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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 史 旅 行 2/宗敎施設(敎會)

切頭山 (天主敎聖地)

(切頭山)

 

 

切頭山 殉敎記念館은 丙寅迫害(1866 年) 때 많은 敎友들이 殉敎한 切頭山에 1966 年 丙寅迫害 1 百 周年을 記念해 建築家 이희태의 設計로 建立 되었습니다. 우뚝 솟은 벼랑 위에 3 層으로 세워진 記念館의 접시 模樣 지붕은 옛 선비들의 갓을, 지붕 위에 세워져 있는 구멍난 수직의 壁은 殉敎者들의 목에 채워졌던 목칼을, 그리고 지붕 위에서 내려뜨려진 사슬은 足鎖를 象徵 합니다. 이곳에는 巡禮 聖堂과 殉敎 聖人 28위의 遺骸를 모신 地下 墓所, 그리고 韓國 敎會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많은 資料와 遺物들이 展示돼 있는展示館이 있습니다.

 

 

 

성 합

(聖盒)

 

朝鮮 代牧區 제4대 敎區長 聖 베르뇌 主敎의 聖盒. 

 

 

묘 표

(墓表)

 

朝鮮時代에는 死刑된 者는 墓에 碑石을 쓸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殉敎者의 身元을 確認 하기위하여 沙器 그릇으로 만든 墓表를 棺 앞에 묻었다. 위 墓表는 己亥迫害 殉敎者인 이 에메렌시아와흥 바르바라의 墓表 이다.

 

 

사사성경

(四史聖經)

 

네 福音書의 첫 한글 完譯本認

 

 

회장직분

(會長職分)

 

서울 대목구 會長들을 위한 指導書認 

 

 

미사경본

( missa 經本)

 

한글로 飜譯된 最初의 完全하고 體系的인 典禮署인 編譯者는 聖 베네듹도회 덕원 修道院 로트 神父이며 Roma missa 經本을 한글로 옮긴 것이다. 이 冊의 刊行 普及 으로 神者들이 missa經本을 보며 前例에 參與할수 있게 되었다. missa經本은 初期 敎會에서 쓰던 여러 冊에서 發展 했다. 5 세기 무렵에는 禮拜에 參席하는 모든 사람이 各各 自身의 冊을 가지고 있었다. 祭壇 앞에 선 司祭는 各 節氣 마다 다른 祈禱와 感謝頌이 실려 있는 典禮署를 使用했다. 禮拜의 固定 順序인 祈禱文들은 처음에는 暗記하거나 祭壇 위의 書板에 記錄해놓았고 나중에 典禮署에 包含 되었다.

 

 

영 대

 

朝鮮 代牧區 제 5 대 敎區長 聖 다블뤼 主敎의 영대.

 

 

순교자행적

(殉敎者行跡)

 

1839 年에 殉敎한 主要한 殉敎者들의 行跡을 金大建 神父가 執筆한 內用 初代 韓國人 聖地者인 金大建 (안드레아 1821 ~ 1846) 神父는 페레올 主敎意令에 따라 朝鮮 密士의 도움을 받아 1845년 1월15일 서울에 到着하였다. 그리고 이때 金大建은 현석문.이재의 등이 蒐集한 資料를 바탕으로  朝鮮殉敎者들에 대한 報告書를 라틴어로 作成 하였다. 이 報告書 가운데 殉敎者들의 行跡에는 그들의 藥典과 刑罰에 대한 자세한 說明및 揷畵가 收錄되어 있다.

 

 

추안급국안

(推案及鞠案)

 

1601 年(宣祖 34)부터 1905 年( 光武 9)까지 일어난 各種 重要事件의 訊問 記錄과 判決書를 모은 책. 331책. 筆寫本. 義禁府에서 編纂했다. 變亂· 盜賊.·逆謀·  凶疏.·邪學:天主敎· 掛書· 假稱御史· 陵上放火 등 國家 및 政權의 安位에 關係되는 重大한 事件들에 관한 罪人들의 供招記錄으로, 逆謀事件에 관한 것이 가장 많다.

 

 

족 보

 

金海金氏世譜 初代 韓國人 聖職者人 金大建 神父의 報命 知識이 나온 族譜

 

 

기해일기

(己亥日記)

 

己亥迫害 殉敎者들에 대한 記錄

 

 

기도서

(祈禱書)

 

朝鮮에 入國한 宣敎師들이 프랑스에서 使用하던 祈禱書 이 祈禱書가 模本이 되어 한글로된 祈禱書들이 만들어졌다.

 

 

천주성교공과

(天主聖敎功課)

 

1862년에 木板으로  印刷 되어 1972년 (카도릭 祈禱書)가 發行되기전 까지 使用된 韓國天主敎會의 公式 祈禱書

 

 

한불사전

(韓佛辭典)

 

最初의 韓佛辭典

 

사목교서

(司牧敎書)

 

朝鮮 代牧區 제 7 대 敎區長  볼랑 主敎의 1885 年 10 月 10 日자 司牧敎書 

 

 

증언록

(證言錄)

 

己亥,丙午迫害  朝鮮 殉敎者들의 諡福을 위한 裁判 記錄인 殉敎者 目擊 證言錄.

 

 

切頭山聖地

 

포니

(pony)

 

盧基南  大主敎님이 타고 다니시던 韓國이 生産한 現代 pony 自動車.1970 年代  初盤 政府는 可能한 한 빨리 自動車 生産의 國産化率을 높이는 것을 目標로 했으며, 이러한 政府政策에 따라 現代自動車는 自動車 獨者 改發을 推進하여 1975년 12월 우리나라 最初의 固有 model 自動車인 'pony' 生産을 始作 했다.

 

 

노기남대주교

(盧基南大主敎)

 

盧基南,  (1902 年 1 月 22 日 ~ 1984 年 6 月 25 日)은 韓國의 가톨릭 聖職者이며 韓國天主敎 最初의 韓國인 主敎 이다.

 

 

교요서론                  정약용의친필                 편지제의

(敎要序)                    (山居百事如意)

 

山에서 生活하는 모든일이 滿足 스럽습니다.  

황사영(백서)가 세겨진 제의 실트르 성 바오로 修女회작.

 

 

주교관

(主敎冠)

 

盧基南  大主敎의 主敎冠으로 無窮花를 刺繡로 수놓았음

 

성 작

(聖爵)

 

나무에 옻칠한 聖爵과,聖函,聖盤

韓國의 세번째 神父이자 韓國에서 最初로 敍品받은 姜道永 (마르코 1863 ~ 1929)神父의 聖爵

 

 

십자가

初代 駐韓 敎皇使節인 번 主敎의 十字架

 

 

순례행차도

 

자개를 박아 꾸미고 옻칠을 하여 만든 敎皇 요한 바오로 2세의 切頭山 殉敎聖地 巡禮 行次圖 

 

 

김수환추기경

(金壽煥樞機卿)

 

세례명 스테파노. 1941 年 서울 東成商業學敎를 卒業하고, 그해 日本 上智大學 文學部 哲學科에 進學했다. 1944 年 1 月  第 2 次  世界大戰 으로 學業을 中斷 했고, 8·15 解放과 함께 歸國 했다. 1947 年 가톨릭大學의 前身인 서울 聖神大學에 入學해 神學을 專攻하고 1951 年에 卒業, 司祭로 敍品되었다. 그 後 安東 天主敎會에서 主任神父로 司祭生活을 처음 始作했다. 

 

 

서임칙서

(敍任勅書)

 

金壽煥樞機卿

 

 

김대건

(金大建)

 

本官은 金海. 忠淸南道 內浦 솔뫼(지금의 唐津)에서 태어났다. 曾祖 할아버지 震厚는 50 세 때 敎人 이던 아들의 勸誘로 入敎한 後 1791年의 迫害 이래 수차례 檢擧되어 拷問·.歸養 등의 苦難을 겪다가 1814년 忠淸南道 海美 獄中에서 殉敎 했다.

 

 

촛 불

 

여기의 촛불은 모든이의 念願을 天主님께 告白하고 그의 가르침 대로 따르는 平信徒의 마음 일것이다. 그대가 무엇을 所願하는지 天主님께서는 다이루어 주실것입니다. 天主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