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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 旅 旅 行/國 外

체코/Praha

(Czech)

 

 

(Praha)

 

 

Czech 의 正式 名稱은 체코 공화국(Czech Republic)이고, 首都는 프라하 이다. 東쪽은 슬로바키아, 西쪽은 獨逸, 南쪽은 오스트리아, 北쪽은 獨逸 과 폴란드로 둘러싸여 있는 中部 유럽의 內陸國으로,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 聯邦이 解體되면서 分離 獨立하였다. 國土 面積은 우리나라의 1/3인 약 78,864km이며, 人口의 大部分은 슬라브族의 한 갈래인 체코인 이고 言語는 체코어 이다. 宗敎는 가톨릭 39.2%, 무교 39.7% 程度로 비슷한 分布를 보이고 있다. 날씨는 우리나라와 거의 비슷하지만 여름엔 濕度가 낮고 겨울엔 눈과 비가 자주 내린다.

 

 

 

카를 교탑

(Old Town Bridge Tower)

 

1357년 카를 4세에 의해서 카를橋와 함께  Gothic樣式으로 세워졌다. 아치형의 門은 체코 王의 勝利를 象徵的으로 意味 하지만 옛날에는 격자 무늬의 鐵門이 있어서 敵의 侵入을 막는 防禦的인 役割도 했으며 通行料를 받는 役割 도 했다. 現在는 카를교를 내려다보고 프라하 城을 바라보는 展望臺로 open 하고 있다.

 

카를교

Charles Bridge , Karlův most

 

舊 市街地와 말라스트라나를 이어주는, 체코에서는 가장 처음 만들어진 돌(石造) 다리다. 블타바 江 위에 세워진 다리 중 唯一하게 步行者 專用 다리이면서 프라하 城, 天文 時計와 함께 프라하를 代表하는 觀光의 中心이다. 全體 길이는 약 520m, 폭은 약 10m이며 30개의 聖像들이 左右 欄干에 각각 마주보며 서 있다. 말라스트라나 쪽과 舊 市街地 쪽으로 양끝으로는 고딕 樣式의 橋塔이 각각 서 있다. 카를교 위의 聖像 들은 原本도 있지만 複製品도 마치  原本 처럼 正敎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複製品 의 原本 은 國立 博物館과 비셰흐라드 포대에 保管 중이다.

 

카를교에서 所願 빌기

얀 네포무츠키 聖人이 殉敎를 당했던 자리

 

왼손을 그 다섯 개의 별 위에 올려 놓고 오른쪽 다리 무릎 程度 되는 位置에 보면 동그란 버튼 같은 게 보이는데 그 위에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가져다 댄 후 오른발 位置의 바닥에 박혀 있는 동그란 버튼 위로 오른발을 올린다. 그런 후 얀 네포무츠키 聖人이 殉敎를 당한 블타바 江을 바라보며 속으로 所願을 빌어 보자.

 

성 얀 네포무츠키

[sv.Jan Nepomucký(=St.John of Nepomuk)](1683년)

 

스바티얀 네포무츠키(체코어 Svatý Jan Nepomucký)는 체코의 國民的인 成人 으로서 Bohemia 國王이자 Roma王이었던 바츨라프 4세프 4세에 의해 블타 江에 내던져져 溺死를 當하였다. 傳해지는 바에 의하면, 聖 Johannes은 Bohemia 王妃의 告解神父였는데, 王妃 에 대한 告解聖事의 內容을 밝히라는 王의 要求를 拒否했다는 理由로 殉敎를 당했다고 한다.

 

피에타

Piety(=Piets’)


複製品, 原本은 비셰흐라드 포대에서 保管(1859년)

 

세례자 얀(요한)

[sv.Jan Křtitel(=St.John the Baptist)](1857년)

 

카를 4세 동상

(Karl IV)

 

카를 4세는 當代의 가장 敎養 있고 外交術에 뛰어난 君主로 알려진 人物이다. 武力使用보다는 外交로 原하는 바를 얻었다. 그의 在位 때 Praha는 神聖 Roma帝國의 政治, 經濟, 文化의 中心地가 되었다. 그의 治世 以後 18 世紀에 이르기까지 獨逸帝國의 帝位는 보헤미아 王에게 歸屬하는 것이 거의 慣例가 되었다. 1341년 보헤미아 王國의 後繼者로 地名었고, 1346년 王位에 올랐다.

 

프라하 성

(Pražský Hrad)

 

프라하 城은 9 세기 中盤에 建設되기 始作하여 14 世紀 카를 4세 때에 지금과 비슷한 길이 570m, 너비 128m의 城의 모습을 갖추었다. 1918년부터 大統領宮으로 使用 되면서, 現在까지 使用 되는 城 중 세계에서 가장 큰 城으로 Guinness Book에 올랐다.

 

프라하 성

(Prague Castle, Pražský Hrad) 

 

每時 正刻이 되면 프라하 城 正門에서 近衛隊 交代式이 열린다. 하지만 12시 正午에 열리는 交代式이 가장 큰 規模로 進行되니, 交代式 을 보려면 이 時間에 맞춰서 가는 것이 좋다. 제 1 庭園에서 올려다보이는 창가에서 한 명씩 서서 울리는 管樂隊의 演奏가 볼 만한데 이 모습을 보려면 城을 바라보고 오른쪽에 서 있는 近衛兵 바로 앞에서 자리를 잡고 보는 게 제일 좋다.  演奏하는 近衛兵 들과 교대하는 近衛兵 들을 모두 觀覽할 수 있는 자리다.

 

성 비트 대성당

(St. Vitus Cathedral, Katedrála sv. Víta)

 

1344년 카를 4세의 命令으로 프랑스 出身이었던 建築家 마티아스(Matthias of Arras)의 設計로 着工을 始作해서 1352년 그가 죽게 되자 당시 23 세였던 페터 파를러(Peter Parler)가 뒤를 이어서 責任을 맡고 페터파를러의 뒤를 이어선 그의 아들이 作業을 맡았다. 후스 戰爭 때 잠시 作業이 中斷되기도 했지만 聖堂을 짓는 作業은 繼續되었고 마침내 16 世紀에 들어서 Renaissance 樣式의 聖堂이 모습을 나타냈다. 17 世紀 에 들어서는 baroque樣式 으로 增築되었고 19~20세기에 들어와 建築家와 美術家들에 의해서 new - Gothic  樣式으로 프라하의 指標가 될 만큼 規模가 큰 聖堂 으로 다시 태어났다. 길이 124m, 폭 60m, 높이 33m의 規模로 尖塔의 높이만 100m에 이른다.

 

프라하 구시가지 화약탑

(Powder Tower, Prašná Brána)

 

1475년 블라디슬라프 2세(Vladislav II)가 石礎을 다지고 카를 橋塔을 model로 만들어진 火藥塔은 舊市街로 이어지는 13개의 出入門 중 하나였기 때문에 프라하 市內에는 이와 비슷한 建物들이 많다. 火藥塔탑은 art nouveau 樣式의 市民會館과 나란히 서 있으며 체코 王들의 戴冠式을 위한 路程이었던 ‘王의 길’인 첼레트나 距離의 始作點이다. 17 世紀 初 鍊金術師들의 硏究室 겸 火藥을 貯藏하던 곳에서 由來해 지금의 ‘ 火藥塔 ’이란 이름을 얻었다. 18 世紀 中盤 Prussia 戰爭 때 심하게 破壞되었지만 1876년 지금의 모습으로 再建되었다.

 

바츨라프 광장

(Wenceslas Square, Václavské Náměstí)

 

프라하 

 

1968년 체코인들의 自由 · 人權 · 民主를 向한 외침인 ‘프라하의 봄’이 이 廣場에서 始作되었으나 舊소련의 tank에 무참히 짓밟혔다. 체코인들의 自由 에 대한 이런 熱望들이 바탕이 되어 1989년 11월 劇作家이자 人權 運動家였던 하벨(Václav Havel)은 反體制 聯合人 ‘市民 forum’을 組織해 共産 獨裁 體制를 무너뜨리며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체코슬로바키아의 民主化 市民 革命을 이룩하였다. 市民 革命이 成功한 뒤, 체코의 大統領이 된 하벨은 한 演說에서 “우리는 平和的으로 革命을 이루어냈다. 이는 벨벳 革命명이다.”라고 말하였는데, 여기서 ‘벨벳 革命’이란 말이 비롯되었다.

 

틴 성당

(Church of Our Lady Before Týn, Kostel Matky Boží před Týnem)

 

1365년에 建立되기 始作해 17세기까지 多樣한 建築樣式을 거치면서 지금의 모습인 Gothic 樣式이 되었다. 하지만 황금빛으로 반짝이는 Gothic 樣式 이 外觀과는 다르게 聖堂 內部는 baroque 樣式으로 되어 있어 雰圍氣가 어두운 편이다. 프라하 城의 聖 beat 大聖堂과 함께 프라하를 代表하고 있는 이 聖堂 은 15세기~16세기까지 후스파의 本據地로 利用되기도 했다. 높이 80m의 두 개의 尖塔은 아담과 이브의 塔으로 外形象 똑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크기가 조금 다르다. 두 尖塔  사이엔 보헤미아 王의 彫刻像과 후스파를 象徵하는 金으로 만들어진 聖杯가 있었으나 30년 戰爭 後후 가톨릭이 政權을 잡으면서 王왕의 彫刻像 을 녹여 聖母 Maria의 肖像으로, 聖杯 는 後光으로 製作했다. 聖堂 內部에는 루돌프 2세 아래서 일했던 덴마크의 天文學者 티코브라헤(TychoBrahé)가 잠들어 있다. 現在 觀光客들에게는 完全 開放은 하지 않으며, missa 時間 前後로만 開放하고 있다.

 

프라하 천문 시계

(Astronomical Clock, Orloj)

 

舊 市廳舍 建物 중 가장 重要한 建築物인 天文時計 앞에 每 正刻 1 分도 채 되지 않는 時間 동안의 時計  울림을 보기 위해 全 世界人이 모여 든다. 時計가 正刻 (09:00~21:00)을 알리면 오른쪽에 매달린 骸骨이 줄을 잡아당기면서 反對偏 손으로 잡고 있는 모래 時計 를 뒤집는 同時에 두 개의 門이 열리면서 各各 6명씩 12  使徒들이 줄줄이 지나가고 黃金닭이 한 번 울고 나면 끝이 난다. 天文時計 는 1490년 하누슈(Hanus)라는 이름의 巨匠  時計工에 의해 製作 되었는데 당시 市議會 議員들은 그 時計 이 다른 곳에서 똑같은 時計 를 만들 것을 걱정하여 그의 눈을 멀게 했다고 한다. 그 뒤 時計 은 복수를 하기 위해 時計 에 손을 집어넣어 時計 를 멈추게 했다는 說이 傳해지고 있다. 그 以後로 時計 는 여러 차례에 걸쳐 修理 되었고 지금은 電動裝置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얀 후스

(Jan Hus)

 

얀 후스(Jan Hus, 1369(?)-1415)는 Bohemia 宗敎改革의 새벽별(Morning Star)입니다. 그는 15世紀 Czech의 위대한 宗敎改革者요 神學者요 火刑으로 生을 마감한 殉敎者입니다. 후스는 聖職 賣買와 免罪符 販賣를 禁止했고 聖職者들의 貪慾과 放蕩한 生活을 批判했습니다. 敎皇權을 否認했으며 敎會 財産權 剝奪을 强調 했습니다. 후스가 火刑 당해 殉敎한 500 周年을 記念하여 1915년 Praha 舊市街地 廣場에 후스 銅像을 세웠습니다. 銅像 밑에는 "眞理 사랑하고, 權利를 말하고, 眞理를 行하라" 라는 그의 名言이 새겨져 있습니다.

 

장미 축제

(Travel Tip) 

 

中世都市인  체스키 크롬로프 에서 1년중 가장 큰 祝祭이기도 하고 체코에서도 손꼽히는 祝祭 중 하나인 薔薇 祝祭는 6월 셋째 주 週末동안 마을 全體가 中世時代 로 되돌아간 것처럼 再現하는 祝祭 이다. 服裝과 먹거리, 거리公演등 모든것을 中世時代 그대로 體驗할수 있으며 이 期間에는 마을 入口에서 入場料을 받습니다.

 

거리公演

 

스보르노스티 광장

(Svornosti Náměstí)

 

舊 市街地 廣場인 스보르노스티 廣場은 13세기에 만들어진 廣場으로, 廣場 한쪽엔 1715년 傳染病 pest가 끝난 것을 記念하는 聖三位一體  기둥이 세워져 있다. 廣場 周邊으로는 귀여운 파스텔톤의 Renaissance 樣式의 建物들이 廣場을 감싸고 있어  Renaissance  town이라고 불릴 程度이다. 現在는 hotel, 市廳舍, restaurant, 記念品 商店, 觀光案內所가 자리 잡고 있고 觀光案內所에서는 無料 指導를 받을 수 있으니 체스키 크룸로프 旅行을 始作하기 前에 미리 들러 보자.

 

성삼위일체기둥

(聖三位一體)

 

1715년 傳染病 pest가 끝난 것을 記念하는 聖三位一體 기둥

 

바츨라프 광장

(Wenceslas Square, Václavské Náměstí)

 

프라하

 

1968년 체코인들의 自由 · 人權 · 民主를 向한 외침인 ‘프라하의 봄’이 이 廣場에서 始作되었으나 舊소련의 tank에 무참히 짓밟혔다. 체코인들의 自由 에 대한 이런 熱望들이 바탕이 되어 1989년 11월 劇作家이자 人權 運動家였던 하벨(Václav Havel)은 反體制 聯合人 ‘市民 forum’을 組織해 共産 獨裁 體制를 무너뜨리며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체코슬로바키아의 民主化 市民 革命을 이룩하였다. 市民 革命이 成功한 뒤, 체코의 大統領이 된 하벨은 한 演說에서 “우리는 平和的으로 革命을 이루어냈다. 이는 벨벳 革命명이다.”라고 말하였는데, 여기서 ‘벨벳 革命’이란 말이 비롯되었다.

 

머리없는망토입은동상

(Il Commendatore)

 

모짜르트 記念銅像 이다. 1787 년 10월 29일 에스테트 劇場에서 모짜르트 指揮아래 初演 되었다는 돈 지오반니를 記念해서 세웠다.  銅像 은  에스테트 극 劇場 앞에 있다.  모짜르트는 이 劇場에서 直接 piano를 치면서 orchestra 를 指揮 했다.  에스테스 劇場은 映畵 아마데우스 舞臺 이기도 하다.  彫刻家 : 안나크로미 作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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