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中央博物館

國立中央博物館 (벼락도끼와돌도끼)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벼락도끼 돌도끼

 

雷神은 하늘에서 비와 바람 天㪳과 번개를 다스리는 神으로 도끼를 지니고 있는 모습이 나타니기 始作 한것은 8세기경 中國의 唐 대입니다. 朝鮮王朝實錄의 벼락도끼 관련記錄은 世宗 23년 (1441)을 始作으로 光海君 14년 (1622)에 이르기 까지 약 180년 동안 7번 보입니다. 神 의 物件인 벼락도끼에 神妙한 藥效가 있다고 생각하여 임금에게 進上品으로 올렸읍니다. 百姓들은 벼락도끼를 萬病痛治藥으로 여겨 妊産婦에게 갈아 먹이기도 하고 나쁜氣運을 물리친다고 믿어 아이에게 채워 주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16세기 초부터 性理學的 社會秩序가 자리를 잡으면서 벼락도끼를 自然的인 氣 가뭉쳐서 만들어진 物件이라고 說明하기 始作하였읍니다.  17세기 以後에는 實錄에서 벼락도끼에 대한 記錄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案內文)

 

주먹도끼

(手斧)

 

楊平 도곡리 2005년 ∼ 2006년發掘 舊石器時代

 

석기는 단순한돌과 어떻게 다를까요?

 

石器는 돌에서 매끈한 自然面을 의도적으로 깨거나 갈아서 만든  날카로운 날을 가진 道具 입니다.  이 때문에 石器를 자세히 觀察하면 加工한 痕跡을 찾아볼수 있읍니다. 돌을 打擊하면 힘을 받은점을 中心으로 동심원과 이것에 直交하는 均熱흔이 나타납니다. 이외에 깨진 면의 規則性 全體的인 形態의 定型成과 規格成 出土 情況등 石器를 判別하는 基準이 됩니다.

 

技能에따라 形態가 多樣해진 돌도끼

 

선사시대생활필수품 돌도끼

 

1960년대 웅기 굴포리,公州 石壯里등 舊石器時代 遺跡이 確認된 뒤 우리나라 全域에 있는 住居址와 무덤 조개무지등의 遺跡에서 多樣한 돌도끼가 出土되었읍니다. 돌도끼를 收集하고 硏究한 結果가 蓄積되면서 記錄이 남아있지 않은 先史時代의 技術과 道具에 관한 여러가지 情報를 얻을수가 있었읍니다. 舊石器時代에 使用한 돌도끼는 形態가 單純하며 多目的으로 活用 되었읍니다. 新石器時代에는 날 부분만 集中的으로 미연한 돌도끼를 만들기 始作 하였였는데 주로 땅을 일구는데 使用한 것으로 推定됩니다. 靑銅器時代가 되면서 使用 目的에 맞게 돌도끼의 形態와 크기가 細分化 專門化 되었읍니다. 그 結果 돌끝,흠자귀,별도끼,달도끼등 多樣한 種類의 돌도끼가 만들어 집니다.

 

요코야마자료

(황山資料)

 

日本人 요코야마쇼자부로(황山將三郞 1897 ∼ 1959) 가 1930년대 京畿道 文山과 坡州一帶에서 收集한 石器 이다. 京城大國大學에서 倫理學을 講義했던 요코아마는 아마추어 考古學者로 考古遺物에 많은 觀心을 가지고 있었다. 乙丑年 大洪水가 있었던 1925년 서울 岩寺里 周邊에서 石器와 土器 彫刻들을 收集하기 始作하여 1944년 까지 서울,京畿地域에서 약 5천여 점의 先史時代 遺物을 모았다. 石器의 境遇 完成品은 물론 製作 課程을 알수있는 未完成品까지도 採集하고 文山일데에서 舊石器 를 確認하였다는 데에 意義가 있다. 이 資料들은 光復直後 國立博物館에서 引受 하였다.

 

벼락도끼의약효

(本草綱目)

 

本草綱目은 藥으로 使用할수있는 動植物 및 鑛物을 分類하고 生産地와 效率을 技術해 놓은 中國 明나라 때의 藥學書 이다. 우리나라에는 朝鮮18세기 以後에 傳來 되었다.  이 冊에는 벼락도끼에 대한 多樣한 藥效가 紹介되어 있어 그 당시 벼락도끼에 대한 사람들의 認識을 알수있다.

 

벼락도끼에대해 설명한글

 

별이떨어져 돌이되고 벼락치고 천둥이 울려 돌을 얻으니 컬 같기도하고 도끼 같기도 하다

 

일제강점기선사시대

(日帝强占記先史時代)

 

1880년 開港直後 朝鮮을 찾은 西洋人들이 우리나라 遺跡과 遺物에 대해 紹介한 短篇적인 記錄들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本格的인 調査는 日帝强占記에 考古學 資料를 獨占한 朝鮮總督府에서 主觀 하였다. 이 가운데 당시에는 石器時代라고 불렀던 先史時代에 대한調査는 주로 朝鮮 總督府 囑託이었던 도리이류조(鳥居龍歲 1870 ∼ 1953)가 擔當 하였다. 韓半島 全體를 망라하여 地表採集과 간단한 試掘調査를 施行하며 遺物 採集에 走力 하였다. 1922년에는 朝鮮總督府에 古蹟調査科가 設置되었으며 이 때 후지타 료사쿠가 古蹟調査委員으로 赴任하여 웅기 송평동 조개무지 등 先史時代 遺跡을 調査 하였다.

 

 

우두머리의도끼,별도끼

(星形石斧)

 

벼락도끼

(雷斧)

 

黃海道長淵郡夢金浦理에서 出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