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歷 史 旅 行 2/外國博物館

外國博物館/빈美術史博物館

미술사박물관특별전

(Kunsthistorisches Museum Wien)

 

합스부르크 600년 傑作

(Six Centuries of Beauty in the Habsburg Empire)

 

더멀리 합스브르크가의 비상

 

 

10세기 스위스 北部地域의 伯爵 家門 이었던 합스부르크 家門은 1273 년 루돌프 1 세가 神聖Roma帝國 皇帝가 되면서 東쪽領域 이라 불리던 오스트리아 地域으로 進出 합니다. 神聖Roma帝國은 西Roma 帝國을 잇는 後裔로서 神聖Roma帝國의 皇帝가 된다는것은 Roma帝國의 權力을 繼承한다는 점에서 意味가 컸읍니다. 더 멀리 라는 座右銘을 가진 家門 답게 합수부르크 사람들은 오스트리아에 定着한 後 점점勢力을 넓힙니다. 마침내 16 세기에는 프랑스와 英國을 除外한 유럽의 大部分 地域과  아메리카와 아시아에 이르기 까지 해가 지지 않는 帝國을 이룹니다.

 

 

마리아 크리스티나 대공의 약혼 축하연

 

1766 년 4월 2일 호프부르크 王宮에서 열린 마리아 테레지아의 딸 마리아 크리스티나 대공 과 작센 공작 알베르트의 約婚을 祝賀하는 公式 宴會를 그린 것이다. 테이블 中央에는 요제프 2세 皇帝와 皇后가 자리하고 있고 皇帝의 오른쪽에 新郞新婦가 있다. 테레지아의 두 男子 대공과 후일 마리 앙투아네트가 되는 마리아 안토니아를 포함한 다섯 女子 대공이 王位를 繼承 順序대로 앉아 있다.

 

 

막시밀리안 1 세

 

神聖Roma帝國의 皇帝는 强力한 諸侯 勢力과 맞서야 했고 實質的인 統治力은 弱했다.  1508 년 皇帝가된 막시밀리안 1 세는  君主의 權威와 名聲을 드러내기 위해 肖像畵를 宣傳 手段 으로 活用 했다.  皇帝는 갑옷을 입고 오른손에는 皇帝의 홀을. 윈손으로는 劍 손잡이를 쥐고 名譽의 천 이라 부르는 화려한 붉은색천을 背景 으로 서 있다. 이러한 樣式의 肖像畵는 오늘날에도 多樣하게 變化되어 傳 해지고 있다.

 

 

마르가리타 테레사공주

 

마르가리타 테레사는 스페인王  펠리페 4세와 두번째 夫人 오스트레와 대레에나 사이에서 태어났다. 스페인의 公主를 보고 싶어했던 페르디난드 3세를  위해 그린 肖像畵다. 公主는 훗날 外三寸인  레오폴트 1세와 結婚 하게된다. 

 

 

나폴레옹 1 세

 

프랑스의 軍人 ·제 1 統領· 皇帝. 프랑스革命의 社會的 激動期 後 제 1 제정을 建設 했다. 제 1 統領 으로 國政을 整備하고 法典을 編纂하는 등 改革政治를 實施 했으며 유럽의 여러 나라를 侵略하며 勢力을 膨脹 했다. 그러나 러시아 遠征失敗로 엘바섬에, 워털루戰鬪 敗北로 세인트 헬레나섬에 流配 되었다.

 

루돌프 2 세

 

스페인 王 펠리페 2 세의 엄격한 가돌릭 敎理 안에서 成長 하였다. 政治나 宗敎에 關心이 적었던 皇帝는  1583년 에 首都를 빈에서 프라하로 옮긴 後 네덜란드와 이탈리아의 畵家를 包含하여 수준 높은 장인들을 프라하로 불러들여 이때 收集한 工藝品들은 現在  빈美術史博物館 工藝館의 모태가 되었을 程度로 그 規模와 水準이 남달랐다.

 

 

페르디난드 2세 대공

 

1567 년  페르디난드 1세가 오스트리아 를 세 地域으로 나누어 相續 하면서부터 티롤을 다스리게 되었다. 舊敎 와 新敎 모두에게 穩健한 態度 여서 多樣한 地域에서 사람들이 모이고 이 德分에 藝術 과 工藝가 크게 發達 하게 된다. 대공은 그중에서도 갑옷 에 眞心 이었다. 多樣한 收集品을 展示하려고 世界 最初로 博物館 專用 建物을 지었다.

 

 

레오폴트빌헬름 대공

 

페르디난드 3세의 동생인 레오폴트 빌헬름 대공은 베네치아 畵派와 플랑드르의 水準 높은 名畵등 1,400 점이 넘는 繪畵를  收集한 人物 이다.  收集品은그가 죽은後 레오폴트 1 세와 카를 6 세가를 6 세가 빈으로 옮겨와 빈美術館 繪畵館의 土臺가 되었다. 스페인령 네덜란드 總督을 歷任했던 대공은  17 세기의 30 년 戰爭을 온몸으로 겪은 成功한 指揮官 이기도 하다.

 

 

마리아 테레지아

 

오스트리아의 國母로 近代化의 張本人 이다. 1740 년 아버지 카를 6 세가 公布한 國史 組織에 根據하여 女性 으로서는 처음으로 오스트리아 王이 된다.  하지만 神聖Roma帝國 皇帝는 될수없어 男便 프란츠슈테판이 1745 년에 王位에 오른다. 마리앙투아네트를 포함하여 5 남 11 녀를 낳았다.

 

 

프란츠요제프 1세

 

1848 년부터 1916 년까지 最長期間 오스트리아를 다스렸다.  1867 년에는 오스트리아 ~ 항가리 二重帝國을 宣布 하기도 했다. 가장 큰業績중 하나는 빈을 現代的 都市로 탈바꿈 시키고 빈美術史博物館을 建立 했다는 것이다. 이에 힘 입어 빈은 世界的인 大都市의 班列에 오르게 되었다.  1892 년 朝鮮과 오스트리아가 修交 할때의 皇帝 이기도 하다.

 

 

스테파니 황태자비

 

스테파니는 프란츠 요제프 1세의아들 루돌프 皇太子와 17세 生日이 얼마 지나지 않은 어린 나이 結婚 했다. 꽃으로 粧飾한 우아한 새틴드레스를 입은 皇太子妃의 肖像畵는 約婚을 記念하여 그린 膳物 이었다.  루돌프  皇太子가 內緣女 메리 베세라와 同伴 自殺한뒤 스테파니는 再婚 해서 헝가리에서 幸福 하게 살았다. 하지만 러시아軍에 의해 宮에서 쫒겨나 修道院 에서 生을 마감했다.

 

 

비너스와 큐비트

 

다루리 까다로운 材料인 玉石한 덩어리를 人體 表現과 움직임을 精巧하게 살려 만든 작은 彫刻像 이다. 두 人物에 맞게 材料의 自然的인 色體를 그대로 살린 彫刻家의 方式도 놀랄만 하다. 조반니암브로조는 1600 년부터 밀라노에 미세로니 家門 空房을 이끌었던 人物로 당시 材料의 質感을 잘살려 實力이 뛰어난 石工으로 評價 받았다.

 

 

엘리자베트(시시)황후

 

시시로도 불리는  엘리자베트는 오스트리아 國民이 가장 사랑하는 皇后 이다.  肖像畵는 그녀가 21 세때 모습을  그린것으로 어두운 背景에 밝은 푸른빛 드레스가 美貌를 돋보이게 한다. 프란츠 요제프 1 세는 그녀를 보자마자 사랑에 빠져  結婚 했지만 比較的 自由로운 環境에서 成長한 엘리자베트 에게 엄격한 皇室은 監獄과 같았다. 결국 오스트리아에 마음을 붙이지 못한 悲運의 皇后 엘리자베트는  1898 년 제네바 旅行 도중 이탈리아인 無政府 主義者 에게 暗殺 당하고 만다. 

 

 

프랑스왕비 마리앙투아네트

 

마리앙투아네트로 잘알려진 마리아 안토니아는  1774 년 프랑스 王位 繼承者 루이 16세와 結婚 한다. 프랑스 大革命 前 부터 프랑스 國民들은  政治에 干涉 하는 오스트리아 女子라 부르며 浪費가 심한 이런 王妃를 싫어했다고 한다.  王妃는 실크로 만들어진 傳統的인 프랑스식 드레스를 입고있다. 一生을 惡評 에 시달렸지만  한편으로는 일찍 이 폐션의 先驅者 였던 人物 로 再評價를 받고 있기도 하다.

 

 

스페인왕비 엘리자베드

 

聖 家族

 

聖母 마리아와 아기 예수 사이의 愛情 어린 關係가 自然스럽게 드러난다. 요셉은 옆에서 이모습을 지켜보고 있고 背景에는 양과 소, 당나귀가 있다. 이탈리아 出身畵家가 안젤로 솔리메나는 主人公들 사이의 安定된 構圖를 만들기 위해 原形틀 안에 人物들을 配置하여 세 사람의 關係에 集中할수 있도록 했다. 

 

 

東方博士의敬拜

 

聖母 마리아의 무릎에 앉은 아기 예수는 무릎을 꿇고 敬意를 표하는 나이든 王을 祝福 한다.  王 의 오른편 으로는 터번을 쓰고 코트를 입은 무어인 王 이 금 그릇에 손을 들고 아기예수에게 허리를 숙이고 있다.  聖母 뒤에 있는 요셉은 이 瞬間을 바라보고 있다.  세명의 東方博士는 16 세기 배네치아 에서 人氣가 많았던 主題로 東洋과 유럽 貿易의 中心地 였던 배네치아는 異國的인 옷을 입은 사람들 에게 親熟한 곳이었다.

 

 

은둔자와 잠자는 안젤리카

 

이탈리아 詩人 로도비코 아리오스토 狂亂의 오를란도에 靈感을 받은 作品 이다. 公主가 隱遁者의 求愛를 繼續 해서 拒絶 하자 隱遁者는 그녀에게 藥 을 먹여 接近 한다. 루벤스는 隱遁者가 잠든 公主 에게 다가가는 瞬間을 捕捉해 緊張感을 높이고 있다. 公主 뒤로 보이는 惡靈의 表情은 觀覽者의 感情을 代辯 한다. 이야기의 劇的인 瞬間을 捕捉해 내는 畵家의 才致가 엿보인다.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

 

聖母 마리아와 아기예수를 둘러싼 수풀과 꽃은 靜物에 뛰어났던 얀 부뤄헐 2 세의 話法을 보여준다. 有名한 플랑드르의 畵家 家門의 傳統을 잇는 안 브뤼헐 2 세는 經濟的 어려움을 겪던때 레오폴트 빌헬름 대공의 宮廷 畵家였던 다비드 테니르스  2세의 紹介로 오스트리아 皇室의 作品 依賴를 받으며 富 와 名聲을 回復 할수 있었다.

 

 

화환속남자

 

微笑를 띤 젊은 男性이 花環에 둘러싸여 있다. 花環은 툘립, 수선화, 카네이션, 장미, 한련,물 망초, 히아신스, 아네모네, 은방울꽃, 나팔꽃을 비롯한 여러 種類의 꽃으로 華麗 하게 꾸몄다. 이 같은 花環 속 肖像畵는 안트베르펜 地域 繪畵에서 一般的으로 나타나는 樣式이다.  루벤스와 반 다이크의 影響을 받은 얀 리벤스는 肖像畵로 가장 잘 알려진 네덜란드 畵家였다.

 

 

꽃다발을꽂은파란꽃병

 

검은 붓꽃은 靜物畵에서 잘 登場하지 않는 꽃이지만 얀브뤼헐 1 세는 꽃  靜物畵에 종종 이 검은 붓꽃을 그렸다. 바닥에 떨어진 무당벌레, 메뚜기,  파리, 헤이즐넛, 떨어진 꽃잎이 눈속임 技法으로 그려 實際로 눈앞에 있는듯 느낌을 준다. 떨어진 꽃잎은 華櫚한 꽃도 時間이 지나면 시든다는 人生의 덧없음을 象徵 한다. 꽃병은 中國 明代 靑華白瓷로 動物머리 模樣 扶助로 粧飾되어 있다.  

 

 

우물가의 리브가와 엘리에셀

 

舊約聖經에서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의 新婦감을 고르기 위해 시종 엘리에셀을 라반에게 보낸다 그는 우물가에 멈춰 서서 낙타에게 물을 먹이는 女性이 神이 新婦로 정한 사람임을 알게 해 달라고 祈禱 했다. 作家는 리브가가 낙타에게 먹일 물을 엘리에셀에게 주는 瞬間을 그렸다.  17세기 피렌체에서 活動한 畵家 오타비오 바니니는 生動感 있는 人物 描寫와 强烈한 色彩 表現으로 注目 받았다.

 

 

표범과독수리

 

대머리 독수리가 표범이 갖잡은 흰닭을 낚아채기 위해 接近하고 있다. 표범은 고개를 뒤로돌려 대머리 독수리를 노려본다. 牧歌的 風景을 背景으로 펼쳐진 劇的인 對立 構圖는 觀覽者가 다음 사항을 想像하게 한다. 畵家는 카를 6 세와 마리아 테레지아의 宮廷 畵家로 일했다고 皇室記錄에 남아있다. 畵家는 作品에 神聖Roma帝國 皇帝의 宮廷畵家 라는 뜻의 S. C. M. C. P 라는 머리글자를 남겼다.

 

 

사냥한 동물과 개

 

獨逸出身 畵家 프란츠 베르너 탐이 그린 靜物畵의 주된 特徵은 시원하면서도 다채로운 色調를 使用하고 빛의 效果를 細密하게 使用함으로서 動植物을  自然스럽고 調和롭게 配置하는 것이다. 특히 사냥 主題의  靜物畵에는 地平線을 낮게 配置하여 觀覽者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탐이 그린 사냥 ,꽃, 과일, 主題의 靜物畵는 특유의 裝飾的인 表現으로 오스트리아 皇室과 보헤미아 貴族 宮殿에서 人氣가 많았다.

 

 

기적의 물고기잡이

 

이 作品은 예수가 갈릴리 海邊에서 漁夫 시몬 안드레를 도와 많은 물고기를 잡게 해준 奇跡場面을 描寫 한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앞에 무릅을 꿇고 있고 안드레는  팔을 저으며 風聲한 收穫量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奇跡을 體驗한 後  漁夫 들은 예수의 첫 弟子가 된다. 이 奇跡은 基督敎로 改宗하도록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福音을 傳하는자 로서의  베드로를  나타내기도 한다. 

 

 

프란츠 2세 

 

프란츠 대공은  神聖Roma帝國의 프란츠 2 세이자 오스트리아 帝國의 初代 皇帝 프란츠 1 세가 된다. 할머니인 마리아 테레지아가 그린 肖像畵 이다.  대공은 오스트리아식 軍服을 입고 黃金羊毛 騎士團 揮帳을 걸고 있다. 冊이 쌓인 卓子에 손을 올린 姿勢는 그가 後繼者로서 體系的인 敎育을 받았음을 意味하며 대공 뒤 椅子에 놓인 三角帽와 胸甲은 騎士道的 勇氣와 高潔함을 象徵한다. 

 

 

카이세린 엘리자베트

(kaiserin  Elisabeth)

 

1892  년 12월 8일 極東航海를 準備中인 오스트리아 ~ 헝가리 保護 巡洋艦 카이세린 엘리자베트 (kaiserin  Elisabeth)의 寫眞 이다. 이 巡洋艦은 1893 년 10월 韓伊友好通商條約 批准시 交換을 위해 朝鮮을 訪問 했다.  

 

 

조선의갑옷과 투구

 

高宗이 프란스요제프 1세 에게 膳物한 朝鮮의 갑옷과 鬪狗는 이 巡洋艦에 실려 오스트리아로 갔고 1894 년 2월 10일 皇帝의 收集品으로 登錄 된것으로 推定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