柱塔)

 

懸垂橋구관 主塔部는 基礎 規格의 크기와 現場의 水心, 流速, 地層構造등을 고려하여 別途의 가물막이 設置가 必要 없는 뉴메틱케이슨工法(Pneumatic Caisson Method)으로 施工되었으며 接續트러스교와 강합성교의 基礎는 직경 1500mm및 1000mm의 現場타설 또한 主塔을 제외한 橋閣部의 擴大基礎施工을 위하여 地質條件에 따라 多樣한 가물막이 工法이 適用되었는데 PILE근입장確保가 可能한 海上部는 講官 Sheet Pile工法이 근立場이 不足한 海上部는 강각 케이슨 가물막이 工法이 施工되었으며 一部 埋立 區間에는 斷熱 Sheet Pile工法이 適用되기도 하였다.

 

케이슨

 

케이슨의 主要設備를 地上에서 製作하고 海底의 지지기반을 確保한다. 永宗大橋 主塔 基礎로 쓰인 케이슨은 가로 47 m 세로 18 m 높이 26.5 m 重量 2700 ton 의 鐵骨 構造物로서 그 表面은 鐵板으로 둘러 싸여 있다.

 

케이블밴드

(Cable Band)

 

한쌍의 케이블밴드는 케이블 上下部分에 締結된 特殊볼트의 締結力 (80톤)을 케이블과 밴드사이의 마찰역으로 만들어 행어로프 張力을 케이블에게 傳達한다.

 

말뚝기초

 

永宗大橋의 一般部 橋閣基礎는 現場타설 콘크리트 말뚝基礎로 施工되었다. 또 海水에 抵抗하기 위해 에폭시방 鐵筋과 내황산염 시멘트를 使用하였다.  

 

스트랜드슈.로드

(Strand Shoe/ Rod)

 

懸垂橋의 生命줄인 주케이블은 14개의 스트랜드로 構成되어 있고 單位 스트랜드당 와이어 개수는 480개다. 單位 스트랜드는 보강형트러스 定着部에 固定되는데 먼저 480개의 와이어를 半圓形의 스트랜스 슈에 놓는다. 스트랜스 슈는 슈로드라는 定着用 볼트에 의해 補强型 트러스 定着部에 定着된다. 슈 로드의 直徑用  100 mm이다.

 

강관쉬트파일

(Steel Pipe Sheet Pile)

 

海上 橋閣 基礎를 施工할때에는 水壓및 潮流의 혹독한 海上條件에 對備해야 한다. 永宗大橋 施工課程에서 가물마이를 設置하기 위해 800 mm 의 鋼管 쉬트 파일이 水密하게 連結되어 利用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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