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 B 旅 行/國 外

중국 (China Shanghai)

 

(China)

 

(Shanghai)

 

 

東中國海 沿岸에 있으며 北으로 양쯔 강(揚子江) 어귀와 南으로 항저우(杭州) 및 위판 만(玉盤灣)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全體面積에는 상하이 시뿐 아니라 周邊의 郊外地域과 內陸의 農業地域도 包含된다. 中國에서 가장 人口가 稠密한 都市地域이기도 하다. 또한 상하이는 中國의 港口 중 西方 貿易을 最初로 開放한 港口로 오랫동안 中國의 商權을 獨占해왔다. 1949년 共産政權이 들어선 以後로는 巨大한 産業都市로 發展했다. 이곳에서 生産되는 製品은 점차 늘어나는 中國의 國內 需要에 充當되고 있다. 郊外 工業地區와 住宅團地가 세워지고 土木工事도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公園과 그밖의 娛樂施設이 마련됨에 따라 都市가 크게 變貌했다. 面積 6,185㎢, 人口 : 시 8,937,175(1999), 大都市圈 16,740,000(2000)

 

 

 

인천국제공항

(仁川國際空港)

 

1992년 11월 着工해 2001년3월 開港했다. 仁川國際空港은 金浦國際空港이 旅客 및 貨物 輸送의 增加를 勘當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이를 對替할 新國際空港으로 建設되었다. 空港 敷地面積은 1,171만 6,000㎡이며 乘客들이 航空機를 타기 위해 利用하는 旅客터미널은 49만 6,000㎡이다.

 

 

상해푸동국제공항

(上海浦东国际机场)

 

푸둥 國際空港은 主要 時間帶에 많은 航空機가 드나들기 때문에 많은 航空機들이 駐機場에 駐機해야 한다. 이러한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제 2滑走路가 改設되었고 2007년에는 제 2廳舍가 完工되었다. 長期的인 計劃으로는 4개의 滑走路와 4개의 터미널이 改設되어 年刊 8千萬名의 乘客을 受容할 展望이다. 建立 당시 日本으로부터 400억엔이 投資되었으며, 中國東方航空은 이 空港을 메인 허브 空港으로 使用하고 있다.

 

 

외 탄

(外灘)

 

外灘은 上海의 象徵이자 上海 現代 歷史의 縮圖이다. 全體 길이가 약 1.7㎞이며, 多樣한 國家의 建築 樣式이 모여 있어서 '世界 建築 博物館'이라고 불리며, 한쪽으로는 넓은 堤防을 따라 많은 觀光客들이 黃布江의 景觀을 즐기기 위해 恒常 붐비는 곳이다. 黃浦江 위를 運行하는 旅客船을 背景으로 寫眞을 찍는 것도 記念이 될 것이다. 밤이 되면 華櫚한 照明이 全體 堤防을 비추어 유럽 都市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 갖게 하고, 近處에 位置한 東方明珠塔의 불빛이 外灘을 더욱 밝게 한다. 上海의 많은 戀人들은 이곳에서 夜間 데이트를 즐긴다. 外灘 中間部分에는 큰 銅像이 하나 서 있는데, 中國 共産革命의 元老人 진의(陳毅 : 천이)를 記念하기 위한 것이다.

 

 

동방명주

(東方明珠)

 

中國 上海 黃浦江邊의 包洞 開發地構에 位置한 放送 管制塔. 높이 468m로 아시아에서 가장 높고, 全世界的으로는 세번째로 높은 建物 中國 상하이(上海)의 代表的 建物로 有名한 東方明珠(동방명주, 東方明珠)塔을 찾은 사람이 5000만명을 넘어섰다. 라디오 및 TV 送信塔으로 建設된 東方明珠塔은 지난 3일 오전10시8분 入場客이 500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5000만번째 入場客에게는 記念品과 함께 記念證書를 傳達했다. 상하이 푸둥신취(浦東新區)의 루자쭈이(陸家嘴)에 1991년 着工해 8억3000만위안(1411억원)을 들여 1994년 11월18일부터 訪問客을 받은 지 10년째인 2004년에 2500만명을 突破했으며, 다시 7년만에 2500만명이 넘었다. 東方明珠塔의 높이는 467.9m로 아시아에서 제일 높다. 캐나다의 캐나다CN放送塔(553.3m)과 러시아의 오스탄키노放送塔(540.1m)에 이어 世界에서 3번째로 높다.

 

 

황포강

(黃浦江)

 

상해(上海) 황포강(黃浦江)은 美國, 英國, 프랑스의 共同 金融地域 이며 高風스러운 西洋式 建物이 들어선 포서 地域과 88층, 101층의 現代式 建物이 즐비하게 들어선 포동 사이를 흐르는 황포강(黃浦江)을 둔 상해(上海)는 中國 經濟 發展의 牽引車 役割을 하는 都市로 世界의 注目을 받고 있으며 未來의 歷史와 現在가 共存하는 곳으로 멋과 아름다움을 뽐내는 場所로 알려져 있다.

 

 

상해임시정부청사

(上海臨時政府舊址)

 

 

오늘날 우리가 臨時政府廳舍로 알고 찾아가는 곳은 마당로(馬當路)에 있는 3층 벽돌집으로, 1926년부터 尹奉吉義士의 義擧가 있었던 1932년直後까지 廳舍로 使用하던 곳이다. 매우 낡고 도로 옆에 位置해 있어서 언뜻 보면 쉽게 지나쳐버릴 수도 있을만큼 초라하지만, 하루에도 수많은 韓國人 觀光客들이 찾는 名所이다. 1층에서 짧게 비디오 視聽을 하고 나면 2층과 3층의 展示館을 觀覽하게 된다. 展示館 내에는 당시 쓰였던 家具, 書籍, 寫眞 등이 展示되어 있어서 資料들을 唯心히 살펴보는 것 또한 좋은 工夫가 될 것이다. 建物 내에 작은 商店을 運營하여 廳舍 維持費를 마련하고 있는데, 郵票, 악세사리, 裝飾品 등 記念品들을 팔고 있다. 展示室에서의 寫眞 撮影은 禁止되어 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大韓民國臨時政府)

 

1919년 4월 13일 中國 상하이[上海]에 樹立·宣布된 이후 1945년 11월 김구(金九) 등이 還國할 때까지 日帝의 强制占領을 拒否하고 國內外를 統轄·統治했던 3권 分立의 民主共和政府.

 

 

김 구

(金九)

 

上海로 亡命한 그는 安昌浩의 推薦으로 臨時政府의 初代 警務局長이 되었으며, 1923년 內務總長에 就任하여 上海臨時政府의 進路를 둘러싸고 提起된 창조론(創造論)과 개조론(改組論) 등의 葛藤을 解消하기 위하여 마련된 國民代表會가 分列로 치닫자 國民代表會義 解散을 命하였다. 1924년 國務總理代理를 거쳐 1926년 12월 국무령(國務領)이 되었다. 1927년 弱體和된 당시 臨政의 處地와 構成員上 國務令弟로는 內閣 構成조차 어려워 國務委員題로 改定하여 國務委員 겸 主席이 되었다.1949년 6월 26일 執務室인 경교장(京橋莊)에서 陸軍 現役 將校 안두희(安斗熙)가 쏜 銃彈을 맞고 逝去했다. 葬禮式은 7월 5일 서울運動場에서 國民葬으로 擧行되었으며, 孝昌公園에 安葬되었다. 1962년 建國功勞勳章 중장(重章)이 追書되었다. 著書로 〈白凡日誌〉가 있다.

 

 

임시정부청사4호

(海臨時政府舊址)

 

상해임시정부청사(海臨時政府舊址) 4호는 (마당로 306통4호) 1925년에 建設된 中國 近代 석고문 (石庫門) 構造의 建築物 이다. 大韓民國 臨時政府는 1919년 4월 13일 上海에서 定式으로 創設 되었으며 數次의 移轉을 거쳐 1926년 보경리 4호로 옮겨왔으며. 1932년 5월 홍구공원 (紅口公園) 尹奉吉 義士의 日本帝國 主要人事들을 暗殺한 爆發事件이 있은후 부득히 上海를 떠났다. 大韓民國 臨時政府는 이 집에서 7년간 公務 活動을 하였고. 이곳이 바로 韓國臨時政府가 上海에서 活動을 한 時間이 가장길고 지금까지 가장 完全히 保存된 곳입니다. 1990년부터 구지(舊址)의 復原事業은 上海市 노만구(盧灣區)政府 및 關係部處의 커다란 支持와 도움을 받았으며 수많은 韓國觀光客들과 韓國獨立記念館 및 韓國 三星物産(주)의 資金 支援을 받았읍니다.

 

 

윤봉길의사

(尹奉吉義士)

 

本官은 파평(坡平). 본명은 우의(禹儀). 아호는 매헌(梅軒).상하이[上海] 훙커우 공원[虹口公園]에서 1932년 상하이 히로히토 天皇 誕辰日(천장절) 記念 行事 때 尹奉吉 義士가 爆彈을 던져 日本帝國의 主要 要人들을 暗殺한 홍커우 義擧事件으로 有名하다. 1937년 中日戰爭으로 상항이를 侵略한 日本軍에 의해 公園 내의 建物들은 破壞되었으며 1942년에는 日本軍의 軍事用地로 使用되었다.

 

 

예 원

(豫園)

 

上海市 東南쪽에 位置한 中國 傳統 庭園으로, 明나라의 官僚였던 반윤단(潘允端)이 父母를 기쁘게 하기 위해 1559년에 着工하여 20년만에 完工한 庭園 建築物이다. '豫園'이라는 이름은 '유열노친(愉悅老親)', 다시 말해 '父母님을 즐겁게 해드리다'라는 意味를 갖고 있다. 庭園 안에는 40여 개의 亭子와 樓閣이 있으며, 그 중 豫園 入口에 있는 차관 '湖心停'은 가장 有名하여 恒常 觀光客으로 붐비는 곳이다.

 

 

경로세기광장

(南京路世紀廣場)

 

南京路는 人民公園을 基準으로 東과 西로 나뉘는데, 南京洞路에는 第一百貨店이라는 中國 最大 規模의 百貨店을 비롯한 여러 百貨店들과 패션 商店들이 있고 南京西路에는 中國 傳統 工藝品과 茶를 파는 商店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韓國의 明洞에 鄙見될 수 있는 이곳은 거리 폭이 明洞의 두배정도는 되어서 걸어다니기가 훨씬 便하고 또한 車가 다닐 수 없는대신 그 사이로 미니列車가 수시로 觀光客과 쇼핑객들을 태우고 다닌다. 또한 거리 中間中間 마다 쉴 수 있는 넓은 倚子들이 있어 지친 다리를 쉴 수 있게 해준다.

 

 

남경로

(南京路)

 

'中國은 지저분하고 村스럽다'라는 偏見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우선 上海를 旅行하길 권하고 싶다. 특히 上海의 最大 繁華街라 할 수 있는 南京路를 거쳐 외탄과 황포강 너머의 푸동지역을 보게되면 '中國은 最高로 멋지고 華櫚한 나라다'라는 또다른 偏見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 중 南京路는 上海 第一, 아니 中國 最大의 繁華 거리라 해도 過言이 아닌 곳으로 總길이만 5km가 넘고 各樣各色의 商店과 레스토랑, 百貨店, 호텔등이 位置하여 週末이면 발을 디딜수 없을 程度로 붐빈다

 

 

경로세기광장

(南京路世紀廣場)

 

南京路는 人民公園을 基準으로 東과 西로 나뉘는데, 南京洞路에는 第一百貨店이라는 中國 最大 規模의 百貨店을 비롯한 여러 百貨店들과 패션 商店들이 있고 南京西路에는 中國 傳統 工藝品과 茶를 파는 商店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韓國의 明洞에 鄙見될 수 있는 이곳은 거리 폭이 明洞의 두배정도는 되어서 걸어다니기가 훨씬 便하고 또한 車가 다닐 수 없는대신 그 사이로 미니列車가 수시로 觀光客과 쇼핑객들을 태우고 다닌다. 또한 거리 中間中間 마다 쉴 수 있는 넓은 倚子들이 있어 지친 다리를 쉴 수 있게 해준다.

 

 

 

'O B 旅 行 > 國 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China Hangzhou )  (0) 2011.11.01
중국 ( China Huángshān)  (0) 2011.11.01
東南亞旅行人物  (0) 2011.04.01
말레이시아(Malaysia)  (0) 2011.03.29
싱가폴(Singapore)  (0) 2011.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