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 B 旅 行/國 內

慶州(東宮과月池)

千年古都慶州

 

동궁과월지

 

(東宮과月池)

 

 

 

雁鴨池는 新羅가 三國 統一을 이룬 直後인 문무왕(文武王) 14년(674년)에 皇龍寺 西南쪽 372미터 地点에 造成되었다. 큰 연못 가운데 3개의 섬을 配置하고 北쪽과 東쪽으로는 무산(巫山)을 나타내는 12개 峰우리로 構成된 山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東洋의 神仙思想을 象徵한 것이라고 傳해지고 있다. 섬과 峰우리에는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珍貴한 動物을 길렀다는 가장 代表的인 新羅의 원지(苑池)이다. 王宮에 딸린 연못으로 西쪽에 別宮인 臨海殿이 있으며, 東쪽과 北쪽은 屈曲이 심한 曲面을 이루고 있고, 연못 안에는 3개의 성(섬)이 있다. 別宮인 臨海殿과 여러 附屬建物은 나라의 慶事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 곳을 바라보면서 宴會를 베풀기도 하였던 곳이다.

 

 

 

동궁과월지

(東宮과月池)

 

동궁과월지

(東宮과月池)

 

불교조각

(佛敎 彫刻)

 

못 서쪽 다섯군대에 建物터를 中心으로 한 연못안에 뻘층에서 많은 佛像들이 出土되었으며 이들 佛像은  당시 護國佛敎가 盛行하여 東宮과 月池 宮闕안에 세웠던 內佛堂에 安置되었던 것으로 推定된다. 形態와 만든方法이 多樣하고 製作始期가 7세기에서 10세기 初에 걸쳐 있어서 統一新羅 佛敎文化 硏究에 貴重한 資料가 된다.

 

 

목간

(木簡)

 

종이가 發明되기 以前이나 종이가 貴했던 時節 얇고긴 나무쪽에 文書나 便紙등을 써놓은것을 木簡이라 한다. 東宮과 月池에서는 102 점의 木簡이 出土 되었는데 끈으로 묶어 매달수 있도록 위 아래쪽에 구멍이나 홈이 있는것이 많다. 東宮과 月池 出土品 가운데 天寶나 寶應웅등 中國 唐나라 때의 年號가 적혀 있는것도 있어서 景德王 때인 8세기 中葉의 것으로 보인다.

 

 

일상용구

 

宮中의 日常的 生活을 보여주는 用具로서 靑銅거울 가위 손칼 빗 燈盞등 多樣한 遺物들이 出土되었다. 특히 초의 심지를 자르는 金銅가위는 日常道具의 華櫚한 裝飾性과 잘린 심지가 떨어지지 않게 한 機能性을 同時에 갖춘 代表的인 遺物이라 할수 있다. 日本正倉院 의 것과 같은 形態여서 兩國간 文化交流를 짐작케 한다.

 

 

도자기조각

 

신라 청자완조각 당나라 백자조각등 다량의 도자기조각을 비롯해 방대한 양의 토재품이 출토되으며 주요 유물로는 실생활에 사용하기 편리했던 굽다리 접시 완 뚜껑 접시 등이며 이 밖에 등잔 그릇뚜꺼 뼈단지 장군형 토기 시루 풍로 매병모양토기 녹유토기 조각이 출토되었다.

 

 

작은단지

 

곱돌은 무르기 때문에 彫刻하기에 촣은 材料이다. 東宮과 月池 에서는 곱돌로된 香爐 뚜껑을 비롯하여 작은 단지 師子像 그릇등이 出土 되었다. 그 중에서도 곱돌香爐 뚜껑은 師子를 事實的으로 表現한 훌륭한 作品이다. 師子의 몸통안이 뚫려 있어 香 煙氣가 코와 입을 通해서 나오게 되너 있다. 生活用器를 製作할때 여러가지 材料가 利用 되었음을 알수있다.

 

 

문무대왕능

(文武大王陵)

 

文武王은 百濟와 高句麗를 評定하고 唐나라의 勢力을 몰아내어 三國統一을 完遂한 뛰어난 군주(君主)이다. 이와 같이 偉大한 業績을 남긴 文武王이 在位 21년만인 681년에 昇遐하자, 遺言에 따라 東海에 葬禮를 지냈다.

 

 

 

'O B 旅 行 > 國 內' 카테고리의 다른 글

慶山(八公山)  (0) 2016.04.23
東海市(湫岩 촛대바위)  (0) 2016.04.01
春川(京春線맛旅行)  (0) 2015.03.19
楊平(中央線맛旅行)  (0) 2013.05.09
加平(petite france village)  (0) 2012.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