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등축제
(서울燈祝際)
2013 년 서울 등(燈) 祝祭가 서울의 中心인 淸溪川에서 우리에게 볼거리를 提供하고 있읍니다. 3 만여개의 燈과 周邊建物에서 비추는 補助燈을 合하여 淸溪川을 밝히고 있으며 百濟의 始作을 알리는 溫祚王을 비롯한 朝鮮時代의 生活 이야기와 어린이를 위한 캐릭터등 多樣한 燈 이 設置되어 깊어가는 가을밤을 즐기기에 洽足함이 있읍니다. 所願燈및 體驗燈 만들기를 할수 있으며 家族들과 함께 느긋한 가을밤을 즐기기와 隣近에 있는 空間에서는 통진당원들의 거리集會를하여 周圍가 어수선하다. 가을밤은 깊어간다.
백제의관제와복식
百濟는 복색 구분을 通해 政治體系를 磨鍊하고 王權 强化를 이룩하였읍니다. 三國史記에 따르면 8 대 古爾王때 16직제 및 이에 따른 腹臟製를 마련하여 6품 以上은 자색(자주색) 11품 以上은 비색 (붉은색) 16품 以上은 청색 官服을 着用하였읍니다.
일본에전해지는칠지도
百濟는 活潑한 海上 交流를 通해 優秀한 技術을 日本에 傳達함으로서 日本 文化의 기틀을 마련에 큰 影向을 끼쳤읍니다. 七支刀가 日本으로 傳達된 歷史的 事實을 당시 東아시아에서 百濟의 國際的 地位와 文化的 先進成을 보여주는 重要한 意味를 지닙니다.
백제시조온조대왕
溫祚는 慰禮城을 根據地로 十濟 라는 國號로 나라를 세우고 後에 沸流의 百姓들까지 統合하여 百濟를 일으키게 됩니다. 高句麗 朱蒙의 아들인 溫祚大王은 활쏘기와 말타기에 能하였고 智略을 兼備하여 數次例의 威脅과 戰爭을 이기고 百濟를 康健히 세웠읍니다.
백제의 제철,제련기술
百濟의 製鐵技術은 鐵鑛石으로부터 鐵을 抽出하여 武器나 農耕機具를 만드는데 利用되었읍니다. 큰 火爐안에 鐵鋼石과 木炭을 넣은後 大型 送風管을 通해 바람을 불어넣는 方式으로 製造 되었으며 그 形態가 日本에 까지 傳 해졌음을 알수있읍니다.
왕인박사
日本王의 招請으로 技術者들과 함께 日本으로 건너가 學問과 道德 儒敎思想을 全破하고 技術工藝를 傳受하여 아스카 文化를 비롯한 日本 文化形成에 큰 影向을 끼친 百濟의 學者입니다. 日本에서는 王人博士碑 를 세워 그의 偉業을 기리고 있읍니다.
개로왕과도림스님
칠지도
몸체는 6개의 가지가 붙어있는 독특한 模樣의 칼로 現在 日本國寶로 指定되어 이소노카미 神宮에 保管되고 있읍니다. 몸체는 百濟의 오아세자가 一本에 "칼을 傳達하니 後世까지 傳하라" 라는 글이 새겨져 있읍니다.
웅진(공주)시대
高句麗의 攻擊으로 漢城이 陷落되자 22대 文周王은 甕津,즉 지금의 公州로 都邑을 옮겼는데 이로 부터 5명의 王이 卽位한 약 60여 년간을 雄鎭百濟時代라고 합니다. 한 동안 政治的 混亂을 겪게된 百濟는 24대 武寧王에 이르러서야 王權 强化의 기틀을 再 確立하게 됩니다. 武寧王陵등에서 發見된 金冠,裝身具등이 遺物들은 당시의 王權과 文化的 發達相을 보여주고 있읍니다.
한성백제의시작
紀元前 18년 高句麗를 떠나온 召西奴,沸流,溫祚는 부아악(北漢山)에 올라 새로운 帝國의 中心地를 定 하였읍니다. 이때 溫祚는 慰禮城(서울) 을,沸流는 미추홀(仁川)을 都邑으로 定하여 各各 百濟의 初期 國家를 形成하게 됩니다.
종묘제례학
朝鮮時代의 王과 王妃들의 神位를 모시는 宗廟(祠堂)에서 祭祀를 지낼때 演奏하는 音樂입니다. 1964년 12월 7일 우리나라 重要無形文化財 1호로 指定되었으며 2001년 5월 18일 유네스코 世界無形文化遺産에 登載 되었습니다.
백제사신선
百濟의 活潑한 海上交流는 優秀한 朝鮮技術을 바탕으로 하였읍니다. 百濟 造船工이 만든 크고 튼튼한 배를 特別히 百濟배라고 불렀다는 記錄이 日本 文獻에 남아있을 程度 입니다.
무령왕가사신
公州 宋山里 古墳群에서 發見된 武寧王陵은 높이 293 cm 南北길이가 420 cm에 달하는 벽돌무덤으로 4,600여점의 多樣한 遺物이 發掘되어 百濟文化 硏究에 貴重한 資料로 評價되고 있읍니다.
고리자루칼손잡이
武寧王陵에서 出土된 遺物로서 손잡이의 둥근 고리안에 용모형이 粧飾되어 있어 最高의 身分을 나타내는 位勢品으로 使用된것으로 推定됩니다.
의당면금동보살입상
國寶 제247호로 1974년 公州市 儀堂面 松亭里 절터에서 出土되어 公州國立博物館 에서 所長하고 있읍니다. 遺物의 實題 크기는 25cm로 삼면寶冠을 쓴 얼굴은 거의 四角形에 耳目口鼻가 뚜렸하고 연꽃받침대 위에 서있는 榮華座 型式을 따르고 있읍니다.
금동제관모
公州 水村里에서 出土된 遺物로서 實題크기 13.7 cm의 冠帽 입니다. 龍을 中心으로 불꽃,구름,풀등이 무늬로 새겨져 있으며 뚫고 자르고 눌러대는 多樣한 技法의 百濟工 藝術을 엿볼수 있읍니다.
금동제신발
저승으로 가는길에 신고 가라는 뜻의 副葬品으로 거북,연꽃,봉황등의 多樣한 무늬가 表現되었고 바닥에는 철못을 粧飾하여 偉業을 强調하였다. 金銅係 신발은 여러군데에서 發掘되었으나 武寧王陵 出土品이 가장 뛰어난 技術과 威嚴性을 지닌것으로 評價하고 있읍니다.
유리동자상
武寧王陵에서 出土된 2,5cm 크기 裝身具로 王妃의 머리부근에서 두게가 發見되었읍니다.
자청비와문도령
자청비가 하늘 玉皇 문道令을 만나 사랑을 이루고 하늘로 올라가 農事일을 官匠하는 神이 되었다는 이야기로 우리民族의 農耕祈願 神話로도 볼수있읍니다.
설문대할망설화
濟州 創製 說話중 하나로 엄청난 巨口의 설문대 할망이 치마폭으로 흙을 날라 濟州島를 만들고 다시 흙을 일곱번 떠놓아 漢拏山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濟州全域에 傳해지고 있읍니다.
영등할망
영등할망은 濟州에 陰曆 2월 초하릇날 찿아와 海草와 海物이 자라도록 씨를 뿌리고는 2월 15일경 牛島를 거쳐 떠난다고 알려진 바람神 입니다. 濟州 地域에서는 海産物이나 農場物의 豊饒로움을 가져다주는 豊農神으로 알려져 있읍니다.
영월의군관
朝鮮祖 地方에서 勤務하던 軍官은 兵房軍官,戶房軍官,豫防軍官,등으로 分流되어 業務를 分擔하였다. 端宗임금의 流配地인 청령포와 官廳이었던 觀風軒을 지키던 軍官은 端宗의 쓸쓸했던 流配生活을 떠올리게 한다.
단종과정순왕후
朝鮮의 제6대 王인 端宗은 12살의 나이에 王位에 오르나 叔父인 首陽大君에게 王位를 빼앗깁니다. 寧越에 流配되어 죽음을 맞이한 悲運의王 端宗과 夫人 定順王后가 555년만에 서울 燈 祝祭 를 通해 再會 합니다.
백제의그릇받침
本來 바닥이 둥근 그릇을 받쳐두기 위한 用度로 製作되엇으나 祭禮意識에 使用되면서 점차 크기가 커지고 華櫚 하게 粧飾되어 아름다운 吐器로 發展 하였읍니다.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平和의 숨결,아시아의 未來
스포츠를 通해 和合과 疏通의 아시아를 實現하는 祝典의 場으로서 2014년 仁川 아시아競技大會가 準備되고 있읍니다.
대만전통예진
秋收와 마을祝祭에 行해지는 傳統奇福祝祭로 師子춤,龍춤,타악대 등이 이어지며 祖上을 崇尙하고 福을 祈願했읍니다. 動作과 表定이 서로 다른 31개의 人形을 通해 臺灣의 民俗文化를 엿볼수 있읍니다.
금동대향로
10마리의 신수
金銅代香爐에는 총 42마리의 動物들이 새겨져 있읍니다. 現實世界의 動物과 상상속의 動物들이 어우러져 表現되어 있으며 이는 百濟人의 理想世界를 나타낸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에서 神秘로운 10마리의 動物을 등(燈)으로 만들어 展示하였읍니다.
금제귀걸이
武寧王陵에서 出土된 王과 王妃의 귀걸이로 國寶 156호의 157호로 指定되었다. 구멍이 뚫린 둥근模樣에 粧飾이 여러개 달려있어 華櫚하고 纖細한 百濟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