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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外國博物館

外國博物館/Vietnam歷史博物館

 베트남

국립 

(歷史博物館)

 

 

베트남은 東南아시아 地域에서 가장먼저 釉藥을 입힌 陶瓷器를 製作하였으며, 中國의 影響力이 强했던 10 세기까지는 주로 中國의 灰釉陶器  陶瓷器를 模倣하여 製作했다. 11 世紀 베트남의 獨立王朝인 리 (1010 ~ 1125 ) 王朝부터는 獨自的으로 陶瓷器를 生産 했다. 찐 (1125 ~ 1400 ) 王朝時期에는 陶瓷器의 形態가 훨씬 多樣해지는 樣相을 보인다. 旣存의 白瓷, 靑瓷, 이외에 綠釉가 登場 하고 鐵檜 靑花, 白釉褐彩 등의 粧飾 技法이 活用 되었다. 당시 베트남 陶瓷器는 필리핀과 인도네시아등 海外에 大量으로 輸出 되기도 했다. 輸出 陶瓷중 多數를 차지하는 靑華白瓷는 16 世紀에 中國의 樣式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이면서 水準이 絶頂에 이르렀다. 또한  16 ~ 17 세기에는 화려한 貼花文 으로 粧飾된 大形 꽃병과 香爐가 다수 製作 되기도 하였다.

 

 

 

손잡이가있는 코끼리 模樣 酒煎子

 

청동향로

(靑銅香爐)

 

香爐뚜껑은 무릅을 꿀고 앉아있는 動物 模樣 彫刻像을 表現하고있으며 사나운 송곳니,처진 귀를 하고 있다. 목에는 방울달린 목걸이를 달고 있으며 몸 全體에 일정한 패턴으로 돋을 새김이 되어 있다. 아래에서 香을 피우면 彫刻像의 몸통을 통해 벌린 입으로 香이 올라오도록 만들었졌다.

 

 

석재부조

(菩提樹石材扶助)

 

라.王朝의 佛敎寺院 建築에 登場하는 粧飾패턴 石材物로 독특하고 創意的 이다. 보리수 나뭇잎 模樣이며 뾰족한 잎을 中心으로 넓은 잎 模樣에 龍 두마리가 머리를 맞대어 작은 보리수 나뭇잎 3개를 받치는 形象을 描寫하고 있다. 리 王朝와 편 王朝 佛敎寺院 建築에는 寺院과 塔,佛像 외에 부처를 象徵하는 보리수 나뭇잎을 매우 多樣하게 活用했다는것이 特徵이다.

 

 

청동북

(靑銅鼓)

 

베트남 先使文化를 代表하는 靑銅鼓은 높이와 폭이 1 m가 넘는 것에서부터 작게는 사람주먹 만한 크기까지 매우 多樣하며 表面에는 정교한 文樣들이 새겨진 4개의 원이 있다. 이 靑銅鼓의 面에는 가운데 위치한 원에는 12개의 孔雀 깃털 模樣과 太陽文樣이 새겨저 있고 그 다음으로 원형 테두리에  톱니 模樣을 세겨 대칭으로 配置 하고 있다. 그리고 時計반대方向으로 날고있는 새 그림과 그 바깥으로 두 줄 톱니 模樣이 차례로 새겨져 있다.

 

 

명상에잠긴승려

(僧像)

 

僧侶를 表現한 부초 3점은 建築物의 壁面에 附着했던 것으로 推定된다. 각각긔 僧侶는 감실에 앉아 있다.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이 僧侶들은 冥想에 잠김 狀態를 表現한 것으로 보인다. 머리를 두건같이 감싸며 몸으 完全히 가리는 두싸운 옥을 입고 있으며 그 옷은 僧侶마다 각기 다른 色을 띤다. 일부 상에는 금칠의 痕跡도 보인다.

 

 

천불도

(千佛圖)

 

中央아시아 地域 石窟寺院에는 行과 列에 맞취 부처를 反復해서 그린 千佛圖가 많이 남아 있다.  이러한 그림은 단조로운 構成이지만 宇宙에 偏在하는 佛法이라는 重要한 意味를 담고 있고 石窟안에 宗敎的 雰圍氣를 演出하는데 效果的이라는 점에서 選好 되었다. 千佛圖에 登場하는 佛像은 식,地域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그려졌다.  이 壁畵 斷面에는 登場하는 佛座像은 역사다리꼴 模樣의 얼굴과 말발굽 形態의 頭光에서 티베트 樣式을 엿볼수 있다.

 

 

아미타불

(阿彌陀佛)

 

베트남은 일찍이 印度와 中國을 통해 佛敎를 받아드렸다. 베트남 南部 옥에오 地方에서는 5세기에 製作된 것으로 推定되는 木造佛像이 發見되어 東南아시아 중에서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佛敎美術이 始作되었음을 알수 있다. 베트남의 佛敎는 선종을 中心으로 大僧佛敎가 크게 流行하였다. 많은 寺刹에서는 衆生을 救濟하여 서방 極樂淨土로 이끈다는 阿彌陀佛을 모시면서 佛敎의 大衆化를 이끌었고 가정에서도 阿彌陀佛을 崇拜하기도 하였다.

 

 

마해수라천

(摩醢首羅天)

 

힌두교의 시바가 佛敎에 包攝되어 登場한 神으로 多面多臂에 3개의 눈을 가진 점이 特徵이다. 摩醢首羅天은 一般的으로 위로 올린 손에 해와 달을 들고 있는데 여기에서도 위로 올린손에 해처럼 보이는 둥근 圓盤을 들고 있다. 나머지 손은 合掌하거나 밧줄을 잡고 있다. 머라 위의 작은 人物은  바람이 가득찬 주머니를 들고 있어 風神을 聯想 시킨다.

 

 

악귀상

(惡鬼像)

 

눈이 새개인 惡鬼가 表現된 壁畵 斷片이다. 제 15굴 중당의 각 모퉁이에 四天王이 그려져 있는데 이 惡鬼는 入口 左側의 四天王옆에 그려졌던 것으로 推定된다. 惡鬼는 楕圓形의 얼굴에 눈을 부릅뜨고 있으며 화려한 裝身具를 着用 하였다. 오른손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뒤로 올려진 화살통을 들고 있다. 惡鬼의 色彩 構成과 表現 方式이 15굴 중당에 그려진 火頭金岡과 類似하다.

 

 

샤오허묘지

(小河墓地)

 

누란은 玉門關에서 西域으로 나아갈때 가장먼저 만나게 되는 실크로상의 主要 據點이며 크로리아나 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司馬遷의 史記 券 110 匈奴列傳 에서 그 存在가 最初로 確認되며 紀元前 1세가 漢의 影響으로 國名을 신선으로 바꿨다. 선선국은 紀元後 2 世紀 以後 로프노르에서 尼雅에 이르는 西域南道의 東쪽 地域 全體를 掌握하였고 紀元後 5 世紀 북위의 攻擊後 衰退 하였다. 20  世紀  初 누란/선선에 해당하는 領土의 여러 遺跡에서 칼슈티 文書와 採官등을 비롯한 多樣한 文書와 文化財가 發見 되었다.

 

 

보살

(普薩/天部像)

 

머리 부분만 남아 있는 佛像의 一部로 普薩이나 佛法을 守護하는 神 이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各 상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넓은 이마와 우아한 曲線을 그리는 머리카락의 表現 머리粧飾에서 類似性을 보인다. 얼술 表現에서는 耳目口鼻가 中央에 集中되어 있는것이 特徵이다. 오타니 探險隊가 교하고성과 무르툭에서 가져온 다른 佛像과 類似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항아리

(壺)

 

그리스의 암포라를 聯想 시키는 畸形을 지닌 항아리이다. 페르시아에서 由來한 吉祥門인 延柱門 形態 를 따로 만들어 손잡이와 表面에 附着했다. 이외에도 선이나 점으로 일루어진 粧飾을 새겨 넣었다. 立體的인 粧飾이 많은점을 고려할때 實用的인 容器보다는 不杖을 위해 만들어졌을 可能性이 크다. 

 

 

신발

(木履)

 

안쪽에 麻 나 綿으로 된 헝겊을 붙이고 칠을 입혔으며 表面에도 칠을 입힌 痕跡이 남아 있다 투루판에서 發見된 漆器는 大部分 다른 地域에서 輸入한 것이지만 이 경우 투루핀에서 製作되었을 可能性이 提起된 바있다.

 

 

막대

(人形木杖具)

 

사람 形態의 막대 2 점은 形象과 構造가 基本的으로 同一하다. 그 製作 方法을 推定해보면 먼저 나무를 깍아서 上中下 3 段의 形態를 만든다. 上段의 正面에는 動物性 아교를 使用하여 뼈로 만든 人面 彫刻을 감입하고 뒷면에는  깃털을 붙인다. 中段의 안쪽에는 動物의 힘줄을 이용하여 麻黃의 잔가지와 動物의 털을 넣고 바깥쪽에는 끝이 탄 붉은색 버두나무 가지를 固定한 後 갈색 끈(毛線) 등으로 묶는다. 下段은 어딘가에 꽃을수 있도록 끝을 뾰족하게 다듬는다  人面 彫刻의 誇張되게 튀어나온 코는 샤오허 墓地 出土 얼굴 彫刻(人形木杖具)의 코와 類似 하다.

 

 

문인상

(文人像)

 

唐代의 典型的인 冠飾인 幞頭를 쓰고 있다. 팔 부분은 종이를 꼬아서 만들었으며 이는 투루판에서만 볼수있는 方式이다. 이처럼 이 地域에서는 副葬品을 만들때廢棄된 文書를 再活用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資料는 투루판 文書 라고 불리며 당시 歷史를 硏究하는데 重要한 資料를 提供 한다.

 

 

복희와여와

(伏義女蝸圖)

 

創造神 天地創造 神話에 登場하는 복희와 여와를 素材로 삼은 그림이다. 中央에 두 神이 上半身은 사람,下半身은 뱀의 모습을 하고 登場하며 왼쪽이 여와,오른쪽이 복희이다. 各各 컴퍼스와 구부러진 자(曲尺)를 들고 있다. 이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으로 이루어진 中國의 傳通的인 宇宙관 과 關聯된 象徵物이다. 背景에는 해와달 별자리가 그려져 있어 하나의 小宇宙를 再現하고 있다. 中國的인 素材를 다루고 있지만 얼굴과 손에 보이는 陰影 表現,해와달의 形象化 方式에서 中央아시아적인 特徵이 잘 드러난다.

 

 

사자

(獅子)

 

明代의 암수한 雙의 獅子 彫刻像 이다. 수獅子가 발로 누르고 있는 곧은 權力을 象徵하고 암獅子의 새끼 獅子는 繼承者를 意味하는 子孫이 豊成해져서 官職에 오르기를 바라는 念願이 담겨져 있다. 獅子像은 宮闕의 이문 이나 大門에 配置되다가 宋代 以後에는 辟邪와 吉祥의 意味로 個人의 住宅이나 公園 등에도 세워지게 되었다. 明,靑代에 이르러 이와 같이 암수한쌍의 獅子像 을 門 앞에 세우는 形式이 定着 되었다.

 

 

용하수아래의 반가사유상

(樹下石造半跏思惟像)

 

12 수호신

(三彩十二支像)

 

진묘수

(鎭墓獸)

 

무덤을 지키는 괴수

 

무덤문

(墓門)

 

무덤 入口에 세웠던 門 이다. 獅子 模樣의 받침위에 기둥을 세웠고 기두을 가로질러 아래에는  하인방을 두고 위에는 상인방 얹은 構造 이다. 獅子 模樣 받침  뒷면에는 지금은 없어진 門짝을 連結 했던 구멍이 남아 있다. 石門의 門설주와 하인방에는 구름,연꽃,덩굴 무늬를 새겼고 半圓模樣 상위방에는 구름속에 靑龍과 白虎 연꽃 무늬를 粧飾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