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山 島 海 港/- 島 -

濟州島 1.2

 (濟州島)

혼저옵서   하영봅서   쉬영갑서예

 

제주도(濟州島)를 비롯하여 비양도(飛揚島)·우도(牛島)·상추자도(上楸子島)·하추자도(下楸子島)·횡간도(橫干島)·가파도(加波島)·마라도(馬羅島) 등 8개의 有人島와 54개의 無人島로 이루어져 있다. 濟州島는 육지(陸地)와 고립(雇立)된 섬(島)이었으나 國民所得의 增大와 더불어 陸地와의 交通이 便利해짐에 따라 오늘날에는 全國 第一의 觀光地域으로 發展했다. 제주해협(海燁)을 사이에 두고 木浦와 약 140km 떨어져 있는 濟州島는 윤곽(輪廓)이 대략 東西方向으로 가로놓인 고구마처럼 생겼는데, 南北간의 거리가 약 31km, 東西간의 거리가 약 73km이다. 面積은 南韓 面積의 1.8%를 차지하고 人口는 南韓 人口의 1.2% 程度를 차지한다. 行政區域은 2行政市 7邑 5面 62洞(法政洞 基準, 行政洞 基準은 31개)으로 되어 있다. 特別自治道廳所在地는 濟州市 문연로이다. 面積 1848.43㎢, 人口 563,388명. 人口密度 304.8명/㎢(2007).

 

오하마나

(ohamana)

 

오하마나호(6,300 ton)의 最大 매력(魅力)은 해질녘과 해뜰녘 빛의 變化를 感想하는 것이다. 배는 西海 먼바다로 나가지 않고 內海를 관통(貫通)한다. 배의 周邊에는 언제나 섬이 솟아 있고, 붉은 태양빛이 푸른 바다, 초록 섬과 어우러져 환상적(幻想的)인 雰圍氣를 자아낸다. 배는 인천 연안부두(沿岸埠頭) 沿岸旅客 터미널에서 月·水·金요일 저녁 7시에 出發해 이튿날 아침 8시에 濟州港 旅客船 터미널에 倒着한다. 濟州에서는 火·木·土曜日 저녁 7시에 出發해 이튿날 아침 8시에 仁川에 到着한다. 13시간 걸림.

 

인천항

(仁川港)

 

世界를여는 仁川港. 미래(未來)를여는 仁川港의 큰 目標를 실천(實踐)하기위하여 仁川에서 出發하는 沿岸 旅客船의 出港 및 入港을 擔當하는 仁川 旅客터미널이다.

 

인천대교

(仁川大橋)

 

인천대교(Incheon Bridge, 仁川大橋)는 인천공항 (仁川空港)이 위치한 永宗島와 仁川經濟自由區域인 송도(頌都) 新都市를 連結하는 다리이다.2005년 着工하여 2009년10월 完工 豫定이며, 총 길이는 21.38㎞에 橋梁이 12.12㎞이다. 高架橋 區間은 경간이 50m, 연속 5경간에 PSC 박스 거더로 施工하고 있으며 接續橋 區間은 경간이 145m, 연속 7경간에 PSC 박스 거더로 시공(施工)하고 있다. 사장교(斜張橋)의 徑間은 800m로 完工이 되면 世界 5위의 길이, 국내 1위의 길이의 다리이며 강바닥판 상자형 거더에 主塔은 역Y형 콘크리트 構造로 높이는238.5m이다. 工法은 서해대교(西海大橋)에서도 쓰인 크레인이 작은 거더 블럭을 차례대로 架設하면서 케이블도 동시에 가설(架設)하는 方式이 使用되었다. 또한 다리를 安全하게 保護하기 위해 斜張橋 區間과 接續敎 一部 區間에 最大 10만톤급 貨物船이 10노트의 速力에서의

衝突을 保護할 수 있는 선박(船舶)충돌(衝突)방지공이 設置되어 있다.

 

팔미도

(八尾島)

 

八尾島 燈臺는 우리나라 最初의 燈臺로서 서 남해(西南海)에서 仁川에 들어오는 길목에 위치하여 地政學的으로 海上交通의 흐름의 仲秋的 技能을 擔當하였으며 航路標示의 효시(曉矢)를 擔當하는 歷史的 意義가 있다. 1894년 공무(公務)야문 이 設置되고 1902년 5월 小月尾島.북랑자서 암동(巖洞)과 함께 建築에 着手하여 1903년 4월에 完工되었다. 같은해 6월 國內最初로 점등(點燈)되었다.

 

녹색지대

 

綠色地帶'의 전 멤버 권선국이 우리濟州旅行에 흥을 채워주고 있다 5년 만에 디지털 싱글 '바람아'로 돌아온다. 타이틀곡 '바람아'는 '곤드레만드레'를 作曲한 이승한이 권선국을 위해 特別히 마련한 곡. 기존 록발라드에 트로트가 가미된 독특한 멜로디가 권선국의 카리스마 있는 허스키 보이스 잘 맞아떨어졌다는 평이다. (앞에앉자있는 어린이는 권선국의 딸)

 

불꽃놀이

 

오하마나호 선상(船上)에서 벌어진 한밤의 쇼  安眠島 근해(近海)를 항해(港海)중 불꽃이 하늘을 수놓고 있다.

 

제주항

(濟州港)

 

濟州特別自治島의 관문항(觀門港)이며 國際觀光港으로, 港灣法上 무역항(貿易港)이다. 1927년 5월 開港된 뒤 豊富한 관광(觀光)자원(資原)을 바탕으로 한 濟州觀光綜合開發計劃의 하나로 開發되어 1976년까지 5개선좌(船座)(1,000~4,000t)의 부두가 建設되었다. 그후 1978~80년에 여객의 不便解消와 港灣運營의 효율화(效律化)를 위해 快速船과 沿岸旅客船의 접안부두(接岸부頭)를 축조(築造)하고, 카페리와 沿岸旅客 터미널을 新築하는 등 내항(內港)정비사업(整備事業)이 實施되었다. 또한 1979~88년에는 외항개발계획사업(外港開發事업)으로 旣存의 西쪽 防波堤 (防波堤)중간지점에서 內港 쪽으로 彎曲된 부분 약 270m를 直線으로 延長시킴으로써 港內水面的을 확장(擴場)했다.

 

 

어서오세요

 

국립제주박물관

(國立濟州博物館)

 

국립제주박물관(國立濟州博物館)은 大韓民國의 濟州特別自治島 濟州市 삼사석로에 있는 國立 博物館이다.濟州特別自治島 濟州市 건입동에 있는, 濟州 地域의 文化財를 수집(收集)·보존(保存)하고 연구(硏究)·하고. 濟州 地域 출토(出土) 문화재(文化材)의 收集·保存을 通하여 濟州 地域의 歷史와 文化를 展示하고있으며. 濟州島 文化 遺産의 保存·展示·硏究를 위해 地下 1층, 地上 2층으로 지어졌다.  中央홀, 先史·考古室, 耽羅1실 ~ 3실, 朝鮮時代室, 寄贈遺物室, 企劃展示室, 野外展示場으로 區分하여 展示하고 있다. 濟州邑城의 模型, 高山里 發掘 遺跡, 各種 패총(貝塚)과 墳墓遺跡, 삼별초 (三別秒)관련 遺物, 탐라(耽羅) 관련 遺物, 濟州木 關聯 資料, 濟州의 生活 遺物 등이 展示되었고, 野外展示場에는 덕판배, 연자매, 돌하루방 등이 있다.

 

삼양동유적

(三陽洞遺蹟)

 

濟州市 三陽洞遺跡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큰마을을 이루고 살았던 청동기(靑銅期) - 초기철기(初期鐵器)시대의 遺跡이다. 그들은 둥굴게 땅을 파고 그 위에 움집을 지었으며 農事와 사냥 물고기잡이 海産物 채취 (採取)등을 통해 生活하였다. 三陽洞유적 사람들은 입술 아래의 몸통 부분이 불룩한 三陽洞食土器를 使用했으며 遺跡에서는  多樣한 種類의 刊石器들과 함께 불애 탄 穀食 등이 發見 되었다.  한편 濟州島에서는 生産되지않았던 中國系 遺物로 알려진 옥환,요령삭동검편,琉璃玉과 각종 鐵器들이 出土되고 있어 三陽洞 사람들이 韓半島를 비롯한  外部地域과도 활발히 交流 하였음을 알려준다.

 

복신미륵

(福神彌勒)

 

濟州城의 외각 東쪽과 西쪽에 있던 동자복(東資福)서자복(西資福)을 複製한것이다. 彌勒은 내세에 出現한다는 부처로써 民衆들이 가장 崇拜하였던 對象이었다 現世에서 보다나은 未來를 希望하고 고기를 많이 잡고 農事가 잘되어 富者가되고 建康하고 아들을 낳아 子孫을 잇는 등의 所願을 비는 신앙(神仰)의 對象으로서 숭배(崇拜)되었다. 濟州島에서 玄武岩으로 製作된 불상(佛狀)이라는 점에서 土俗的意識과 조형미(造型美)를 엿볼수 있다. 

 

 

삼양동유적망루

(三陽洞遺蹟望樓)

 

望樓는 地上으로부터 높이 올려주던 周邊 監視를 迅速하게 하기위한 건축(建築)구조물(構造物)로서 外部의 侵入으로부터 마을을 보호(保護)하는 시설(施設)이다. 望樓와 關聯된 유구는 韓半島 靑銅器時代의 마을遺跡에서 많이 確認된바 있으며 最近에는 三國時代 遺跡에서도 確認되고 있다. 濟州島에서는 濟州最大의 海岸據点 마을遺跡으로 確認된 (國家事蹟 제416호)을 비롯하여 하귀리,화순리마을 遺跡에서 일부確認되고 있다. 이곳에 復元한 것은 三陽洞遺跡 地區에서 확인(確認)된 것으로 2 x 2 칸 構造이다. 使用된 木製는 遺跡에서 出土된 돌도끼,대팻날,끌등의 石器를 利用하여 架工하였을 것이다. 濟州先史時代 사람들이 2,000년전 生活 모습과 技術力에 대한 이해(異解)를 돕고 우리文化의 소중(所重)함을 널리 알리고자 2001년 現 野外 展示場에 복원(復原)하였다.

 

연자매

(硏子매)

 

연자매는 소나말의 힘 을 이용하여 穀食의 이삭을 벗겨내거나 가루를 내던 道具이다. 옛 濟州사람들은 말(馬)방애 몰고래,몰그랑,이라고도 불렀다. 보리나 조가 주穀食인 濟州에서는 연자매가 必須的인 농기구(農器具)였다. 大部分 마을共同으로 製作하고 계(契)를 組織하여 管理 運營 하였는데 平均 30여 가구에 1기의 방아가 있었다.

 

태왕사신기

(太王史神記)

 

 

韓半島 歷史에서 唯一하게 廣闊한 大陸 정복(征服)을 통해 韓民族의 氣像을 드높였던 광개토대왕(廣開土太王)의 活躍上을 力動的인 畵面 가득 構成하여 드라마를 通해 視聽者들에게 보여주고자 했다. 그리고, 使臣에 의한 판타지 즉, 廣開土大王과 함께 高句麗 江西古墳壁畵의 四神圖에 그려져 있는 使臣을 드라마 속에 登場시켜 판타지적인 要所를 가미(加味)하였으며, 使臣과 함께 광개토태왕 (廣開土太王) 이 王이 되어가는 課程을 通해 逆境과 苦難을 딛고 일어서는 廣開土太王의 成功 스토리와 그 科程에서 보여지는 新話와 國民을 사랑하는 따뜻하고 人間的인 王의 모습이 征服君主로써 광개토태왕 (廣開土太王) 의 모습과 함께 어울러져 視聽者들이 畵面을 통해서 광개토태왕(廣開土太王)을 直接 보고 느끼실수 있는 판타지 서사 드라마를 만들게 되었다.

 

호화객잔

(豪華客潺)

 

이름그대로 豪華스러운 客棧으로 낯에는 賭博場,밤에는 고급주점(酒店)이었습니다. 지붕 가운데가 뚫려 있어서 비가오는 날이면 연못에 빗물을 받을수 있게 만들어져 있고  豪華客棧 곳곳에서는 丹靑 火攻들이 손수 作業한 단청문양(丹靑文樣)이 있으며 이 호화객잔(豪華客潺)을 미니어처로 先보여 釜山國際映畵祭에 서 큰好評을 받았읍니다.

 

야외시장

(野外市場)

 

野外市場에는 소금창고(鹽倉庫) 물 저장고(貯藏庫) 漢藥房 등이 있었읍니다  高句麗 時代에는 소금이 매우 귀 했으므로 소금이 물에 젖는 것을 防止하기 위해 2층으로 지었으며 또한 가뭄 防止를 위한 물 貯藏庫도 있었고 一般客潺은 밤에는 庶民들의 술집으로 낮에는 劇場과 公演場으로도 使用되었읍니다.

 

연가려저택

(연가려邸宅)

 

연가려는 실존(實存)인물이며 드라마 상에서는 高句麗 제일의 귀족(貴族)으로 권력(權力)은 물론이고 부와 명예(名譽)까지 갖춘 人物입니다. 自身의 아들인 호개를 王으로 만들려고 王과의 對立을 서슴치 않습니다, 이 드라마에서 重要한 역활인 만큼 큰 저택 안에는 纖細하고 高風스러운 本官은 물론 연못과 瀑布 그리고 庭園 마굿간 下人들의 거쳐등이 만들어져있읍니다.

 

태왕사신기

(太王史神記)

 

대전

(宮澱)

 

다섯 勢力의 集團이 연행(練行)하여 形成된 高句麗는 절대왕권(絶對王權)이 아니였던 만큼 나머지 네 개의 세력(勢力) 연맹장의 權力과 지위(地位)를 尊重했읍니다  이곡은 大殿을 포함하여  寢殿.連結全閣. 王宮圖書館 등이 있읍니다. 大殿용마루 끝에 있는 粧飾은 치미(치尾)로 權力을 象徵합니다. 階段中央에 있는것은 다리가 세개인 까마귀를 形象化한 三足烏 입니다. 삼족오(三足烏)는 太陽안의 흑점(黑點)을 보고 不死鳥(不死鳥)가 산다고 믿었던 信仰에서부터 나온 想像의 새입니다.  기둥에 새겨져 있는 것은 四神圖 입니다. 청룡(靑龍),백호(白虎),주작(朱雀),현무(玄武)로 사방신(四防神)이라 하는데 中央을 나타내는 黃龍을 포함하면 五方神 이라고 합니다.

 

 

북촌하루방공원

혼저옵서,하영봅서,쉬영갑서예

 

濟州城의 돌하르방은 東쪽에 넓게 분포된 장석(長石)과 휘석 (輝石)결정이 들어있는 玄武岩으로 製作되었는데 이 돌은 空氣구멍이 적은데다 얼굴이나 손가락 등 細部表現이 하기에 適合했읍니다. 濟州城의 돌하르방은 上半身만 표현(表現)되었고 全體비율은 3等身에 가깝습니다. 둥근 태가 달린 벙거지며 큰 눈에 주먹코 그리고 앙 다문 입술을 지녔고 한쪽 어깨기 치켜 올라가 사찰(寺刹)의 사천왕상(四天旺象) 처럼 건장함니다. 크기도 157 ~ 238cm 정도로 다른 邑城 들에 비해 컸읍니다. 무척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운 모습이 있지요.

 

제주목돌하르방

 

濟州城의 돌하르방은 東쪽에 넓게 분포된 장석(長石)과 휘석 (輝石)결정이 들어있는 玄武岩으로 제작되었는데 이 돌은 공기구멍이 적은데다 얼굴이나 손가락 등 細部表現이 하기에 適合했읍니다. 濟州城의 돌하르방은 上半身만 표현(表現)되었고 全體比率은 3等身에 가깝습니다. 둥근 태가 달린 벙거지며 큰 눈에 주먹코 그리고 앙 다문 입술을 지녔고 한쪽 어깨기 치켜 올라가 사찰(寺刹)의 사천왕상(四天旺象) 처럼 健壯함니다. 크기도 157 ~ 238cm 程度로 다른 邑城 들에 비해 컸읍니다. 무척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운 모습이 있지요.

 

대정현미완성돌하르방

(大靜縣未完成돌하르방)

 

大靜縣未完成 돌하르방은 現在 서귀포시 대정읍 보성리 마을 과수원밭에 누워있는 狀態로 남아있읍니다. 才質은 다른 돌하르방처럼 玄武岩이고 벙거지 모자와 눈과 코의 一部 팔과 손이 兩脚 또는 반 양각으로 彫刻되어 있읍니다. 狀態로 봐서는 未完成된 것인 듯합니다. 이 完成되지 않은 돌하르방이 지니는 重要한 意味가 있는데 濟州島의 돌하르방이 外地人이 아닌 大靜縣城 出身 石工들의 손으로 만들어 졌다는 事實을 立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정현돌하르방

(大靜縣돌하르방)

 

大靜城에서는 작은 감람석 結晶이 들어 있는 玄武岩으로 돌하르방을 만들었는데 空氣구멍이 크고 거칠어서 濟州城 처럼 纖細한 彫刻을 하기 어려운 돌이지요. 세 邑城중에서 돌하르방 크가가 가장 작은 곳 이기도 합니다. 이 돌하르방은 얼굴이 커서 전체비율이 2等身에 가까웠고 귀엽고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니고 있었으며  눈이 앞으로 크게 튀어나왔고 삼각형 코에다가  입꼬리가 올라가 웃는모습 을 하고있어 보는사람도 함께웃게 만듭니다. 大部分 돌하르방은  돌의 앞면만 彫刻되어있고 뒤면은 자연석 (自然石)그대로 남겨져 있읍니다.

 

정의현돌하르방

(旌義縣돌하르방)

 

旌義城 돌하르방도 大靜城처럼 작은 橄欖石이 들어있는 玄武岩으로 만들었읍니다. 마찬가지로 얼굴이 커서 이等身에 가까웠고요 두 邑城과 달리 이 돌하르방은 날씬하고 平便했읍니다. 모자도 얼굴보다 작았고  눈 꼬리는 올라갔으며 입술은 보이듯말듯 작고 흐릿하게  조각(彫刻)되었읍니다. 이 돌하르방은 陸地 의 장승(長生)처럼 엄숙(嚴肅)하고  영험(靈驗)한 기운(氣運)을 풍겼읍니다.

 

돌하르방과기자신앙

(男根石)

 

기자信仰이란 男兒選好 思想이 무속(巫俗)과 連結된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옛 濟州에서는 아이를 갖지 못했던 많은 女人네들이 밤마다 돌하르방의 앞으로 와 祈禱를 했읍니다. 子女가없는 女人이 한밤에 돌하르방의 코를 쪼아서 물에 타마시면 妊娠을 할수있다는 말이 傳해지기도 했으며 또 反對로 流産을 元하는 女人이 돌하르방을의 코를 쪼아 가루를 먹으면 아이를 지울수 있다는 俗說도 있었읍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곳곳에서는 코가 망가진 돌하르방이 보이기도 합니다.

 

돌하르방과액막이

(防邪塔)

 

예로부터 濟州島 곳곳에는 많은 防邪塔이 있었읍니다. 방사탑(防邪塔)은 마음의 災難을 막기 위해 조그마한 돌을 쌓아올린 것이랍니다. 이러한 防邪塔과 돌하르방은 형태(形態)에서만 다를 뿐 같은 의미(意味)를 내포(內包)하고 있었읍니다. 즉 사람들이 防邪塔처럼 돌하르방을 통해 고을에 몹쓸병이 돌거나 災難이 생기는 것을 막고자 했던 것입니다.

  

돌하르방과수문장

(돌하르방과守門將)

 

濟州城,大靜城,旌義城 셋으로 나누어진 濟州의 行政區域은 5百年間 維持되었읍니다. 外地人이 城 안에 들어서면 처음으로 s자 모양(某樣)의 옹성(壅城) 곱이와 그 양 옆에 세워진 돌하르방을 한번씩 만나게 되었지요. 이 의젓한 석상(石象)은 들어오는 이들을 반기기도했지만 위엄(威嚴)과 기품(氣品)을 風氣며 城을 지키는 역활(役割)을 했답니다. 아무리 힘있는 兵士 여럿이 있다해도 돌하르방의 위풍당당(威風當當)함을 이길수는 없었읍니다.

 

기단석

(基壇石)

 

묵직한 돌하르방을 꼿꼿이 세워주었던 基壇石에는 또 다른 技能이 있읍니다. 이것은 濟州木 돌하르방의 基壇石 중 一部에 뚜렷이패인 홈으로 알수있는데요 한쪽은 o 자로 다른쪽은 ㄱ 자로 새겨진 이 구멍에 사람들은 정낭을 걸쳤읍니다. 사실 이러한 技能은 元來 돌하르방에게 부여된 것이 아니었고 濟州邑城과 大靜城 그리고 旌義縣城의 城門대신 정낭을 걸쳐두었던 자리에 돌하르방이 들어서면서 그 基壇石이 이 역활을 물려받게 되었던것 같읍니다.

 

꽃을건네는돌하르방

당신을 사랑 합니다.

(I Iove you It is a flower bearing peace.)

 

평화의전도사

(平和傳道者)

 

 世上곳곳에 平和가 깃들기를 念願하며 돌하르방이 걸어 다닙니다.

(Dol - harbangs are walking around inspiring peace in every nook of the world )

 

낭 . 하르망

 

몇 해前 颱風 매미가 지나가고 난뒤 쓰러져 죽어가던 나무를 살리기 위해 낭하르망(나무하르망)이 나섰읍니다. 이 世上 작은 풀포기 나무한그루도 소중히 아끼는 마음입니다. 낭 이란 나무를 뜻하는 濟州島 사투리)

 

 

새와돌하르방

(鳥)

 

이 똘망똘망하고 튼튼한 새들은 돌하르방을 만난 기쁨에 平和의 노래를 부릅니다.새를 안고 먹이를주고 집을 지어줍니다.

              

정주석과돌하르방

 

예 로부터 濟州島는 도둑,대문,거지가 없는 삼무(三無)의 고을 理想社會로 有名했읍니다. 이는 濟州人들 가슴속 깊은데서 부터 平和를 염원(念原)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可能 했읍니다. 그리고 그 平和의 中心에 돌하르방이 있읍니다.

 

돌하르방음악대

(音樂隊)

 

獨逸에 自由를 찿아 떠돌며 演奏하던 브레멘 音樂隊가 있다면 濟州島에는 平和를 위해 演奏하는 돌하르방 音樂隊가 있읍니다.

 

돌하르방의사랑

(愛)

 

사람이 平生하게 되는것중 가장 아름답고 燦爛한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랑입니다. 北村 돌하르방공원의 돌하르방이 여러분에게 사랑의 몸짓을 傳합니다. 그 몸짓에 答해 주세요. 사랑은 아무리 줘도 넘쳐나는 生命水와 같으니까요.

 

거대한돌하르방

 

이 거대한 돌하르방은 北村 돌하르방 公園을 찿는 모든이들을 반기고 있읍니다. 키는 무려 15 m 이며 팔갈이는 7 m 얼굴 길이는 2 m 손크기는 3 m 가슴둘레는 7 m 입니다. 世上에서 가장큰 돌하르방 품에 안겨 보세요 어느덧 그 포근함을 당신의 마음에 와 닿을 것이니까요.  또 北村 돌하르방公園은 훗날 더 큰 돌하르방을 만들어볼 計劃을 갖고 있답니다.

 

 

동문

(제주시 제주목자리에 있던곳을 이곳으로)

 

1960년대 末까지도 濟州市(예 濟州牧 자리)東門의 돌하르방은 원 位置에 놓여 있었으나 現在는 원 位置에서 모두 벗어나 있다 . 文化財 保護 第一原則은 不變原則 이다. 所重한文化財는 그냥 그대로 그 자리에 고스란히 두는게 打撞하다. 그래야 제 모습의 얼굴과 技能을 먼 後世까지 남길수 있고 살아있는 敎育 資料로 活用할수 있다. 濟州市 東門자리를 보면 s 자 모습으로 구부러지게 뻗어나간 곳에 이름바 옹성곱이가 있었다. 이 좁다란 옹성곱이 에 돌하르방이 한쌍이 길양옆으로 서로마주 쳐다 보며 세워졌다. 城門이 세워졌던 자리에서 약 25 m 나간 곳에서 좁다란길을 한번 굽이쳐 나가는데 그 굽어진 자리에 돌하르방 넷이 마주 세워져 있었고 길은 다시 50 m 구부려져 나갔으니 그 굽이에 역시 넷이 세워져 있다.

 

 

'山 島 海 港 > - 島 -'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甫吉島  (0) 2009.09.03
所安島  (0) 2009.09.03
濟州島 6  (0) 2009.08.11
濟州島 5  (0) 2009.08.10
濟州道 3.4  (0) 200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