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宗敎施設 (寺)

古靈山普光寺

(古靈山普光寺)

 

 

普光寺는 坡州市 廣灘面 영장리 13번지 古靈山에 자리한 大韓佛敎曹溪宗 第 25敎區 本寺 奉先寺의 末寺이다. 寺의 創建및 大體的인 沿革에 대해서는 이 절의 梵鐘閣에에 있는  梵鍾의 名文을 通해 어느 程度 살필수 있다. 이 梵鐘은 朝鮮時代인 1634年  (仁祖 12年)에 만들어진 것으로서 그 名問은 절의 歷史에 관한 가장 오래된 記錄이기도 하다. 그것에 의하면 절은 新羅時代인 894年  (眞成王 8年) 王命에 따라 道詵國士가 裨補寺刹의 하나로 創建되었다고 한다.

 

 

 

일주문

(一柱門)

 

一柱門은 寺刹로 들어가는 첫 번째 關門이다. 元來 지붕을 가진 一般的인 建築物이라고 하면 四方에 네 개의 기둥을 두어 지붕의 下重을 支撑해야 하는 것이 常識이다. 하지만 解脫門은 한 줄로 나란한 두개의 기둥만으로 지붕을 支撑하며 서 있는 建築物이다 普光寺는 大雄寶殿을 비롯해서 觀音殿.地藏殿.山神閣.應眞殿.萬歲樓.鐘閣.등의 殿閣이 比較的 넓지 않은 境內에 오밀조밀하게 配置되어있다. 이 가운데 大雄寶殿과 萬歲樓는 비록 後代에와서 部分的 保守가 있기는 했지만 18세기 무렵 절이 淑嬪崔氏의 原刹이 되었을때 重建또는 創建된 比較的 오래된것이고 나머지 殿閣은 最近에 지은 建物이다.

 

 

숭정칠년명동종

(崇禎七年銘銅鐘)

 

大雄寶殿에 있던 이 梵鐘을 절 入口에 梵鐘閣을 짓고 옮기다. 仁祖 12年 (1634년) 僧侶 天寶와 尙倫 敬立등에 의해 製作된 이 鐘은 朝鮮後期에 만들어진 外來形 鐘으로서 鑄鐘匠 硏究에 도움이 되는 좋은 資料이다. 鐘의 模樣을 보면 全體 눞이 98.5cm 입지름 63 cm 의 중형 종 으로서 全體的으로 푸른 녹빛이 감돌고 立體感과 安定感이 있다. 이 鐘은 우리나라 鐘의 特徵인 소리의 울림을 돕는 音筒 이 없는 대신 中國鐘의 特徵인 雙龍으로 表現된 鐘을 거는 고리가 있다. 有形文化財 第 158號로 指定되었다.

 

 

지장전

(地藏殿)

 

맞배지붕에 正面3칸 側面 2칸 建物로서 1994년 에 지어졌다. 안에는 地藏寶薩像을 비롯해서 無毒鬼王,道明尊者,十王像 10 체,判官,錄事,人王像 2 체,童子像 2 체동 등의 여러 종상과 地藏幀畵,地王圖 4폭,將軍幀畵 2폭 등의 佛畵들이 있다. 將軍幀畵는 그림 아래 있는 畵家에 의해 1872년 (高宗9)에 그린것을 알수 있다. 나머지 聖寶文化財들은 雙溪殿에 奉安 되어있으며 1863년 造成되었다.

 

 

대웅보전

(大雄寶殿)

 

普光寺는 統一新羅 眞聖女王 8년 (894)에 王命으로 道詵國師가 지은 寺刹 이다. 高麗 高宗 2년 (1215)과 禑王 14 년 (1388) 다시 지었으나 壬辰倭亂 (1592)으로 모두 불타 없어졌다. 朝鮮 光海君 14 년(1622)에 다시 지었으며 그 後에도 여러차례 修理를 하였고 새로 建物을 짓기도 하였다. 英祖 在位 (1724 ~ 1776) 때에는  英祖의 生母 淑嬪 崔氏의 福을 비는 절로 삼기도 하였다.  普光寺 大雄殿은  角지붕에 正面3칸 側面 3칸의 比較的 큰 規模로서 京機道 有形文化財 第 83 號로 指定되어있다. 大雄寶殿은 創建 당시부터 있었던 建物이지만 지금의 殿閣은 1740년 (英祖 16年) 거의 새롭게 重建된것으로 推定된다. 建築 樣式은  다포계의 八角지붕에 겹처마 이며 正面 3칸 側面 3칸으로 構成되어있다. 石燈이 있는 앞마당보다 몇단계 높게 샇은 石築基壇 위에 西向으로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은 普光寺 境內에서 가장 中心的인 位置로서 萬歲樓와 마주하고 있다. 기둥에는 배훌림이 뚜렸하게 나타나 있고 그 밑에 주춧돌은 다듬지 않은  自然石을 그대로 利用하고 기둥 밑부분 역시 주춧돌의 윗면의 狀態에 맞추어 깍아 세운 것이 特徵이다. 또벽은 흙벽이 아닌 나무벽으로 여기에 색다른 方法과 素材로 그려진 壁畵가있다. 大雄寶殿의 글씨는 英祖의 親筆로 알려져 있다.

 

 

석가여래좌상

(釋伽旅來左像)

 

釋伽旅來左像 을 中心으로  전부 5위의 佛寶薩像이 있는데 이 佛像들은 1215년 奉安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佛畵는 靈山會相後佛幀畵.七星幀畵.三藏幀畵.甘露幀畵.獨聖幀畵.現王幀畵.神衆幀畵.가 있으며 神衆幀畵를 제외한 나머지 全部 1898년 (光武2년)에 奉安된것으로 神宗幀畵는 1915년에 그려졌다.  天井에는 佛寶薩이 登場하지는 않지만 佛敎와 關係되는 內用이 表現한 그림이 天井가득히 그려져 있는데  그 가운데는  東洋畵 技法으로 그린 花鳥畵 와 草蟲圖 도있다. 이 같은 天井畵는 그 由來가 매우드문 것이다.

 

 

坡州普光寺 靈山會上圖

 

靈山會相圖는 印度의 靈鷲山에서 法華經을 說 하는 釋迦牟尼佛과 說法을 듣기 위해 모인 菩薩, 弟子, 護法神 등을 그린 佛畵 이다. 1898년 製作 되었으며 19 世紀 後半 京畿地域을 中心으로 활발하게 活動한 尙奎, 應釋, 機炯등의 畵僧이 그렸다. 畵面 한가운데 크게 그려진 釋迦牟尼佛의 周圍로 연꽃을 든 文殊菩薩과 如意를 든 普賢菩薩, 僧侶 모습의 地藏菩薩 등 六 菩薩이 빙둘러싸고 있으며 그 아래에는 梵天과 帝釋天, 四天王이 一列로 描寫 되었다. 釋迦牟尼佛의 머리 周邊으로는  十名의 弟子와 佛敎의 여러 神들이 畵面을 가득 메우고 있다. 짜임새 있는 構圖와 人物들의 安定的인 形態, 신광의 內部를 金色으로 表現한 점 등에서 당시 서울 京畿地域 佛敎繪畵의 特徵이 잘 反映되어 있다.

 

 

응진전

(應眞殿)

 

팔작지붕에 正面 3칸 側面 2칸이며 大雄寶殿 처럼 벽은 나무판자로 되어있다. 예전에는 이 자리에 羅漢殿이 있었으나 지금은 應眞殿으로 바뀌었다. 안에는 釋迦부처님을 비롯한 文殊,普賢菩薩상과 羅漢像 16위가 있고 佛畵로는 靈山和尙圖와 羅漢圖 4폭이 있다. 그 가운데 壁面左.右에 거려있는 羅漢圖 2폭은 그림 한편에 區劃을 긋고 師子를 따로 그려넣어 師子圖를 兼하고 있다. 羅漢圖는 1877년에,靈山和尙圖는 近來에 奉安  된것이다. 

 

 

호국대불

(護國大佛)

 

이 地域에서 殉國한 護國英靈을 위해 이곳 軍部隊와의 協助 아래 1981년 奉安한 대부로서 大雄寶殿에 있는 佛寶薩의 腹藏에서 나온 부처님 全身舍利와 그밖에 寶石및 佛經등을 腹臟으로 奉安했다고 한다. 높이는 12.5 m 이며 花崗巖으로 構成되어 있다.

 

 

어실각

(御室閣)

 

朝鮮 第 19代 淑宗의 後宮이며 生母 淑嬪崔氏 동이의 僞幣를 모신 殿閣이다. 淑嬪崔氏씨는 7세에 宮에 들어가 宮女가 된後 肅宗의 承恩을 받아 淑嬪에 奉해지고 1694년 英祖를 낳았다. 御室閣은 1740년 (英祖16) 普光寺를 淑嬪崔氏의 墓所堂 昭寧園 의 祈福寺刹로 삼으면서 建立되었다. 建物은 正面,側面 모두1칸 規模의 사모지붕 建物로 御室閣 안에는 淑嬪崔氏의 僞幣를 모시고 있다. 御室閣 앞쪽에 英祖가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 直接 심었다고 傳해지는 300 년된 香나무가 있다.

 

 

향나무

 

壽齡이 300年이 넘은 이 香나무는 英祖가 御室閣을 造成할때 함께심은 나무라고 한다. 멀리 漢陽에 있는 자기를 代身하여 어머니를 지켜주기를 바랬던 마음으로  御室閣을 지키고 서 있는 모습이 마치 망토를 두른 將軍의 모습이다.

 

 

만세루

(萬歲樓)

 

1740년 (英祖 16年)에는 부근에 淑宗의 後宮으로 英祖 임금을 낳은 淑嬪 崔氏의 墓 昭寧園 과 近接하여 이 절을 淑嬪 崔氏의 元刹로 삼아 大雄寶殿과 光恩殿을 增築하고 萬歲樓를 創建하였다고 한다.

 

 

古靈山에서 바라본 普光寺 全景

 

涅槃과 解脫


佛敎의
窮極的 以上은
涅槃 과 解脫 입니다.
涅槃이라는 말은 完全한 幸福을 말하고,
解脫이라는 말은 完全한 自由를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보다는 내일이, 내일보다는 모레가
한발 더 自由롭고 幸福한 쪽으로
갈 수 있도록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사는 것이
곧 遂行입니다.

成佛하십시요

成佛 하십시요.

 

涅槃과 解脫 뜻을 알았읍니다' 이것은 完全한 幸福과 自由입니다.

곧 遂行입니다.

 

'歷 史 旅 行 2 > 宗敎施設 (寺)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처님 오신날/佛紀 2567  (0) 2023.05.23
花開山到彼岸寺  (0) 2023.04.25
부처님 오신날/佛紀 2566  (0) 2022.04.29
부처님 오신날/佛紀 2565  (0) 2021.05.16
2020년 부처님 오신날 記念하여  (0) 202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