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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3/祝 祭

Trick Art & Museum

MBC뮤지엄

(Trick ART Museum)

 

 

트릭아트 (Trick Art)란?  錯覺.巧妙한 修法.妖術. 馬術을  뜻하는 단어인 트릭 과 藝術을 意味하는 아트 의 合成語로 약 30여년 전 日本 겐즈가즈무네 라는 畵家에 의해 創始된 後 日本을 비롯하여 유럽에서 人氣를 모으고 있는 特定한 樣式의 美術 作品이다. 트릭아트 (Trick Art)는 平面의 그림이 魔術같이 살아나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錯覺을 일으키는 놀라운 魔術장르 임니다. 透明度가 높은 特殊塗料를 덧칠해 얇은 피막을 形成하는 技法을 利用 빛의 屈折과 反射,遠近과 前進,後退色에 의한 變化를 주는 新鮮한 體驗 美術 展示 입니다.

 

모나리자

(Mona Lisa)

 

모나리자(Mona Lisa) 또는 라 조콘다(La Gioconda, La Joconde)는 16세기 르네상스 時代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肖像畵로, 現在 프랑스 파리 루브르 博物館에 展示되어 있다. "모나"(mona)는 有夫女 이름 앞에 붙이는 이탈리아어 敬稱이고, "리자"(Lisa)는 肖像畵의 모델이 된 女人의 이름이다. 즉, 韓國語로 하면 "리자 女史"라는 뜻이 된다. 모나리자의 다른 名稱인 "라 조콘다"는 韓國語로 "조콘도(Giocondo)의 婦人"이라는 뜻이 된다.

 

모나리자

(Mona Lisa)

 

무리요

(Bartome Esteban Muniiio)

 

무리요는 熱烈한 信仰心으로 가득한 宗敎的인 作品외에도 普通사람들의 日常生活에 나타나는 重要한 場面을 자주 그리곤했다. 그는 유럽전역에서 人氣를얻은 스페인 畵家였다. 이 그림 속 수줍어하는 두 女人의 눈동자와 表情 속에는 畵家 무리요가 그토록 憧憬하던 質朴한 純粹의 世界가 거의 完璧하게 具現되어 있다.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o daVinci)

 

모나리자는 레오나르도다빈치가  피렌체의 富豪 프란체스코델쵸콘다를 위하여 그 婦人을 그린 肖像畵이다. 이 作品은 婦人의 나이 23 ~ 27에 때의肖像이며 레오나르도가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의 招請을 받았을때 이 未完成의 肖像畵를 가지고 갔었는데 王에게 4,000에 팔려 볼텐불려셜에 修粧되었다. 때때로 셋팅도하고 광택니스를 바르기도하고 한관계로 天體에 均熱이 생겨 製作당시의 시원스럽고 餘裕있는 筆致는 볼수없지만 그녀의 神秘롭고 아름다운 微笑는 時代를 뛰어넘어 現代에도 보는이의 마음을 사로잡고있다.

 

무리요

(Murillo)

 

바르돌로에 에스테반 무리요는 스페인 인달루시아의 세비아 出生으로 17세기 스페인 繪畵의 黃金時代를 代表하는 畵家이다. 주로 이탈리아의 라파엘로 등과 北유럽 繪畵의 거장 루벤스 반다아크등의 名作에서 많은 影響을 받았다. 그가 즐겨그린 聖母畵는 微妙한 明暗과 優雅한 瓷胎 慈愛와 勁健함이 가득한 감미로운 그림이므로 慈愛로운 特性으로 인해 스페인의 라페앨로우라고 불리기도 했다.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콧수염의 男子가 앉아 있는 靑年에게 구멍난 장갑사이로 손가락을 내밀며 相對方 패를 가르쳐주고 있다. 黃金色 깃털 모자를 쓰고있는 靑年이 속임수를 쓰고있는 男子다. 그는 뒤로 카드 두장을 숨기고 있다. 短刀를 차고 黃金色 깃털로 粧飾된 모자를 쓰고 있는 靑年의 옷차림은 그 당시 流行했던 複杖이다.

 

유혹에바람

(Temptational Wind)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不朽의 名作 모나리자가 尖端 디지털 技術과 FA 效果를 만나 誘惑의 바람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일루션 作品으로 再誕生 하였읍니다. 이제 額子속에서 微笑만 짓고 있는 모나리자가 아닌 實題로 살아 움직이는 모나리자를 만나보세요. 그림속의 모나리자가 입으로 바람을 불면 그 바람에 의해 앞에 걸려있는 實題 스카프가 펄럭이는 디지털일루젼 아트의 眞修를 經驗해 보세요.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다비드는 르레상스 時代의 이탈리아 藝術家 미켈란젤로가 1501년과 1504년 사이에 彫刻한 大理石像으로 높이는 5.17m이다, 미켈란젤로는 이 彫刻像에서 이스라엘의 偉大한 다윗의 靑年時節 모습을 藝術的이면서도 威嚴있게 表現해 내었다. 靑年 다윗이 골리앗과 싸움직전에 懇切한 瞬間 옆을 똑바로 應時하고 서서 돌을쥐고 막 던지려는 瞬間의 均衡感이 잘 表現한 이 作品은 미켈란젤로의 代表作 중 하나이다.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반항하는노예와 죽어가는노예는 1513 ~ 16년에 제작된 것으로  현재 루브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다. 이 작품은 그의 종교적 성향과 예술적 위대함을 동시에 들어내는  위대한 작품이다. 죽어가는노예와 같이 같이 만들어진 반항하는노예 인데 이 두작품은 모두 그가 바티칸궁을 장식할 조각품으로 만들려고 했던 작품들의 일부분이다. 미켈란젤로에게 있어서는 죽음이란 이 힘든세상을 떠나 하나님의 품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이기에 죽어가는 노예의 표정은 그토록 평온하고 나른한 표정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구르베

(Gustave Coubet)

 

이 作品(밀터는女人들)은 1855년에 國際博覽會에서 展示되었다. 쿠르베는 美術評論家인  상풀리리에게 보내는 便紙에서 이 作品이 그의 또 다른 作品인 (마을의젊은處女들)과 延長線上에 있음을 言及하였다. 그는 이作品에서 革命의 結果로서 비록 生産的인 땅의 所有權을 얻었다할지라도 여전히 家族의 빵을 굽기위해 穀食알을 체질해야하는 힘들고 고된 勞動을 해야하는 女性들의 現實을 보여주고 있다.

 

피터르쿠케란엘스트

(Coocko van Aelst Pieter)

 

피터르쿠케란엘스트 (Coocko van Aelst Pieter)의 (聖母와 아기예수)는 基督敎的인 世界勸에서 整理된 安定的인 構圖를 잘 보여주고있다. 基督敎 藝術의 古典的 主題를 당시 基準으로 斬新하게 드러내고 있다. 慈愛로운 어머니상으로 表現되는 聖母마리아에게 안겨있는 아기예수의 모습에 어느 宗敎畵와는 다른 一般的인 家庭의 어머니가 보여주는 母性愛가 잘드러난 作品이다.

 

반고흐

(Vincent van Gogh)

 

고흐의 여러 自畵像 중에서도 눈에 띄는 作品은 그가 自身의 귀를 자르고 나서 머리에 붕대를 감고 있는 作品이다. 이 作品은 1889년 1월부터 2월사이에 그려진 것으로 귀를 자른사건 直後이다. 이 事件을 계기로 그의 精神以上은 表面化되어 마침내 상레미 精神病院에 入院하게된다. 빈센트 반 고흐의 代表作으로는 (빈센트의방,별이빛나는밤,밤의카폐)등이 있다.

 

이브늘로브론치노

(Agnolo Bronzino)

 

이브늘로브론치노는 1545년 이 그림을 그렸는데 複雜한 象徵的 表現이 人爲的인 姿勢로 그려져 있다. 그 뜻을 헤아리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이 그림은 르네상스 時代의 그림들 가운데 가장 官能美가 넘치고 象徵的인 表現이 많은 그림중의 하나이다. 이브늘로브론치노의 (사랑과時間의 알레고리)는  언뜻보면 官能的 사랑을 讚揚하는거 같지만 자세히 보면 그 溫柔的 表現들이 官能的 사랑에대한 警告를 담고 있다.

 

구르베

(Gustave Coubet)

 

이 作品(밀터는여인들)은 1855년에 國際博覽會에서 展示되었다. 쿠르베는 美術評論家인  상풀리리에게 보내는 便紙에서 이 作品이 그의 또 다른 作品인 (마을의젊은處女들)과 延長線上에 있음을 言及하였다. 그는 이作品에서 革命의 結果로서 비록 生産的인 땅의 所有權을 얻었다할지라도 여전히 家族의 빵을 굽기위해 穀食알을 體質해야하는 힘들고 고된 勞動을 해야하는 女性들의 現實을 보여주고 있다.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o daVinci)

 

모나리자는 레오나르도다빈치가  피렌체의 富豪 프란체스코델쵸콘다를 위하여 그 婦人을 그린 肖像畵이다. 이 作品은 婦人의 나이 23 ~ 27에 때의肖像이며 레오나르도가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의 招請을 받았을때 이 未完成의 肖像畵를 가지고 갔었는데 王에게 4,000에 팔려 볼텐불려셜에 受贓되었다. 때때로 셋팅도하고 광택니스를 바르기도하고 한關係로 天體에 均熱이 생겨 製作당시의 시원스럽고 餘裕있는 筆致는 볼수없지만 그녀의 神秘롭고 아름다운 微笑는 時代를 뛰어넘어 現代에도 보는이의 마음을 사로잡고있다.

 

구스타트클림트

(Gustav Kemt)

 

구스타트클림트 (Gustav Kemt)가 3년여에 걸쳐 熱情으로 그린 이 그림에는 金箔粧飾이 들어있어 그 아름다운 패턴과 무늬를 위에 華櫚함까지 더해주고 있다. 黃金粧飾의 代表的인 作品으로 알려진 이 그림은 2004년 美國 소다비 競買에서 무려 1억 3500만 달러 (약 1,500억원)에 팔려 그 전가를 실감케 해주고있다. 또한 이 그림의 主人公인  아델레부로호 마우어는 그림속에서 양손을 앞으로 모아 다소곳이 다른 한손을 가리고 있는데 이는 事故로 가운데 손가락을 잃은 그女를 위한 클림트의 작은 配慮라고 한다.

 

무리요

(Bartome Esteban Muniiio)

 

무리요는 熱烈한 信仰心으로 가득한 宗敎的인 作品외에도 普通사람들의 日常生活에 나타나는 重要한 場面을 자주 그리곤했다. 그는 유럽전역에서 人氣를얻은 스페인 畵家였다. 이 그림 속 수줍어하는 두 女人의 눈동자와 表情 속에는 畵家 무리요가 그토록 同慶하던 質朴한 純粹의 世界가 거의 完璧하게 具現되어 있다.  

 

폴고갱

(Paul Gauguin)

 

고갱의 作品중에서 大衆에게 알려진 作品은 티피티 原住民을 그린 作品들이다. 고갱은 感覺的인 效果를 내기 위하여 흰색의 强烈한 색갈을 주로 使用했는데 그는 原住民의 그림을 通해 人間의 根源을 追究하고자 하였다. 나는 마리아를 敬拜한다 라는 作品속에서 고갱은 傳統的인 聖母子像을 劃期的으로 再解釋하고 있는데 그는 自身의 作品을  라바엘로와 聖母子像 보다 아름답다고 自負했다고 한다.

 

앙리마티스

(Matisse Henri)

 

마티스가 이 그림의 題目을 音樂 이라고 했고 畵面에 樂譜의 기타를 그려넣은것을 演奏하여 그것을 즐기는 音樂的 主題를  취하기 위한 象徵이었다. 그러나 이 作品은 초록 빨강 파랑 노랑 검정색에 의한 그리고 流動的인 谷線 形態와 딱딱한 直線 形態와의 對立을 通한 對備的인 하모니가 印象的이며 기타를 演奏하는 女人과 音樂을 感想하는 女人의 形態에서 느껴지는 流動的인 谷線의 이미지는 마티스 特有의 리드미컬한 音律을 느끼게 해준다.

 

월리엄부게르

(William Bouguereau)

 

월리엄부게르는 19세기 後半에 活動했던 大部分의 作家와 마찬가지로 型式과 技法面에서 매우 嚴格하고 愼重했으며 古典主義的인 彫刻과 繪畵를 깊이 있게 探求했다. 그는 平生 그리스나 로마神話등 古典名作만 反復해서 그렸기 때문에 創意性이 없다는 惡評에 시달리기도 했지만 會話的인 테크닉과 表現力에 있어서만큼은 世界 最高水準이었고 20세기 後半에 들어서 그의 作品들은 새로운 照明을 받기 始作했다.

 

들라크루아

(Eug ne Delacroix)

 

그리스 獨立戰爭을 主材로한 廢墟의 그리스는 무너진 돌무더기 위에 서서 도움을 要請하는 動作을 취하고 있는 女性의 모습을 描寫하고 있다, 이 그림은 그가 以前에 그렸던 (民衆을 이끄는 自由)에 登場하는 女性과 같은 알레고리로 여기에서 그녀가 意味하는 것은 그리스 自體이다. 그림 中央에 서있는 守護의 女神 티거 (Tyche)의 푸른색과 흰색,금색으로 빛나는 衣裳과 戰爭과는 어울리지않는 그녀의 하얀 피부가 畵面을 壓倒하여 觀覽者의視線을 사로잡는 그림이다

 

엘그레코

(Greco)

 

엘 그레코는 그리스에서 태어난 畵家로서 그의 이름 역시 스페인어로 그리스인 이라는 말인 그레코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宗敎的인 主題의 그림속에서 自身만의 獨創的인 色感을 創造하였으며 鮮明한 色과 그늘진 그림속에서 自身만의 獨創的인 色感을 創造하였으며 鮮明한 색과 그늘진 背景이 對照的이며 긴 얼굴表現 등의 特徵을 維持하였다. 代表作으로는 (장님의치료,에스폴리오,성 마우리티우스,이순교,오르카스백작의매장,목자들의경배)등이 있다.

 

클로네모네

(Claude Monet)

 

印象主義의 創始者라고 불리우는 모네의 末年 作品은 거의가 다自身의 定員에서 보는 風景 들이었다. 그런風景들 중에 自身이 直接 만든 人工연못의 修練은 모네가 가장 많이그렸던 그림의 主題였다. 놀라운 事實은 총 250여편 되는 이 修練連作 을 그릴 당시의 모네는 거의 視力을 잃은 常態였는데도 實題 보이는 風景이 아닌 自信의 記憶과 빛의 어지러운 散亂만으로 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벨라스케스

(Diego Velazquez)

 

벨라스케스는 벨리페 5세 궁정을 主導하던 스페인出身의 畵家이다. 당대의 바로크時代 畵家였으며 肖像畵에 有能한 畵家이기도 했다. 正確한 事實的 描寫와 纖細한 色彩를 바탕으로 한 印象主義的 傾向이 特色이며 그가 그린 말탄올리바레스 伯爵은 이러한 그의 和風이 잘드러난 作品이다. 그의 代表作으로는 侍女들 실짓는사람들등 이 있다.

 

월리엄부게르

(William Bouguerau)

 

프랑스의 畵家인 월리엄 부게르는 19세기 後半에 活動했던 大部分의 作家와 마찬가지로 型式과 技法面에서 매우嚴格하고 愼重했으며 古典主義的인 彫刻과 繪畵를 깊이 있게 探求했다. 또한 自身이 다루고자 하는 主題를 完全하게 익힌 다음에야 作業에 着手 했다. 그가 그린 地獄의탄테 와 비르질리우스는 부그로의 會話的 技法과 人體에 대한 完璧한지를 잘보여주고있다.

 

에드가드가

(Edgar De Gas)

 

에드가 드가는 발레리나와 女性을 所在를 한 作品이 많으며 이 作品은 특히 그 特異한 公刊構成으로 有名한 作品이다. 舞臺위의 照明을 받은 華櫚한 발레리나가 아니라 練習室에서 열심히 演習하는 그녀들의 모습을 捕捉한 점이 특히 特作品이다. 독특하면서도 客觀的인 視線으로 그림을 그리는 드가만의 繪畵觀이 잘 表現되어 있다.

 

부세

(Boucher Francois)

 

18 세기 로코코 美術의 대가인 프랑수아 부세는 華櫚하면서도 生動感이 넘치는 原色的인 그림을 즐겨그렸다. 그는 自身의 아내 마리 잔 붸소를 모델로 이 그림을 그렸는데 이 그림은 個人的인 삶의空間 가운데 더욱 隱密한 風景을 보여준다  궁 正統의 壁粧飾을 背景으로 두툼한 바닥 태피스트리가 깔린 寢室에서 아찔할만큼 挑發的인 女子의 姿勢가 鑑賞者의 눈을 사로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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