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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宗敎施設 (寺)

芬皇寺

(芬皇寺)

 

 

분황사(芬皇寺)는 慶尙北道 慶州市 救荒洞에 있는 寺刹이다. 大韓佛敎曹溪宗 所屬으로 제11교구 本寺인 佛國寺의 末寺로 編成되어 있다. 善德女王 3년인 634년에 세워진 것으로 《三國史記》에 記錄되어 있다. 佛敎가 크게 中興했던 新羅의 全盛期와 함께 한 寺刹이며 新羅 高僧인 元曉와 煮醬이 거쳐가기도 했다. 元曉는 이 곳에서 著述 活動을 하여 많은 著作을 남겼고, 元曉 死亡 後에 아들인 薛聰이 遺骸로 像을 만들어 이 곳에 奉安했다. 元曉의 뼈를 부수어 만들었다는 이 苦像은 高麗 時代까지 芬皇寺에 남아 있었다. 6세기에 먼저 지어진 皇龍寺와는 담을 맞대도록 바로 옆에 建築되어 皇龍寺址와 잇닿아 있다. 慶州 新羅 遺跡地의 中心部에 位置하여 瞻星臺와 內佛王陵이 바로 서쪽에, 善德女王과 眞平王의 陵을 비롯해 薛聰의 墓는 東쪽에 있다. 文化財로 國寶 제30호 毛廛石塔을 비롯하여 和諍國師碑積, 三龍辯漁艇, 藥師如來銅像 등이 있다. 安山巖을 벽돌 모양으로 잘라서 쌓은 毛廛石塔은 本來 7층 또는 9층으로 建立되었으나 壬辰倭亂 때 破壞되어 아래 3층만 남아 있다. 우물인 三龍 辯漁艇은 《三國遺事》에 실려 있는 新羅 元聖王 때의 護國龍 이야기에서 舞臺가 되는 곳이다. 이 우물은 外廓 바탕은 四角으로, 우물 外部는 八角으로, 內部는 圓으로 設計되어 哲學的인 思想을 담고 있다. 和諍國師碑積은 元曉의 碑石을 받치던 碑積으로 金正喜의 글이 새겨져 있다.

 

 

 

분황사

(芬皇寺)

 

石塔은 現在남아 있는 新羅 石塔가운데 가장오랜 것으로 新羅 선덕여왕 (善德女王) 3년(634)에 안산암(安山庵)을 벽돌모양으로 다듬어 쌓아 올인 모전석탑(模傳石塔)이다 基壇의 規模나 塔의 形態로보아 7층이나 9층이었을 것으로 推定된다. 1915년 日本人이 허물어진 것을 解體.修理 하였다. 1층 몸체돌이 四方에는 쌓여단이 돌문으로 된 佛像을 모시는 監室 이있고 監室 양쪽으로 불법(佛法)을 지키는 인왕상(仁王像)이 돈금 새김되어 있다. 自然石으로 지키는 된 基壇위에는 네마리 석사자(石獅子)를 配置하였다. 塔에서 나온 돌 사리함(舍利函)에는 여러가지 구슬.가위.금.은바늘.은함 숭영통보(崇寧通寶)상평오수(常平五銖)이 들어 있어 高麗 肅宗 睿宗 年刊에 解體 修理 되었던것이 記錄 되어있다.

 

 

약사여래동상

(藥師如來銅像)

 

新羅 景德王 14년인 775년에 구리 30만근 以上이 들어간 巨大한 藥師如來銅像을 造成하여 芬皇寺에 安置했다는 記錄이 있지만 壬辰倭亂 중 紛失되어 現存하지는 않는다. 2008년 12월 11일 芬皇寺 一帶를 發掘 중인 國立慶州文化財硏究所는 助事 결과 芬皇寺 石塔에서 南쪽으로 30.65m 떨어진 地点에서 中文터를 確認했다고 밝혔다.

 

 

분황사석탑

(芬皇寺石塔)

 

善德女王 3년(634) 芬皇寺의 創建과 함께 建立된 것으로 推測되며, 비슷한 時期에 만들어진 百濟彌勒寺址石塔(國寶 제11호)과도 좋은 大調를 이룬다. 특히, 부드러우면서도 힘차게 表現된 人王像 彫刻은 당시 7세기 新羅 彫刻樣式을 살피는데 좋은 資料가 되고 있다. 1915년 日本人에 의해 修理된 以後 지금까지 그 모습을 維持하고 있으며, 修理 당시 탑 안에서 舍利函과 구슬 등의 많은 遺物들이 發見되었다. 現在 남아있는 新羅 石塔 가운데 가장 오래된 傑作品으로,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올린 모전석탑(模塼石塔)이다. 원래 9층이었다는 記錄이 있으나 지금은 3층만 남아있다. 

 

 

분황사화쟁국사비부

(芬皇寺和諍國師碑趺)

 

碑趺는 高麗時代에 세워진 원효대사(元曉大師)비의 받침돌이다. 碑石은 고려 숙종(肅宗) 6년 (1101) 8월에 내린 조서에 의해 芬皇寺에 建立되었다. 肅宗은 元曉가 東方의 聖人인데도 不拘하고 碑石이나 시호(諡號)가 없어 그 덕이 크게드러나지 않음을 哀惜하게 여겨 대성화쟁국사(大聖和諍國師)라는 詩號를 내리고 유사(有司)로 하여금 碑를 세우게 하였다. 現在 碑는 없어지고 비편만 가끔씩 發見되고 있다. 추사(秋史)김정희(金正喜)가 碑身을 받혔던 碑臺를 境內에서 發見하여 이를 確認 하였다 現在 碑臺石에는 "此和諍國師之碑蹟)"이라고 쓴 金正喜의 親筆이 陰刻되어 있다. 碑臺는 直六面體이고 上面에는 碑身을 揷入하는 直四角形의 홈이파져 있다.

 

 

분황사석정

(芬皇寺石井)

 

이 것은 호국룡변어정(護國龍變漁井)이라고도 불리는 新羅時代 우물이다. 우물 틀의 외부는 높이 70 cm 의 8각이고 內部는 圓形인데 이것은 佛敎의 팔정도(八正道)와 원융의 眞理를 우물안의 4각형 格子는 佛敎의 근본교리인 사성제(四聖帝)를 뜻한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보면 元聖王(元聖王) 11년 (795)에 당(唐)나라의 使臣이 와서 新羅의 護國龍을 세 마리의 물고기로 變身시킨 뒤 잡아서 本國으로 떠났다. 그 하루뒤에 두 女人이 元聖王 앞에 나타나서 自信들은 동지(東池)청지(靑池)에사는 두 護國龍의 아내인데 唐나라 使臣과 하서국(河西國)사람들이 自身의 男便과 芬皇寺 팔각정(八角井)에 사는 護國龍을 注文을 외워 작은 물고기로 變化시켜 대나무통에 넣어 가지고갔다고 하면서 이를 求해 달라고 呼訴하였다. 王이 사람을시켜 唐나라 使臣을 쫓아가서 물고기를 다시 빼앗아 각각의 우물에 놓아주어 다시살게 하였다는 傳說이 記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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