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家 族/家 族 (行事)

설 날(庚子年)

설 날

(2020年)

 

庚子 새해밝았습니다.

 

2020년 경자년은

庚子年

 

庚子年 새해 맞이하여 家庭建康幸福가득하시길

眞心으로 祈願 합니다.

   

 

 

밀성박씨충헌공파족보

(密城朴氏忠憲公派族譜)

 

밀양 박씨(密陽 朴氏)는 慶尙南道 密陽에 本官을 두고 있는 韓國의 性氏 중 하나입니다. 朝鮮 後記부터 始祖를 新羅 景明王의 아들중 張男이라는 密城大君 朴彦忱으로 받들어 오고 있으며. 密陽 朴氏 族譜에 의하면 密城大君은 朴赫居世 거서간의 30 世孫이요 29代孫입니다. 주지하다시피 오늘 날 박씨들과 新羅 朴氏 王들의 係保的 관계를 밝혀주는 史料는 現存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高麗 前記 名文 朴氏인 平山 朴氏의 경우도 現存하는 墓地名들을 보면 어느 특정 신라 박씨 王과의 관계를 言及하지 않는 점이 注目됩니다. 물론 이러한 사실이 반듯이 新羅 種城 박씨와의 관계가 없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朝鮮後記부터 標榜되기 시작한 新羅 景明王 8 대군(密城大君 포함)설의 歷史成은 신중한 考札이 요구된다. 密陽의 高麗시대 地名은 密城인데, 歷史的으로 密陽 朴氏 와 密城 朴氏는 같은 始祖를 받드는 成冠 集團이였던 것 같다.

 

 

密城朴氏忠憲公派大宗中永墓堂.

 

설악산

 

금강소나무

(金剛松)

 

우리나라 소나무는 分布地域에 따라 東北形,中部南部,高地形 金剛形,中部南部平地形,안강형,위봉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그 중 雪岳山에서 가장 많이 볼수있는 소나무는 金剛形 소나무인데 金剛山에서 처음 그 存在가 알려졌기 때문에 金剛소나무 또는 剛松이라고 불립니다, 金剛소나무는 줄기가 곧고 黃色인 소나무의 한 品種으로 질좋은 木材를 生産 합니다.

 

 

심곡 ~ 정동진 부채길

 

청간정

(淸澗亭)

 

1560년  (明宗 15)郡守 최천이 크게 修理하였다는 記錄이 있는것으로보아 이 亭子의 創建年代는 그보다 훨씬 以前으로 推定된다. 1881년 (高宗 18년)火災로 타버린것으 1928년 面長 金容集이 發議하여 지금의 亭子를 再建 하였으나 韓國戰爭 당시 戰灰를를 입어 다시 保守 하였다. 淸澗亭의 懸板은 1953년 5월 李承晩 大統領이 親筆로 쓴 것이다. 1981년 과 2012 년 다시 고쳐짓고 周邊 環境도 整備 하였다. 東海를 바라보고 雪嶽山을 뒤로하고 자리잡은 이 亭子는 立地選定의 優秀性을 엿볼수 있다. 正面 3칸, 側面 2 칸 規模의 겹처마 팔작지붕 建物로 바위 위에 얹어진 돌로된 礎石과 木造의 몸체,기와지붕이 주위의 아름다운 自然과 잘어울어져 江原道 樓 形式 亭子의 建築의 眞髓를 보여주고 있다.

 

 

고성왕곡마을

(高城旺谷)

 

高麗末에서 朝鮮初期 사이에 高麗에 忠成하는 江陵(양근)함씨가 이곳에 들어와 同族마을을 形成 하였다. 오음산을 中心으로 다섯개의 산봉우리가 둘러싸고 송지호와 함께 마을을 保護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봉리라 이름 하였다. 建立 年代가 50 ~ 180년 된 漢屋이 모여 있으며 마을을 흐르는 開川을 따라서 南東向으로 配置 되어 있다. 平面의 形式은 大部分 온돌 中心 겹집 平面에 마루가 導入된 形態이며 부엌,안방,도장,사랑방,외양간으로 基本 平面을 갖추고 規模에 따라 옷방,아랫사랑 등이 增加되고 있다.  그리고 외양간이 本來 지붕에 이어져 있는 形式과 덧달아 낸것이 있고 사랑방의 暖房方式에 따라 北方과 南方 文化의 影響을 함께 받고 있다. 집의 앞마당에는 담이 없이 텃밭을 두었으며 뒤쪽으로는 담이 있다. 마을에는 4대에 걸쳐서 孝子가 誕生한 孝子閣과 1871년 建築된 함희석 孝子閣이 있어 마음의 精神的 求心點이 되고 있다.

 

 

효자각

(孝者閣)

 

이 효자각은 양근함 효행을 기리기 위하여 서기 1820년에 건립된 것이다.

 

 

송호정

(松湖亭)

 

松湖亭은 1959년 10월 3일에  面長 崔昌吉 以下 地域의 篤志家와 有志 및 創建 旣成會長 金元燮이 募金額 1,700 阡원을 들여 이곳 龍小斗峰에 最初 建立 하였다. 松湖亭 周邊의 松脂湖는 울창한 松林과 물빛이 淸明하고  많은 魚族이 棲息하고 있는 湖水로서 겨울철 이면 고니등 철새가 날아오는 아름다운 곳이다. 1995년 頹落한 亭子를 保守,整備 하였으나 1996 년 4월 23 일 죽왕면 일원 大形 산불 發生時 안탑갑게도 松湖亭은 火災로 인하여 消失 되었다. 이에 따라 산불 被害補償 8 阡원의 事業費를 들여 예전의 모습으로 復元하여 松脂湖의 새로운 名所로 자리잡게 되었다.

 

 

설악산신흥사

(雪嶽山新興寺)

 

이 伽藍은 新羅 眞德女王 6년(西記652)에 慈藏律師가 創建하여 香城寺 라고 하였다. 이 이름은 佛敎의 衆香城佛土國이라는 글에서 따온 것인데 衆香城은 金剛山 鐵圍山을 意味하며 佛土國은 부처님께서 敎化 할 對象的 國土라는 意味와 政治的 形態의 國家라고 하는 뜻과 어울린 말이다.

 

 

설악산신흥사통일대불

(雪嶽山新興寺統一大佛)

 

우리民族의 念願인 統一을 이루고자 대덕스님을 비롯한 2千萬 佛者들의 發願과 7千萬 겨레의 精誠을 모아 여기 失鄕民들의 슬픔과 아픔이 배어있는 雪嶽山 入口에 新興寺統一大佛 靑銅座像을 奉安 하였읍니다.

 

 

바다정원

 

갯배

 

이곳은 朝陽洞으로 進入하는 道路가 생기기 前에는 中央洞에서 大部分 無動力 運搬船인 갯배를 이용하여 往來 했으므로 自然히 發展이 더딜 수밖에 없었다. 靑湖洞의 象徵物인 이른바 '5구 渡船場'은 失鄕民들의 아픔을 실어 날랐다. 아직도 咸南 北靑郡 新倉邑 主民들이 많이 살고 있으며, 갯배 入口에는 '北靑商會'와 같이 咸鏡道 地名을 딴 가게를 찾을 수 있다.

 

 

 

'家 族 > 家 族 (行事)'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年/설 날  (0) 2023.01.22
콜라주  (0) 2020.06.13
仲秋節(己亥年)  (0) 2019.09.12
어머니墓移葬  (0) 2019.06.22
설 날(己亥年)  (0) 2019.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