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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3/祝 祭

Rhythm of Africa

Rhythm of Africa

    

MBC (아프리카의 눈물전:리듬오브아프리카)는 MBC 에서 放映된 名品 다큐멘터리 아프리카 눈물을 主題로 寫眞,彫刻,公演,體驗을 結合한 새로운 形式의 하이브리드 展示이다, 本 展示에서는 寫眞,遺物,彫刻,公演,體驗을 通해 多角度로 아프리카를 眺望해봄으로서 旣存의 感傷的인 時刻에서 벗어나 우리의 五感으로 아프리카를 生生하게 느끼고  經驗하게된다. 展示는 觀覽者들이 슬픔의 눈물을 기쁨의 눈물로 昇華시키는 살아있는 아프리카의 힘찬 삶과 熱情을 느낄수 있도록 企劃되었다.

 

수리족

 

最初의 人類가 살았던 東部 아프리카 大峽谷 에티오피아 南西部 오모계곡 굽어진 오모溪谷 깊숙한곳에 수리族이 사는 코르모 마을이 있다. 수리族은 카로족보다 文明과 더 먼部族으로 文明과의 거리는 그들로 하여금 독특한 文化를 지켜오게 하고 있다 수리族이 피의部族이라 불리는 理由는 激烈하고 暴力的인 文化때문이다.

 

동가

 

동가는 수리族의 빛나는 文化이다. ... 내아버지도 동가에서 싸웠고 나도 동가에서 싸웠다. 그리고 내 아들도 동가에서 싸운다, 우리 모두가 이곳에서 眞情한 戰士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長大를 들고 겨루는 동가라고 불리는 激烈한 文化가 있다. 특히 젊은 男性들은 新婦를 찿는데 있어서 큰 旣得權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競爭的으로 시합에 임하고 그에 따라 負傷者나 死亡者가 發生하기도 한다. 最近에는 장대 대신 銃을使用하는 것이 젊은이들 사이에 새로운 抽稅가 됨에 따라 동가祝祭는 더욱 暴力的인 樣相을 띠게 되었다.

 

풍습

 

그들은 소의목에 활을 쏘아 하루에 세번씩 소 피를 받아 마시는 風習이 있다. 소를 重視하는 수리族의 男性들은 소에게 질 좋은 먹이를 주기위해 草原地域까지 週期的으로 移動하는 生活을 한다. 수리族 男性이 마시는 소피는 長距離 旅行을 하는 이들에게 蛋白質의 主要供給原因 반면 소에게는 막힌 피가 잘돌아 健康하게 하는 役割을 한다. 소피와 牛乳를 먹어 健康해진 수리族 男性들은 동가祝祭에서 강한戰士로 거듭난다.

 

옥수수

 

수리族의 主食인 옥수수 農事와 집안일은 女性들의 몫이다.

 

아발레

 

피어싱과 입술 원반은 수리文化의 重要한 部分이다. 旣婚女性들이 着用하는 진흙으로 구운 입술접시(아발레)는 아름다움의 象徵이자 이발레 크기는 結婚持參金에 相應하기 때문이다. 어떤女性의 접시는 지름이 16인치에 이르기도 한다. 입술 원반의 紀元은 確實치 않으나 結婚 適齡期의 女性들을 凶하게 보이게 함으로써 이 民族의 侵入으로부터 女性을 保護하기 위한 方便이었다는 說이 있다. 最近 다른文化에 露出되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야발레를 拒否하는 수리族의 어린少女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外部의 거친 侵入으로 부터 强하면서서도 아름다운 수리族의 原始星은 언제까지 지켜질수 있을까.

 

(African Sculpture)

 

 

아프리카의 彫刻은 宗敎的 特性과 精神性을 表現한 共同體 意識의 産物이라고 할수있다. 아프리카인은 彫刻을 單純한 裝身具 以上으로 여겨 彫刻안에 精神的인 生命力을 가지고 있다고 生角하였다. 이것은 單純히 外的인 世界를 再現한 美術이라기 보다는 槪念的이며 抽象的인 美術에 가깝다, 아프리카 彫刻은 事實的인 것에서부터 抽象的인 것에 이르기까지 地域에 따라 매우 多樣한 形態로 나타낸다. 西아프리카 조삭은 가늘고 긴몸 여원 形態 個性을 드러내기 보다는 理想的인 얼굴 模樣을 特徵으로 한다, 이 彫刻은 종종 織物로 씌워 宗敎的인 意識에 놓여졌다, 中央아프리카 彫刻의 큰 特徵은 하트 模樣의 얼굴이다, 一部 副族에서는 幾何學的이고 각진얼굴과 形態를 選好하기도 한다, 材料로는 나무가 가장 널리 利用되었고 상아,뼈,돌,진흙, 그리고 그속도 使用되었다, 東아프리카 彫刻은 잘알려 있지않지만 막대 形態의 彫刻이 發見되었다, 사람의 形象으로 彫刻된 막대기에는 幾何學的인 形態들로 粧飾되었다, 上段에는 동물 사람 그리고 多樣한 오브제의 形態가 彫刻되었다, 이 막대는 죽음과 聯關性을 가지며 무덤옆에 놓여졌다, 南아프리카의 가장오래된 조각은  AD 400 ~ 500년경으로 推定된다, 圓筒形의 머리를 하고 있는 이 진흙 彫刻은 사람과 動物의 特徵이 婚材된 樣相으로 나타난다.

 

원숭이상

(Monkey Figure)

 

바울레족은 원숭이를 바문 이라고 부른다, 원숭이는 마을에서 가장흔히 볼수있는 動物이며 智慧와 顯名함을 意味한다. 

 

바울레여인상

(Baule Female Figure)

 

바울레족은 이와같은 形態의 彫刻像을 와카사란 (나무로된사람)이라고 부른다, 바울레족은 이 彫刻像에 깃든 女性과 男性의 靈魂이 저승의 신들에게 親舊가 되어준다고 믿는다.

 

베이아키왕상

(Figure of King Bay Akiy)

 

아키왕은 카메룬 이수王國의 4번째 統治者로 이베이 아키왕상은 이수王國의 이웃나라였던 은슈 (Nshe)王國과의 오랜戰爭의 勝利를 記念하기 위한 彫刻이다.

 

코뿔새상

(Hanbill Bird Statue)

 

코뿔새는 서아프리카의 代表的인 神話束 動物로 코몬도 (Komondo)라고 부르며 守護神 또는 權威를 象徵한다.

 

바울레여인상

(Baule Female Figure)

 

이 같은 形態의 바울레女人像은 저승의女人을 意味하며 彫刻像을 밀림족 寺院 祭壇 위에 올리고 種族 協同 保存과 多産을 祈願한다.

 

올로웨오브세여인상

(Olowe of ise woman figure)

 

올로웨오브이세 (1865 ~ 1953)는 20세기 나이지리아 요루바족 出身의 彫刻장인이다. 이 같은 女人像은 올로웨오브세의 後期 彫刻像으로 寺院의 財團에 올려 使用되었다. 彫刻像의 새는 부와 名譽를 象徵한다.

 

젠느테라코타여인상

(Djenne Terracotta Figure)

 

젠느의 테라코타상은 事實的인 技法으로 매우多樣한 모습의 사람과 動物들을 表現하며 多産을 意味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스너프여자상

(Snuff container)

 

祭禮意識 때 財團위에 올려 香을 피우는 用度로 使用한다.

 

팡가면

(Fang Mask)

 

팡 가면은 나쁜기운과 疾病을 豫防하기 위해 치러지는 액막이 意識에서 使用된다.

 

지보울리가면

(Djibouly Mask) 

 

버마나족의 지보울리 가면은 가면에 彩色을 하지않고 여러가지 材料들로 粧飾을 하는 지보율리 方式이 特徵이며 얼굴이 左右로 完璧한 對稱을 이루며 入會意識 命名式 卽位式등 多樣한 意識에서 使用된다.

 

배냉왕의칼

(Sword of benin king)

 

나이지리아 배냉족의 王의칼이다.

 

음블루 ~ 응굴루

(Mbulu ~ Ngulu)

 

이 같은 彫刻像을 두개골을 保管하는 함에 꽃으면 죽은이의 靈魂이 保護된다고 믿는다. 이 음불루 응굴루는 코타족의 言語로 죽음과 還生을 意味한다,

 

세누포모자가면

(Senufo Cap Mask)

 

세누포 가면에 彫刻된 形象은 마을農事의 豊年을 위한 祈願과 마을사람들의 無病長壽를 祈願하기 위해 彫刻된 것으로 農耕意識 함례의식 葬禮意識등 여러가지 種類의 意識에 使用된다.

 

스너프여자상

(Snuff container)

 

祭禮儀式 때 財團위에 올려 香을 피우는 用度로 使用한다.

 

카나가가면

(Kanaga mask)

 

마치 한마리 새가 飛上하는 듯한 카나 가면은 傳說의 새 코몬도 (코뿔새)를 形象化 했다.

 

쿠바가면

(Kuba Mask)

 

쿠바가면은 粧飾的인 가면으로 마음에 疾病을 豫防하기 위한 액막이 儀式,入會式,成人式등 多樣한 用度에 使用한다.

 

낙타안장

Camel Saddic Tamzak)

 

두아레그족은 사하라 沙漠과 北쪽을 移動하며 居住하는 遊牧民으로 주로 푸른빛깔의 傳統衣裳을 입으며 分爭과 戰爭을 싫어해서 沙漠의 보혜미안 (Bohemian)이라는 別名을 가진다.

 

보누암원헬멧가면

(Bonu Amwin Helmet Wood)

 

바울레족의 가장큰 추제인 굴리 (Guli)祝祭때 마을 農事의 豊年을 祈願하기 위해 使用되는 머리 위에 쓰고 얼국을 가리는 가면이다.

 

기워요헬멧가면

(Giwoyo Helmet Mask)

 

마치王冠 두루미의 머리처럼 彫刻되었으며 다이어몬드형으로 彫刻된 얼굴에는 三角形의 눈과 一直線의 눈썹 크고 오똑한코 微少를 뛴 작은 입술이 造花를 이루고 있다. 

 

슈와옷감

(Shoowa Cloth)

 

마미와타헬멧가면

(Namiwata helmet mask)

 

서아프리카 地域의 傳說속에 물의 女神 마미와타를 彫刻 했으며 마을에 가뭄이 닥쳤을때나 豊年農事의 祈願을 위한 儀式에서 使用한다,

 

님바어깨가면

(Nimba Shoulder Mask)

 

님바 가면은 기니아 바가족의 어깨에 이는 어깨걸이용 가면으로 多産과 農事의 豊年을 祈願하는 儀式에서 使用된다.

 

이오노케가면

(Ionoke Mask)

 

이오노케는 두시안족의 呪術師 검단으로 이 같은 가면의 製作依賴와 管理를 擔當한다. 이 가면은 주로 마을農事의 豊年을 祈願하는 農耕意識에서 使用한다.

 

마사이방패

(Massai Shield)

 

마사이족 戰士인 모란 (Maran)이 使用하는 防牌로 붉은색,검은색,흰색으로 彩色되어 있으며 各各의 색마다 다른 意味를 가지고 있다.

 

바가토뎀상

(Baga totem figure)

 

바가족은 마을에 疾病이나 나쁜 기운이 닥쳤을때 이같은 彫刻像을 마을 中央에 놓고 意識을 치른 것으로 推定된다.

 

아센

(Asen)

 

폰족 言語로 아센은 지팡이 形態의 財團을 意味한다. 아센은 貴族들의 祭禮儀式用 祭壇으로 一種의 墓碑와 같은 것이다.

 

바울레가면

(Baule Mask)

 

惡馬를 象徵하는 바울레 가면은 靈을 쫓아내기 위한 액막음 儀式과 마을農事의 豊年을 祈願하는 農耕儀式 그리고 바울레족의 가장 큰 祝祭인 고리 祝祭를 위해 製作 되었다.

 

매가면

(Hawk Mask)

 

매가면은 마을農事의 豊年을 祈願하는 農耕儀式에서 使用한다. 또한 가면 날개 부분에 彫刻된 도마뱀은 無病長壽를 意味한다.

 

뱀형상화폐

(Snake currerncy)

 

돈 대신 交易할때 通用되던 貨幣인데 바마나족에게 뱀은 長壽를 意味한다.

 

바디가면

(Body Mask)

 

바디 가면의 女性의 몸은 豊饒로움과 多産을 象徵하며 이는 宗族의 血統 保存 을 意味한다.

 

웅키시응콘디

(Nkisi Nkondi)

 

콩고족이 使用하던 裝飾物

 

남자상

(Male Figure)

 

머리위에 소의뿔을 깍아 粧飾한 것이 特徵인데 소의 뿔은 超自然的인 魔法의 힘을 彫刻像에 모으는 힘을 가지고 있다.

 

바울레인상

(Baule Female Figure)

 

바울레족은 이와같은 形態의 彫刻像을 와카사란 (나무로된 사람)이라고 부른다. 바울레족은 이 彫刻像에 깃든 女性과 男性의 靈魂이 저승의 신들에게 親舊가 되어준다고 믿는다.

 

베이아키왕상

(Figure of King Bay Akiy)

 

아키王은 카메룬 이수 오아국의 4번째 統治者로 이 베이 아키오아상은 이수王國의 이웃나라였던 은슈 오아국과의 오랜 戰爭의 勝利를 記念하기 위한 彫刻像이다.

 

반다가면

(Band Mask)

 

반다가면은 全能한 超自然的인 魔法을 지니며 마을의 厄運을 豫防하는 액막음 儀式,農事의 豊年을 祈願하는 農政儀式,婚禮儀式,成人式과 葬禮儀式 등 여러가지 儀式에서 使用한다.

 

오리사오코

(Orisn Oko)

 

神의膳物을 意味하는 오리사오코는 婚禮儀式 入會儀式등 크고 작은 여러가지 行事들을 위한 粧飾用으로 쓰여 行事場의 雰圍氣를 아름답고 活氣있게 만들어 준다.

 

오그보니함

(Ogboni Conrainer)

 

오그보니함 (Ogboni)함은 요루바족 오아가의 貴族 集團인 오그보니에서 使用한다. 이것은 入會式이나 卽位式때 重要한 物件을 넣어두거나 移動할때 使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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