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一 旅 旅 行/國 內

南山公園

(南山公園)

 

 

南山이 '남산(南山)'이라는 이름을 얻고 歷史的으로 注目받기 始作한 것은 朝鮮王祖가 建國 되면서부터이다. 以前에 인경산(引慶山)이라 불렸던 이 山은 1394년 太祖 李成桂가 風水地理說에 의해 都邑을 서울로 옮기고 北岳山 기슭에 宮闕을 세우고 바라보니 南쪽에 솟아 있는 山이라 하여 南山이 되었다. 以後 1395년(太祖 4년)부터 南山에서 목멱대왕(木覓大王)을 모시고 山神, 祈雨祭를 지내고 1397년 國師堂을 建立하는 등 나라를 지키는 神과 스승을 모시는 靈的인 山의 구실을 하였다. 또 내사산(內四山) 중 안산(案山, 朱雀에 該當)인 이곳에 도성(都城)을 築造하고 5개의 烽燧臺를 設置하여 都城防禦의 中心的 役割을 修行하도록 하였다.

 

 

 

南山公園은 現在 工事中.

 

남산도서관

(南山圖書館)

 

1학년7반, 2학년1반, 3학년7반, ㅇㅇ 中學校 東子洞에 位置한 나의 母校 國語時間 하우드유두(howdoyoudo) 여러분 하우듀우(howdoyoudo) 여러분 하면서 敎卓을 두드리면서 先唱을 하시는 老壯 先生님을 따라불렀고(뜻도모르면서) 講堂에가면 4.19 犧牲者 寫眞이 걸려있고 公納金을 期間內에 내지못하면 受業時間에 집으로 돌려보내며. 試驗칠때 答案紙를 거두어가는 學校 집 에간다고 公納金이 하늘에서 떨어지기라도 한데? 그때 나는 이곳 圖書館을 死守 하였다.

 

 

다산 정약용

(茶山丁若鏞)

 

정약용(丁若鏞, 1762년 陰曆 6월 16일, 京畿道 廣州 ~ 1836년 陰曆 2월 22일)은 朝鮮正祖 때의 文臣이며, 實學者·著述家·詩人.哲學者.科學者.工學者이다. 本官은 羅州. 자는 미용(美庸), 호는 사암(俟菴)·탁옹(籜翁)·태수(苔叟)·자하도인(紫霞道人)·철마산인(鐵馬山人)·다산(茶山), 堂號는 여유(與猶)이며, 天主敎 校名은 腰眼, 詩號는 문도(文度)이다. 중농주의 實學者로 전제 改革을 主張하며 朝鮮 實學을 集大成하였고, 水原.華城 建築 당시 기중가설(起重架說)에 따른 활차녹로(滑車轆轤 : 도르래)를 만들고 그를 利用하여 擧重機를 考案하여 建築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한, 儒敎 慶典에 대한 새로운 解釋을 通해 당대 朝鮮을 支配한 朱子學的 世界觀에 대한 根本的인 反省을 示導하였다. 文集으로 流配 生活 중 大部分이 著述된 《與猶堂全書》가 있다.

 

 

퇴계 이황

(退溪李滉)

 

이황(李滉, 1501 년 陰曆 11월 25일 ~ 1570년 陰曆 12월 8일)은 朝鮮 明宗·宣祖 時代의 名臣. 政治보다는 學者 志向型 人物이다.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거계상[退居溪上]의 줄임말)·도수·퇴도(退陶), 本官은 진보(眞寶)이며, 詩號는 문순(文純)이다. 진사(進士) 이식(李埴)의 아들이다. 朝鮮 政治史에서 특히 南人 系列의 縱走이다.

 

 

김소월

(金素月)

 

本官은 公州. 本名은 정식(廷湜). 전통적인 한(恨)의 政書를 女性 華字를 通해 보여주었고, 鄕土的 所在와 說話的 內容을 民窯的 技法으로 노래하였다. 1923년 도쿄상과대학[東京商科大學]에 入學했으나, 9월 關東大地震이 일어나 學校를 그만두고 歸國했다. 故鄕으로 돌아가 할아버지가 經營하는 鑛山일을 돕다가 1924년〈진달래 꽃〉의 舞臺인 寧邊을 잠깐 다녀왔다. 金東仁·김찬영·임장화 등과 영대 (靈臺) 同人으로 活東했으며, 羅稻香과 親하게 지냈다. 鑛山일이 失敗하자 妻家가 있는 龜城郡으로 移徙했다. 땅을 팔아 東亞日報社 支局을 經營했으나 失敗했다. 그뒤 生活이 어려워져 삶에 대한 意欲을 잃고 술만 마시다가, 1934년 32세 때 곽산에서 飮毒自殺했다. 1968년 3월 13일韓國日報社에서  南山에 그의 詩碑를 세웠다.

 

 

봉 수

(峰燧)

 

峰燧란 횃불(峰)과 연기 (燧)로써 邊方의 緊急한 軍事情報를 中央에 알리는 軍事通信制度의 하나이다. 峰燧의 語原은 봉(峰)과 수 (燧)인데 흔히 봉화 (峰火)라고 하였다. 이리 똥을 使用하였기 때문에 낭화 (狼火)라고도 불렀다. 大體的으로 數十里 (普通 十里는 4 km임)의 間隔으로 望報基 좋은 山峰우리에 烽燧臺를 만들어 敵의 侵入을 낮에는 煙氣로서 밤에는 횃불로써 中央과 地方에 傳達하는 通信手段이었다. 이와같이 峰燧는 郵便과 더불어 近代的인 電氣通信 시스탬이 使用되기 以前인 傳統時代에 가장 普遍的인 交通通信 方法으로 人便이나 驛馬를 利用하는것 보다 時間上 效率的이고 그만큼 速度가 빨랐다. 峰燧는 個人的 意思疏通이나 消息을 傳達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오직 공공 政治的, 軍事的 通信 目的으로 設置되었으며 中央集權的인 統治體制를 維持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中樞神經이요 重要한 動脈인 셈이다.

 

 

 

'一 旅 旅 行 > 國 內' 카테고리의 다른 글

靑瓦臺舍廊房  (0) 2014.05.27
江村rail park  (0) 2012.09.21
SUNCRUISE  (0) 2011.09.23
大關嶺牧場  (0) 2011.09.05
釜山 City Tour  (0) 201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