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 B 旅 行/國 內

三陟(海神堂公園)

삼 척

(海神堂公園)

 

 

三陟에는 東海岸에서 唯一하게 男根 崇拜民俗이 傳來되고 있는 마을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海神堂이 있는 신남 마을 이다. 海神堂 公園에는 漁村民의 生活을 느낄수 있는 漁村民俗展示觀,諧謔的인 웃음을 자아내는 男根彫刻公園등으로 具成되어 있다. 또한 公園을 따라 펄쳐지는 소나무 散策路와 푸른바다가 어우려져 스트레스 解消는 물론 웃음 바이러스가 넘쳐나는 곳이다. (三陟市海神堂公園案內文)

 

 

 

12지신상

(十二支神像)

 

모든 韓國사람들은 自身이 태어난 해를 따라 "띠"를 가자고 있다. 이 띠는 12 動物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을 十二支神라고 한다. 12 라는 숫자는 1년 12 달을 意味하는符號로 使用되었다고 볼수 있는데 時間과 防衛의 槪念이 結合되고 나아가 12 動物과 結合하여 十二支干이 完成된다. 이렇듯 年,月,日,時를 나타나는데 使用된 十二支는 사람의 生年月日 과 連結되어 그 사람의 性格이나 運勢를 占치는 등 우리生活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十二支간은 쥐,소,범,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로 區分된다.

 

 

12 지간

(十二支干)


十二支의 槪念은 中國의 은나라에서 始作되어, 漢나라 中期에 이르러 防衛나 時間에 對應하는 意味로 使用되기 時作했다. 以後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닭, 개, 돼지의 十二支의 順序에 대해 여러 說話가 있다. 動物의 발가락 數를 基準으로 定했다는 設, 各 시(時)에 活動하는 動物 順으로 定했다는 說, 正月 初하루에 第一 먼저天上의 門에 到着한 動物 順으로 定했다는 說등이다.

 

 

애바위전설

 

옛날 新南 마을에 結婚을 約束한 애랑과 덕배가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海草作業을 위해 덕배는 海邊에서 조금 떨어진 바위에 애랑을 태워주고 다시돌아올것을 約束하고 돌아간다. 그런데 갑자기 거센 波濤와 심한 强風이 불어 애랑은 바다에 빠져 죽고 만다. 以後 바다에는 고기가 잡히지 않아 마을사람들이 處女의 寃魂을 달래기 위하여 實物 模樣의 男根을 만들어 祭祀를 지냈더니 고기가 많이 잡혔다는 傳說이 傳 해지고 있다.

 

 

 

'O B 旅 行 > 國 內' 카테고리의 다른 글

東海(天谷天然洞窟)  (0) 2017.12.31
江陵(烏竹軒.許均,許蘭雪軒記念館)  (0) 2017.12.30
湫岩 (촛대바위)  (0) 2017.12.30
慶山(八公山)  (0) 2016.04.23
東海市(湫岩 촛대바위)  (0) 2016.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