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一 旅 旅 行/國 內

臨津閣

 

(臨津閣)

 

休戰線에서 南쪽으로 약 7km 떨어진 地點에 있다. 南北分斷이라는 韓國의 悲劇的인 現實을 象徵하는 異色的인 場所이다. 이곳은 民間人의 出入이 制限되는 北쪽 限界線으로 南北을 官桶하는 地理的 特殊性 때문에 國防相의 要地이며, 失鄕民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臨津閣은 연건평 2,442㎡로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되어 있다. 3층에는 展望臺가 있어 臨津江과 自由의 다리 一代의 아름다운 京觀을 볼 수 있으며, 2층에서는 輕洋食·日食 食堂, 1층에는 韓食堂과 觀光紀念品 販賣臺가 있다. 臨津閣 南쪽에는 反共展示館·臨津閣地域戰績碑·美軍參戰記念碑 등이 자리잡은 統一公園이 造成되어 있다. 附近에는 統一路와 나란히 달리던 京義線이 끊어져 있고 '鐵馬는 달리고 싶다'라는 標識板이 있다. 이곳에서는 1977년부터 每年 年初에 연시제(年始祭), 秋夕에 망향제(望鄕祭)를 올리며, 그밖에도 北韓에 계신 父母님을 敬慕하는 行事가 열린다. 서울에서 自由의 다리까지 길게 뻗은 統一路를 따라 銀杏나무·香나무·아까시나무 등의 街路樹가 늘어서 있으며, 休日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통해 臨津閣을 찾는다. 佛光洞 市外버스 터미널에서 버스로 약 1시간 程度가 所要된다.

 

저  鐵橋를 復元하여 臨津江을 건너 鐵馬가 언제쯤이면 달리게 될까  希望을 가져 봅니다.

 

무궁화

(無窮花)

 

 大韓民國 의 나라꽃이다. 작은키나무로, 2~3미터의 높이에 팔목 정도의 굵기로 자란다. 꽃잎은 길이가 4~10센티미터이며 달걀 모양으로 깊게 3갈래로 갈라져 있다. 보통 5장으로 되어있는 것이 많으나, 일부 종에 한하여, 다수의 꽃잎으로 이루어졌다. 7월에서 9월에 꽃이 피는데, 새벽에 꽃이 새로 피었다가 오후에는 오므라들기 시작하고 해질 무렵에는 꽃이 떨어지기를 반복한다. 씨에는 잔털이 붙어 있다.

 

평화의돌

(平和-石)

 

이 造形物은 세계 戰爭터의 한과 슬품이 서린 돌을모아 만들었읍니다. 世界 64개국 86개 戰場에서 보내온 이돌들이 새 千年에는 苦痛과 갈등을 넘어 民族和合과 人類平和의 디딤돌로 되살아나기를 간절히 祈願합니다.   경기도지사  임 창 열

 

무궁화

君子의나라  東녘땅에  아침이슬 듬뿍 머금고   찬란히 피었구나 無窮花 여 無窮花 여  님의자태 固結한 멋이여  白衣民族 흰 옷깃피고 피어서 千年을 한결같이 그 香氣 그지조 三千里를 수놓았구나  오  그 香臭 不屈의 魂불 靈園 無窮피어날 우리나라 곷 無窮花 로세      여정   명 승  희

 

평화의종

(平和 - 鐘)

 

北분단의 20세기를 磨勘하고 새로운 21世紀를 맞이하면서 民族和合과 祖國統一 그리고 人類平和를 위하여 分斷의 現場 이곳에 1千萬 京畿道민의 뜻과 情性을 모아 "平和의鐘"을 建立하였다. 2000년 뉴밀레리엄을 맞아 人類平和와 民族統一을 念願하여 建立 21世紀를 象徵하는 뜻에서 21톤의 무게에 21階段으로 構成 높이 3.4 m 지름 2.2m 규모로서 2000년 1월 1 일  0시에 21번 打鐘 되었다. 鐘閣은 雄壯하고 아름다운 사모지붕의 木造構造로 每年年末 한해를 磨勘하고 새로운 한해를 맞는 除夜의 鐘 打鐘式이 擧行된다.

 

증기기관차

(蒸氣機關車)

 

京義線 蒸氣機關차는 韓國戰爭시 爆擊을 맞아 멈춰버린후 分斷과 葛藤의 象徵으로 非武裝地帶에 放置되어 남아 있었다. 50년이 지난후 포스코와 文化財在廳이 1文化財 1 지킴이 運動을 통한 蒸氣機關차 復元勞力과 京畿觀光公社의 蒸氣機關車 展示場 造成事業이 結實을 맺어 2009년 여름 臨津閣 自由의다리의 入口에 爆擊당시의 모습으로 復元된 蒸氣機關車 입니다,  韓國戰爭의 아품과 平和에 대한念願이 共存하는  京義線蒸氣機關車는 그 당시 戰爭의 慘酷한 結果를 證明이라도 하는듯 우리에게 警鍾을 울리고 있다. 京城을 起點으로 하여 新義州와 釜山을 往復 하던 蒸氣機關車가 6.25 戰爭으로 인하여 敵의 爆擊으로 運行이 中斷된지 60餘年이 흘러 이곳에 凶物스럽게 展示되고있읍니다. 우리에게 무거운 警鍾을 울리는것 같습니다. 精神 차리라고요.

 

증기기관차

(蒸氣機關車)

 

韓國에서는 1899년에 京仁線 鐵道 開通과 함께 모가형 蒸氣 機關車가 導入된 것이 最初이다. 以後, 京釜線의 開通과 더불어 蒸氣 機關車의 導入은 擴大 일로를 걷게 되며, 日帝强占期에 路線罔이 伸張하게 되면서 多種多樣한 蒸氣 機關車가 導入되게 되었다. 특히, 1920년 경 以後부터는 龍山 工作廠(現在의 龍山驛 一帶)에서 自體的으로 蒸氣 機關車를 組立 生産하기에 이르렀으며, 以後 機關車의 高性能化 및 急行列車 運轉이 本格化되면서, 파시형 蒸氣 機關車, 미카형 蒸氣 機關車 등 大型 機關車들이 速速 導入되었다. 解放 以後 日本人 技術者의 流出과 經濟的, 政治的 混亂 와중에서도 龍山 工作廠에서는 남은 部屬과 美 軍政廳으로부터 支援받은 附屬을 바탕으로 파시형 蒸氣 機關車 등을 追加 生産하여 旅客 一線에 投入하기도 하였으나, 韓國戰爭의 勃發로 인해 鐵道 施設은 深大한 打擊을 입었으며 그 결과 機關車의 新規 生産 能力은 물론, 整備와 檢査 能力 역시 크게 惡化되었다. 이 당시 車輛의 需給이나 確保의 어려움 때문에, 美國으로부터 수 種類의 蒸氣 機關車를 援助받아 使用하기도 하였다.

망향의노래비

(望鄕노래碑)

 

祖國分斷 50년 보고싶은 얼굴이 있어 눈을 감지못하고 부르고 싶은 이름이 있어 가슴저미는 우리들 단 한곡의 노래. 한몸짓의 춤사위라도 統一된 祖國에서 꽃잎처럼 피우고자 50만 戀愛家族의 뜨거운 念願을 모아 이 노래비에 새긴다. 前面 右側에 있는 보턴을 누르면  설운도의 잃어버린 30년이 흘러 나옵니다.   ㅡ 한국연예협회 ㅡ

망배단

(望拜壇)

 

總 工事費 5億원을 들여 1985년에 製作된 단으로 故鄕山川을 떠나 自由를 찿아 南下한  5 백만  失鄕民을 위한 休戰線北쪽에 故鄕을 가진 失鄕民들이 설날과 秋夕등 家族이 보고싶을때 故鄕과 조금이라도 가까운 이곳에서 以北에 계신 父母,祖上에게 拜禮하는 場所로 失鄕民들이 자주찾는 곳입니다.

 

미국군참전기념비

(美國軍參戰記念碑)

 

1959년 6.25일 北韓傀儡集團이 不法南侵시 美國은 유엔의 韓國戰 參戰을 決定하고 最初로 參戰 (1950년 7월 5일) 한 國家이다  美國은 派兵國가중  가장많은 兵力을 各種戰鬪에 參戰 (572,000명)시켜 韓國戰에서 表現할수없는 많은 犧牲을 치루었다. 戰功을 세우고 散華한 嶺營들의 고마움과 넔을 위로하기위하여 여기에 이 碑를 세운다.

 

미제2사단참전비

(美第2師團參戰碑)

 

韓國戰爭其間(1950 - 1953) 동안 美第2步兵師團 將兵들이 自由를 위하여 싸우다 戰死한 戰友들의 高貴한 犧牲과 빛나는 業績을 追募하기 위하여 建立 하였다.

 

임진각평화누리

(津閣平和場)

 

 서서히 나타나는 巨人의 모습 . 韓半島 模型의 팔랑개비.

 

자유의다리

(自由橋)

 

1953년 6.25 戰爭이 休戰하면서 南北捕虜交換이 이루어졌을때 처음으로 戰爭匏蘆 12,773명이 이다리를 건너 歸還하였기 때문에  自由의다리 라고 命名되었다 元來 京義線 鐵橋는 上.下行 2개의 다리가 있었으나 爆擊으로 인하여 破壞되어 橋閣만 남아 있었는데 戰爭匏蘆들을 送還하기위하여 西쪽 끝 위에 鐵橋를 復舊했고 그南쪽 끝에 臨時橋梁을 假設한것이 지금의 自由의 다리이다. 統一연못위를 가로지르는 작은나무다리로 1953년 戰爭捕虜를 交換하기위하여 假設. 당시에 捕虜들이 車輛으로 京義線 鐵橋까지 와 自由의다리를 건넜다고 한다. 自由의다리 위면에 있는  臨津閣鐵橋는 예로부터 長湍面에 있는 自然마을의 이름을 따서 독깨다리라 불렀다고도 한다. 도깨비가 많이 놀던곳이라 독개라 불린다는 說도 있다.

 

장단콩마을

콩두부白飯定式(6000원)을 注文했더니 淸麴醬.콩비지.순두부가 한꺼번에 거기에 동동주(5000원) 1사발  推薦하고 싶은 食事

 

 

'一 旅 旅 行 > 國 內' 카테고리의 다른 글

大統領朴正熙  (0) 2009.10.27
烏頭山統一展望台  (0) 2009.07.29
高唱大麥田  (0) 2009.06.28
鎭海海洋公園  (0) 2009.06.28
望鄕의童山  (0) 2009.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