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濟州島)
혼저옵서 하영봅서 쉬영갑서예
제주도(濟州島)를 비롯하여 비양도(飛揚島)·우도(牛島)·상추자도(上楸子島)·하추자도(下楸子島)·횡간도(橫干島)·가파도(加波島)·마라도(馬羅島) 등 8개의 有人島와 54개의 無人島로 이루어져 있다. 濟州島는 육지(陸地)와 고립(雇立)된 섬(島)이었으나 國民所得의 增大와 더불어 陸地와의 交通이 便利해짐에 따라 오늘날에는 全國 第一의 觀光地域으로 發展했다. 제주해협(海燁)을 사이에 두고 木浦와 약 140km 떨어져 있는 濟州島는 윤곽(輪廓)이 대략 東西方向으로 가로놓인 고구마처럼 생겼는데, 南北간의 거리가 약 31km, 東西간의 거리가 약 73km이다. 面積은 南韓 面積의 1.8%를 차지하고 人口는 南韓 人口의 1.2% 程度를 차지한다. 行政區域은 2行政市 7읍 5면 62동(法政洞 기준, 行政洞 기준은 31개)으로 되어 있다. 特別自治道廳所在地는 濟州市 문연로이다. 面積 1848.43㎢, 人口 563,388명. 人口密度 304.8명/㎢(2007).
형제섬
(兄弟島)
兄弟섬은 山房山 밑 사계리 南쪽으로 약 1.5km 地点에 있는 無人島이다. 이 섬은 밀물과 썰물 그리고 보는 位置에 따라서 섬의 수가 變하는데 그 大部分은 작은 갯바위들이기 때문이다 썰물일때의 兄弟섬 모습을 보면 밀물일땐 작은섬의 平地는 반쯤 물속으로 잠긴다 낚시꾼들에게는 감성돔과 뱅어돔이 잘잡히는 낚시터이기도 하며 暗草와 바위만있는게 아니고 野生草도있다. 景觀이 뛰어나며 이는 濟州10景의 하나이다.
주상절리대
(株狀節理帶)
이곳의 柱狀節理대는 西歸浦市 中文洞과 大布洞의 海岸線을 따라 약 2.0 km 에 걸처 海岸絶壁에 秀麗하게 發達되어 있다. 濟州島는 神聖 火山도(火山島)로서 주로 玄武巖質 溶暗으로 構成되어 있다. 절리(節理)는 岩石에 發達된 갈라진 면으로서 화산암(火山巖)에서는 주상절리(株狀節理)판상절리(板狀節理)가 發達된다. 柱狀節理는 주로 玄武巖質 용암류(龍巖類)에 形成되는 기둥模樣의 平行한 節理로서 高溫의 熔岩이 급격히 수축작용(收縮作用)에 의해 생겨난 틈 이다.
주상절리대
(株狀節理帶)
위에서보면 一定한 다각형 (4 ~ 6)의 形態를 보이고 있다. 이곳의 柱狀節理는 최대높이 25 m 에 달하는 수많은 海岸線을 따라 規則的으로 形成되어 있어 마치 神이 빛어 놓은 듯한 느낌을 자아내게 하고있다. 약 25만년 ~ 14만년전에 녹하지약 噴出되면서 形成된 조면현무암(租面玄茂巖)으로 이루어진 이곳의 柱狀節理대는 學術的 景觀的 價値가 認定되어 文化財로 登載되었다. 柱狀節理는 熔岩이 흐르다가 바다와 만나면서 굳을 때 六角 기둥模樣으로 굳어져 생긴 地形이다. 濟州島 南部海邊에서 볼 수 있다..주상절리 (柱狀絶理) 기둥모양(株狀)의 나눠진 금(節理)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